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기간 : 2006년 7월 25일(화) ~ 2006년 8월 28일(월) * 접수시에 입력해주시는 인적사항은 여행자 보험시 반드시 필요하므로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1가족당 최대 4인까지 접수가능하며 취학전 어린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 개인정보는 여행자 보험가입 이외의 다른 곳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교육 참가 신청 : 각 교육은 해당 기간에 인터넷으로 접수 하며 추첨합니다. 인터넷 접수기간과 추첨명단 공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착순 아님)
 |
7월 3일(월) 10:00 ~ 5일(수) 10.:00
|
1차 인터넷 접수 - 접수중 「박물관과 함께 하는 민속마을여행」+접수하기 「민요로 배우는 우리장단」+접수하기 「엄마랑 나랑 민속박물관 여행」+접수하기 「박물관친구 내친구」+접수하기 |
7월 7일(금) 13:00 |
여름방학 1차 인터넷 접수 추첨명단 공고 |
7월 31일(월) 10:00 ~ 8월 2일(수) 10:00
|
2차 인터넷 접수 「어린이 민속교실」 「오순도순 3대가 한자리에」 「우리문화 우리솜씨」 |
8월 4일(금) 13:00 |
여름방학 2차 인터넷 접수 추첨명단 공고 |
교육상세내용
교육명 |
교육내용 |
참가대상 |
장소 |
자세히 보기 |
박물관 친구 내친구 |
누에고치 실뽑기, 한지엽서 만들기 |
6~7세 유아 |
어린이 박물관 |
+접수하기 |
엄마랑 나랑 민속박물관여행 |
의 · 식 · 주생활 관련 전시실교육 및 체험학습 |
초등1~3학년 어린이와 부모 2인 1팀 |
+접수하기 |
어린이 민속교실 |
세시풍속 이해와 민속마을에서 농기구체험하기 및 민속놀이 즐기기 |
초등 4~6학년 |
자세히보기 |
민요로 배우는 우리장단 |
우리 민요, 풍물 배우기 |
초등 1~6학년 |
+접수하기 |
우리문화 우리솜씨 |
부채 만들기, 티츠에 민화무늬 찍기, 여러 가지 모양의 먹 만들기, 도자기 만들기 |
초등 1~6학년 |
자세히보기 |
오순도순 3대가 한자리에 |
종이로 소고만들기, 오방색 색지휴지함 만들기 |
조부모, 부모 손자 · 손녀 3인 1팀 |
전통문화 배움터 |
자세히보기 |
박물관과 함께하는 민속마을 여행 |
산촌민속(문화, 생활, 음식) 체험과 전통 뗏목만들기 체험
|
초등학생 포함된 최대가족4인 |
국립민속박물관, 인제산촌 민속박물관, 인제 냇강마을 |
+접수하기 |
민속박물관 찾아오는 길
※ 교육 참가 시 유의사항 - 어린이 교육 참가자와 부모님께서는 국립민속박물관 정문을 이용하여 들어오셔야만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교육 참가자는 국립민속박물관 정문에서 명단 확인을 해주시고 들어오시기 바랍니다.
- 교육 참가비 또는 재료비는 당일 현장납부 입니다. - 인터넷 신청 후 불참 시에는 반드시 사전에 전화로 알려주시기 바라며, 불참의사를 밝히지 않으신 분들은 차후 박물관 교육 및 행사참여에 불이익(인터넷 접수 불가능)을 받게 됩니다.
- 교육 접수 시 반드시 현재 학년을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물관 친구 내친구 |
◈ 기 간 : 2006. 8월 매주 월요일 10:30-12:00 (총 4회) ◈ 대 상 : 6-7세 유아 (2000~2001년생) / 개인접수 ◈ 인 원 : 1회당 25명 내외 총 100명 / ※ 해당 연령이 아닌 어린이는 교육에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 내 용 : 누에고치 실뽑기(1,3주-8/7, 8/21) / 한지돌이와 한지엽서(2,4주- 8/14, 8/28) ◈ 참가비 : 무료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 담당 : 김미겸 (02)3704-3133 / 이경아 (02)3704-3143
8월7일 누에고치 실뽑기 |
8월14일 한지돌이와 한지엽서 |
 |
 |
8월21일 누에고치 실뽑기 |
8월28일 한지돌이와 한지엽서 |
 |
 |
교육목표 |
-누에고치 실뽑기를 통해 명주천에 대해 배우고 자연에서 옷감을 얻었던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본다. -한지의 제조과정과 특성, 쓰임에 대해 알아보며 우리 민속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 것에 대한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
관련교과 |
-사회영역 : 우리나라 문화에 관심가지기 -미술영역 : 내 마음에 드는 옷 그리기 한지 엽서 꾸며보기
|
관련전시 |
어린이민속박물관 |
과 정 |
시 간 |
학 습 내 용 |
자료활용 |
이론수업 |
10:30 - 11:00 |
누에야, 고마워!(1·3 월요일) |
한지돌이와 한지엽서(2·4 월요일) |
-누에고치 -한지관련패널 -게임자료 |
-누에나방의 성장과정 알아보기 -명주 천으로 만든 옷 알아보기
|
-한지의 제조 과정에 대해 알아보기 -한지와 양지 비교하기 -한지 공예품 살펴보기 |
체험수업 |
11:00 - 11:30 |
-누에고치 실뽑기 -여러가지 옷감 만져보기 -내마음에 드는 옷 그려보기 |
-여러가지 한지 느껴보기 -한지엽서 만들기 |
전시관람 ·마무리 |
11:30 - 12:00 |
어린이민속박물관 전시실 관람 |
|
민요로 배우는 우리장단 |
◈ 기 간 : 2006. 7. 27(목) ~ 7. 28(금) ◈ 횟 수 : 총 4회(1회당 3시간) 1차 : 7. 27(목) : 오전 (09:30~12:30), 오후 (13:30~16:30) 2차 : 7. 28(금) : 오전 (09:30~12:30), 오후 (13:30~16:30) ◈ 대 상 : 오전(2회) 초등 4~6학년 학생, 오후(2회) 초등 1~3학년 학생 ◈ 인 원 : 1회당 50명 총 4회 200명 ◈ 내 용 : 우리 민요 · 풍물 배우기 ◈ 참가비 : 3,000원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 담당 김미겸 (02)3704-3133 / 이경아 (02)3704-3143
7월27일-오전- 고학년/50/ |
7월27일-오후-저학년/50/ |
 |
 |
7월28일-오전-고학년/50/ |
7월28일-오후-저학년/50/ |
 |
 |
교육목표 |
민요를 통해 풍물 장단을 이해하고 민요와 풍물 배우기. |
관련교과 |
초등 음악영역 (1-6학년 공통) |
관련전시 |
제 3관 풍류 |
과 정 |
시 간 |
학 습 내 용 |
자료활용 |
오전 |
오후 |
우리장단 이해 (30분) |
09:30 ~ 10:00 |
13:30 ~ 14:00 |
- 신명나는 민요와 흥겨운 우리 장단에 대해 알아본다. - 민요 속에 어떠한 장단이 있는가 알아본다. |
꽹과리, 북, 징, 장고 |
풍물감상 (30분) |
10:00 ~ 10:30 |
14:00 ~ 14:30 |
- 흥겨운 우리 장단을 감상해 본다. - 사물놀이 앉은반 공연 관람. |
민요/풍물 배우기 (90분) |
10:30 ~ 12:00 |
14:30 ~ 16:00 |
- 민요 부르기. (30분) - 꽹과리, 북, 징, 장고 배우기. (60분) |
어울마당 (30분) |
12:00 ~ 12:30 |
16:00 ~ 16:30 |
- 전통 민요와 풍물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 사물놀이 선반 공연 관람. |
|
엄마랑 나랑 민속박물관 여행 |
◈ 기 간 : 2006. 8. 3(목) ~ 19(토) 오전 10:00 - 13:00 - 의생활 : 8. 3(목) ~ 8. 5(토) - 식생활 : 8. 10(목) ~ 8. 12(토) - 주생활 : 8. 17(목) ~ 8. 19(토) ※ 각 교육은 개별교육으로 운영됩니다. ◈ 횟 수 : 총 9회 / ※ 해당 학년이 아닌 어린이는 교육에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 대 상 : 초등학교 1~3학년 학생과 학부모 2인 1팀 ◈ 참가인원 : 1회당 25팀 50명, 총 225팀 450명 ◈ 내 용 : 의식주 관련 전시실 교육 및 체험 학습 ◈ 참 가 비 : 1교육별 팀당 3,000원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담당 김미겸(02)3704-3133 / 이경아 (02)3704-3143
8월3일 의생활 |
8월4일 의생활 |
8월5일 의생활 |
 |
 |
 |
8월10일 식생활 |
8월11일 식생활 |
8월12일 식생활 |
 |
 |
 |
8월17일 주생활 |
8월18일 주생활 |
8월19일 주생활 |
 |
 |
 |
교육목표 |
의식주 생활문화에 대한 이해 및 민속문화 체험을 통하여 박물관 전시의 이해를 돕고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함 |
관련교과 |
-사회 3-1 :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음식 -사회 5-1 : 우리 조상들이 즐긴 음식/자연환경을 이용한 생활/여러가지 모양의 집 |
관련전시 |
-의생활 : 2전시관(복식변천, 관모, 신발, 장신구), 3전시관(돌상, 초례청) -식생활 : 2전시관(오곡종자, 세시음식, 떡, 김치, 장독대), 3전시관(돌, 초례청) -주생활 : 2전시관(온돌, 초가, 주거유형, 반가), 야외(움집, 너와집) |
과 정 |
시 간 |
학 습 내 용 |
이론 수업 |
60분 |
의 |
식 |
주 |
(8/3, 8/4, 8/5) |
(8/10, 8/11, 8/12) |
(8/17, 8/18, 8/19) |
-우리옷의 특징과 때와 장소에 따라 달리 입은 조상들의 옷에 대해 알아본다. (이론, 시청각 교육) -우리옷의 역사에 관한 전시교육 (2· 3관 관람) |
-절기와 명절에 따른 우리 음식에 대한 이해 -다양한 떡과 떡살무늬의 의미 (이론, 시청각교육) - 음식과 관련된 전시교육 (2· 3관 관람) |
-우리나라 집의 특징인 온돌과 마루를 통해 한옥의 특징 이해 -기후에 따른 다양한 집모양 (이론, 시청각 교육) - 집과 관련된 전시교육 (3관·외부전시물 관람) |
체험 수업 |
110분 |
주머니·배자 ·타래버선 만들기 |
떡살무늬 포장지 만들기 떡살 찍고 떡 만들기 |
초가집 만들기 |
마무리 |
10분 |
설문지 |
설문지 |
설문지 |
준비물 |
준비물(공통) : 필기구, 만들기 작품 넣어갈 봉지또는 봉투 * 식생활수업은 앞치마 준비해주세요. |
|
우리문화, 우리솜씨 |
◈ 기 간 : 2006. 8. 23(수) ~ 8. 26(토) / 10:00 ~ 15:00 (※교육별 일정표참조) ◈ 횟 수 : 총 8회 ◈ 대 상 : 초등학교 1~6학년 학생 ◈ 참가인원 : 1회 100명 / 총 8회 800명 ◈ 재 료 비 : 각 교육별 3,000원~5,000원 ◈ 내 용 : 부채 만들기, 전통문양 찍어 티만들기, 먹 만들기, 생활도자기 만들기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담당 : 김미겸 (02)3704-3133 / 이경아 (02)3704-3143
기 간 |
내 용 |
구 분 |
시 간 |
대 상 |
인 원 |
장 소 |
8.23(수) |
솔솔 부는 시원한 바람 (전통 부채 만들기) |
오전 |
10:00~12:00 |
4~6학년 |
100명 |
어린이박물관 강의실 |
오후 |
13:00~15:00 |
1~3학년 |
100명 |
8.24(목) |
이 세상에 하나뿐인 내 옷 (티셔츠에 민화 무늬찍기) |
오전 |
10:00~12:00 |
4~6학년 |
100명 |
오후 |
13:00~15:00 |
1~3학년 |
100명 |
8.25(금) |
주물럭 주물럭 변신 먹 (여러가지 모양의 먹만들기) |
오전 |
10:00~12:00 |
4~6학년 |
100명 |
오후 |
13:00~15:00 |
1~3학년 |
100명 |
8.26(토) |
흙으로 무엇을 만들까? (도자기 만들기) |
오전 |
10:00~12:00 |
4~6학년 |
100명 |
오후 |
13:00~15:00 |
1~3학년 |
100명 |
교육목표 |
-전통공예품을 만들어 봄으로써 조상들의 지혜를 되새겨 본다. -전통공예품의 실용성과 심미성을 이해한다. |
관련교과 |
-슬기로운 생활 1-2 : 종이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슬기로운 생활 2-2 :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려면 -미술 3-1 : 찰흙의 세계 -미술 5-1 : 수묵화와 채색화 -미술 5-2 :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미술 -미술 6-1 : 여러 나라의 민속공예 |
관련전시 |
제 1전시관(토기와 도자기), 제 3전시관(교육, 민화전시물) |
과정 |
시간 |
학 습 내 용 |
자 료 활 용 |
이론 수업 |
20분 |
전통부채만들기 |
티셔츠에 민화 무늬 찍기 |
여러 가지 모양의 먹 만들기 |
생활 도자기 만들기 |
-부채 만들기 재료
-티셔츠와 여러 가지 문양
-먹만들기 재료
-도자기재료 |
부채의 역사와 종류에 대해 배운다 |
전통문양에 담긴 여러 가지 의미를 알아본다. |
우리나라 먹의 특징과 먹의 제조 방법을 알아본다. |
흙의 유용함과 도자기의 유래를 알아본다. |
체험 수업 |
100분~ 160분 |
전통부채 만들기 |
민화에서 나오는 무늬를 면티셔츠에 찍어보기 |
송진과 아교를 섞은 재료로 여러 가지 모양의 먹 만들기 |
생활도자기 만들기 -고학년 : 장군병 -저학년 : 항아리, 주전자 |
재료비 |
각 교육별 |
5,000원 |
5,000원 |
3,000원 |
5,000원 |
마무리 |
30분 |
수업 정리 및 강의실 정리 |
|
어린이 민속교실 |
◈ 기 간 : 2006 . 8. 16(수) ~ 8. 18(금) (3일간) - 첫재날 : 박물관 이론 수업 : 박물관 민속교실 /10:00~13:00 - 둘째날 : 현장 체험 : 얘들아! 민속마을로 놀러가자 / 8:00 ~ 18:00 ◈ 횟 수 : 2회 ◈ 대 상 : 초등학교 4-6학년 ◈ 참가인원 : 1회 80명, 2회 80명 총 160명 ◈ 내 용 : 세시풍속과 농기구에 대한 이론교육과 농촌마을을 방문하여 농기구를 직접 다루어 본다. ◈ 재료비 및 식비 : 10,000원 (무박 2일) *1인당 : 5,000원(체험비) + 5,000원(점심식사)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내 어린이박물관 및 강화 용두레 마을 ◈ 접 수 : 홈페이지 인터넷 접수 후 추첨 ※ 담당 : 김미겸 (02)3704-3133 / 이경아 (02) 3704-3143
교육목표 |
세시풍속 및 전통놀이와 전통농기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
관련교과 |
사회교과 - 4-2 :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 5-1 : 우리 생활과 자연환경 자연 환경을 이용한 생활 - 5-2 : 조상들의 멋과 슬기 민속을 통해 본 조상들의 삶 |
관련전시 |
제 2전시관(세시풍속과 농기구), 야외전시실(전통방아기구) |
과 정 |
시 간 |
학 습 내 용 |
자료활용 |
박물관 교실 |
3시간 |
◈ 첫째날 -세시풍속 관련 이론 및 영상물 활용한 농촌 모습 살펴보기 -제 2, 3전시실 세시 및 농기구 설명 |
활동지, 파워포인트,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
얘들아! 민속마을로 놀러가자 |
6시간 |
◈ 둘째날 -농부가 되어보자! -마을 어른들께 들어보는 ‘어야~ 용두레 물올라 간다..’ (용두레와 무자위로 여름철 논에 물대기) -풍년 기원 농기 만들기 -시골밥상 맛보기 -황토로 천연염색해보기 |
민속마을자료, 민속놀이기구 |
정리 (버스) |
1시간 |
- 내가 느낀 여름 민속 말해보기 - 각 모둠별 정리 |
|
◈ 교육진행 시간표
첫째날 |
시간 |
교육내용 |
강사 |
비 고 |
박물관 민속 교실 |
10:00 ~ 10:50 |
알쏭달쏭! 세시풍속과 농기구 살펴보기 |
강사 |
파워포인트 |
휴식(10분) |
11:00 ~ 11:40 |
세시풍속·농기구 관련 전시설명 |
강사 |
- 2관 - 야외전시실 |
휴식 및 이동(10분) |
11:50 ~ 12:30 |
- 활동지 정리 및 느낌 발표하기 - 현장체험 미리보기 |
강사 |
어린이박물관강의실 |
정리(10분) |
둘째날 |
시간 |
교육내용 |
담당 |
비 고 |
얘들아! 민속마을로 놀러가자 |
08:00 ~ 08:30 |
국립민속박물관 앞 집합 |
|
|
08:30 ~ 10:00 |
현장으로 이동 |
|
|
10:00 ~ 10:50 |
- 마을소개 및 역사· 유래 - 농촌 속 농기구 찾기 -마을에서 실제 농기구 살펴보기 |
마을/ 담당자 |
용두레마을 |
10:50 ~ 12:00 |
농부가 되어보자! - 밭에서 김매보기/-순무김치, 묵 만들기 |
마을 |
마을 밭
체험장 |
12:00 ~ 13:00 |
점심 - 맛있는 시골밥상 |
마을/
담당자 |
체험장 |
13:00 ~ 13:40 |
풍년기원 농기 만들기- 모듬 별 활동 |
담당자 |
〃 |
13:40 ~ 14:20 |
마을 어른들께 들어보는 ‘옛날엔 그랬었지..’ - 용두레가 무엇일까? (마을 어르신께 여름철 논에 물대는 방법에 대해 듣고 노동요 배우기) |
마을/ 담당자 |
〃 |
14:20 ~ 15:00 |
순환운영 |
마을/ 담당자 |
〃 |
용두레질 해보기 |
전래놀이 즐겨보기(보리짚으로 비누방울놀이하기, 바람개비 돌리기) |
15:00 ~ 15:30 |
시원한 원두막에서 수박과 옥수수 먹기 |
마을/ 담당자 |
원두막 |
15:30 ~ 16:20 |
자연을 이용한 조상들의 지혜 - 황토로 손수건 천연염색해보기 |
마을 |
〃 |
16:20 ~ 16:30 |
정리 및 설문지 |
담당자 |
〃 |
16:40 ~ 18:00 |
서울로 이동 |
|
|
|
오순도순 3대가 한자리에 |
◈ 기 간 : 2006. 8 . 25 (금) ~ 2006. 8 . 26(토) 10:00-13:00 - 1차 : 지호공예를 이용한 소고 만들기 - 2차 : 오방색 색지휴지함 만들기 ◈ 대 상 : 조부모, 부모, 손자·손녀 3인 1팀 (2인 1팀도 가능) ◈ 참가인원 : 1회 25팀 75명, 총 50팀 150명 ◈ 내 용 : 지호 소고 만들기, 색지휴지함 ◈ 재 료 비 : 4,000원 ◈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전통문화배움터 ◈ 접 수 : 인터넷 홈페이지 접수 후 추첨 ※ 담당 김미겸 (02)3704-3133 / 이경아 (02) 3704-3143
학습 목표 |
민속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전통 공예품 만들기 체험 학습 |
관련교과 |
즐거운 생활 2-1 :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을 만들어 봅시다. 사회 5-2 : 조상들의 멋과 슬기 (조상들의 생활도구) |
관련전시 |
제 2관 (색실상자, 갈모, 조족등 등 한지 공예품 전시물) |
제 목 |
지호 소고 만들기 / 8.25(금) |
오방색 색지휴지함 / 8. 26 (토) |
학습 내용 |
이론 10:00- 10:30 |
-한지의 우수성과 실용성에 대해 알아본다. -한지공예에 대해 알아본다. |
체험 10:30- 13:00 |
-지호기법을 이용해 한지공예품을 만들어본다. -가족들과 함께 소고를 만들어보며 한지공예의 실용성과 다양성을 알고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본다. |
-전지(오색)공예기법을 이용해 한지공예품을 만들어본다. -가족들과 함께 색지휴지함을 만들어보며 한지공예의 실용성과 다양성을 알고 조상들의 지혜를 배워본다. |
|
박물관과 함께하는 민속마을 여행 |
◈ 기 간 : 2006. 7. 25(화) ~ 7. 27(목) ◈ 횟 수 : 총 2회 (1회 1박 2일) - 1차 : 7. 25 (화) ~ 7. 26 (수), - 2차 : 7. 26 (수) ~ 7. 27 (목) ◈ 대 상 : 초등학생 1학년(현재학년 기준) 이상 어린이와 보호자, 1팀당 최대 4인(보호자 포함된 수 입니다.) ※ 취학전 어린이는 참여 불가 합니다. ◈ 참가인원 : 1회 80명 총 160명 약 25팀 내외 ◈ 내 용 : 전통 뗏목 만들기 및 산촌의 풍습과 여름 농가체험 ◈ 참 가 비 : 1인당 30,000원(숙식비) ◈ 장 소 :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상동리 인제산촌민속박물관 강원도 인제군 북면 월학1리 냇강마을 ◈ 접 수 : 인터넷 접수 후 추첨 ※ 담당 김미겸 (02)3704-3133/ 이경아 (02)3704-3143
1차-7월25 (화) ~ 7. 26(수)(25팀) |
2차-7. 26 (수) ~ 7. 27 (목) (25팀) |
 |
 |
* 접수시에 입력해주시는 인적사항은 여행자 보험시 반드시 필요하므로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1가족당 최대 4인까지 접수가능하며 취학전 어린이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 개인정보는 여행자 보험가입 이외의 다른 곳에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 세부내용 : - 뗏목 만들기 : 뗏목아라리를 배우고 통나무 뗏목 만들기를 한다. - 산촌 민속 체험 · 산촌음식체험 : 조밥, 도토리밥, 산나물 등 · 산촌 문화 체험 - 천렵하기, 옥수수·감자 삶아먹기, 달맞이, 올챙이국수 만들어보기, 여치집 만들기, 풀벌레 잡기, 대나무 물총 만들기, 소지에 소원담기 등
학습목표 |
산촌민속에 대한 이해 및 똇목 만들기와 산촌 농가체험을 통한 우리 민속 문화 이해 |
관련
교과 |
과 목 |
학년 / 학기 |
단 원 제 목 |
페이지 |
즐거운 생활 |
1학년 1학기 |
아름다운 우리 마을 |
P. 51~52 |
사회 |
3학년 1학기 |
우리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
p. 38~53 |
3학년 2학기 |
우리고장 전통문화 |
p. 38~47, 52~53 |
4학년 1학기 |
우리 시·도의 자원과 생산활동 |
p. 50~52 |
4학년 2학기 |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
p.25~55 |
5학년 1학기 |
우리 생활과 자연환경 |
p. 2~19 |
자연 환경을 이용한 생활 (의, 식, 주) |
p. 20~47 |
촌락 지역의 생활 |
p. 74~95 |
5학년 2학기 |
조상들의 멋과 슬기 (조상들의 생활도구) |
p. 94~105 |
6학년 1학기 |
문화의 발달과 백성들의 생활모습 |
p. 44~50 |
사회과탐구 |
4학년 2학기 |
조상들의 명절놀이 |
p. 71~76 |
체육 |
3학년 |
여러 가지 민속놀이 |
p. 67~68 |
관련전시 |
제 2관(생업, 의, 식, 주), 야외 전시실(장승, 솟대), 인제산촌박물관 |
* 첫째날 1차팀 7.25(화) / 2차팀 7.26(수)
준비물 |
여벌 옷 · 신발, 수건, 세면도구, 우천 시 대비한 우산 또는 우의, 필기도구, 개인간식, 상비약 (모기약 등) |
시 간 |
일정 |
내 용 |
담 당 |
07:50 |
박물관 정문 집합 |
-각각 배치된 1,2호차로 탑승 -출석확인 및 미도착자 최종 확인 |
담당자 |
08:00 |
출 발 |
-교육취지 및 일정안내 -농경세시(여름편) 영화시청 |
담당자 |
11:00 |
인제산촌민속박물관도착 |
1호차: 실내 전시실/ 2호차: 야외 전시실(순환관람) |
담당자 |
11:10-11:50 |
산촌박물관 견학 |
산촌박물관 전시실 설명 |
산촌박물관 학예사 |
11:50-12:10 |
월학리 냇강마을로 이동 |
산촌의 민속과 여름의 산촌생활에 대한 소개 |
담당자, 마을관계자 |
12:10-13:00 |
점 심 |
맛있는 산나물 비빔밥 |
실내학습장 |
13:00-17:00 |
13:00- 13:50 |
뗏목아라리 배우기 (50분) |
-뗏목을 만들 때 부르던 노동요 배우기 -뗏목의 유래와 역사 들어보기 |
마을 관계자 |
13:50- 15:20 |
뗏목·대나무 물총 만들기 (1시간 30분) |
-뗏목 만드는 방법 배우기 -가족별로 소형 뗏목 만들기 -대나무 물총 만들기 |
〃/담당자 |
15:20- 15:50 |
간 식 |
감자, 옥수수 삶아먹기 |
야외학습장 |
15:50-
17:00 |
천렵하기 뗏목 타보기 (1시간 10분) |
순환운영 |
마을 관계자, 안전요원 |
-그물과 통발을 이용해 물고기 잡아보기 -대나무물총놀이하기 |
뗏목을 연결하여 타보며 옛 모습 시연해보기 |
17:00-18:00 |
자유 시간 |
옷 갈아입고, 가족끼리 시간 보내기 |
실내학습장 |
18:00-19:30 |
저 녁 |
민물고기 매운탕 |
〃 |
19:30-20:30 |
달맞이하러 가세 |
강강술래 배우기 |
야외학습장 |
20:30-21:30 |
내가 만드는 산촌음식 |
감자 지짐이등 산촌 음식 만들어 보고 조밥, 도토리밥, 수수부치개 등 맛보기 |
〃 |
21:30-23:00 |
서로 친해지기 |
장작불 곁에서 가족 소개하기 |
야외학습장 |
23:00 |
산촌에서 보내는 하룻밤 |
자기 전에 소지에 소원 적기 |
배정숙소 |
* 둘째날 - 1차팀 7.26(수)/ 2차팀 7.27(목)
시간 |
일 정 |
내 용 |
담 당 |
07:00-07:30 |
기상 및 집합 |
소원적은 소지 가지고 모이기 |
배정숙소 |
07:30-08:10 |
마을제당 둘러보기 |
마을제사와 산신제의 의미를 들어보고 소지 끼우기 |
마을 관계자 담당자 |
08:10-08:40 |
짐 챙기기 |
숙소에서 체험장으로 이동 |
배정숙소 |
08:40-09:20 |
아 침 |
건강에 좋은 다슬기 된장국 |
실내 학습장 |
09:20-10:00 |
산촌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산촌사람들의 생활 모습 살펴보기 |
담당자 |
10:00-11:30 |
여치집 만들기 |
여치집 만들기 |
담당자, 마을 관계자 |
11:30-12:30 |
손수건 천연염색하기 |
양파껍질로 손수건 천연염색하기 |
야외 및 실내학습장 |
12:30-13:30 |
점 심 |
-올챙이 국수 -올챙이 국수 틀로 올챙이 국수 만들기 체험 |
실내 학습장 |
13:30-14:00 |
짐정리 |
짐 정리 및 설문지 |
실내 학습장 |
14:00 |
인제 출발 |
점검 |
담당자 |
18:00 |
서울 도착 |
점검 |
담당자 |
※ 교육 내용은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 도착시간은 당일 교통사정에 따라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