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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1항공요트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F1항공요트 교장
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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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시 |
2012. 6. 28(목) 총 5매(본문 2, 붙임 3) | |||
담당 부서 |
간선도로과 |
담당자 |
∙과 장 손종철, 사무관 정양기, 주무관 김재돈 ∙☎ (02) 2110-6446, 6447 | |
보 도 일 시 |
2012년 6월 29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28(목) 11:00 이후 보도 가능 |
목포대교 완공…새로운 서남권 시대 열린다
국토해양부, 29일 개통식…교통여건 개선 지역발전 전기 마련
□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은 5일 목포 북항과 신외항을 잇는 목포대교가 착공 8년만에 완공, 오는 29일 개통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ㅇ 국도대체우회도로 ‘고하-죽교간 도로건설공사’의 핵심공정인 목포대교는 지난 2004년 착공했으며, 총사업비 3,223억원이 투입됐다.
ㅇ 목포대교는 목포시 죽교동 북항과 고하도(신외항)를 연결하는 3.1km의 해상교량이며, 고하-죽교 도로공사 전구간 4.13km가 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다.
□ 목포대교가 개통하면 지금까지 서해안고속도로 목포IC에서 신외항까지 60여분이 걸리던 것이 20여분으로 40여분이 단축되고, 영산강하구둑 등의 상습 교통체증이 해소되는 등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서남권 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전망이다.
ㅇ 또한 서해안고속도로 이용차량과 목포-광양 고속도로 이용차량이 목포권의 대표적 정체구간인 영산강하구둑을 통과하지 않고 직접 이동이 가능해져 목포 도심 전체의 교통여건 개선은 물론 대불공단 활성화, F1대회 성공적 개최, 무안공항 활성화 등 목포권이 도약할 수 있는 계기도 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이와 함께 야간경관이 아름다운 목포대교가 목포권의 대표적 볼거리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 목포대교는 사장교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3웨이 케이블 공법’을 적용하여 해상교량 기술의 신기원을 이뤘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ㅇ ‘3웨이 케이블 공법’은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도입된 공법으로, 보통 사장교가 다리 상판의 좌우측에 각각 2열의 케이블로 상판을 지탱하는 것과 달리 주경관측 케이블 2열과 바깥쪽에는 게이블 1열을 설치하여 전체 3열의 케이블이 상판을 지탱하는 공법이다.
□ 국토해양부는 “목포대교의 개통은 영산강하구둑 교통체증 해소와 대불공단 활성화 등 목포권의 발전을 앞당기는 것은 물론 서해안고속도로, 목포-광양 고속도로 등과 연계해 새로운 서남권 시대를 여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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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해양부 간선도로과 정양기 사무관(☎ 02-2110-6446)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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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대교 야경 및 위치도 |
□ 목포대교 야경
□ 목포대교 위치도
참고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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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개 요 |
□ 사업 개요
ㅇ 위 치 : 목포시 죽교동 ~ 목포시 충무동(국도대체 우회도로)
ㅇ 기 간 : 2004. 11 ~ 2012. 6
ㅇ 사업비: 3,346억원
ㅇ 발주자: 국토해양부 익산지방국토관리청
ㅇ 감리회사 : (주)유신
ㅇ 시공회사 : GS건설(주) 외 4개사
ㅇ 사업규모 : 총연장 L=4.129km, 폭 20.9~24.5m(4차로)
- 교량구간 : 3.060km(사장교 0.900km/접속교 2.160km)
- 육상부 토공 : 1.069km
□ 목포대교 특징
ㅇ 국내최초(세계 두번째) 3웨이 케이블 공법 도입
- 보통 사장교가 달 상판의 좌우측에 각각 2쌍의 케이블로 지탱하는 반면 목포대교는 좌우측의 케이블을 한쌍으로 줄이고, 대신 한쌍을 상판의 중앙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을 선택(외줄로 다리 상판을 지탱)
- 고난도의 설계와 시공 기술 적용
- 운전자들에게 탁 트인 경관 제공
ㅇ 최대 5만5천톤급 선박과 충돌하더라도 다리 기능 유지토록 선박
충돌 보호공 설치
ㅇ 바람으로 인한 진동 최소화위해 상판 양쪽에 면도날 형상의 3경간 유선형 강상판을 설치
ㅇ 다이아몬드 주탑 2개(아파트 67층 높이인 167.5m)
- 초속 74.9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
ㅇ 주탑 및 케이블 컨셉 : 두 마리의 학(목포시 상징)이 목포 앞바다를 날아오르는 모습 → 목포의 도약을 의미
참고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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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효 과 |
□ 사업 효과
ㅇ 목포주변 교통여건 획기적 개선
- 영산강 하구둑 상습 정체 해소
- 목포IC-신항간 이동시간 60분에서 20분으로 40분 단축
ㅇ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 탄생
- 뛰어난 경관과 아름다운 야경 등 볼거리 탄생
- 유달산 등에서 바라보는 목포대교 야경은 새로운 관광상품 기대
- 우리나라 최초 ‘3웨이 케이블’ 공법 도입
ㅇ 서남권 획기적 발전 계기 마련
- 서해안고속도로와 국도 1,2호선 바로 연결
- 목포-광양간 고속도로와 연결
- 교통여건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으로 서남권 투자유치 활성화
- F1 경기장 접근성 개선을 통한 대회 흥행 기여
ㅇ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도심 교통난 해소로 도심 이미지 개선
- 출퇴근 시간 단축 및 교통여건 개선으로 목포 시민들의 만족도 향상
- F1 교통체증 해소, 대불산업단지 활성화 등 목포권 경제활성화 기여
첫댓글 와우~~!! 야경 멋지네여~~!!
전라도 경상도만 꾸준히 발전 하는구만...ㅋ
서남해안 물류 교통의,
한단계 발전이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