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마가 된 정재가 들어오고 나가니 은행업이다
時 | 日 | 月 | 年 | 건 명 |
정인 | 일간 | 정관 | 식신 | 六 神 |
庚 | 癸 | 戊 | 乙 | 天 干 |
申 | 卯 | 子 | 巳 | 地 支 |
정인 | 식신 | 비견 | 정재 | 六 神 |
|
|
| 역마 | 신 살 |
▶ 사/주/풀/이
이 명조는 자월(子月)의 계수(癸水)일간이므로 건록격(建祿格)입니다. 그런데 무토(戊土)가 일간과 관합(官合)이 되어 있습니다. 무토(戊土) 정관(正官)의 정체가 무엇인가요. 이 사주에서는 사화 정재(正財)가 역마(驛馬)이니 돌아다니는 현금이고 이 재성이 무토(戊土) 정관에 재생관(財生官)으로 결집(結集)하는 장소가 됩니다. 그래서 이 관성의 조직체에서 다시 경금(庚金)의 인성(印星)으로 나가는 것이니, 이것은 곧 문서입니다. 현금을 수납한 은행에서 지출을 승인하는 문서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은행가, 금융권에서 근무할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그라므로 경신(庚申)의 인수(印綬)로 관인상생(官印相生)하므로 돈이 인수문서를 통해 나가는 상(像)도 보입니다. 이것은 돈이 들어오고 나가는 물상이므로 곧 은행업, 금융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정관(正官)을 상신(相神)으로 사용하는 구조에서 을목(乙木) 식신(食神)이 투출하면 파격(破格)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년간(年干)의 을목(乙木)은 사중(巳中)의 경금(庚金)에 의해 을경(乙庚)명합암(明暗合)으로 속박(束縛)당하고 또한 투간한 시간의 경금(庚金)에 의해서도 견제(牽制)받고 있습니다. 고로 을목(乙木) 식신(食神)이 정관(正官)을 크게 해롭게 할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일지(日支) 묘목(卯木)도 신금(申金)과 묘신(卯申)암합(暗合)이 되므로 역시 식신이 정관을 상극(相克)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묘신(卯申)이 암합(暗合)하는 것은 묘목(卯木)은 씨앗을 심는 행위이고 신금(申金)은 거두워 들이는 행위이므로 이 둘이 합이 되는 것은 입금(入金)과 대출(貸出)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은행에서 근무하는데 지방의 지점장이라고 합니다.
근황
중국인으로 지방 소도시의 지점장입니다.[명리상권]
자료 출처: 사주간명의 열쇠 육친론[곧 출간 예정임]
목차(目次) 소개
1. 육친(六親)의 개념(槪念)과 적용(適用)
1 육친(六親)의 개념(槪念)
2 육친(六親)의 적용(適用)
3 십신(十神)의 조합물(組合物)
4 삼명통회에서 말하는 육친론(六親論)
5 신봉통고에서 말하는 육친론(六親論)
6 육친(六親) 잡론(雜論) 살펴보기
7 육친(六親) 통변(通辯) 사례
2. 육친(六親)의 동정론(動靜論)
1 십이운성법(十二運星法)으로 육친의 왕쇠(旺衰)를 추리한다
2 육친성으로 초년운과 말년운을 보는 방법
3 생극(生剋)의 선후에 따라 길흉이 달라진다
4 육친의 성공여부는 격국법을 따른다
5 지장간의 숨은 육친을 찾아내자
6 물상대체로 일어나는 육친 사건을 찾아내자
7 형충회합(刑沖會合)으로 변하는 육친을 읽어낼 줄 알아야 한다
3. 실전(實戰) 육친법(六親法)
1 부모(父母)의 육친법(六親法)
2 형제(兄弟)자매(姉妹)의 육친법(六親法)
3 배우자(配偶者)의 육친법(六親法)
4 자녀(子女)의 육친법(六親法)
5 고부(姑婦)갈등(葛藤)
6 조부(祖父)조모(祖母)의 육친법(六親法)
7 십신의 직업을 추리(推理)한다
8 기타(其他) 육친법(六親法)의 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