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 8개월정도 있었다. 그리고 8개월 내내 홈스테이에서 생활했다.
원래 캐나다에 오기전엔 난 1-2개월만 홈스테이에서 지내고 나머지는 아파트생활을 할 생각이었다. 그 이유는 다들 짐작하겠지만, 경제적인 문제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8개월 내내 홈스테이를 고집했다. 캐나다에 오면 알 겠지만 정말 한국유학생이 많다. 일부는 홈스테이를 하고 일부는 아파트에 산다. 결론부터 말하면, 영어 공부하러 캐나다에 온 분은 반드시 홈스테이에 살아야 한다. 놀러 온 분은 아파트에 사는 게 낫겠지만...
그 이유는 간단하다. 홈스테이에 살면 우선 네이티브 스피커와 생활하기 때문에 영어공부에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런데 아파트에 살면 당연히 한국친구나 영어 못하는 외국친구들과 어울리게 되므로 영어공부보다는 노는데 열중하게 된다.
캐나다에 와 있다고 해서 자동으로 영어가 늘 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영어는 공부하고 프랙티스해야 는다. 가만히 앉아 있는다고 해서 느는 건 절대 아니다.
그런면에서 아파트에 사는 것이 경제적으로 나을 지는 몰라도 실제 캐나다에 온 이유가 영어때문이라면 종합적으로 볼때 그리 경제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우선 홈스테이의 경우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600불에서 700불 사이다. 물론 아파트에서 살면 여러명이 같이 살 경우 이보다는 적게 들 것이다. 그런데 실제는 홈스테이보다 아파트 사는 경우 돈을 더 많이 쓴다. 왜냐면 아파트 사용료는 보통 일인당 300에서 400불 사이다. 그런데 식비를 포함하면 거의 600불 가량이라 홈스테이비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그런데 아파트에 사는 친구들 대부분 밥하는 게 귀찮아서 외식을 많이 하는데...결과적으로 홈스테이에 비해 아파트에 사는 것이 비용을 절감할 거라고 생각하는 건 큰 오산이다.
그리고 경제적인 면을 제외하더라고 홈스테이와 아파트와의 큰차이점이 있다. 그건 외국문화에 대한 경험과 외국인에 대한 경험이다. 물론 아파트에 사는게 맘이 편하겠지만 ...얻는 건 하나도 없다. 캐나다에 와서 아파트 살면 한국에 사는 것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 홈스테이에 살경우 자기 자신이 조금만 신경쓰면 캐나다 가족과 친 가족처럼 잘 지낼 수 있다. 그리고 호스트 패밀리와 정말 마음속 깊이 기억될 많은 추억을 만들 수 있다. 호스트 패밀리와 잘 지낸다면 분명히 영어는 늘 것이다. 그리고 아래글을 보니 호스트 패밀리를 잘 못 만나서 고생한 글이 있는데,,,내가 하고 싶은 말은 그런 호스트 패밀리를 만났다면 얼른 짐싸들고 나와서 다른 곳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아니다 싶으면 얼른 이사하는 것이 자신에게도 최선이다. 결정은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 나쁜 홈스테이도 있겠지만 내 경험으로는 캐나다엔 좋은 홈스테이가 많다고 생각한다. 호주, 영국, 미국에 비하면 캐나다는 정말 양반나라다.
첫댓글좋은 말씀이었습니다. 제 의견으로는 둘다 좋을것 같기도 하네요 영어 공부 안할사람은 어디에 갔다놔도 놀죠 저는 아파트 구하고 전화기놓고 인터넷 케이블티브.... 하다못해 쓰레기 버리는데 까지 물어보느라 영어도 많이늘고 경험도 많이 되었습니다 외국에서 스스로 생활하는것도 많은 공부죠
첫댓글 좋은 말씀이었습니다. 제 의견으로는 둘다 좋을것 같기도 하네요 영어 공부 안할사람은 어디에 갔다놔도 놀죠 저는 아파트 구하고 전화기놓고 인터넷 케이블티브.... 하다못해 쓰레기 버리는데 까지 물어보느라 영어도 많이늘고 경험도 많이 되었습니다 외국에서 스스로 생활하는것도 많은 공부죠
바람처럼님! 저도 님기분 알져.^^ 글고 영어 잘하는 외국인 룸메나 한국인 룸메 만나면 영어 공부하는데 도움 많이 됩니다. 일장일단이 있겠져.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의지가 아닐까요. ㅋㅋ. 어디서든지 열심히 합시다. 모두들.
저의 경험에 의하면 밴쿠버 홈스테이가 어느나라 어느지역(타도시, 미국, 호주, 뉴질랜드)보다도 빈약한 식단과 신경을 잘 안 써 주는 것으로 유명한 듯 합니다. 저만의 생각인가요???
캐네디언홈스테이일 경우 가장 큰 단점은 먹거리라고 생각됩니다...워낙 식성이 촌스러워서 캐네디언홈스테이는 꿈도 못꾼다는...ㅡ_ㅜ
좋은 홈스테이 만나기란.. 단탄에서 이쁜 한국여학생 찾기정도죠.ㅋㅋ.. 그럼 많은건가?? 정말 맘에 드는 홈스테이 찾기 어렵지만, 만족 한다면.. 홈스테이에서 오래 지내면 좋죠.
흠... 홈스테이가 좋겠지만... 대부분 필리피노잖어요.. 네이티브면 좋겠지만... 그러고 좋은데 들어가기도 힘들던데..
홈스테이 하면;; 정말 만족하기 힘들어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