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가제 100% 수입에 의존 중 –
- 한국제품 수입시장점유율 2.6%에 불과 -
- 현지 유통망 보유한 대형 가축용 사료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적극적 마케팅 노력 필요 -
□ 시장현황
ㅇ 시장수요
- 파키스탄 식량안보연구부(Ministry of National Food Security and Research) 관계자에 따르면 과거 5년간 파키스탄 내 가축 수가 지속 증가해 가축 사료 및 첨가제 수요가 현지 생산량을 초과한 상태임.
- 그러나 가축 사료 제조업은 파키스탄 내에서 대부분 소규모 가족 단위로 이루어지는 등 조직화되지 않아 생산성 향상 및 설비 자동화 등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함.
- 특히 첨가제의 경우 파키스탄 자체 생산이 불가능해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가족 단위 사업체의 경우 주로 자체 보유한 농장에서 원료를 확보하고 있으므로 최대 생산량에도 한계가 있으며 옥수수, 밀짚 찌꺼기 등을 이용해 생산하는 기존 방식을 고수하고 있음.
- 현재 파키스탄에는 약 200개의 가축 사료 제조업체가 있으며 이 중 첨가제 등을 활용한 복합 사료를 생산하는 업체는 25곳이나 현지 수요를 감당하기에 생산량이 충분하지 않음.
- 고급 사료를 생산하는 현지 제조사 Chakwal Feed Mills, Al-Hafiz Cattle Feed Industries 및 Madina Cattle Feeds 등 6곳은 최신 시장동향 파악 및 신제품 도입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임.
파키스탄 내 종류별 가축 수
(단위: 백만 마리)
회계연도 | 물소 | 소(일반) | 염소 | 양 | 가금류 | 낙타 | 당나귀 | 말 | 노새 |
2013/14 | 34.6 | 39.7 | 66.6 | 29.1 | 855.0 | 1.0 | 4.9 | 0.4 | 0.2 |
2014/15 | 35.6 | 41.2 | 68.4 | 29.4 | 932.0 | 1.0 | 5.0 | 0.4 | 0.2 |
2015/16 | 36.6 | 42.8 | 70.3 | 29.8 | 1016.0 | 1.0 | 5.1 | 0.4 | 0.2 |
2016/17 | 37.7 | 44.4 | 72.2 | 30.1 | 1108.0 | 1.1 | 5.2 | 0.4 | 0.2 |
2017/18 | 38.9 | 46.1 | 74.1 | 30.5 | 1209.0 | 1.1 | 5.3 | 0.4 | 0.2 |
자료원: National Food Security and Research,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ㅇ 수입동향
- 2017/18 회계연도 기준 공식적으로 집계된 파키스탄의 가축 사료 첨가제 수입 규모는 약 3522만 달러로 전년대비 17.31% 감소함.
- 2017/18 회계연도 기준 중국산 제품이 약 852만 달러로 24.20%의 수입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으나 소비재 등 타 제품군 시장에 비해 중국산 제품의 지배력이 높지 않음.
- 그 뒤를 이어 말레이시아(약 368만 달러), 네덜란드(약 314만 달러), 프랑스(약 263만 달러) 등의 국가들이 주요 수입대상국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약 7~10% 대의 수입 시장점유율을 보임.
- 한국산 가축 사료 첨가제의 수입 시장점유율은 2.58%로 미미한 수준이나 2017/18 회계연도에는 전년대비 수입 규모가18.94% 늘어나며 프랑스(27.38%)에 이어 2번째로 높은 증가율을 보임.
- 현지 바이어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파키스탄에서는 미국 및 유럽산 제품이 최고 수준의 품질로 간주되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은 상황임.
파키스탄 가축 사료 첨가제 수입동향
(단위: 달러, %)
순위 | 수입 대상국 | 2015/16 | 2016/17 | 2017/18 |
수입규모 | 증감률 | 점유율 |
1 | 중국 | 14,406,378 | 11,031,652 | 8,522,613 | -22.74 | 24.20 |
2 | 말레이시아 | 3,519,025 | 4,121,816 | 3,681,494 | -10.68 | 10.45 |
3 | 네덜란드 | 3,995,913 | 3,448,295 | 3,144,733 | -8.80 | 8.93 |
4 | 프랑스 | 1,925,069 | 2,064,410 | 2,629,736 | 27.38 | 7.47 |
5 | 독일 | 1,544,383 | 2,120,838 | 1,931,811 | -8.91 | 5.48 |
6 | 미국 | 3,382,239 | 3,314,566 | 1,880,802 | -43.26 | 5.34 |
7 | 벨기에 | 2,214,961 | 2,745,721 | 1,796,715 | -34.56 | 5.10 |
8 | 싱가포르 | 2,174,163 | 1,591,867 | 1,694,153 | 6.43 | 4.81 |
9 | 베트남 | 598,479 | 1,685,496 | 1,250,280 | -25.82 | 3.55 |
10 | 영국 | 2,344,288 | 1,069,448 | 1,140,797 | 6.67 | 3.24 |
11 | 한국 | 1,202,911 | 763,334 | 907,905 | 18.94 | 2.58 |
- | 기타 | 14,658,562 | 8,639,742 | 6,643,005 | -23.11 | 18.86 |
총 계 | 51,966,371 | 42,597,186 | 35,224,045 | -17.31 | 100.00 |
주: HS Code 2309.9020 기준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 현지 바이어 인터뷰
ㅇ 업체명: Al Barakah Dairy & Livestock Feeds/담당자: Mr. Khurram Ehsan(Manager)
- Al Barakah Dairy and Livestock Feeds사는 파키스탄 현지 가축 사료 제조 및 첨가제 수입업체로 연간 생산량은 약 100톤임.
- Mr. Khurram Ehsan에 따르면 파키스탄으로 수입되는 가축 사료 첨가제의 약 70%는 가금류용 제품들이며 소 전용 제품들은 약 15~2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소 전용 사료 첨가제는 Milk Pak, Olpers, Haleeb 등 현지 유제품 브랜드에 대규모로 납품하는 업체들이 주로 미국 및 유럽으로부터 수입하고 있음.
- 축산 및 낙농업계에 종사하는 인력의 교육수준이 비교적 낮아 파키스탄 내부적으로 사료 첨가제를 활용한 생산성, 효율성 향상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임.
ㅇ 업체명: Maxim International/담당자: Mr. Muhammad Ubaid(Sales Manager)
- Maxim International사는 라호르 지역에 소재하는 파키스탄 현지 가축 사료 제조 및 수입업체로 연간 생산량은 약 800톤임.
- Mr. Muhammad Ubaid에 따르면 소 전용 사료 시장의 경우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으며 수입 제품의 높은 가격과 약 10%의 수분함량으로 인해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곰팡이를 주요 문제로 언급함.
- 가축 사료 첨가제의 경우 미국 및 유럽산 제품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해당 지역에서 주로 수입되고 있음.
ㅇ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인터뷰에 응한 바이어에 따르면 현재 파키스탄 내에서 유통되는 사료 첨가제의 원산지별 가격대 및 시장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으며 Kemin, All Tech 등 미국 브랜드가 총 유통량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의 가격 수준은 괜찮은 편이나 품질 및 이미지 측면에서 미국, 유럽 제품에 밀리는 경향이 있어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됨.
파키스탄 가축 사료 첨가제 시장 유통 현황
(단위: 10kg 당 달러, %)
기업명(브랜드) | 원산지 | 가격(달러) | 시장점유율 |
Kemin | 미국 | 15~16 | 25 |
All Tech | 미국 | 14~15 | 25 |
Novus | 유럽 | 12~13 | 15 |
CM Pro | 중국 | 5~6 | 8 |
Gatawa | 베트남 | 7~8 | 5 |
기타 | 복수국가 | 5~15 | 22 |
자료원: Al Barakah Dairy
□ 유통구조 및 관세율 등
ㅇ 유통구조
- 주로 현지 가축 사료 제조업체에서 직접 제품을 수입하고 현지에서 제조한 사료와 혼합해 각 수요처로 공급하는 형태임.
- 제조업체들은 각 축산 및 낙농업 농장 소유자까지 이어지는 자체 판매 루트를 보유하고 있어 일반 수입상들과 거래하는 것에 비해 유통망을 확보하기 용이함.
파키스탄에서 유통 중인 가축 사료
| | |
Maxim international | Al Baraka Dairy & Livestock Feed | Al-Hafiz Cattle Feed Industries |
자료원: Maxim international, Al Baraka Dairy & Livestock Feed
ㅇ 관세율
- 가축 사료 첨가제의 현지 수입 관세율은 20%로 높은 편이며 17%의 일반판매세 등 기타 세금을 충분히 고려해 신중하게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있음.
현지 수입관세 및 기타 세율
HS 코드 | 관세 (Custom Tariff) | 일반판매세 (GST) | 원천세 (WHT) |
2309.9020 | 20% | 17% | 6% |
자료원: Pakistan Customs Tariff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가축 사료 첨가제에 채소 및 곡식류 이외의 성분이 포함되었을 경우 할랄 인증을 획득해야 파키스탄 시장 내에서 원활한 판매가 가능함.
- 할랄 인증 절차는 대전에 위치한 한국할랄인증원(Korean Halal Authority)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관련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http://www.koreahalal.kr)에서 확인 가능함.
□ 시사점
ㅇ 파키스탄 시장진출을 위한 현지 제조업체 유통망 활용
- 가축 사료 첨가제 제품의 경우 해당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현지 제조업체들이 자체 유통망까지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 수입상보다 대형 사료 제조업체와 업무를 진행하는 편이 파키스탄 시장 진출에 수월함.
- KOTRA 카라치 무역관에서 파악한 주요 사료 제조업체는 Chakwal Feed Mills, Al-Hafiz Cattle Feed Industries 및 Madina Cattle Feeds 등이 있으며 연락처는 무역관으로 개별 문의 시 안내 가능함.
ㅇ 인지도 및 품질 신뢰도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 바이어 인터뷰에 따르면 현지에서 한국산 가축 사료 첨가제 제품은 미국 및 유럽산 제품에 비해 품질 등의 면에서 한 단계 낮은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음.
- 2017/18 회계연도 기준 말레이시아, 네덜란드 등 가축 사료 첨가제 수입시장 2~10위 국가들이 각각 3~10%의 점유율을 나눠가진 상태로써 시장이 확대되는 시기에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인지도 및 품질 신뢰도를 상승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 KOTRA 카라치 무역관을 통해 타깃 바이어를 대상으로 샘플을 제공해 바이어가 현장에서 실제 제품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음.
- 현지 시장 동향 파악 및 자사 제품 홍보를 위해 관련 현지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올해로 7회차를 맞이하는 파키스탄 농업 전시회 The Dawn Pakistan Agri Expo 2019가 올해 3월 28~29일 라호르 엑스포 센터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https://agri.dawn.com)에서 확인 가능함.
자료원: Federal Board of Revenue, Pakistan Customs Tariff, Pakistan Ministry of Finance, Pakistan Bureau of Statistics, Al Barakah Dairy & Livestock Feed, Maxim International, All Pakistan Feed Millers Association,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