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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동일본 - JR죠에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2.6km(다카사키~미야우치)
궤간 : 1067mm
역수 : 35개 역(다카사키~미야우치)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자동폐색식 / ATS-P(다카사키~미나카미, 에치고유자와~이시우치), ATS-SN(나머지 구간)
운전지령소 : 다카사키수송지령실(다카사키~미나카미) / 니이가타수송지령실(미나카미~미야우치)
최고운전속도 : 보통열차 100km/h, 우등열차 120km/h
IC카드 이용구간 : 다카사키~미나카미, 오지야~미야우치(~나가오카)
JR죠에츠선은 다카사키를 출발, 니이가타현의 미야우치와 연결된 복선전철이다. 운행 계통상으로는 미야우치가 종점이 아니고 신에츠본선과 직통운행을 하며 나가오카가 종점이다. 간토 지역과 니이가타 지역을 연결하는 최단거리의 루트로서, 다카사키~미나카미 구간은 도쿄근교구간으로 지정되었고 Suica이용도 가능하다. 죠에츠선이 개통되기 이전에는 간토 지역에서 니이가타로 가려면 신에츠본선(우스이고개 통과) 루트와 도호쿠본선-반에츠사이선 루트가 있었다. 그러나 이는 간토와 니이가타를 직선으로 잇는 루트가 아니고, 신에츠본선의 우스이고개(66.7퍼밀리의 급경사)는 항상 발목을 잡았다. 그래서 우에노~니이가타를 잇는 신에츠본선 경유의 급행열차의 소요시간은 무려 11시간 6분에 달했으며, 간토 지역과 니이가타를 한번에 잇는 죠에츠선의 건설이 시작되었다. 죠에츠선의 완공으로 우에노~니이가타 구간 죠에츠선 경유 급행열차는 소요시간을 7시간 10분으로 줄였으며, 일거에 4시간이라는 엄청난 시간을 단축하게 된다.
죠에츠선은 군마현과 니이가타현을 잇는 미쿠니산맥을 넘기 때문에 산악노선의 형태를 띤다. 특히 미나카미~에치고나카사토 구간은 야간열차를 제외하고 1일 5왕복 정도밖에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한산노선으로 불린다. 다카사키~미나카미 구간은 특급열차 외에도 료모선/아가츠마선 등과 직통하는 열차들로 꽤 붐비는 구간. 보통열차는 매시 1~2편 정도가 설정되어 있다. 에치고나카사토~나가오카 구간은 다시 활기를 되찾아, 보통열차가 1~2시간에 1편 정도로 운행하며, 호쿠에츠급행의 열차도 직통운행하고 있다.
신칸센 개통 전에는 많은 열차가 이곳을 다녔지만, 신칸센 개통 후에는 도시간 수송의 역할을 신칸센에게 물려주고 보통열차/화물열차 위주로 운행되고 있으며, 예전에는 야간열차와 침대특급열차가 이동하는 주된 통로가 되었으나 이제는 야간열차나 침대특급의 운행이 없으므로 전 노선 열차는 보통열차만 운행되고 있다.(호쿠에츠급행 직통열차 제외)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다카사키 -> 미나카미)
하행열차 동영상2(미나카미 -> 나가오카)
상행열차 동영상1(나가오카 -> 미나카미)
상행열차 동영상2(미나카미 -> 다카사키)
3. 역사
1884/08/20 - 일본철도 료모선 다카사키~마에바시 구간 연장개업.
1906/11/01 - 일본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설정으로, 오야마~다카사키 구간을 료모선으로 정함.
1920/11/01 - 죠에츠호쿠선 미야우치~히가시오지야 구간 개통.
1921/07/01 - 죠에츠미나미선 신마에바시~시부카와 구간 개통.
1921/08/05 - 죠에츠호쿠선 히가시오지야~에치고카와구치 구간 연장개통.
1922/08/01 - 죠에츠호쿠선 에치고카와구치~에치고호리노우치 구간 연장개통.
1923/09/01 - 죠에츠호쿠선 에치고호리노우치~우라사 구간 연장개통.
1923/11/18 - 죠에츠호쿠선 우라사~시오자와 구간 연장개통.
1924/03/31 - 죠에츠미나미선 시부카와~누마타 구간 연장개통.
1925/11/01 - 죠에츠호쿠선 시오자와~에치고유자와 구간 연장개통.
1926/11/20 - 죠에츠미나미선 누마타~고칸 구간 연장개통.
1928/10/30 - 죠에츠미나미선 고칸~미나카미 구간 연장개통.
1931/09/01 - 미나카미~에치고유자와 구간 시미즈터널 개통으로 연장개통 완료. 죠에츠미나미선/죠에츠호쿠선이 관통되며 죠에츠
선으로 개칭. 동시에 기점을 다카사키로 변경하고 료모선 구간을 이중호적 구간으로 함(후에 해소), 미나카미~이시우치간 전철화.
1947/04/01 - 다카사키~미나카미 구간 전철화.
1947/10/01 - 이시우치~미야우치(~나가오카) 구간 전철화. 죠에츠선 전노선 전철화 완료.
1957/12/20 - 료모선 기점 변경으로 신마에바시~다카사키구간 이중호적 해소. 다카사키~신마에바시 구간 복선화.
1967/09/28 - 신시미즈터널 개통, 유비소~츠치타루 구간 복선화로 전 노선 복선화 달성.
1982/11/15 - 죠에츠신칸센 개통.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전노선이 JR동일본으로 계승됨.
2004/10/16 - 다카사키~시부카와 구간 도쿄근교구간에 편입되고 Suica이용 개시.
2009/03/14 - 시부카와~미나카미 구간 도쿄근교구간에 편입되고 Suica이용 개시.
2014/04/01 - 오지야~미야우치 구간 니이가타근교구간에 편입되고 Suica이용 개시.
2016/03/26 - 미나카미 이북 구간 열차의 일부 열차 1인승무 운전 개시. 미나카미 이북 운용차량을 E129계로 통일.
4. 운행 형태
특급 쿠사츠/아카기/스왈로 아카기 - 우에노~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구간에 운행되는 특급 쿠사츠는 아가츠마선 노선도감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특급 아카기/스왈로 아카기는 다카사키선 노선도감에 설명되어 있다. 모두 죠에츠선은 다카사키~신마에바시/시부카와 구간에서 짧게 통과하는 노선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다카사키~미나카미 구간 보통열차 - 다카사키~신마에바시 구간은 료모선 열차와 섞여서 운행되고 있어서 배차간격이 매우 짧은 편이다. 다카사키선 열차와 료모선 직통열차 등을 합쳐 1시간당 5~7편으로 매우 자주 운행되고 있다. 특히 다카사키선 직통열차의 경우 10량편성으로 운행되며 그린샤도 연결운행되고 있다. 신마에바시~미나카미 구간은 1시간당 2~3편 정도의 배차간격을 보여주며, 아가츠마선 직통열차와 죠에츠선 직통열차가 번갈아서 운행되므로 시부카와~미나카미 구간은 배차간격이 두 배로 늘어난다. 모든 열차가 미나카미역까지만 운행되며 군마현 경계를 넘어가는 열차는 없다. 아침/저녁시간대에 다카사키~시부카와 구간의 구간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미나카미~에치고유자와 구간 보통열차 - 니이가타현과 군마현의 경계 지점으로 니이가타지사 소속의 E129계 열차로 전 열차가 운용되고 있다. 1일 5~7왕복 운행으로 배차간격은 2~4시간에 이른다. 2~4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운행빈도가 매우 적지만, 화물열차의 운용은 매우 활발하여 수도권과 호쿠리쿠/도호쿠 등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미나카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전 열차가 나가오카행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이 구간의 열차는 1인승무를 하지 않는다.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 구간 보통열차 - 에치고나카사토역에서 열차의 운용회수가 점점 늘어나며 에치고유자와역부터는 배차간격이 상당히 줄어들며 1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된다.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가 그 중 제일 빈도가 많다. 낮시간대 일부 열차는 1인승무를 하고 있으며 역시 전 열차가 E129계 열차로 운행된다.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과의 직통열차도 일부 운행되는데, 에치고유자와역에서 출발하는 초쾌속 <스노래빗>을 비롯하여 쾌속/보통열차 일부가 에치고유자와~무이카마치 구간을 운행하며 그 중 일부 통과역이 존재한다. 호쿠에츠급행 직통열차는 전 열차가 1인승무를 한다. 에치고카와구치~나가오카 구간에는 이이야마선 직통으로 디젤기동차가 운전되기도 한다.
임시열차 - 휴가기간에 임시특급 <미나카미>가 우에노~미나카미 구간을 운행하며, 또한 SL쾌속열차인 SL미나카미도 휴일을 중심으로 운용된다. 다카사키~시부카와 구간에는 아가츠마선 경유 죠이풀 트레인 <리조트 야마도리> <리조트 쿠사츠> 등도 운전되고 있으며, 관광열차 <코시노슈쿠라>의 운용도 휴일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651계 1000번대 특급형 전동차 - 7량편성. JR동일본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 소속. 특급 쿠사츠/아카기/스왈로아카기로 운용.
211계 - 다카사키~미나카미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3량/4량편성으로 운용. JR동일본 다카사키차량센터 소속.
E231계(U500편성) - 10량편성(본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1계(U0편성) - 5량편성(부속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1계(K편성) - 10량편성(본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1계(S편성) - 5량편성(부속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3계 3000번대(E0편성) - 10량편성(본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3계 3000번대(E50편성) - 5량편성(부속편성). JR동일본 고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3계 3000번대(U600편성) - 10량편성(본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233계 3000번대(U200편성) - 5량편성(부속편성). JR동일본 오야마차량센터 소속. 신마에바시~마에바시 구간 운용.
E129계 0번대(B편성) -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4량편성. 미나카미~나가오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E129계 100번대(A편성) - JR동일본 니이가타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중련시 4량). 미나카미~나가오카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호쿠에츠급행 HK100형 - 1~2량편성. 1인승무로 운용. 호쿠에츠급행 무이카마치운전소 소속. 초쾌속 <스노래빗> 및 호쿠에츠급행 직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다카사키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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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7/8번 승강장 - JR다카사키선 - 쿠마가야/오오미야/우에노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아가츠마선 - 신마에바시/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 방면
2/4/5/6번 승강장 - JR료모선 - 마에바시/키류/오야마 방면
2/4/5/6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요코카와 방면
3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고다마/코마가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호쿠리쿠신칸센 - 나가노/도야마/가나자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에치고유자와/나가오카/니이가타 방면
13/14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쿠마가와/오오미야/도쿄 방면
죠신전철 다카사키역 환승안내(도보 10분)
0번 승강장 - 죠신전철 죠신선 - 토미오카/시모닛타 방면
신마에바시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료모선 - 마에바시/키류/오야마 방면
시부카와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아가츠마선 - 나카노죠/나가노하라쿠사츠구치/오오마에 방면
에치고유자와역 환승안내
0번 승강장 -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직통운행) - 무이카마치/토카마치/나오에츠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선 지선 - 가라유자와 방면
11/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우라사/나가오카/니이가타 방면
13/14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다카사키/오오미야/도쿄 방면
무이카마치역 환승안내
5번 승강장 - 호쿠에츠급행 호쿠호쿠선 - 토카마치/사이가타/나오에츠 방면
우라사역 환승안내
11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나가오카/츠바메산죠/니이가타 방면
12번 승강장 - JR죠에츠신칸센 - 죠모코겐/다카사키/도쿄 방면
코이데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타다미선 - 오오시라카와/타다미 방면
에치고카와구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이이야마선 - 토카마치/도카리노자와온센/나가노 방면
미야우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 - 나오에츠 방면
3/4/5번 승강장 - JR신에츠본선(직통운전) - 나가오카/니이츠/니이가타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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