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할리의 필수 튜닝
할리 라이더의 80% 이상은
더 멋진 배기음을 즐기기 위해
순정 배기 시스템을 떼어내고
새로운 배기 시스템을 장착합니다.
구조변경을 하지 않았거나,
소음이 한계치를 넘어서면
단속이 되지만 그럼에도 할리어들의
배기 시스템 교체는 계속됩니다.
저 역시도 그동안 세 대의
할리 바이크를 거치면서 배기에
손을 대지 않은 적이 없습니다.
이처럼 할리어들에게 배기 튜닝은
필수적인 튜닝 중 하나이지만,
정작 우리는 배기 시스템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별로 없습니다.
심지어 '머플러'는 배기 시스템의
세 파트 가운데 끝 부분 일부를
일컫는 용어라는 사실도
모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번 주제는 머플러를 포함한
배기 시스템에 관한 것입니다.
배기 시스템의 역할
흔히 우리가 머플러라고 부르는
배기 시스템은 엔진에서 발생한
가스를 배출하는 통로입니다.
머플러(Muffler)는 '소리를 죽이다'라는
뜻을 가진 'muffle'에 '-er'을
붙인 '소리를 죽이는 장치'로,
배기 시스템 중 마지막 파트의
이름일 뿐입입니다.
배기 시스템은 바이크에서
이런 일들을 합니다.
배기가스 배출
엔진 룸에서 연료가 연소되면
가스와 함께 매연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엔진 밖으로 빼내는 일련의
과정을 배기 시스템이라 부릅니다.
유해물질 제거
통상적으로 엔진 연소가스 안에는
환경애 해로운 물질들이 들어 있고,
배기가스가 배출될 때 나오는
소음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여과 없이 그대로 내 보내면
환경 문제와 소음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래서 배기가스 안의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소음을 줄여서 내 보내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런 장치가
바로 배기 시스템입니다.
온도 제어
뿐만 아니라 배기가스는
매우 뜨거워서 배기 밸브를 지나
매니폴드를 지날 때 800도,
촉매를 통과할 때 450도,
마지막 머플러 끝에서 210도의
온도를 유지하므로 효과적인
온도 관리도 중요합니다.
소음 감쇄
엔진에서 만들어지는 배기음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큰데
머플러는 이런 소음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감쇄시킵니다.
고유 사운드 생성
마지막으로 배기 시스템의 형태나
작동 방식에 따라 독특한 배기음이
만들어지므로 배기음을 즐기는
라이더들에겐 배기 시스템이 중요한
부품일 수밖에 없습니다.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튜닝된 머플러에 아무 소음기로 막으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는지요?
굿입니다. 유용한 정보
항상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튜닝된 머플러에 아무 소음기로 막으면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는지요?
굿입니다. 유용한 정보
항상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