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레의 희망, 어린이에게 좋은 책을
사단법인 어린이도서연구회 대구경북지부
2024년 동화동무씨동무 활동가 간담회
․ 때 : 2024년 9월 30일 (월) 오전 10:00
․ 곳 : 대구 오베이스 카페
․ 참석 : 대구 박정화 (O ) 박희정 (O ) 임영미 (O ) 영주 박현이 (O )
참관 홍숙경 (O ) 정책부장 김현주 (O )
․ 기록 : 정책부장 김현주
1. 인사 나누기
2. 2024년 동화동무씨동무 운영 현황 및 일정
1) 2024년 동화동무씨동무 상반기 운영 현황 (2개 지회 4개 기관 5개 모둠)
순번 | 지부 | 지회 | 기관명 | 모임유형 (소모임/학급) | 모임(학급) 이름 | 기관담당자 직위 | 운영자 | 참가어린이수 | 비고 (진행회차/소요시간) |
대상학년 | 인원 |
1 | 대구경북 | 대구 | 수성도서관 | 1 | 수동무 | 사서 | 임영미 | 3~4학년 | 10 | 12 |
2 | 사월초 | 1 | 책사냥꾼 | 교사 | 박정화 | 4-8반 | 25 | 13/40분 |
3 | 월서초 | 1 | 응가 | 교사 | 박희정 | 6-8반 | 27 | 13/40분 |
4 | 영주 | 동부초등학교 | 학급 | 3-2 | 사서 | 박현이 | 3학년 | 24 | 14/40분 |
4-1 | 사서 | 박현이 | 4학년 | 25 | 14/40분 |
2) 하반기 진행상황 공유
순번 | 지부 | 지회 | 기관명 | 모임유형 (소모임/학급) | 모임(학급) 이름 | 기관담당자 직위 | 운영자 | 참가어린이수 | 비고 (진행회차/소요시간) |
대상학년 | 인원 |
1 | 대구경북 | 대구 | 월서초(확대 사례로 운영, 10/8시작) | 1 |
| 교사 | 박희정 | 6-8반 | 27 | 13/40분 |
2 | 영주 | 동부초등학교(화,목 2학기 진행) | 학급 |
| 사서 | 박현이 | 3학년 | 24 | 14/40분 |
| 사서 | 박현이 | 6학년 | 25 | 14/40분 |
3) 운영하면서 의논하고 싶은 일 (좋은점, 힘든점, 건의하고 싶은 내용 등)
-북토크에 따라 달라진다. 여러 명이 하는 경우 편차가 있다. 책 선택이 고르지 않게 될수도 있다.
활동가의 상황을 고려해 먼저 의논해 두는 것도 좋다.
-활동가가 없다. 씨동무를 했던 선생님에게 연락이 오면 거절이 힘들다.
-지회 정책부장에게 연결해 활동가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
-책읽어주기보다 씨동무가 끝이 있어 오히려 더 낫다. 한번 해보면 어렵지 않은데 시작을 어려워하는 것 같다.
-선생님이 할 수도 있는데 활동가가 있으면 좀 더 집중하는 분위기가 돼서 좋다고 했다.
-담임이 씨동무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할이 중요.
-의외로 6학년의 이해도가 높고 반응도 좋았다.
-『기소영의 친구들』을 읽고 선생님도 얘기하고 싶어했다.
-6학년이 얘기도 많이 했다.
-4학년능 ㄴ좀 어수선했다.
-3, 4학년 동아리는 어수선하고 반응이 별로 없어 반에서 하는 것이 더 좋다.
-6학년 모임 이름 합동화, 3학년 모임은 돈은 없지만 가족처럼 스릴있게-돈가스, 아이들이랑 재미있게 지었다.
-도서관 활동 시 이름 짓기가 어려웠다. 3주에 걸쳐 지었다.
-도서관은 아이들이 빠질 때가 있다. 갔을 때 아이들이 없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다.
-교실에 선생님이 계시면 딴짓하는 애를 잡아주니까 좋다.
-담임이 『기소영의 친구들』을 꺼려 했는데 지나고 보니 아이들의 한계를 미리 정한 것 같다고 했다.
-읽을 때 반응이 없었는데 끝나고 보니 1등이었다.
-기록이 힘들다.
-남학생 1명이 책을 구입했다고 선생님한테 연락이 왔다.
-책을 미리 훑어본 아이도 있다.
-책을 사보는 애들이 있어서 좋았다.
-‘분신사바’ 부분을 읽는데 아이가 들어와 깜짝 놀랐던 기억이 제일 많이 남는다.
-4학년 남자애 2명에게 내년엔 못하겠다 했더니 오겠다고 한다. 그러더니 서로 친구가 오면 오겠다고 했다.
-저학년은 그림이 없는지 묻는다. 그럴 때는 그림을 보여준다.
-도서관 활동은 아이들이 자유롭고 학교, 학년이 달라서 좀 더 재미가 있는 부분도 있다.
-아이들이 회차가 진행될수록 작가의 이름을 알게 된다.
-시간을 엄수해야 한다.
-『루호』는 뒤편 이야기를 궁금해하고 작가를 만나고 싶어했다. 읽어주면서 몰입하게 되고 스릴러다.
-캐릭터 설명이 필요하다. 일주일 전 이야기를 요약해주고 시작했다.
-궁금 해할만한 부분에서 끊어 읽으려고 노력했다.
-책을 다 읽고 별점 카드 적을 때 시간이 부족하면 선생님에게 부탁했다.
-미리 얘기하니 시간을 더 써도 된다고 하셔서 쉬는 시간까지 이어서 사용하고 따로 쉬는 시간을 준다고 했다.
-북토크 때 여러 명이 도와주니까 좋았다. 그러나 활동가가 좋아하지 않는 책이 뽑히면 부담감이 있다.
-혼자 나만의 페이스대로 진행하니까 좋았다.
-목록이 재미있나 했는데 아이들에게 읽어주니 좋아했다.
3. 운영자교육 1, 2차, 통합 교육 평가 및 2025 운영 교육에 대한 의견
과정 | 일시 | 대상 | 교육내용 | 담당 | 장소 | 비고 |
기본 교육 (1) | 4/1(월) <10:00~ 13:00> | 관심있는 회원, 교사, 도서관 실무자 필참 : 신규 및 기존운영자 | ■ 모임 1차시 오리엔테이션 워크숍 ■ 책전시 및 1차 책선택 워크숍 ■ 책전시, 북토크와 책선택 ■ 귀로 읽기 ■ 운영자들의 경험담 | 정책부장 진행: 대구지회 임영미 | 대구지회사무실 | 운영자 및 활동조건은 표밑◈참고 |
기본 교육 (2) |
| 관심있는 회원, 교사, 도서관 실무자, 기존운영자 필참 : 신규운영자 |
■ 기관과 운영자 협의사항 체크리스트 ■ 기관담당자와 관계 맺기 ■ 공동조사를 위한 자료 작성(기록)과 중요성 ■ 질의응답 |
| 온라인 | 각 지회에서 진행. 2차 교육이 어려운 지회는 지부에서 지원. |
간담회 | 9/30(월) <10:00~12:00> | 동화동무씨동무 활동가 | 간담회 | 정책부장 | 장소:추후공지
|
|
-북토크 시연할 때 책소개 글을 그대로 읽는 것과 숙지해서 읽는 것의 차이를 보여주면 좋겠다. 하기 전에 설명도 해주면 좋겠다.
4. 2025 동화동무씨동무 책토론
1) 2024 전체 일정
내 용 | 일 정 | 세 부 계 획 |
지회 추천 | ~ 7/31(월) 마감 | 지회별 2권 |
지부 토론회 | 8/19(월) | 지회추천 7권으로 토론 후 3(+1)권 선정 |
지부 추천 | 8/31(화) | 3권 추천 |
전국 운영지원팀 2차 회의 | 10월 23일(수) | 1차 도서선정 회의 |
2) 지부 책토론 방법 의논: 초저, 초중, 초고
-그대로 진행해도 좋다.
5. 기타 의논사항
1) 동화동무씨동무활동가 간담회 진행 횟수
-간담회는 진행하면 좋겠다.
-안해도 불만은 없지만 거리가 먼 사람도 있으니 그렇게까지 의미가 있나 생각이 들었는데 이야기를 나누니 좋다.
-간담회 시기를 상반기 끝난 후쯤으로 조금 당겼으면 좋겠다.
2)건의 사항
-씨동무 영상을 만들 때 애들 피드백이 되도록 참여한 아이 이름을 눈에 띄게 해주면 좋겠다. 아이들이 좋아한다. 한 곳에 몰려 있지 않고 골고루 있으면 좋겠다.
-책별로 아이들의 한마디를 모아두면 좋겠다. 댓글등.
활동가를 지원하는 카페니까 도움이 되도록.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아이들이 말을 댓글(파일/ 스크랩)로 남길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6. 폐회.
사단법인 어린이도서연구회 대구경북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