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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우리나라가 주로 들여오는 원유는 두바이유입니다. 이 두바이유 가격이 1배럴에 40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에 따르면 두바이유는 5일 싱가포로 현물시장에서 1배럴에 2.01달러 내린 38.91달러를 기록해 40달 러선이 무너졌습니다. 올들어 급등했던 두바이유는 7월초 1배럴에 140.7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불과 다섯달새 100달러 넘게 폭락했습 니다. 하락 폭은 72.3%입니다. 정유사들의 국내 출고가격 책정 기준이 되는 국제시장 휘발유 (옥탄가 92)가격은 더 많이 떨어졌습니다. 5일 싱가포르 시장에 서 휘발유 가격은 1배럴에 33.1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난 7월 초 1배럴 147.3달러에 비해 77.5%나 내렸습니다. 폭락 수준이 죠. [출처=오피넷 홈페이지]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주유소 가격정보 제공 사이트 오피 넷에 따르면 5일 현재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판매가격은 1L에 1372.56원입니다. 1L에 1950.02원으로 사상 최고치였던 7월 중 순에 비해 29.6% 내렸습니다.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이 77% 넘게 떨어졌는데도 불구하고 국 내 휘발유 가격은 30% 가량만 내린 것은 50%가 넘는 세금과 몇 달새 급등한 환율 때문입니다. 국제시세를 반영하는 시차 탓도 일부 있습니다. 앞에서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이 다섯달새 77.5%나 떨어졌다 고 했죠.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국제유가와 휘발유 가격이 앞으로 더 내린다면 국내 휘발유 가격은 어느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1999년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 [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에 따르면 최근 10년새 국제시장에 서 휘발유(당시는 옥탄가 95 가격만 있음) 가격이 가장 낮았던 때는 1999년 2월1일로 1배럴에 12.55달러였습니다. 5일 국제시장 가격 1배럴 38.91달러의 32.3% 수준입니다. 국제시장에서 휘발유 가격이 1배럴에 12.55달러라면 국내 휘 발유 판매가격은 얼마나 될까요. 먼저 휘발유에 붙는 세금을 알아야 합니다. [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국내에서 팔리는 휘발유에는 정유사 출고가격에 관계없이 1L 에 교통세 462원, 교육세 69.3원, 주행세 138.6원이 붙습니다. 이 669.9원은 국제유가나 제품가격이 비싸든 싸든 관계없이 똑 같은 세금이 붙는 정액세입니다. 여기에 부가세 10%가 더 붙습 니다. 휘발유 원가가 '제로'라 하더라도 1L에 66.99원의 부가세 를 더 물어야 합니다. 휘발유 세금만 1L에 최저 736.89원입니다. 국내 휘발유 가격은 1L에 736.89원 이하로는 절대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죠. 고려해야 할 것은 또 있습니다. 휘발유 원가입니다. 국내 정유사들은 출고가격을 결정할 때 국제유가가 아닌 국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휘발유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여기에 현 재 원-달러 환율을 적용하면 됩니다. 최근 10년새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이 가장 낮았던 때는 지난 1999년 2월로 1배럴에 12.55달러라고 했죠. 원화로 계산해보겠습니다. 외환은행에 따르면 5일 현재 원-달러 환율은 1달러에 1474.35 원(매매기준율)입니다. 휘발유 가격이 1배럴에 12.55달러라고 하면 1L 가격은 116.38 원이 됩니다. 여기에 10% 부가세를 붙인 128.02원이 휘발유 원 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세금 그리고 정유사와 주유소 마진을 더하면 소비자가 격이 됩니다. 최근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 [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지난 11월 네째주(23일~29일) 국내 정유사들이 주유소 등에 공급한 휘발유 출고가격은 세금을 모두 빼면 1L에 448.58원입니 다. 휘발유 순수 원가에 정유사 이윤을 더한 것입니다. 국내 정유사는 출고가격을 결정할 때 통상 1주전 국제시세를 반영합니다. 11월 세째주 국제시장 휘발유(옥탄가 92) 가격은 1 배럴에 41.52달러였습니다. 같은 기간 원-달러 평균 환율은 1달 러에 1432.56원이었습니다.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을 원화로 환 산하면 1L에 374.13원입니다. 결국 국내 정유사는 11월 네째주 휘발유 마진을 1L에 74.45원 (부가세 포함) 챙긴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유소 마진을 계산해내야 합니다. 11월 네째주 정유사 세후 출고가격은 1L에 1230.33원이었습 니다. 한국석유공사가 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달 첫째주 주유소 판매가격은 1L에 1384.98원입니다. 주유소 마진은 1L에 154.65원(부가세 포함)이 됩니다. 따라서 휘발유 가격이 '최저 수준'인 1배럴에 12.55달러이라 면 국내 소비자가격은 세금(교통세, 교육세, 주행세, 세금에 붙 는 부가세) 736.89원, 휘발유 원가 128.02원, 정유사 마진 74.45 원, 주유소 마진 154.65원을 모두 더한 1L에 1094.01원이 됩니 다. 현재 환율이라면 국제유가나 석유제품 가격이 최저 수준에 도 달하더라도 국내 휘발유 소비자가격은 1L에 1000원 이하로는 내 려갈 수 없습니다. 설령 환율이 앞으로 많이 떨어지더라도 1L에 128원인 휘발유 원가 수준을 감안하면 내릴 여지는 크지 않습니다. 정유사와 주유소 마진도 어느 정도 낮출 수 있겠죠. 이 역시 큰 기대를 할 수 있는 금액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현행 세금 제도 아래서는 국제시장 휘발유 가격이 최저 수준에 도달하더라도 국내 휘발유 판매가격은 1L에 1000원 아래 로는 내려갈 수 없습니다. "기름값 세금이 문제"인 것이죠. PS: 1999년 2월 휘발유 가격을 찾아보았습니다.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에 따르면 그해 2월 주유소의 휘발 유 평균 판매가격은 1L에 1161.38원이었습니다. 정유사 가격은 세금을 빼면 1L에 181.6원이더군요. 당시는 지금과 같이 정유사 가격 결정이 완전 자유화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또 국내 출고가 격은 국제시장 석유제품 가격이 아닌 국제유가와 연동되어 있었 습니다. 같은 2월 국제시장 휘발유 평균가격은 1배럴에 13.77달러, 원-달러 환율은 1달러에 1186.81원입니다. 원화로 환산하면 휘 발유 원가는 1L에 102.79원이었습니다. 1999년 국내 휘발유 가격. [출처=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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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1,100원대 휘발유를 1,300원대 후반에 팔고 있는 정유사들... 이를 몰라라 하는 정부. 그러면서 물가를 잡는다는데... 도대체 어디가서 잡는 다는 것인지! 화장실에서 휴지나 잡고 있는지...!
화장실에서 휴지나.... ㅋㅋㅋㅋ 정유사에서 뭘 얼마나 받아 먹는지... 아님 지들도 다 정유사 지분을 가지고 있던지 뭐 그렇겠지요.........
나의 차는 lpg 참말로 답답하네요
토담집님 정보 잘 봤습니다. 그렇군요?? 속이 답답하네요...
99년에 1,000원대가 넘었군요...제 기억에 97년도에 휘발유 가격이 800원이 안됐었던 것 같은데...그때 당시에 제차가 티코 스틱이였는데 가득채운 금액이 3만원이 안됐었던 기억이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