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명
Asparagus sprengeri Regel.
생물학적 분류
계 : 식물계(Plantae)
문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강 : 외떡잎식물강(Monocotyledoneae)
꽃말
변화가 없다
특징
줄기는 가늘고 단단하며 0.5~1m 정도 길게 자란다. 한주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나오고 반덩굴성으로 끝이 늘어진다. 가지는 십자상으로 대생하고 잎은 1~2장 또는 3~4장이 군생한다. 잎 길이는 1.2~3㎝이고 폭은 1~2㎜로 납작하고 황록색으로 광택이 난다. 지하부에는 타원형의 근경이 있다. 꽃은 흰색이고 향기가 나고 작다. 겨울에는 낙엽된다. 원산지는 구세계 열대와 온대 가운데 강우가 적은 지역으로 약 150~300종이 있다. 이 가운데 한국에는 7종이 난다.
화재응용
특히 장식용의 화재로 많이 이용되며 늘어지려는 특성이 있으므로 꽂을 때 탄력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분으로 꽂는 요령이 필요하다. 길이도 있고 해서 주재로도 이용할 수 있으나 특히 잎이 누렇게 쉽게 변하므로 신선한 것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플라워 어레인지먼트나 현대적인 창작 작품에 개성이 강한 꽃과의 배합도 재미있는 구성을 할 수 있다.
물올리기 : 물속자르기.
배합 : 백합류, 장미, 거베라, 안슈리움, 알스트로에메리아, 홍화, 카네이션, 아네모네, 아이슬랜드 포피, 칼라, 라넌큘러스, 샤스타데이지, 헬리코니아, 스위트피, 마가렛, 다알리아, 스토크, 맨드라미, 리아트리스, 델피니움, 캄파눌라, 금어초, 극락조화, 아마릴리스.
[네이버 지식백과] 아스파라거스 스프렌게리 (한국화재식물도감, 아카데미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