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잠언의 목적과 주제(잠 1:1~7)
1 이것은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다.
2 이 잠언은 지혜와 훈계를 알게 하며, 명철의 말씀을 깨닫게 하며,
3 정의와 공평과 정직을 지혜롭게 실행하도록 훈계를 받게 하며,
4 어수룩한 사람을 슬기롭게 하여 주며, 젊은이들에게 지식과 분별력을 갖게 하여 주는 것이니,
5 지혜 있는 사람은 이 가르침을 듣고 학식을 더할 것이요, 명철한 사람은 지혜를 더 얻게 될 것이다.
6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사람의 말과 그 심오한 뜻을 깨달아 알 수 있을 것이다.
7 주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와 훈계를 멸시한다.
우리말성경 잠언 1장
1. 다윗의 아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의 잠언이다.
2. 이것은 지혜와 교훈을 얻게 하고 슬기로운 말씀을 깨달으며
3. 지혜롭게, 의롭게, 공평하게, 정직하게 행동하도록 교훈을 얻게 하려는 것으로
4. 어리석은 사람들에게는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슬기를 주고 아직 어린 사람들에게는 지식과 옳은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주기 위한 것이다.
5. 지혜로운 사람들은 듣고 그 배움을 더할 것이며 슬기로운 사람들은 더욱 슬기를 얻게 될 것이다.
6. 잠언과 비유와 지혜로운 사람의 말씀과 이해하기 어려운 말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7. 여호와를 두려워하며 섬기는 것이 지식의 시작인데 어리석은 사람들은 지혜와 교훈을 가볍게 여긴다.
잠언
본서에서 20여 차례나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식의 근본’(1:7)이라고 교훈한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잠언은 세상을 사는 인생이 추구해야 할 삶의 지혜를 짧은 문장들로 소개한 일종의 시가서다. 물론 고대 문명이 발달한 애굽이나 바벨론, 인도와 같은 나라에도 이런 지혜 문학이 발달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잠언이 제시하는 지혜는 다른 나라의 지혜문학들에서 볼 수 있는 단순히 세상을 사는 일종의 처세술과는 그 내용이 사뭇 다르다. 즉, 잠언은 ‘여호와 앞에서’ 세상을 바르게 살아가는 지혜를 가르치고 훈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1:2-4).
출처: 라이프성경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