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
|
이런 많은 효과를 볼 수가 있으며 정량적인 표준 절감액은,
|
이 자료로 보아 기업의 기존 비용이 부도 직전의 적자 시스템이 아니고서는 SCM에 투자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거의 확실합니다.
3.공정시스템에서 보면 검사 후 적합과 부적합으로 나뉘어서 적합은 제품판매를 위해 포장/출하 프로세스로 이전되고 부적합의 경우에는 주형제작 프로세스로 이전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제품의 부적합의 경우 수정이 가능한 것과 수정을 하여 제품결함이 제거되지 못하는 것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수정이 가능한 것은 수정 후 제품 재검사를 통해 포장/출하 프로세스로 이전이 가능 하겠지만, 제품결함이 제거되지 못하는 경우에는 그 생산된 제품은 제품으로서는 사용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완전비용 처리된 것을 다시 생산해 내기위해서 는 구매 프로세스로 이전하거나 재구매 프로세스을 만들어서 관리 하여야 할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A:이 질문은 수업시간에 나왔었던 질문이고 게시판에도 추후 올라왔던 질문입니다.
이혜림 학우와 임이랑 학우가 이 질문에 피드백을 이미 온라인 상에서 하였지만 다시 설명하자면, 방금 지적하신 부분이 저희의 대안이 아니라 바로 문제점으로 지적한 것이었습니다. 이 문제점 많은 공정 시스템을 저희는 SCM으로 해결하려는 방안을 내 놓았구요.
저희의 생각으로 구매와 재구매 프로세스를 굳이 다시 만든다는 것은 관리 해야 할 부서를 하나 더 늘리는 셈이 되니까 여러 이점을 얻을 수 있는 SCM보다는 효율성이 덜 한 방법인듯 합니다.
4.SCM의 구체적 적용 사례에 대해서 알려주십시오.
A:여기 삼성의 SCM 구축에 관한 사례가 기사화 되어 있었습니다.
실시간 SCM으로「재고없는 삼성」만든다
맥킨지 컨설팅, i2 본사 등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컨설팅, 제품 마케팅, SCM(Supply Chain
Management) 전문가로 활약해오다 삼성SDS로 자리를 옮긴지 꼬박 1년을 맞은 SCM 사업단의 양홍모 상무를 만났다. 삼성의 SCM 사업을 일으키기 위한 중책을 맡은 양 상무는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SDI 등 삼성 계열사의 각종 SCM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수행하고 있다.
‘재고없는 기업’을 만들어 삼성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리얼 타임 엔터프라이즈를 적용한 SCM 전략이라고 단언하는 양 상무에게서 세계로 뻗어가는 삼성의 SCM 밑그림을 살펴볼 수 있었다. 삼성SDS의 *RTE(주석 첨부) 지원 전략은 삼성SDS는 기업정보화 키워드 중 하나로 RTE(Real Time Enterprise)를 지목했다. 정보화의 핵심개념으로 선정하고, 수행하는 모든 정보화 사업에 이를 적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초 RTE 컨설팅팀을 만들고, SCM 사업단도 출범했다. 서플라이 체인을 시스템화하는 것이 바로 RTE를 적용한 것이므로, SCM과 RTE는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으로 노하우를 쌓고 이를 방법론화할 것이다. RTE를 적용한 SCM 엔진과 기타 추가 개발 부분을 정형화하는 것이 1차 목표다. SCM의 경우는 재고 관리와 직결되기 때문에 특히 RTE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SCM과 RTE를 접목할 때 기업이 고려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SCM에는 부품, 하청업체와 반드시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으로 연결돼 있어야 한다. 기업의 데이터와 프로세스가 잘 정제돼 있어야 정보가 적시에 적절하게 잘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조업체에게 있어 경쟁력은 재고 관리를 위한 정확한 의사결정에 있는 만큼 실시간으로 SCM을 운영해야 한다. 프로세스 진단을 제대로 하면, 모니터링을 통해 적절한 처방만 내리면 된다. 의사 결정도 이런 단계를 거친다.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려면 기본 데이터가 잘 정비돼 있어야 하는 것은 기본이다. 시장별로 RTE를 적용하기 위한 전략도 가지고 있나
물론이다. 주요 시장인 유통․제조․금융 등 3개 분야에서 시장별 RTE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실시간 고객대응 서비스, 실시간 공급망관리, 실시간 위험관리 등이 그것이다. 이 3가지 분야에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토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RTE 테스크포스팀을 발족해 연구활동도 하고 있다. 최근 진행하고 있는 대구은행 BPM 프로젝트 삼성전자의 디지털TV 실시간 VOD서비스 삼성전자 이메일 실시간 자동응대 서비스 등에 RTE 개념을 적용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잘 만들어진 RTE SCM 적용 사이트를 어디로
보는가 단연 델 컴퓨터다. 수요와 공급 매치가 탁월하다. 재고를 파악해서 실시간으로 사이트 정보를 업데이트하며, 고객과 만나는 지점의 정보까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고 물량에 따른 캠페인 활용도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수요 조정에 대한 노하우가 없으면 할 수 없다. SCM 기업이라면 바로 이런 부분을 본받아야 한다. 대고객 서비스는 물론 부품업체와의 관계도 이런 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최근 RTE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제대로 된 컨설팅은 받기 힘들다는 지적이 있다. RTE를 적용하려는 기업에게 조언을 한다면 RTE 개념은 광범위하다. 따라서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넓다. RTE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보다 우선순위를 정하고 적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취사선택해서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RTE를 기업 내부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려면, 먼저 내부 애플리케이션 환경을 진단하고 어느 부분에 먼저 적용해야 가장 효율적이고 파급 효과가 클지를 살펴야 한다. 삼성SDS의 SCM 비즈니스 현황과 앞으로 추진할 방향은 삼성은 많은 계열사와 제조사를 보유하고 있고, 시스템 아키텍처도 세계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따라서 SCM을 적용하면 엄청난 효과를 볼 수 있다. 현재 삼성전자의 메모리 사업부, 삼성SDI 등에서 SCM 프로젝트를 추진중이다. 내부 SCM 프로젝트를 통해 쌓은 노하우와 프렉티스를 방법론화해, 내년부터는 대외 SCM 비즈니스를 계획하고 있다. 제조 시장에서의
SCM 프로젝트는 끝이 있을 수 없다. SCM은 바로 기업의 경쟁력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신기술을 적용하고 테스트해야 하기 때문이다. 향후 가능성이 큰 시장인 만큼, 내외부 진행 프로젝트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RTE-기업 내ㆍ외부 업무처리를 실시간으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을 말한다. 내부 업무처리는 물론 장기적으로 외부 파트너 및 고객사와 관련된 업무까지 실시간에 가깝게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IT전략의 최우선과제로 삼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SCM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은 것 같아서 SCM가이드 자료라는 것을 첨부하려고.. 하였으나..-_-;
용량 초과로 인해 첨부를 하질 못했군요.
필요하신 분들은 metalvin@nate.com 으로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SCM의 전반적인 설명이 자세하게 되어있어요^^/
위의 답변 외에 혹시라도 빠진 답변이 있으면 코멘트를 달아주세요!ㅎㅎ
|
첫댓글 오-! 행님 내용이 알찹니다!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