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수한 심장약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 oat meal(귀리가루)과 oat bran(귀리기울)을 섭취한 많은 사람에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낮아졌다는 보고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데는 귀리만큼 좋은 식품은 없다고 할 수 있다. 귀리는 정상인과 고저콜레스테롤 혈증 환자 모두에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효과가 나타냈다. 콜레스테롤치가 150mg/dl 으로 내려갔다. 이같이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높거나 낮은 사람 모두 귀리 섭취에 의해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저하되었는데 귀리가 가장 큰 효과를 나타내는 집단은 혈중 콜레스테롤치가 240 - 300 mg/dl 사이의 사람들로서 약 3주간의 귀리 섭취에 의해 평균 23mg/dl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연구자는 밝히고 있다. 귀리는 이러한 활력을 갖고 있으나 사람들 중 약 15%는 효과가 없으며, 특히 콜레스테롤치가 300 - 400mg/dl으로 이상하게 높은 가족성의 유전에 의한 고 콜레스테롤증의 사람에게는 효력이 없다.
▶ 혈당치를 조정한다. 귀리를 섭취하면 혈압이 약간 내려가고 혈당치와 인슐린치가 안정된다. 실험동물의 암을 예방하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다. 귀리는 단백질 소화효소인 프로테아제의 작용을 저해하는 물질을 고농도로 함유하고 있다. 그 물질이 장관 내에서 바이러스나 발암물질의 활성을 약하게하여 소염작용과 항암작용, 특히 장안에 피를 증가시켜 장내에서 일으키는 암에 대한 항암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귀리는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내에 존재하는 발암물질의 농도를 희석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배변이 완만해지면 암이나 게실증 등의 여러 가지 문제가 개선된다.
▶ 피부의 염증을 억제한다. 귀리는 또한 접촉습진과 같은 피부병에 대해서 소염효과를 갖고 있다. 최근의 연구에서 귀리는 염증촉진제로 작용하는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강력히 저지하는 것이 확인되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한다. 마른 버즘 치료에 귀리가루팩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 설사제로서 작용한다. 변비를 개선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밀기울 등에 많은 난용성의 식이섬유가 귀리에는 많이 함유되어 있지는 않다. 그러나 귀리는 설사제로서 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