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독약의 종류와 효능
사람,가축 및 가금의 피부, 점막 또는 축사, 기구 등에 사용하여 미생물을 사멸시키든지 그 증식을 억제시킴으로써 질병의 발생과 전염을 예방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을 소독약(antiseptics, disinfectants)이라고 한다. 소독약은 살충약처럼 방역용 약에 속하며, 화학물질 이외의 방법으로도 소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세균은 열, 광선 및 삼투압 등에 의해 박멸될 수 있으며 습열이 건열보다 세균 박멸력이 더욱 크다 .따라서 115℃의 수증기를 30분간 적용하면 포자아포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생명체가 살멸된다, 그리고 태양광선중의 자외선은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다. 소독약을 화학적으로 분류하면 산화제, 환원제, 산 및 알칼리, 알코올계, 페놀계, 색소, 세정제 및 기타 유기물질도 나눈다. 일반적으로 산화제 및 환원제는 소독효과가 빠르고 색소제는 느리고 중금속제는 가장 느리다.
1. 소독약의 일반정보
1) 소독약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소독약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농도, 온도, pH, 유기물의 존재, 미생물의 감수성, 소독약 상호 길항작용을 들 수 있다.
① 농도: 충분한 소독효과를 발휘하면서 유해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농도이어야 한다.
② 온도: 일반적으로 살균력은 10℃ 상승할 때 2배가 되지만, 염소 또는 옥도의 소독력은 온도가 상승됨에 따라 감소한다.
③ pH: 염기성(양이온성), 중성(페놀계), 산성(할로겐계)에 유효한 소독약을 들 수 있다.
④ 유기물의 존재: 혈액, 농 등의 유기물이 존재하면 살균력이 저하하지만 페놀계 및 옥도계 소독약은 영향이 적다.
⑤ 미생물의 감수성: 그람양성균, 그람음성균, 아포 및 바이러스 등에 대한 감수성이 다른 경우가 많다. 특히 아포, 바이러스에 유효한 소독약은 적다.
⑥ 길항작용: 약용비누(음이온성)와 역성비누(양이온성)의 병용은 소독력이 저하된다.
2) 소독약이 구비하여야 할 이상조건
① 소독 효과가 신속하여야 한다.
②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넓은 범위의 항균력을 가져야 한다.
③ 저항균이 생성되지 않아야 한다.
④ 단백질에 의해 불활화되지 않아야 한다.
⑤ 독성이 적어야 한다.
⑥ 생체조직을 변색 또는 부식시키지 않아야 한다.
⑦ 직접 작용 또는 감작작용에 의해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⑧ 냄새가 없어야 하며 탈취작용이 있어야 한다.
⑨ 세정 후에도 잔류작용을 나타내어야 한다.
⑩ 세정작용을 나타내어야 한다.
⑪ 사용하기에 간편하고 경제적이어야 한다.
2. 국내 시판중인 소독제의 국내 허가현황 및 성분별 특성
1) 산화제(oxidizing agents)
산화제는 기체상의 산소를 발생하는 과산화제(peroxides)와 기체상의 산소를 방출하지 않으면서 산화작용을 가지는 할로겐제로 나눌 수 있다. 산화제는 소독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난다.
(1) 과산화제(peroxides)
과산화제는 발생기 산소의 소독력을 이용한 소독약으로 과산화수소, 과붕산소다, 과망간산칼륨, 과산화벤조일, 과산화초산 등이 있다.
[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 ]
과산화수소는 무색 무취의 수용액이나 특이한 맛을 가지고 있다. 구강점막과 잡촉하게 되면 포말이 생성된다. 과산화수소용액은 비교적 안정하며 약산성을 나타낸다. 알칼리, 유기물질 또는 금속과 접촉하게 되면 분해된다. 2.5-3.5%의 과산화수소용액이 소독약으로 많이 사용된다. 과산화물 파괴효소인 카탈라아제와 접촉할 때 산소를 방출하여 살균효과와 탈취효과를 나타낸다.
구분
주성분
국내시판제품
과산화제
과산화수소
바이오크린
과붕산소다, 과망간산칼륨,
과산화벤조일 등
할로겐제
▶염소제
① 차아염소산나트륨
제일락스, 지락스, 하라솔, 하이락스, 안터러스액, 에스에프가라솔, 크린솔
, 파워락스
② 이염화이소시안나트륨
크렌테, 바이오크론, 라이프가드정, 바이오크론500, 바이오크론정,
신일클로지100, 신일클로지50, 신일클로-T, 애니가드, 퀵사이드, 크렌테500
▶요오드제
① 요오드틴크
천세포비돈요오드, 포비돈요도드-케이에스, 바이오센트리 아이오다인,
아이오산지, 엘, 요도화, 제미틴-에스, 타트가드플러스
②요오드포르
베타딘연고, 베타딘농축액, 브라운딥, 수산용 포비돈, 아이오딘액,
에스에프-포비돈, 옥도풀, 포브엘, 포비딘
(2) 할로겐계 소독약(halogens)
할로겐계 소독약은 염소 또는 요오드를 함유하는 소독약으로 주로 세포막 및 원형질의 단백질은 산화시킴에 의해 소독력을 발휘한다. 이들 제제는 저렴할 뿐 아니라 신속한 살균효과를 나타내며 다양한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살멸효과를 가지고 있어 주요한 소독약으로 간주되고 있다.
[ 염소제(chlorine) ]
염소제는 강력한 산화제이며 매우 엷은 희석용액에서도 소독작용 및 탈취작용을 가지고 있다. 차아염소산염인 차아염소산나트룸, 염소화라임(chlorinated lime) 또는 클로라민류인 이염화이소시안산나트륨(sodium dichloroisocyanurate)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염소제이다. 이들의 작용기전은 비전리형의 차아염소산(HClO)을 발생시켜 살균력을 발휘하게 된다. 산성일수록 살균력은 증대되고 알칼리성에서는 살균력이 감퇴된다. 살균작용은 그람양성, 그람음성균에 모두 유효하다. 고농도로 사용하면 바이러스, 아포에도 효과를 나타내므로, 구제역 방역용 소독제로 사용되고 있다. 염소제는 유기물의 존재에 의해 효과가 감소되고 또 탈색작용이 있으며 피부 자극작용이 있어 사용상 주의를 요한다.
[ 요오드제(Iodine) ]
요오드제는 물에 녹기 어렵기 때문에 알코올 및 담체에 녹여 사용한다. 요오드제는 산화제이며 그 소독력은 매우 크고 또 항균범위가 넓다. 그람음성균, 그람양성균에 대해 아주 우수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 외에 진균, 기생충란, 아포 및 바이러스에도 유효하다. 요오드는 유효한 소독약이며 반대염성자극효과도 가지고 있다. 요오드는 빨리 작용하나 체조직과 그 밖의 단백질에 의해서 빨리 불활성화된다.
① 요오드틴크(Iodine tincture) 요오드틴크는 요오드 6g, 요오드화칼륨 4g을 70% 에탄올 100㎖에 녹인 틴크제이다. 우수한 소독력에 비해 소독부위를 황염시키고 피부에 자극성이 있는 결점을 가지고 있다.
② 요오드포르(Iodophors) 계면활성제를 첨가한 복합물질로서 요오드틴크가 가진 피부 자극성을 개선한 제제이다. 우수한 소독력을 가지고 있어 수의 임상에 많이 응용되고 있다. 계면활성제로 사용되는 담체로 합성고분자물질이 많이 사용되며 포비돈요오드(povidone iodine)제제가 시판되고 있다. 요오드 함량이 낮기 때문에 변색 정도는 크지 않으나 살균효과가 6-8시간 유지된다. 그리고 갈색을 나타내는 동안은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요오드포르는 유방염 예방치료에 사용된다.
2) 환원제
주성분
국내시판제품
포름알데히드
케이세븐, 품마스타
글루탈알데히드
그루탈액, 글루타에프, 네부톨, 디씨앤알, 라이프라인-지에이, 메디사이드, 브롬가드, 바라싸이드
바이랙스200, 바이제로, 바이크린, 썬사인-SF, 슈퍼글루, 에프엠킬, 올바이-지큐, 올사이드,
옴니싸이드, 옴니졸, 울트라올비?, 유한글루타알데히드, 지피씨8, 팜키파-1, 퍼펙트존,
한풍글루드액, 히튼비루사이달
이산화유황
환원제 소독약에는 포름알데히드, 글루탈알데히드, 이산화유황이 있다.
(1)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포름알데히드는 무색의 자극성이 있는 액체로서 방부제 및 조직표본 제작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40% 포름알데히드 수용액을 포르말린이라고 한다. 피부자극성과 냄새가 있기 때문에 기구 및 실내소독에 많이 이용된다. 포르말린은 대부분의 미생물을 죽인다. 즉 그람양성 및 음성균, 항산성균, 포자생성균, 바이러스, 곰팡이는 포르말린에 대해 감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 제제는 유기물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으며 세균세포 표면의 아미노기와 결합함으로써 소독의 효과를 발휘한다. 포름알데히드는 훈증소독이나 분무소독으로 사용하는데 건물의 훈증소독시에는 보통 과망간산칼륨과 포름알데히드용액을 3;5의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며 3㎥당 45-90g의 과망간산칼륨을 사용한다. 훈증소독하는 방은 적어도 10시간 이상 밀폐하여야 한다. 물이 튀지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물이 튈 경우 뜨거운 용액이 멀리까지 튀어나갈 수 있다. 과망간산칼륨은 훈증시 덩어리상태가 좋으며, 공간을 밀폐하기 직전에 포르말린을 붓는다. 소독할 공간에 미리 물을 뿌려두면 소독효과가 좋아진다. 포르말린은 구제역 발생지역으로부터 수입되는 볏짚, 옷, 덩어리 사료, 곡물 등의 소독에 사용하며 훈증소독이 어려울 경우에는 2% 포름알데히드 용액을 분무하여 소독할 수 있다.
(2) 글루탈알데히드(glutaraldehyde)
이 제제는 포름알데히드에 비해 피부 및 점막에 대한 자극성이 낮다. 광범위한 병원성미생물에 대해 감수성을 가지고 있어 구제역 방역용 소독제로 사용하고 있다. 단백질(예, 혈청) 존재하에서도 살균력을 유지하며, 살균작용은 알칼리성에서 강하다. 이 제제는 pH 7.5-8.5의 2% 완충용액으로 사용시 가장 효과적이다.
(3) 이산화유황(sulphur dioxide)
이산화유황은 유황을 연소할 때 기체상으로 생성되는 물질이다. 이 제제는 축사의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및 해충을 소독시키기 위해 훈증법으로 사용된다.
3) 산 및 알칼리제(acids and alkalis)
구제역 방역용 소독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강력한 광물성 산은 소독작용을 가지고 있으나 부식효과가 있어 무생물의 소독에 응용되고 있다. 염산, 구연산(citric acid), 초산(acetic acid) 용액 등으로서 보통 단일제제보다 복합제품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다. 여러 가지의 알칼리제가 소독약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그 예로 가성소다, 탄산소다, 생석회 등이 있고, 값이 저렴하여 대단위 소독에 적합하다. 유기물이 많은 환경에서도 소독효과가 좋기 때문에 오물이 많은 축사 내외부, 뜰, 차량, 하수구, 쓰레기, 배설물 등의 소독에 이용하며, 규정농도에서는 비교적 안전하지만 눈,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4) 알코올계 소독약
알코올계 소독약에는 에탄올, 이소프로판올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은 1가 알코올로서 세포막을 변형시키든지, 세포내 단백질을 응고시킴에 의해 살균효과를 나타낸다. 알코올계 소독약은 아포와 바이러스에는 효과가 없다.
5) 페놀계 소독약
페놀은 외과수술용으로 최초에 사용된 소독약이지만, 부식작용이 있으며 또한 소독력이 낮기 때문에 소독약으로서 현재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다. 페놀계 소독약의 주된 작용기전은 세포벽 및 세포막의 파괴이다.
(1) 페놀
페놀은 1867년 리스터에 의해 사용된 이래 역사적인 관점에서 주요한 소독제로 간주되어 왔지만 현재는 다른 우수한 소독약이 유용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이 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페놀은 다른 소독약을 위한 소독력 비교용 약물로서 여전히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페놀은 0.5%의 낮은 농도에서 정균작용을 나타내고 또 주사제의 방부목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다.
(2) 크레졸
구분
국내 시판 제품
비고
페놀
바이오펜
크레졸
제일크레졸
오르소클로로벤젠
백시졸(cresol 과혼제), 네오졸, 단졸, 슈퍼조르 오메졸, 올소졸
케이제이벤졸, 크로벤, 디엠졸, 에이졸, 산졸, 박틀플러서
크레졸과 혼합제
헥사클로르펜
클로르크실레놀
디클로로메타크레시놀
클로로헥시딘
네오헥시딘, 대한네오딘, 프로피스덤, 헥사딘
기타
엑스크린, 텍트롤, 라이소-애스크, 엑스크린
화학적으로 메틸페놀로서 o-,m-,p-체가 혼재되고 있다. 크레졸 비누액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아포와 바이러스에 무효하며 비누로서의 세정력도 함께 가지고 있다. 희석하여 피부(2%), 기구 및 축사(3%) 그리고 분변(5%)의 소독에 사용되고 있다. 페놀보다 물에 덜 녹으면서 소독력은 강하다.
구분
주성분
국내 시판 제품
산성제제
① 구연산
② 염산
③ 과초산
④ 복합산성제제
구제솔, 그린백, 그린졸, 액시톱, 메가크린, 모아킬, 싸이크린, 스트롱, 씨트릭존,
씨트러스킬, 액시크린, 액씨드윈, 닥터큐, 메트릭스, 바이오시드30, 옥
시킬, 워파스테릴, 핀 바이러스, 하이퍼록스, 안텍팜플루이드, 안텍롱라이프250S,
버콘에스, 그린업, 라이프자켓, 바이킬, 크린업-에프, 파워사이드
알칼리제
① 가성소다
② 탄산소다
③ 생석회
생석회, 강력크리너, 세이프존, 부루사이드, 소다졸, 슈퍼크린, 카니발
(3) 오르토디클로르벤젠
오르토디클로르벤젠은 크레졸 등과 같은 다른 페놀계 소독약과 배합하여 사용된다. 통상 오 로소제라고도 불리워지는데 가금의 콕시듐의 접합자(oocyst)에 대한 효과가 크다.
(4) 기타
페놀계 소독약으로는 그람양성균에 주로 정균적으로 작용하는 소독제인 헥사클로르펜(hexachlorphene), 클로로크실레놀, 디클로르메타크레시놀 등이 있다.
6) 세정제
세정제는 계면활성제로서 여기에는 양이온성 세정제, 음이온성 세정제, 이이온성 세정제가 있다. 세정제는 표면과 계면의 장력을 억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계면활성제의 또 다른 작용은 습윤, 분산, 침부, 포말생성(어떤 경우 포말생성억제), 청정작용 등이다. 많은 세정제는 이러한 작용들의 1개 또는 그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이러한 작용들이 발현된다. 따라서 세정제는 방부작용을 가진 유화제 또는 청정제로 간주되고 있다. 표면장력억제제는 이온성과 비이온성(이이온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온성 세정제는 음이온을 띄기 때문에 약산성에서 효과를 나타내는 음이온성 세정제와 양이온에 의해 효과를 나타내어 알칼리에 활성을 갖고 있는 양이온성 세정제로 다시 나뉘어 진다. 음이온성 세정제와 양이온성세정제를 같이 사용하면 효과는 길항된다. 세정제는 혈액, 혈청, 농과 같은 유기물질의 존재에 의해서 효과는 크게 감소되며, 바이러스, 포자균, 곰팡이에는 효과가 없다.
(1) 음이온성 세정제(anionic detergents)
수의 임상에 사용되는 음이온성 세정제는 비누(올레산 나트륨 및 칼륨)와 라우릴황산 소듐으로서 이들은 항균작용과 청정작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항균작용은 주로 그람 양성균에 국한되며 또 항균력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항균제와 병용하여야 한다. 비누의 청정작용은 잘 알려져 있으며 그 작용기전은 지방 찌꺼기를 유화시킴과 동시에 각질, 오물, 세포잔괴를 느슨하게 하는 작용에 의한다.
구분
주성분
국내 시판 제품
음이온성세정제
비누
양이온성세정제
① 사급암모늄염
② 염화벤잘코늄
부롬셉트10%액, 부롬셉트50%액, 브롬셉트5%액, 가드올슈퍼, 발닥크,
슈퍼스톱, 아스토푸, 올스톱, 저맥스에스, 저맥스, 크린아킬, 크린엘,
팜가드, 프리존, 파콤에이, 클리피소독제, 아그리메이저, 바이오센트리,
팜세이프, 로얄크린, 에이플러스, 뉴파고솔, 히든DDC-500
이이온성세정제
① 아미노에틸그리신
파스텐, 사라킬
(2) 양이온성 세정제(역성 비누, cationic detergents)
양이온성 세정제는 역성비누라고도 부른다. 이들은 고분자 염기성 물질의 중성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급 암모늄 화합물, 로사닐린 등이 있다. 음이온성 세제에 비해 알칼리성에서 효과가 크다. 이들 제제는 그람 양성 및 음성균에 효과가 있으나 그람음성균은 높은 농도를 사용하여야 한다. 살균 작용기전은 세포벽을 통과한 후 세포막의 단백질을 변성시켜 세포내 성분을 유출시킴에 의한다. 그람 음성균의 세포벽은 지질다당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세포벽 통과가 어려워 막 변성작용이 약하다.
[사급암모늄염(quaternary ammonium compounds)]
사급 암모늄 소독약은 암모늄(NH4)에 존재하는 4개의 수소가 유기분자단으로 치완된 것으로 이들 중 하나는 장쇄의 지방 측쇄로 구성시킬 경우 전형적인 양이온성 세정제 역할을 하게 된다. 만약에 두 개의 수소가 장쇄로 각각 치환되면 보다 강력한 방부 효과를 가지며 넓은 pH범위에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이들은 모두 알칼리 용액에서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농, 혈액 또는 혈청 등이 존재하면 흡착과 화학반응에 의해 방부력은 저하하게 된다. 기구 및 기기소독을 하기 위해 먼저 자불 소독에 의해 아포균을 죽이고 부착되어 있는 단백질을 제거한 후 사급암모늄염을 사용하여야 한다. 사급암모늄 소독약은 아포균, 바이러스 및 곰팡이에는 효과가 없다. 사급암모늄 소독약은 피부에 층을 형성하기 때문에 외부적으로 강력한 방부효과를 가진다 하더라도 형성된 층 아래에 존재하는 미생물은 살멸시킬 수 없다. 이럴 경우에 알코올을 첨가시키면 효과가 증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4급 암모늄 소독약에는 세트리미드, 염화벤잘코늄 등이 있다.
[ 염화벤잘코늄(benzalkonium chloride) ]
사급암모늄의 양이온성 세정제이다. 물리적 성상은 백색의 겔이며 물과 알코올에 잘 녹는다. 양이온성 세정제이기 때문에 음이온성 비누와의 병용은 금기이다. 염화벤잘코늄의 활성도는 혈청에 의해 감소가 되며 아포균에 대한 효과는 없다.
(3) 이이온성 소독약(amphoteric disinfectants)
이이온성 비누라고도 불리워지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양이온기 및 음이온기를 가지고 있어 pH에 따라 양이온성, 음이온성, 비이온성 특성을 나타낸다. 이들 제제의 양이온 및 음이온을 나타내는 성분이 동등하게 있다면 등전점은 pH 7일것이며 유아의 샴푸에 사용되는 비자극성 세정제가 이에 해당된다. 살균력, 항균스펙트럼 및 세정력은 4급 암모늄 소독약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에틸아민을 포함하는 글리신 유도체로서 폴리옥틸폴리아미노에틸글리신(polyoctylpolyaminoethyl glycine), 알킬디아미노에틸글리신(alkyldiaminoethyl glycine) 및 아미노에틸글리신(aminoethyl glycine)등이 있다. 축사, 계사, 축체, 유방, 낙농기구 및 소독조에 0.1-0.2% 액으로 사용된다.
7) 기타의 소독제
그 밖에 소독제로 색소제가 있는데, 아조색소류는 염기성에서 그람양성균에, 아크리딘 색소류는 산성에서 그람양성균, 그람음성균에, 그리고 켄티아니자 및 메틸렌블루는 그람 양성균에 각각 효과를 가지고 있다. 트리페닐메탄계 소독제는 미생물의 글루탐산 대사를 방해함으로써 살균효과를 나타낸다. 브릴리안트녹(brilliant green)과 켄티아나자(gentiana violet)가 대표적인 트리페닐메탄계 소독제로서 그람음성균에 효과가 있으며 혈청의 존재하에서는 이 소독제의 활성을 저항한다. 중금속계 소독제는 세균효소의 주요성분과 결합하여 단백질과 복합체를 형성함으로써 항균효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