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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즐거운 월요일(!) 입니다.
간만에 실기체 정리좀 해보죠..
구소련의 강력한 공격기중 하나인 SU-25 프로그풋을 정리해봅니다. 몇해전에 정리한 내용이 있지만 그동안 새로운 글들이 나와 살짝 업데이트 해봅니다.
Su-25 Су-25 Грач
Su-25 초기형. 아직도 많이 날아다닌다.
파일럿 | 1명 |
전장 | 50피트 12인치 (15.53m) |
전폭 | 47피트 2인치 (14.36m) |
높이 | 15피트 9인치 (4.8m) |
익면적 | 323제곱피트 (33.7제곱미터) |
공허중량 | 21,605파운드 (9,800kg) |
만재중량 | 32,187파운드 (14,600kg) |
최대 이륙중량 | 38,800파운드 (17,600kg) |
엔진 | 2x 소유즈/가브릴로프 R-195 터보제트, 기당 추력 9,921파운드 (44.18kN) |
최대속도 | 526노트 (606mph, 975km/h) |
작전반경 | 405nmi (466마일, 750km) |
실용 상승한도 | 22,960피트 (7,000m) |
무장 | 1x 30mm GSh-30-2 기관포, 250발 |
하드포인트 11개소에 최대 8,818파운드(4,000kg) 탑재 가능 |
[ 베트남전 경험을 교훈삼아 설계된 A-10 은 CAS 임무를 위한 전문 기체로 엄청남 방호력과 강력한 공격력으로 유명한 미공군의 전술기체중 하나이다]
최고속도는 A-10보다 빠른데, 이는 러시아 공군의 운용사상이 미군과 다르다는데에 있다. A-10의 경우는 본디 공군이 적 항공전력과 대공전력을 일소한 이후 투입되는 기종으로, 강력한 제공권 형성이 되었다는 기본전제하에 개발되었으니, 속도보다는 폭장량과 내구성을 우선시하게 된다. 그러나 소련 공군은 상대적으로 미 공군보다는 공세적인 제공권 장악력이 떨어지는 상황이었다. SAM 등의 방공망과 레이더 관제와 연동되는 전투기 운용은 영공을 방어하기에는 적합했으나, 공세를 펼칠때는 촘촘히 펼쳐져 있는 SAM과 레이더의 지원을 받기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때문에 속도 또한 어느정도 고려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사실은 A-10이나 Su-25나 아음속 기종이다. 어차피 적의 주력 항공전력에 노출되면 죽는 것은 매한가지다.
[SU-25 는 A-10 의 설계사상과 비슷하지만 사실은 A-10 과 경쟁을 벌이던 노스럽사의 A-9 의 영향을 더 받은 기체에 가깝다 사진은 시험기로 제작된 A-9 의 모습]
[Su-25 Frogfoot은 구소련에서 개발한 근접항공지원공격기 (CAS) 이다]
[복좌형으로 나토 코드명 Frogfoot-B로 분류되는 Su-25UB 의 모습 이는 후방에 훈련조교 좌석이 추가된 형태로 탠덤방식의 좌석구조를 하고 있다]
[Su-25 Frogfoot 은 우수한 성능의 쌍발 제트엔진의 장착으로 CAS임무외에 공중전 능력도 지니고 있는 기체이기도 하다]
[[SU-25 에는 10개의 파일론을 장비하고 있으며 Kh-23(나토 분류명 AS-7 Kerry), Kh-25ML(나토 분류명 AS-10 Karen), Kh-29L(나토 분류명 AS-14)와 같은 空對地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으며, R-3S(나토 코드명 AA-2D Atoll), R-60(나토 분류명 AA-8 Aphid)와 같은 단거리 空對空 미사일등 약 4.5 톤 가량의 다양한 미사일을 장착 발사할수 있다.]
[SU-25K 는 초기형 A형에 비해 조종석 환경등은 많이 개선되었다]
[SU-25 의 기수 부분에는 적외선 야시장비를 비록한 통합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주야간을 불문하고 효과적인 지상공격이 가능한 기체중 하나이다]
[Su-25기는 세미-모노코크식으로 저공에서의 받음각 성능 향상을 위해 쭉펼쳐진 형태의 주익은 동체의 거의 상부에 이어져 있다. 주익은 앞전 후퇴각 19.5 도 에스팩트비 6, 테이퍼 비 3.38 정도로 지상공격기 치고는 우수한 비행성능 보여주는 주고 있다]
[
Su-25기는R-195s 터보젯 엔진 2개를 사용하여 A-10에 비해 비행성능을 우수하지만 연료소비가 높아 CAS 지원기로는 체공시간이 짧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 엔진은 각각 44.18kN(9,918파운드/4500kg)의 출력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u-25기는 Soyuz/Gavrilov의 R-195s 터보젯 엔진 2개에 의해 추진된다. 이 엔진은 각각 44.18kN(9,918파운드/4500kg)의 출력을 내는 것으로 배기가스는 배기가스로 인한 적외선 특성을 감소시키기위해 냉각공기가 혼합되어 배출되도록 되어 있다. 퍙소에는 항공유를 사용하지만 비상시에는 휘발유나 경우까지도 사용할수 있다고 하나 이럴경우 엔진의 수명은 급격하게 수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Su-25기는 RSBN 전술 공중 항법 시스템(※ 편집자 註 : 이것을 보통 TACAN(tactical air navigation system)이라고 부른다.)과 MRP-56P 마커 비콘 수신 유니트와 RV-1S 무선 고도계등을 장비하고 있다.그외통신 장비로는 SRO-2 IFF (피아식별장치)와 SO-69 공중 트래픽 콘트롤용의 레이더와 VHF주파수와 UHF 주파수를 같이 사용하는 空對地 무선통신기등을 사용한다. 조종석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조종사에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고 한다]
[SU-25의 조종석은 티타늄 강판으로 완벽하게 보호되고 있으며 23밀리포의 직격에도 견디는 수준의 강력한 방호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조종석의 내부는 바스터브 형태로 완벽하게 방탄처리되어 있어 지상공격의 위협으로부터 조종사를 안전하게 지켜낼수 있다]
[실전에서의 조종석 내부의 모습]
실기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 싸이트 및 서적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하세가와 홈페이지 (http://www.hasegawa-model.co.jp)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3817.html?p=1&t=3)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위키백과사전 영문판 (http://en.wikipedia.org/wiki/Sukhoi_Su-25)
참고서적
KODEF 군용기 연감2007~2008 ( 2007년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지음 )
F-16 Fighting Falcon, (1998년 군사정보)
F-15K SLAM EAGLE (2007년 6월20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안승범 지음)
하늘의 지배자 스텔스 (2007년 5월18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지음)
1999 군용기 연감 (1998년 유승식 지음 주식회사 군사정보)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4.6.16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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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실기체를 에어쇼에서 봤었는데, 참 운동성이 좋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