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의 말씀은 증산계열교단에서는 널리 알려진 강증산님의 여러 주요한 도담중의 하나입니다.
2. 서교란, 예수그리스도교( 여호와성령, 예수성자를 스승,신앙의 대상,하느님의 아들, 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여러교단의 가르침을 말함. 기독교,카톨릭,몰몬교,통일교 등이 있음.)를 필두로 해서, 유대교(여호와성령만을 하느님으로 보는 교단의 가르침), 이슬람교(알라성령, 마호멧성자를 스승,신앙의 대상,하느님의 아들,하느님으로 신앙하는 여러교단의 가르침을 말함. 여러가지 분파교단들이 있음.), 기타 힌두교를 말합니다.
3. 이들 종교는 유일신신앙으로 타종교에 대해서 배타적이며, 포용성이 떨어집니다. 물론 오늘날의 카톨릭이 개방성,포용성있는 성향을 보이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그외의 교단은 상당히 배타적입니다. 그러나, 카톨릭의 개방성,포용성은 여타 그리스도교교단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그것은 교리상의 모순을 지적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카톨릭의 정체성확립에 있어서 심각한 혼란을 가져올 것입니다. 즉, 근본적인 교리의 수정을 가하지 않고서는 자신들의 타종교에 대한 포용성,개방성을 설명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은 교리,말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나와야 하며, 그것은 필히 한국의 민족종교와 연결되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결론입니다. 그것이 바로 종교통일의 물꼬를 트는 돌파구 역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봅니다. 강증산께서는 서양인 이마두를 높히 평가하였으며, 이마두신명을 자신의 천지공사중 종교공사에 크게 쓰셨읍니다. 이는 서교의 종교혁신에 있어서 카톨릭을 크게 쓰겠다는 의지표명으로 보입니다.
4. 대부분의 국내외의 서교신앙인들은 서교의 교리상 우리나라의 마고/삼신,삼신/본궁을 하느(나)님으로 인정치 않을 것이며, 하나의 민족신,시조신,토속신으로만 볼 것이 뻔하며, 과격한 서교주의자들은 결국은 우리의 신앙을 박대하고 파괴하는 쪽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5. 안중근, 김구선생은 민족주의자였지만, 신앙에서는 서교를 믿었던 분입니다. 물론 증산께서 천지공사를 봄에 따라 서교도 증산의 손바닥안에서 노는 꼴이 되었지만, 어쨌든 그분들은 여호와,그리스도를 절대자로 신앙했던 분들입니다. 마고/삼신을 절대자 초월자로 신앙하지 못했던 분들입니다. 장차 민족종교의 신앙이 정립되어 감에 따라, 어느 분이 진정한 우주의 초월자 절대자 하느님인가 하는 문제가 확연히 밝혀질 것입니다. 그때에는 모든 민족주의자들이 신앙을 가진다면 마땅히 마고/삼신하느님, 삼신/본궁하느님안(이분들이 하나로 지상에서 융합하게 되는데, 그하나를 ㅎ.ㄴ 혹 태극 혹 일이라 함.지상하느(나)님 완성이라 함.)으로 귀의하게 될 것입니다.
6. 단군,수운,증산계열교단이 난립,분열,혼란하다고 해서, 마고/삼신님,삼신/본궁님께서 절대자 초월자 하느님이 아니다라고 단정지을 수 없읍니다(오늘날 종교 혹 교단의 난립,,분열,혼란은 우리민족종교교단만의 일이 아니며, 그것은 지구촌 모든 종교교단들에서 나타나는 공통된 현상입니다. 따라서 종교통일의 해법이 제시되어져야 하는 과제를 인류는 안고 있으며, 그러한 과제를 풀 수 있는 해법은 오히려 우리민족종교교단에서 나온다고 보아야함). (하나님의) 진리,진법 혹 하나님의 지상완성이 되어 나가는 과도기에서 난립,분열,혼란이 있을 것임을 이미 그분들이 예견했던 일이며, (하나님의) 진리,진법 혹 하나님의 지상완성은 그러한 진통을 겪은 뒤에 나오게 됨(일(一=ㅎ.ㄴ=태극=무극=圓)이 이루어진다고 하셨음)을 예시하셨읍니다.
7. 우주의 원주인,진주인은 유대족,기타 족속들이 신앙했던 신,성자가 절대로 아닙니다. 그분은 우리민족이 원시고대에서부터 신앙했던 신교,하늘신앙에서 찾아야 하며, 그것이 단군47대까지 이어져 오다가 절단되었고, 그것이 근현대에 와서 수운,증산,정산,우당,우당의 참계승자로 이어져 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한 ㅎ.ㄴ의 맥이야말로 한류의 궁극적,최후적 종착점이며, 그것이 지구촌 전체에 퍼져 수많은 인류와 함께 공감하며 공유하게 되어감에 따라 천하가 다시 한집안으로 회복되어 간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환인의 환국(인류최초의 단일이념(태극진리=ㅎ.ㄴ진리)에 의한 세계통일국가, 초국가연방제로 통치되었음)을 넘어 마고성시대로의 복귀,회귀,환원으로 가는 첩경이 될 것입니다.(인류사는 순환원리에 따라 원시반본하고 있음)
8. 종교혁신,개혁,통일은 태극진리=ㅎ.ㄴ진리가 완성되어감에 따라 절정에 달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까지 우리 민족신앙,종교문화인들은 절대로 신앙의 중심,구심을 잃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