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적으로 경험의 소재는 좋으나 본인의 강점, 역할, 잘한 점 등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기업이 지원자의 경험을 궁금해 하는 이유는 단순히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가 아니라 그 경험 속에서 지원자가 무슨 역할을 했고 그로 인해 무엇을 배웠고 그 배운 점을 지원회사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를 알고 싶은 것입니다. 따라서 각 항목에서 본인의 어떤 강점을 강조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본 후 본인의 역할이 잘 나타날 수 있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hance] 기회는 오는 것인가, 찾아가는 것인가? 본인의 경험과 함께 생각을 서술하시오.
저는 기회라는 것은 찾아가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회라는 것은 성공/실패라는 이분법적으로 나누는 것 이상으로 기회를 찾아가는 과정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생을 살아오면서 여러 번의 시험을 겪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여러 번을 보았고 회계사 시험과 세무사 시험도 여러 번 치루었습니다. 여러 번의 시험을 치루면서 느낀 것은 각각의 시험이 단절된 것이 아니라 연속되어있는 기회의 일부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입대하기 전에 치룬 수능시험은 분명 기회를 잡지 못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저는 최선을 다했고 결국 이어지는 기회인 군 복무 수능에서 입시성공이라는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회계사 시험 역시 실패하였지만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얻은 지식으로 세무사 1차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고 저의 회계와 세법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세무사 시험을 준비함으로 인해 얻은 지식으로 취업시장이라는 기회에 부딪히고 있습니다. 만약 기회가 가만히 있어도 오는 것이었다면, 또는 단절된 것이었다면 저는 여러 번의 실패만을 겪었을 뿐인 패배자일 뿐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각 기회들에 있어서 스스로 부끄럽지 않게 노력하였고 항상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가는 저에게 있어 여러 번의 실패들은 취업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잡기 위한 강한 디딤돌들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기회에 대해 내릴 수 있는 결론은 기회라는 것은 항상 어느 곳에나 있지만 그 기회를 잡는 것은 스스로 포기하지 않는 자가 잡을 수 있는 것이고 설사 그 기회를 놓쳤다고 할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나아간다면 전의 기회보다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저에게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단순히 본인의 경험을 나열하고 있을 뿐 본인의 강점, 역할, 잘한 점 등 어떤 점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경 설명, ② 당면한 과제(문제점), ③ 지원자 스스로 노력 및 역할, ④ 결과, ⑤ 경험을 통해 배운 점’처럼 경험의 과정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Challenge] 스스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한 적이 있는가? 이를 성취 혹은 실패했던 경험을 서술하시오.
제 인생에서 가장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해서 성취한 것은 군복무 중 수능시험을 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군 복무 전에 대학진학에 실패하였지만 군 복무중에 수능공부를 하여 대학을 가겠다는 목표를 설정하였고 이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한 끝에 결국 대학입시에 성공하였습니다.
입대 후 자대배치를 받은 곳은 문산에 위치한 포병대대였습니다. 아직 내무부조리 등이 잔존하던 시기라서 일병을 달기 전까지는 공부를 할 여건이란 것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군 생활에 적응을 하고 어느 정도 자유시간이 생기기 시작한 상병 때부터 공부를 하는 것을 목표로 잡았고 일병시기 때 휴가를 나와 헌책방에서 책을 사놓는 등 공부준비를 시작하여 상병을 달자마자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공부는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독립포대의 특성상 항상 인원이 부족하였고 훈련과 업무량이 많아서 평일에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일과가 끝난 이후 두 시간 가량과 연등을 해서 확보한 한 시간 가량, 총 세 시간 가량이 전부였습니다. 개인적 사유로 열외하여 공부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허용되지도 않았고, 스스로도 부대원들에게 폐를 끼치기 싫어 요청하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하루의 목표치를 정해놓고 그것을 다음날로 미루지 않는다는 다짐으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했습니다.
드디어 대망의 수능시험이 다가왔습니다. 저는 병장정기휴가를 써서 수능시험을 보았고 홍익대 자율전공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합격자 발표날, 합격하였다는 통지를 군대에서 접하게 되었고 이 때의 짜릿한 순간은 아직까지 잊지 못할 저의 자랑으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이 때 배운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면 결국 된다라는 진실은 저의 마음속 깊이 남아있습니다.
위의 경험을 통해서는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즉 얼마의 기간 동안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공부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월마다 목표세우기/아침에 OO분 동안 오늘 할일 리스트 작성/주간 학습계획 짜기’ 등처럼 본인이 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① 배경 설명, ② 당면한 과제(문제점), ③ 지원자 스스로 노력 및 역할, ④ 결과, ⑤ 경험을 통해 배운 점, ⑥ 향후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이러한 경험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의 순으로 정리하여 작성할 것을 권합니다.
Change] 큰 변화를 시도한 경험이 있는가? 그 계기는 무엇이었으며 변화를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학원강사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겪은 일입니다.
처음 학원강사 생활을 하면서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다수 참조하였습니다. 강사가 학생들에게 문제를 이해시키는 방식, 설명하는 순서, 간간히 쉬어가는 시간을 주는 것 등을 모방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다행히 한 반에 10여명 정도 되는 학생들이 수업을 잘 따라와 주어서 학부모님들에게 감사전화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그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학원일을 그만두게 되었고 시간이 지나 자금의 압박을 다시 받게되어 학원에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전과 다름없이 아이들을 가르쳤지만 이번에 들어간 학원은 한 반에 2~3명 정도로 수업을 진행하는 과외식 학원이었고 전에 제가 다수의 학생을 상대로 가르치던 방식은 별로 효율이 좋지 못하였습니다. 제 나름대로 분석을 하여 보니 이전에 다수를 상대로 가르칠 때에는 공부하는 분위기가 잡혀있는 학생들이었는데 이번에 맡은 학생들은 공부를 하는 분위기가 아닐 뿐더러 수업에 참여하지도 않고 공부에 흥미를 느끼는 아이들이 아니었을뿐더러 저의 교수방식도 인터넷강의를 찍을 정도의 실력이 있는 강사가 학구열에 불타는 학생들을 데리고 촬영한 것이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 이전 방식을 쓸 수는 없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먼저 변화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하였고, 학원강사의 제1목표는 담당학생들의 성적향상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저는 저의 수업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지금까지 습득한 교수방법을 버리고 칠판에 판서를 하지 않고 2~3명 되는 학생들과 직접 마주앉아 학생들의 노트에 필기를 하여 주고 학생들이 문제를 푸는 과정을 직접 관찰해가며 잘못된 부분을 바로바로 지적해 주고, 학생들이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마침 대학에서 배운 조직관리 부분에서 배운 보상에 기초한 상과 벌을 내려주었습니다. 사탕, 문화상품권, 선생님과 1분 야자타임 등의 상과 꿀밤, 손바닥때리기, 딱밤맞기 등의 상과 벌을 생각해내어 실행하였습니다. 다행히 방법이 적중하였고 제가 맡은 반 아이들의 성적이 향상되는 최선의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어떤 일에 대하여 최상의 정해진 메뉴얼은 없지만 해당 일에 맞는 최선의 방법은 항상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고 이 교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험의 소재는 좋습니다.
허나 위 경험을 통해 본인의 어떤 강점을 강조하고자 하는지를 확인할 수 없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본인이 ‘ 학원강사 아르바이트’하면서 겪은 경험을 줄줄이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 속에서 본인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을 중심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① 배경 설명, ② 당면한 과제(문제점), ③ 지원자 스스로 노력 및 역할, ④ 결과, ⑤ 경험을 통해 배운 점, ⑥ 향후 지원직무를 수행하는데 이러한 경험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의 순으로 정리하여 작성할 것을 권합니다.
해당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기술하시오
홍익대 자율전공학부에 입학한 이후 앞으로 선택할 전공에 대해 많은 고민을 가지지는 않았습니다. 막연히 경영학부를 가고 싶었고 별 무리 없이 경영학부로 주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학년이 올라가기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다양한 학부 내 세부전공에 대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업의 언어라고 불리우는 회계분야에 매력을 느꼈고 이에 관련한 전공을 주로 들었습니다. 이후 회계사와 세무사와 같은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다행히 세무사 1차시험에 합격할 정도의 수준을 갖추게 되었고 이후 2차시험을 준비하여 비록 자격증을 취득하지는 못하였으나 회계와 세무 전반에 대해 기초 정도는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고 스스로 자부할 수 있습니다.
대학시절의 대부분을 회계와 세법에 대해 공부하며 보냈고 혹시라도 자격증 취득을 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지금 공부하는 것은 저의 인생에 있어서 반드시 도움이 된다는 각오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해당직무에 지원한 이유와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의 항목은 지원동기의 항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전체적으로 지원자의 객관적인 경쟁력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지원동기는 지원회사가 왜 지원자를 뽑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객관적인 제시를 해주는 것입니다. 즉 지원회사 및 직무능력에 대한 분석 후, ‘내가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것’, ‘내가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것’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열정과 강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성장과정 및 강점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저는 비교적 유복하지 않은 지난날을 보냈다고 생각합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스스로 용돈을 벌기 위해 인근 롯데리아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학창시절을 보냈고 고등학교 졸업 이후에도 레스토랑에서 서빙알바 등을 하며 매우 많은 아르바이트 경험을 쌓았고 집안살림에 보탬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러나 그 와중에 인생의 앞길이 보이지 않아 공부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였고 마음을 다잡아 군에 입대하여 수능을 보고 홍익대학교 경영학부에 입학하였습니다. 하지만 입학한 이후에도 금전적인 문제는 저를 압박하였고, 대학교 생활 내내 학원강사, 과외, 고시원 총무, 대학 근로장학생 등의 아르바이트를 하며 스스로 생활비와 학비를 조달하여 공부하였습니다. 때때로 돈 걱정 없이 학교를 다니는 학우들이 부러울 때도 있었지만 부러워해봤자 바뀌는 것은 없다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주어진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것은 그 상황에 놓여진 당사자인 자신 뿐이라고 믿고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하여야겠다고 스스로 다짐하였습니다. 그 결과 학교를 무사히 다니는 것에만 목표를 둔 것이 아니라 회계사 및 세무사 시험을 목표로 준비하였고 스스로 세운 목표를 이루기 위해 남는 시간을 쪼개어 공부를 하였습니다.
저의 강점은 부딪쳐 보는 것에 있습니다. 안 될 것 같아서 미리 겁을 집어먹고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보고 결과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한 과정이 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믿습니다. 저는 이런 저의 성장과정이 저의 강점을 잘 나타내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어렵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고 스스로의 가능성을 믿고 세상을 향해 끊임없는 도전을 하는 것이 저의 정체성이자 저의 존재 이유이고 저의 강점입니다.
다양한 경험은 소중한 자산입니다. 허나 위의 내용에서는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사실을 시간적 나열을 통해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활동과 경험을 통해 보다 더 구체적으로 본인의 역량과 지원직무에 대한 능력을 갖추게 된 특정사건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본인의 경험 중 지원회사의 인재상에 적합한 경험이나 본인이 강조하고 싶은 주제로
다시 한번 정리하여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