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좋은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로 식욕이 왕성해지는 계절로 알려져있기도 한데요.
한국관광공사는 푸짐하고 맛있는 음식과 함께 가을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국내 식도락 여행지 5곳을 소개합니다.
인천 차이나타운
✔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로26번길 12-17
인천 중구 선린동과 북성동 일대에 위치한 차이나타운입니다. 밤이 되면 차이나타운은 화려한 야경을 자랑하며 중국 여행에 온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데요. 중국 본적을 가진 재한 화교들이 거주하고 있어 다양한 중국 음식점이 자리한 곳이기도 합니다.
차이나타운에는 '북성동원조자장면거리'가 있습니다. 수많은 중국음식점 이외에도 공갈빵, 월병, 탕후루, 양꼬치 등 중국 거리 음식을 판매하는 상점과 노점상이 많아 가족과 함께 나들이에 나서기에도 적합합니다.
차이나타운 내에는 짜장면의 역사부터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짜장면박물관이 있어 함께 방문하기 좋습니다. 근처에는 세계 명작 동화 테마로 꾸며진 송월동 동화마을이 있으며 멀지 않은 곳의 월미도까지 당일치기 식도락 여행지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천안 병천순대거리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아우내순대길33
전국 곳곳에서는 '병천 순대'를 간판에 내건 순대 전문 음식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병천 순대는 전국적으로 유명합니다. 1960년대 병천 인근에 햄공장이 들어가며 야채와 선지가 많이 들어간 순대를 만들어 먹었던 것이 지금의 병천순대거리를 형성하게 됐습니다.
병천순대는 돼지의 작은 창자가 주재료로 사용되며 양파, 대파, 양배추 등 각종 채소와 찹쌀, 선지, 당면이 함께 재료로 사용되어 누린내가 적은데요. 국물은 진한 사골 국물에 한약재를 섞어 특별함을 더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우내순대길 일대에는 순대국밥 전문점 20여곳이 운영중입니다.
병천순대거리 근처에는 천안 유관순 열사 유적이 있기도 합니다. 유관순 열사와 아우내 독립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는 곳인데요. 멀지 않은 곳에 우리나라 우체국 역사와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는 우정박물관도 여행 코스로 방문하기 좋습니다.
부산 초량육미거리
✔ 부산광역시 동구 중앙대로 200
부산역 광장 건너편에 형성되어 있는 초량육미거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즐겨찾는 '맛있는 관광지'이기도 합니다. '육미'는 돼지국밥, 밀면, 불고기백반, 돼지갈비, 어묵, 곰장어 여섯가지의 맛을 의미하고 있기도 합니다.
부산 사람들은 초량육미거리를 '고기 맛집이 죄다 몰려있는 곳'이라고 소개하기도 하는데요. 한국전쟁 이후 피란민이 부산에 정착하며 음식을 판매한 이후로 가족이 대를 이어 운영하는 역사 깊은 맛집들이 다수 위치해 있습니다.
돼지갈비 골목과 불백 특화거리는 24시간 영업 식당이 많아 밤에도 '식도락 여행'을 즐기기 위한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습니다. 근처에는 초 근대식 개인 종합병원인 구 백제병원, 168계단, 망양로 산복도로전시관 등이 있어 부산여행의 시작 또는 마무리를 알차게 보낼 수 있기도 합니다.
하동 재첩마을
✔ 경남 하동군 하동읍 신기리
섬진강 재첩은 출하량도 많고 맛도 국내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소문이 나있는데요. 하동군은 섬진강의 특산물인 재첩을 알리기 위해 2009년 12월 하동읍 신기리에 하동재첩특화마을을 건립했습니다.
재첩마을에서는 재첩 국, 재첩 비빔밥, 재첩 회, 재첩 칼국수 등 재첩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데요. 대부분 30년 이상 재첩 전문 음식점을 운영해온 식당이 많아 전통적인 '재첩요리'를 즐기기 좋습니다.
하동에는 수령 270년이 넘는 소나무 숲인 '하동 송림 공원', 섬진강의 잔잔한 물결과 평사리의 들판이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스타웨이하동 스카이워크까지 자연 속에서 힐링하기 좋은 관광지가 많기도 합니다.
강진 병영돼지불고기거리
✔ 전남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로
전남 강진의 병영돼지불고기 거리는 강진에서 유명한 '맛집 거리'입니다. 전라 병영성과 병영5일시장 부근에 위치한 돼지불고기거리에서는 연탄불에 구워 불맛을 느낄 수 있는 양념 불고기가 특히 인기 메뉴입니다.
병영5일시장 일원에서 '불타는 금요일 불고기 파티'가 열리기도 합니다. 매주 금요일과 토요일 야외에서 열리는 돼지 불고기 파티인데요. 지역 가수와 EDM DJ, 사의재 마당극이 진행되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병영면에는 병마절도사가 집무를 보던 강진 전라병영성이 있는데요. 선선한 가을 바람을 느끼며 성곽을 따라 여유롭게 산책하기 좋은 길입니다. 10월에는 갈대가 절정을 이루는 강진만생태공원도 함께 가볼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