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stb상생방송, 청소년의 건강관리와 영성문화2부-성공 할려면?
|
지난시간에는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오늘은 청소년 시기 '영양공급을 어떻게 해야되는가'에 대해 말씀 드릴까합니다.
청소년 시기에 성공하기 위해선 무엇이 중요할까요? 첫 번째는 환경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개인의 노력이 중요하죠. 그 외에 또 한가지 요소가 있다면 운입니다. 거기다 단어 하나 더 붙이면 기운인데요.
흔히 기운이 없다. 기가 빠져서, 기력이 없어서 공부를 못한다. 또 운이 없어 떨어졌다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걸 기운이라 하는데요. 기운이란, 음양오행(陰陽五行) 기운을 통칭해서 기운이라 말합니다.
청소년시기에 이 음양오행 기운이 골고루 갖춰진 사람이 성공합니다. 음양오행 에너지가 우리 인체에 골고루 갖춰지면 힘이 생기고 의지가 생기기 때문인데요. 이 음양오행 에너지를 갖추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크게 보면 음의 에너지와 양의 에너지, 오행의 에너지가 있는데요. 우선 음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세상은 음양의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음식또한 그렇습니다. 양기운을 가지고 있는 쌀을 보면 모양이 동글동글 하고 성질이 따뜻합니다. 밖으로 퍼질려는 기운이 충만할 수록 팽팽한겁니다. 음기운을 가지고 있는 보리,밀의 경우 씨앗이 세모지고 각이져 있습니다. 표면적이 쭈그러들어 각이져 있는거죠. 성질또한 차갑습니다. 그래서 여름에 메밀국수를 먹죠. 그런데 속이 냉한사람의 경우 찬기운의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던지 안좋습니다.
이렇듯 크게 양에너지, 음에너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우리 인체에 들어가서 열을 내게 하는 양에너지 음식이 있고, 반대로 열을 뺏거나 차게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이런걸 알고 자기 체질에 맞춰 먹어야 됩니다. 청소년기에 음식을 골고루 먹으라는 이유는 음양에너지를 조화롭게 섭취하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한쪽 음식만 먹게 되면 한쪽으로 치우친 에너지만 들어오게 되는거죠.
흔히 음식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치킨에는 맥주를 마시고, 삼겹살에는 소주를 마십니다. 따뜻한 기운을 가진 닭고기에는 차가운 기운을 가진 맥주를 마시고, 차가운 기운을 가진 돼지고기에는 따뜻한 기운을 가진 소주를 마시는 겁니다. 음양이 서로 만나면서 중화가 되기 때문에 치우치지 않게 되는겁니다.
그런데 유독 한쪽으로 치우친 음식을 많이 먹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의기운을 가진 음식을 많이 먹는다. 그러면 얼굴에 여드름이 나고, 자꾸 열이납니다. 반대의 경우는 몸이 냉해집니다. 차가워지는거죠. 그래서 골고루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음양을 더 구체적으로 나눈 5가지 에너지 성질이 오행인데요.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를 말합니다. 분출하는 에너지, 위로 올라가는 에너지를 목(木) 에너지라고 하고, 올라가서 밖으로 분산되고, 퍼지는 에너지를 화(火)에너지라고 합니다. 목(木)과 화(火) 에너지는 위로 올라가는 에너지이고, 금(金)과 수(水) 에너지는 수렴하는 에너지입니다. 토(土)는 목화금수를 조절하는 에너지입니다.
이 에너지 패턴같이 용출하는 목(木)에너지가 가장 많은 계절이 봄인데요. 봄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색깔이 푸른 초록색이죠. 그래서 초록색 음식은 우리 몸속에서 에너지를 위로 올라가게 하고 혈액 구석구석 퍼지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그리고 음식가운데 화(火), 붉은색이 있는 음식은 에너지를 퍼지게 합니다. 수(水) 검은색과 금(金) 흰색 음식은 에너지를 통일시켜 줍니다.
이를 바탕으로 오행의 에너지를 음식가운데 본다면
토마토, 고추, 오미자 이런 음식들은 붉은 색을 가지고 있는데요. 화(火)에너지가 많은거죠. 화(火)에너지에 가장 민감한 장기는 심장인데요. 적절히 먹으면 심장 기능을 강화 시킬 수 있고,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기능저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시금치 ,녹즙, 브로콜리 쑥갓 같은 녹색의 에너지는 분출시키는 에너지입니다. 녹색과 적색의 에너지는 양에너지가 많은 음식이고, 백색과 흑색은 음에너지가 많은 음식입니다.
백색은 대표적으로 양배추, 양파, 도라지, 무가 있고요. 폐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기관지가 유난히 약하다. 기침을 자주 하는 학생은 무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도라지를 물에 끓여서 먹어주면 (金) 흰색 에너지가 들어오면서 폐기능이 강화됩니다.
흑색, 검은깨, 검은콩은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오렌지, 단호박, 카레, 황색은 위장에 좋습니다. 이렇듯 식단에서 여러 색깔의 음식을 골고루 먹어주면, 음양오행 에너지를 골고루 축적할 수 있는 것이죠. 음양오행 에너지가 몸에 저장이 잘 된 학생일수록 의지가 강하고, 무얼 하더라고 자율적으로 해나갈 힘이 생깁니다. 그래서 음식을 골고루 먹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평소 식단을 확인해 보면 어떤 색이 많으신가요? 다섯가지 색깔의 음식을 골고루 먹어줄 때, 균형잡힌 음양오행 에너지가 축적이 됩니다. 위에는 색으로 본 음식이고요. 또 하나 맛으로 보는 법이 있습니다.
산미는 신맛, 고미는 쓴맛, 감미는 단맛, 신미는 매운맛, 함미는 짠맛으로 다섯종류의 맛이 있습니다. 여러분들 보통 단맛을 좋아하죠. 그런데 한쪽 맛의 음식만 먹으면 관련 장부에 좋으면서도 문제가 생긴다는걸 아시나요.
단맛의 경우 비장에 영향을 주는데요.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비장에서 나오는 호르문이 분비가 안됩니다. 처음에는 과다하게 나오다가 스트레스를 받아서 호르몬 분비가 안됩니다. 그 호르몬이 인슐린호르몬인데요. 비장 췌장에서 인슐린호르몬이 분비가 안되는걸 당뇨병이라고 하죠. 그래서 소아당뇨도 많습니다.
쓴맛이 나는 음식의 경우 심장을 강화시켜줍니다. 쓴맛이 나는 음식이 별로 없는데요. 쓴맛이 나는 음식은 약이라고 생각하고 꼭 먹어주면 좋습니다. 그다음 매운맛이 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청양고추라던지 매운것을 너무 좋아하는 학생들이 있죠? 그러나 매운 맛을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위장이 상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렇듯 자신이 어떤 맛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파악해 보세요. 유난히 잘 안먹는 맛이 있다면 섭취하기 위해 노력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음양오행 기운이 청소년기에 골고루 축적이 되면서 머리가 발달하고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성장하는 청소년에게 좋은 음식을 몇가지 추천해 드리자면, 척추에 좋은 음식으로 사골국과 도가니탕이 있습니다. 사골에 있는 칼슘이 키를 크게 만들고요. 도가니탕에 잇는 황산콘드로이틴 성분이 들어 있어 디스크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2~3cm 는 더 크게 만들어주죠.
두뇌 활동과 기억력에 좋은 음식으로는 참깨죽과 오미자차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지금까지 청소년 시기에 중요한 (1부)바른자세와 (2부)올바른 식습관을 주제로 말씀드렸는데요. 그동안 부모님의 듣기싫은 잔소리가 다 이유가 있었네요. 이제는 원리를 알았으니 실천만이 남았습니다. 오늘 이후부터는 올바른 자세와 균형있게 먹는 습관을 길러 성공하는 인생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