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 월롱산 용상사(月籠山 龍床寺)를 찾아서 ②
-명부전(冥府殿)과 삼성각(三聖閣)-
대웅전을 참배하고 물러나와 명부전으로 향합니다. 명부전은 지장보살과 명부시왕을 모 신 전각입니다.
명부전(冥府殿)
명부전은 정면 3칸, 측면 3칸의 맞배지붕 건물로 불기 2549년(2005년)에 건립되었습니다. 이 자리는 구 대웅전이 있던 자리인 것 같습니다. 주련을 올려 봅니다.
地藏大聖威神力 지장대성위신력 지장보살 큰 성현의 위대하신 위신력은 恒河沙劫說難盡 항하사겁설난진 항하사겁 연설해도 다 말하기 어려워라. 見聞瞻禮一念間 견문첨례일념간 잠깐 사이 보고 듣고 한순간만 생각해도 利益人天無量事 이익인천무량사 인간 천상 이익된 일 한량없이 많습니다.
명부전(冥府殿) 편액
명부전 수미단(須彌壇) 모습
수미단(須彌壇)은 불보살님이 계신 자리를 말합니다. 불단(佛壇)이라고도 하지요. 이는 세계의 중심으로 상징되는 수미산(須彌山 Sumeru)를 형상화하고 상서로운 무늬와 그림으 로 부조형태의 장엄을 합니다. 이는 부처님께서 시방에 아니 계시는 곳이 없지만 사바세 계에서 가장 높은 수미산에 계신 것으로 상징화한 것입니다.
불단(佛壇)이 수미단이라는 이름을 갖게 된 또 다른 기원은 어머니를 일찍 여읜 석가세존 (釋迦世尊)께서 마야부인(摩耶夫人)을 위해 수미산 정상에 있는 도리천궁(忉利天宮)에 올 라가 설법하신 데서 기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도리천에서 법문하시는 모습 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라 보는 것입니다. 이는 설법을 위해 부재중인 부처님이 그리 워 불상을 조성했다는 불상기원의 설화와 불좌(佛座)의 기원이 상호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수미단의 닷집도 장엄하지요?
우보처 무독귀왕(無毒鬼王) 대원본존 지장보살(地藏菩薩) 좌보처 도명존자(道明尊者)
명부전에 들어 지장보살님을 뵙고 삼배를 드리다 보면 지장보살님 좌우로 계시는 분이 누 구인지 궁금하실 때가 있을 것입니다. 지장보살님은 잘 아시니까 생략하고 도명존자와 무 독귀왕은 누구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도명존자(道明尊者)는 중국 양주에 있는 개원사의 승려로서 우연히 사후세계를 경험하고 지장보살의 협시(脇侍)가 되었다고 합니다. 지장보살의 좌우에 도명존자와 무독귀왕을 협 시로 한 삼존(三尊) 구성을 이루는데, 이를 일컬어 지장삼존(地藏三尊)이라 합니다.
도명존자(道明尊者)는 <환혼기(還魂記)>라는 중국의 영험설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양주 개원사의 도명화상이 서기 778년 지옥사자에 의해 지옥에 불려가서 지장보살을 직접 본 후, 이 세상으로 돌아와 자신이 저승에서 본 바를 세상에 알리고 그림으로 그린 연유로 지장보살과 관련되는 곳에는 빠짐없이 등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무독귀왕(無毒鬼王)은 사람들의 악한 마음을 없애 준다는데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 願經)》『도리천궁신통품(忉利天宮神通品)』에 등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