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국가승인통계 지정
- 부동산서비스산업 관련 연구 및 정책수립 근거자료 활용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부동산서비스산업에 대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가 국가통계로 승인(‘23.10.05, 제116077호)을 받았다고 밝혔다.
ㅇ 이번에 승인된 통계는 ’18년부터 부동산서비스산업의 진흥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확보 등을 위해 시행해왔으나, 국가승인을 받지 못해 공표하지 못하고 내부 자료로만 활용해왔다.
□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에서는 부동산서비스산업을 영위하는 사업체의 △기본현황, △경영 현황 및 사업 실태, △인력 현황, △정부지원 요청 사항 등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 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조사․분석하여 공표할 계획이며,
ㅇ 조사결과는 사업체의 경영활동 지원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남영우 토지정책관은 “이번 승인통계 추진은 프롭테크(proptech, 부동산 자산과 기술의 합성어)와 같은 신산업 등장으로 부동산서비스산업 분야가 확장되고 있는 가운데, 정책과 산업을 뒷받침할 신뢰성 있는 부동산서비스산업 통계 자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ㅇ “앞으로 부동산서비스산업에 대한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다양한 통계 자료생산과 질적 향상을 통해 공신력 있는 통계정보를 생산․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24년 3월 공표되는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결과는 국가통계 포털(http://kosis/kr)과 국토교통부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작성 목적 ○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에 필요한 기초자료의 확보 및 통계작성을 위한 부동산서비스산업에 관한 실태조사 수행 □ 통계 개관 ○ 통계명 :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 ○ 통계작성기관 : 국토교통부(주택토지실 토지정책과) ○ 통계종류 : 일반통계 ○ 통계작성방법 : 조사통계 ○ 통계작성근거 : 부동산서비스산업 진흥법 제11조 제1항 □ 통계 작성 대상 및 방법 ○ 통계작성대상 : 부동산에 대한 개발, 임대, 관리, 자문, 중개, 감정평가, 금융, 정보제공 등을 통해 경제적 또는 사회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종사자 1인 이상의 사업체 ○ 통계작성 범위 및 모집단 : 부동산서비스산업 영위 사업체 약 28만개 ○ 통계항목 : 사업체 기본현황(11개), 경영 현황 및 사업 실태(15개), 인력현황(11개), 정책의견(2개), 업종별 문항(14개) 등 총53개 문항 ○ 통계작성 주기 : 1년 ○ 조사기간 : 작성 기준년도 익년 9월~12월 □ 공표 범위 및 방법 ○ 공표주기 : 1년 ○ 공표시점 : 작성 기준연도 익익년 3월 중 ○ 공표방법 : 언론(보도자료), 전산망(인터넷) 등 |
참고 2 | | ‘부동산서비스산업 실태조사’주요 공표 항목 |
구 분 | 항 목 |
사업체 기본현황 | 대표자 성별 |
대표자 연령대 |
설립년도 |
부동산 관련 사업 시작년도 |
사업체 소재지역 현황 |
사업체 구분 |
경영 현황 및 사업 실태 | 사업 영역(주 업종) |
사업 영역(부수 업종) |
매출액('22년 기준) |
영업이익('22년 기준) |
매출액 비중('22년 기준) |
R&D 투자금액('22년 기준) |
경영성과 (전년 대비) |
업무 다각화 계획(1순위) |
해외 진출 여부 |
해외 진출 또는 진출 예정 분야 |
IT 기술 기반 부동산 서비스 활용 분야 |
IT 기술 기반 부동산 서비스 미활용 이유 |
부동산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영향평가 |
부동산산업 환경변화에 따른 경영전략 |
부동산 관련 데이터 또는 통계정보 활용 여부 |
주 활용 테이터 또는 통계정보 |
부동산 관련 데이터 또는 통계정보 미활용 사유 |
인력 현황 | 분야별 종사자 수 |
성별 종사자 수 |
근속년수별 종사자 수 |
연령별 종사자 수 |
학력별 종사자 수 |
연평균 임금수준 - 정규직 |
연평균 임금수준 - 비정규직 |
1인 사업체 여부 |
채용 및 퇴사 인력('22년 기준) |
퇴사 사유 |
인력 확보 및 채용과정에서의 어려움 유무 |
인력 확보 및 채용의 어려움 원인 |
채용 우선 고려 사항 |
요구 학력 수준 |
요구 경력 수준 |
요구(선호) 자격 수준 |
정책 의견 | 경영 애로사항 |
정부 지원 요청 사항 |
출처 :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