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보서 개요
▣ 빌립보서-개요와 서론-
빌립보서 개요
▣ 주제:그리스도인의 기쁨을 가져다 주는 그리스도를 닮은 마음
1. 단일한 마음/1장
바울의 한 가지 관심사는 그리스도와 복음이다.
복음의 교제 /1장 1-11절
복음의 진보/1장 12-26절
복음의 신앙/1장 27-30절
2. 순종하는 마음 /2장
그리스도의 모범/2장 1-11절
바울의 모범/2장 12-18절
디모데의 모범/2장 19-24절
에바브로디도의 모범 /2장 25-30절
3. 신령한 마음/3장
그리스도인의 과거-구원 /3장 1-11절
그리스도인의 현재-성화 /3장 12-16절
그리스도인의 미래-영화 /3장 17-21절
4. 안정된 마음 /4장
하나님의 임재-“가까우시니라“/ 4장 1-5절
하나님의 평화 /4장 6-9절
올바른 기도-생각-생활
하나님의 능력 /4장 10-13절
하나님의 예비하심 /4장 14-23절"
======================================
빌립보서 서론
▣ 빌립보서 서론
▣ 도시:빌립보는 외국의 영토에 세운 로마의 식민지였으며, 로마의 법으로 치리되었고 완전히 로마의 지배에 종속되어 있었다. 마치 이 땅에서 교회가 “하늘의 식민지“인 것처럼 이 도시는 그리이스 문화로 둘러싸여 있는 “작은 로마“였다. 트라키아누스에게서 이 도시를 빼앗은 빌립왕의 이름을 따라 명명되었고, 본래 농업과 함께 금으로 유명한 곳이었다. 이곳의 토양은 매우 기름졌다. 지도를 보고 마게도냐에서 이 도시의 위치를 살펴보라.
▣ 교회:유럽 최초의 교회는 바울이 제2차 선교여행 시 빌립보에 설립한 것이었다(행 16장). 바울이 데살로니가로 이동한 후에도 빌립보 신자들은 바울을 지원하였다(빌 4:15/고후 11:9). 5년 후 3차 여행 중에 바울은 고린도로 가는 길에 빌립보에 들렀으며, 돌아올 때에도 역시 들렀다(행 20:1-6). 바울과 빌립보 사람들 사이에는 깊은 사랑이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이 교회는 바울에게 거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것이 확실하므로 그가 그들과의 교제를 즐겼음은 이상할 것이 없다.
▣ 서신:이 교회는 바울이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를 돕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은 자기들 중에서 에바브로디도(아마도 장로였을 것임)를 보내어 로마에 있는 곤핍한 사도에게 헌금을 전하였다. 빌립보에서 로마까지의 여행은 그 당시로는 한 달 가량 걸렸을 것이다. 에바브로디도는 바울과 함께 로마에 머물며 바울을 섬겼는데, 사실상, 그는 너무나 일을 많이 하여 병이 났다(빌 2:25-30).
바울이 이 교회에 감사의 편지를 쓸 때 친구의 병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이는 교회가 그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에바브로디도가 바울과 함께 수개월의 너무 오랜 기간을 머물러서 교회가 이를 비판했을 가능성도 있다. 어쨌든, 에바브로디도가 그의 체력을 회복하자 바울은 빌립보서로 알려진 편지를 주어 집으로 돌려 보냈다. 이 편지를 쓴 데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다.
바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에게 형편을 설명하기 위함.
에바브로디도의 사역을 설명하며 그를 비판하는 데에 대해 변호하기 위함.
그들의 관대한 지원에 다시 감사하기 위함.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해 그들을 격려하기 위함.
▣ 강조점들:빌립보서의 핵심 사상은 기쁨이다. “기쁨“과 “즐거움“이 간략한 네 장에서 여러 번 반복되고 있다. 또 다른 강조점은 마음이다. 빌립보서를 읽을 때 바울이 얼마나 여러 번 마음, 기억, 생각에 대해 말하는지 살펴보라.우리는 이 책의 주제를 “그리스도인의 기쁨을 가져다 주는 그리스도를 닮은 마음“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그리스도인이 생활 속에서 그리스도의 기쁨과 평화를 누리려고 한다면 마땅히 소유해야 할 마음의 종류들이 각 장에서 설명되고 있다.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물론이다. 그리고 잘못된 생각은 잘못된 생활로 우리를 이끌어 간다. 앞에서 살펴본 이 서신의 개요를 통하여 빌립보서에 있는 네 가지 마음, 곧 단일한 마음, 순종하는 마음, 신령한 마음, 안정된 마음에 주목하게 될 것이다.
물론 우리는 이 강조점만이 이 서신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교훈이라고 결론을 짓는 것은 아니다. 바울은 이 서신에서 그리스도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생명이시며(1장), 우리의 모범이시며(2장), 우리의 목표요(3장), 우리의 힘(4장)이시다. 빌립보서에서는 죄라는 말은 어디에도 없고 다만 슬픔에 대한 암시만이 3장 18절에 나오는데, 여기서 바울은 그리스도께 불순종하는 세상적인 마음을 가진 사람들로 인하여 울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