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크렌치를 사용하지 않고 자가정비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드레인볼트를 손감각을 이용해서 체결했던 결과입니다. 지난 15일에 정비를 한 후 드레인볼트에서 오일이 누유가 되어 오늘 센터에 입고, 덜 조여서 샌다고 판단한 메케닉이 조이려고 하는 순간, 볼트가 부러졌답니다. 제가 손으로 너무 과하게 볼트를 체결하여 데미지가 있었던 것이 오늘 힘을 더 받으니 부러진 것입니다. 토크렌치 사용은 정말 중요한 정비자세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있답니다.
첫댓글 별거 아니라구 생각했는데 ㅠㅠ
메뉴얼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낍니다
문제는 토크렌치를 쓰지 않고 토크값을 넘긴 바이크와 연식이 된 바이크는 토크렌치로 조일때 천천히 조여야합니다. 그냥 조이면 바로 넘어갑니다. 저도 토크렌치를 사용하지만 그런 바이크때문에 애를 먹네요.
고가형 언제사나 ㅋㅋㅋㅋ. 저도 기어렌치를 사용하고 있으나.. as가 문제 입니다 ㅠㅠ 자주 사용하면. 0점 조정이 언젠가는 필요 합니다.
수동도써보고 전자도 사용해보니. 전자가. 좋답니다.
열공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이제는 토크렌치까지 득하셨네요 ,,,
늑대도 토크렌치가 3개 있습니다만 ,,,
에보엔진알미늄이 약해서 토크렌치를 너무 믿어도 곤란할 때가 있습니다 ,,,
앞에 흥달님 말씀처럼 사용후 0점은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습기 ,녹 등 케이스에 보관하심이 좋구요 ,,,
오늘도 펀치님글에 한수 배우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
토크렌치를 사용하지 않고 자가정비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서 드레인볼트를 손감각을 이용해서 체결했던 결과입니다.
지난 15일에 정비를 한 후 드레인볼트에서 오일이 누유가 되어 오늘 센터에 입고,
덜 조여서 샌다고 판단한 메케닉이 조이려고
하는 순간, 볼트가 부러졌답니다.
제가 손으로 너무 과하게 볼트를 체결하여
데미지가 있었던 것이 오늘 힘을 더 받으니
부러진 것입니다.
토크렌치 사용은 정말 중요한 정비자세라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 비싼 수업료를 지불하고 있답니다.
항상 토크렌치를 써도 알미늄 암나사는 언젠가 터집니다. 탈착 횟수만 최대로 늘려줄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