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진펌프 및 충압펌프 토출측 배관공사
*후렉시블조인트에 지지대(전산볼트)를 세워줍니다. 바로 위로 성능시험배관이 분기되어 나갑니다.
*관리자가 조작하기 쉬운 방향으로 밸브류의 핸들을 유도합니다.
*엔진펌프 토출부위 배관이 앵글 지지대 작업만 남긴 채, 마무리 된 상태입니다. 최상부 빨간색 부속은 수격방지기입니다.
*엔진펌프의 성능시험을 확인하기 위한 유량테스트 배관라인입니다. 1차측 밸브는 게이트이며, 유량계와의 사이 배관 길이는 8D를 적용했습니다.
*2차측 밸브는 글러브밸브이며, 유량계와의 사이 배관 길이는 5D를 적용했습니다.
후르셀유량계로서 화살표 방향이 물의 진행 방향입니다.
*글러브밸브로서 유량조절밸브입니다. 역시 화살표 방향이 물의 진행 방향입니다.
*성능시험배관의 말단을 패드 밖으로 유도하여 집수정을 향하게 했습니다. 앵글 지지대 작업만 남긴 채, 배관작업 마무리 된 상태입니다.
*충압펌프 토출라인입니다.
*스모렌스키 체크밸브와 OSY밸브 사이에 압력계가 달리며, 15A로 배관해줍니다.
*압력탱크입니다. 유니온을 써 줌은 훗날 압력탱크에 하자가 발생되었을 때, 관계자들의 수고로움을 덜어 주고자 하는 의도도 들어있습니다.
*릴리프밸브는 주펌프에만 달아줍니다.
*수평이 아닌 수직 위치에 릴리프밸브를 달아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체절운전시 쏟아져 나오게 될 물을 생각하여 배관의 말단을 패드 밖으로 유도해 줍니다.
*주펌프의 압력계 위치 또한 충압펌프와 동일합니다.
소방설비(기계) 시공 전문가 이도경 010-7389-0119 |
출처: 313소방공사 원문보기 글쓴이: 이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