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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온라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1)」(5.28 홈페이지 오픈)의 일환으로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을 개설할 예정
1) 5.28(목)부터 홈페이지(www.fintechweek.or.kr/2020)를 통해 누구나 관람 가능
※ 금융위 보도자료 ‘가상으로 핀테크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곳, 온라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이 열립니다‘ 참조(4.2)
◈5.4(월)~5.13(수) 기간중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 참가1) 희망기업의 신청을 접수2)하고, 5.15(금) 참가기업을 선정・발표할 계획
1) 자사의 보이스피싱/금융사기문자 방지 앱/기술 소개 2) 이메일(fintech@fss.or.kr)를 통해 접수, 신청서는 <별첨> 참조
◈금융회사, 보안전문기업 등 참여기업에게는 자사 앱/기술 홍보의 장(場)이 되고, 금융소비자에게는 본인에게 필요한 보이스피싱/금융사기문자 방지 앱을 탐색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IBK기업은행 이벤트 등)가 될 것으로 기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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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경각심 고취, 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수단을 강구할 필요
* 마스크 및 손 소독제 구매,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을 가장한 보이스피싱 발생 등
(금융감독원 소비자경보 2020-2호(3.11) 및 2020-5호(4.8) 등 참조)
◦특히, 개인의 주의・역량 정도와 무관하게 누구나 보편적 보호를 받도록 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술의 적극적 활용이 필수적
※ 보이스피싱 사기는 사후 피해구제가 어렵기 때문에 사전예방이 최선의 대응책
□이에 금감원은 「온라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5.28 홈페이지 오픈)의 체험프로그램으로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 개설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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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홈페이지의 서브 페이지로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을 만들어 ①보이스피싱 간접체험/대처법 및 ②보이스피싱 방지 앱/기술을 소개하고, ③이벤트도 실시 |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유도하고, 현명한 대처법 및 피해시 구제절차 등을 소개
◦(간접체험) 보이스피싱 음성녹음(‘그놈 목소리’), 동영상 및 카드뉴스 등 홍보물 제공
◦(대처법) 대처사례 음성녹음(‘똑똑한 대처법’), 피해금 환급 등 피해구제 절차, 지급정지제도 등 소개
□금융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보이스피싱 방지 앱, 보이스피싱의 출발점이 되는 금융사기문자 방지 앱/기술 등을 소개
◦(보이스피싱 방지 앱) 통화중 보이스피싱 위험 알림 앱, 발신번호에 대한 사기・스팸 신고접수 여부 표시 앱 등
◦(금융사기문자 방지 앱) 사기위험/스미싱위험 알림 앱, 문자 발신자 표시 앱, 스팸문자 차단 앱 등
◦(대출사기스팸문자 차단 시스템) 금감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 등이 공동으로 구축한 은행사칭 대출사기스팸문자 차단 시스템 소개
□보이스피싱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유도하는 ‘상식 퀴즈 이벤트’ 등을 개최하고 사은품 증정(IBK기업은행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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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을 통해 자사의 보이스피싱 또는 금융사기문자 방지 앱(기술)을 소개하기 원하는 기업 모집
◦온라인 상 홍보 및 체험인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 많은 앱/기술(10여개)을 소개할 방침
□참가 희망기업으로부터 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사를 통해 10개 내외 업체를 선정
◦(신청방법) 신청서*를 작성하여 금감원 이메일(fintech@fss.or.kr)로 제출
* <별첨>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 참가 신청서’ 참조
◦(심사 항목) 앱/기술의 완성도, 효과성, 신뢰성, 혁신성, 홍보 콘텐츠의 충실성 등을 평가
◦(심사결과 발표) ’20.5.15.(금) 예정(개별 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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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회사, 보안전문기업 등 참여기업에게는 자사 앱/기술 홍보의 장(場)이 되고,
◦금융소비자에게는 본인에게 필요한 보이스피싱/금융사기문자 방지 앱을 탐색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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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가신청서 제출처: fintech@fss.or.kr 문의: 02-3145-7127
상기 내용은 사실과 다름이 없으며, 「온라인 Korea Fintech Week 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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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사 앱/기술 개요(주요 기능, 출시 연도, 업데이트 상황 등) 2. 문제 상황 및 자사 앱/기술이 제시하는 해결책
⇒ 상기 내용이 포함된 별도자료(PPT 등)로 제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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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오작동으로 인한 피해, 데이터 유출 등 사고 발생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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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웹 페이지)에서의 앱/기술 소개
⇒ 상기 내용이 포함된 별도자료(PPT 등)로 제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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