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우리 집 꼬마들의 최애간식이 있습니다. 바로 '탕후루'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니 계속 사주고는 싶지만 사실 매일 사주기에는 부담이 있습니다. 원래 아이가 제일 좋아했던 탕후루 간식은 딸기였는데, 제철 과일을 업체에서 사용하다 보니 딸기 수급이 어려우니, 요즘은 샤인 머스캣으로 최애 탕후루를 변경했습니다. 한 꼬치에 샤인 머스캣 5개 4,000원 입니다. 지나갈 때마다 먹는다 하면, 주 5일에 2만원 한 달 계산하면 뜨헉 합니다.
제가 탕후루를 처음 접한 건 중국에 있을 때였습니다. 학교 앞이어서 그랬는지 그 당시에 중국 돈 10위안 미만이었습니다. 요즘 한화로 치면 1,800원 미만이었습니다. 사실 지금 시세는 잘 모르지만 말입니다. 그 때 산사나무 열매로 만든 걸 먹어보고는 그렇게 꿀맛이었는데 말입니다. 하루에 한 개는 꼭 먹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은, 어릴 때 길거리에 지나면서 나무에서 따 먹었던 꽃사과였습니다. 학교 하굣길에 친구랑 많이 따먹었었는데 그 맛을 잃어버리고 처음 접했다고 하니 말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길거리 음식으로 접하는 탕후루에도 유래가 있다는 걸 알고 계시는가요? 탕후루는 중국의 전통 과자로 알려져 있는데요. 요나라를 세웠던 거란족들이 즐겨먹던 간식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탕후루가 이전에는 약으로 사용했다고 전해 내려옵니다.
북송 시대에 황귀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 시대' 하면 저는 개인적으로 포청천이 생각나는데 말입니다. 황제 광종의 애첩 황귀비가 어느 날, 병에 걸렸다고 합니다. 좋은 약재를 다 사용해도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아서, 전국의 명의들을 다 불러 모아 진찰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중 시골 의사 한 분이 약재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나을 수 있다며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바로 산사열매 몇 개를 설탕에 달여 먹으면 금방 나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반신반의했지만, 밥 먹기 전에 조려 만든 산사 열매를 먹으니 2주 만에 왕비의 몸이 건강해졌다고 합니다. 그렇게 백성들에게 이 이야기가 전해 내려졌고, 백성들의 방식으로 나무 꼬치에 꽂아 먹는 방식으로 변형이 되면서 지금의 탕후루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산사 열매의 효능을 보면 오히려 소화를 돕고 약재로도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주고, 혈당을 낮춰 지방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당뇨환자의 고지혈증도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예전에는 소화제의 개념이 없었기 때문에 산사 열매가 소화제의 역할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재미난 탕후루. 요즘 우리에게는 꿀맛 같은 간식이지만 유래로 알려졌던 탕후루 나라에서는 소화제의 역할을 아주 톡톡히 했었다고 하니 참 신기하기도 하고 놀라운 정보인 것 같네요. 처음에 우리나라에 왔을 때 과연 이게 우리나라에 유행할까 싶었던 음식이 이제는 어린아이들 사이에서는 즐겨먹는 간식이 되었네요.
탕후루 뜻
탕후루는 베이징 지역의 대표적 중국 전통 간식거리입니다. 산사나무 명자나무의 열매에 물엿을 굳혀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엔 딸기, 귤, 바나나, 샤인머스켓, 사파이어 포도, 토마토, 파인애플 등 여러 가지 과일이 활용되고 있으며 프레첼이나 고구마 등등 다양한 먹거리 음식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북송 시대 광종 애첩인 황귀비가 병에 걸려 음식을 못 먹을 때 처방으로 산사나무 열매에 설탕을 달여 식전에 먹게 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민간에게 전해지며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산사나무의 열매는 소화에 매우 효과적이며 다양한 약효를 지니고 있습니다.
탕후루 보관법
탕후루는 받는 즉시 냉장 보관이 좋습니다. 상온에 둘 경우 설탕 코팅이 녹으며 아삭한 식감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탕후루 칼로리
설탕을 녹여 굳히는 탕후루는 과일에 따라 칼로리가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보통은 1꼬치당 190~220kcal 정도입니다.
스테비아 토마토 / 5알 / 210kcal 딸기 / 4알 / 204kcal 블랙 사파이어 / 7알 / 192kcal 샤인머스켓 / 5알 / 216kcal 파인애플 / 5알 / 220kcal 귤 / 6알 / 204kcal 체리 / 4알 / 200kcal 거봉 / 5알 / 208kcal 애플 포도 / 5알 / 220kcal 블루베리 / 5알 / 194kcal
탕후루의 부작용
탕후루의 부작용은 당 과다 섭취와 치아손상 등이 대표적입니다. 설탕을 녹인 후 굳혀 만드는 만큼 아삭아삭 맛있는 식감을 주긴 하지만 치아에 붙어서 먹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겉 부분이 딱딱해 치아가 깨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당분이 지방으로 바뀌어 저장되며 이것이 쌓여 비만의 위험성도 있지만 당뇨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