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고조선지역 조양 홍산문화 요하문명 적석총 출토 유물 고화질 세부도람 홍산문명 옥기 자료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총총히 반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그림과 많은 글자를 수정했습니다. 혼자서 이 자료들을 공부하고 정리하는 것은 정말 힘들지만, 공부하는 과정에서 논리적이고, 방법이 있고, 연구하기 쉬운 동료를 만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매우 즐겁습니다.
고옥 자료의 공유와 학습에 전념할 것입니다.고옥의 특징을 최대한 복원하면서 미적도 고려합니다.공식 계정 섹션에는 지역을 분류 라벨로 하는 출토된 옥기 섹션이 추가됩니다.고옥 식별을 위한 황금 표준을 보다 쉽게 참조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석조인두 눈코입귀 표현 1930년대 츠펑 출토품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컬렉션
하단 랴오닝성 박물관에서 촬영한 '조양반라산 홍산문화묘지' 출토 옥기를 정리해 다음과 같이 공유합니다.
반라산 묘지는 랴오닝성 차오양시 룽청구 소도바진 윤장자촌 대장자군에서 북동쪽으로 약 600m 떨어진 반라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유명한 우하량 유적은 반라산 묘지가 있는 산맥에서 남서쪽으로 약 8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랴오닝성 문화재고고연구소와 차오양시 룽청구 박물관은 합동 고고학팀을 구성하여 반라산 묘지를 발굴하고 제단 1기, 제사 구덩이 29기, 무덤 78기를 수습했으며 출토 유물은 석기, 옥기, 토기, 석조인상, 도소인상 등 수량이 많고 품질이 높으며 옥기만 140여 점, 특히 M12에서 출토된 옥저룡이 가장 전형적입니다.
탄소 14년 측정에 따르면 묘지의 초기 연대는 현재 5465~5345년, 후기 연대는 현재 5030~5020년이며 반라산 묘지 전체가 약 300년 동안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전체(78기) 무덤 중 15기에서 총 20점의 옥벽이 출토됐는데, 무덤에서 출토된 옥벽은 최소 1점에서 최대 3점까지입니다.그 중 M23과 M49는 초기 묘지이고 나머지는 후기 묘지입니다.
반라산 묘지에서 출토된 이 옥벽들은 우하량 유적 제2지점 21호 대묘에서 출토된 옥벽과 매우 유사하며, 특히 두 유적에서 출토된 단공형벽, 그리고 랴오닝성 푸신후터우거우 홍산문화묘지에서 출토된 삼연벽과 반라산 묘지에서 출토된 삼연벽의 형체가 유사합니다.
2016년에 반라산 묘지 고고학 발굴팀은 관련 부서와 협력하여 묘지 청소 및 출토된 140개 이상의 옥 기구에 대한 포괄적인 테스트 및 연구를 수행하여 반라산 묘지에서 출토된 옥 기구의 품질, 생산 기술 및 가공 절차를 명확히 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 묘지에서 출토된 옥기의 절반 이상이 랴오닝성 쉬옌의 옥기에 있는 사문석과 투광석으로 만들어졌으며 투광석은 옥이 생산되는 많은 곳에 있습니다.반라산 묘지에서 출토된 옥기(옥벽 포함)의 원료는 대부분 현지에서 나온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반라산 묘지에서 출토된 옥벽은 대부분 사각형 또는 타원형으로 중원지방의 선사시대 많은 문화의 정원인 옥벽과는 다소 다른데, 이러한 이유로 랴오닝 동산부리유적의 제단(방원결합)유적과 우하량유적의 적석총(상면적석은 원단, 아래 묘는 방갱)유적은 모두 다소 연관성이 있으며, 홍산문화 선민제옥시 천원지방의 우주관념이 녹아들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몇 개의 팔찌와 옥고리
아래에는 M12에서 출토된 옥기 몇 점이 있는데 예전에는 말굽형기라고 불렀으나 지금은 빗구통형기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이 무덤의 옥저룡은 매우 유명합니다.
석월
브리핑에 따르면 M12 무덤 주인의 가슴에서 석월 1점이 출토되었고, 그 허벅지 사이에서 수두형 자루 끝장식 1점이 출토되었는데, 배치 위치에 따라 동일한 석월 세트로 추정되며, 홍산문화묘지에서 손잡이 끝장식이 완비된 석월 세트가 발견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상기 두 유물은 위 몇 폭의 그림을 참조)
이 소재는 매우 유행합니다.
옥을 보세요, 아주 좋은 표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