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지방자치단체간 행정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포항과 경주, 울산광역시 등 3개 도시 통합 논의가 경주시민단체에 의해 제의돼 그 실현 가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포항과 경주, 울산광역시 등 3개 도시 통합은 포항과 경주는 경북도에 위치하고 있으나 울산은 경남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다가 기초자치단체가 아닌 광역자치 단체여서 현재 통합법 상 불가능한 어려움이 산재해 있다.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행정통합은 기초자치단체간 통합이어서 기초와 광역자치단체간 통합은 새로운 법 신설이나 법 개정을 할 때만 가능하다.
당초 지역에서는 포항과 경주, 양도시간 통합이 부분적으로 논의 됐으나 울산이 포함된 3개 도시 통합은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제기됐다. 따라서 3개 도시 관계자들은 이달 초 울산에서 만나 토론회를 갖고 통합에 대한 가능성을 타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포항·경주·울산 통합은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하나 절차상 당장 실현은 어려워 각 도시 지역민과 공감대 형성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가능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 당장 3개 도시 통합은 어려울지라도 3개 도시의 '단일 경제권 형성'은 필요 하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 경주시민단체, 포항-경주-울산 통합 제의 주목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와 27개단체들이 지난 9월 25일 지역발전을 위한 긴급모임을 갖고 경주시와 포항시·울산시의 행정통합을 주장하는 성명서를 채택해 통합론이 제기됐다.
이들은 경주가 진정한 역사문화도시로 우뚝 서려면 포항·울산과 행정통합으로 계속 줄어드는 인구 문제를 해결하고 인구가 100만명 이상 되어야 경쟁력 있는 역사, 경제, 교육자족도시가 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강조했다.
김성수 경주시의회 의원(기획행정위원장)은 "포항과 행정통합을 하면 경주의 정체성이 없어 진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자기 입장만 생각을 하는 위정자들의 소아적인 발상"이라며 "일본 교토와 중국 시안과 같이 경주도 도시규모를 확대해 경쟁력 있는 역사문화도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만식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 공동대표도 "이같은 요구사항들이 시정에 반영되지 않으면 전 시민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구체적인 모든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포항-경주-울산 행정통합 공론화 되나
광역단체를 넘어선 포항-경주-울산으로 이어지는 신라권 3개 도시가 행정통합해 '인구 200만 규모 초광역도시'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는 가운데 포항과 경주, 울산 지역 관계자들이 이달초 울산문화방송이 마련한 '울산, 경주, 포항 통합, 어떻게 봐야하나?'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3개도시 통합에 대한 의견을 교환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성장 경주도심위기대책시민연대 공동대표와 구자문 포항 한동대 공간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 이병철 울산대 행정학과 교수, 정현욱 울산발전연구원 도시계획연구실 연구원 등 4명이 토론자로 나서 활발한 의견을 개진하며 통합의 물꼬를 트는데 노력했다.
김성장 경주도심위기대책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토론회에서 "환태평양시대를 맞아 포항의 철강과 경주의 철학 사상 문화, 울산의 자동차·조선산업이 한데 어우러지는 통합을 이뤄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쟁력을 키워 나가는데 동참을 해야 한다"고 통합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김 대표는 또 "포항과 경주, 울산은 삼국통일의 대업을 이뤘던 통일신라의 모태이자 문화공동체이다" 며 "3개 도시 통합으로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상적인 광역화 도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특히 "통합 논의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 시민단체들의 교류가 활성화 돼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며 "3개 도시가 동시에 통합에 대한 주민 의견을 묻는 서명을 운동을 펼치는 등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자문 한동대 교수는 "포항지역에는 통합 제1안인 포항과 경주 통합안이 무산되면 영덕·청송·울릉 등 인근 지자체와의 통합을 하는 대안을 구상했지만 이번에 울산을 포함한 3개 도시 통합안이 제기돼 주목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 3개 도시 통합 시너지 효과(장·단점)
포항과 경주, 울산 등 동해안지역 3개도시가 통합되면 통합시가 국·내외 산업과 문화의 거점도시로 자리매김해 환동해시대 중심도시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동대 구자문 교수는 "철강과 연구집약시설 인프라가 우수한 포항과 천년역사고도 경주, 자동차·조선산업의 메카 울산 등 특색있는 도시가 통합하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중심도시가 될 것"이라며 "부산과 대구와 같은 광역시 규모의 통합시가 출범하면 통합시는 이들 도시를 능가하는 '도시 경쟁력'을 갖추고 4만불시대의 도시모델로 각광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통합의 단점은 3개도시간 공간적 범위가 넓어 주민참여제도가 실현되기 어렵고 통합시 명칭 제정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경주시가 갖고 있는 문화도시 정체성도 엷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 통합과 관련한 찬·반 논란과 대안
3개 도시가 통합하면 각 도시별 특성이 한데 어우러져 시너지효과를 발생해 전국에서 주목을 받는 도시로 부상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오고 있지만 주민정서와 행정구역 광역화 등으로 현실적으로 통합은 어렵지 않겠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우선 3개 도시 통합이 깜짝 제의로 논의가 활성화 되지 않고 지역민 저변에서는 논의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지만 지자체 등 기관에서는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논의가 더 이상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포항·경주가 울산과 통합을 시도한다면 경북 제일의 도시인 포항과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역사도시로 알려진 경주가 경북도내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높아 경북도가 이들 도시간 통합을 찬성할 리가 만무하다는 것. 설령 물리적 통합이 이뤄진다 해도 TK 정서 등으로 주민간 화합적 결합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통합이 어렵다면 3개 도시를 하나의 경제권역으로 묶어 통합에 버금가는 경제적 효과를 나눠 갖자는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정현욱 울산발전연구원 도시계획연구실 연구원은 "3개 도시가 단일 경제권역을 설정해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며 "단일 경제 권역이 설정되면 도로 등 도시기반 시설 등도 함께 논의할 수 있고 향후 분위기가 성숙되면 자연스레 통합까지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따라서 정부가 행정구역 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경주지역의 시민단체가 제기한 포항과 경주, 울산의 통합 주장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경북 동해안 광역시 통합 논의
포항과 경주 등 경북 동해안 지자체간 통합으로 '동해안 광역시'를 만들자는 통합안이 유력하게 대두되고 있다.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와 27개단체들이 지난 9월 25일 가진 모임에서 경주와 포항간의 통합에 대한 찬성율이 높았다.
윤만식 경주도심위기범시민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모임에서 회원들은 80% 가량이 경주와 포항간의 통합에 찬성했다"고 주장했고 구자문 한동대 교수도 "포항지역 사회단체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포항과 경주의 통합 찬성율이 70%가 나왔다"고 밝혔다.
동해안지역에서는 경주·포항 뿐만아니라 인근 영덕·울진·울릉을 아우르는 '동해안 광역시'에 대한 논의도 나오고 있다.
즉 경주는 100만명 이상되는 도시로 만들어야 계속 줄어드는 인구문제를 해결하고, 경쟁력 있는 역사, 경제, 교육자족도시, 진정한 역사문화도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경주와 포항은 역사적으로 '신라의 중심지역'이라는 역사성을 공유하고, 포항의 산업과 경주의 역사문화가 어우러지면 가장 이상적인 도시문화를 이룰 수 있기때문이다.
경주·포항·영덕·울진·울릉 등 해안지역들이 합쳐지면 '해양·수산'이라는 공통점이 있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고, 인구 100만이상 도시가 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