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츄오본선(2)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9.0km(타카오~시오지리, 도쿄~시오지리간 : 222.1km)
궤간 : 1067mm
역수 : 38개 역(타카오~시오지리)
단선/복선구분 : 타카오~후몬지신호장(복선), 후몬지신호장~오카야(단선), 오카야~시오지리(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선로최고시속 : 130km/h(보통열차 100km/h)
신호장치 : ATS-P
운전지령소 : 도쿄종합지령실(타카오~코부치자와), 나가노수송지령실(코부치자와~시오지리)
열차운행관리시스템 : 도쿄권수송관리시스템(ATOS, 타카오~고후 구간)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도쿄에서 출발하여 신주쿠, 시오지리를 지나 나고야로 향하는 간선노선으로, 도쿄~시오지리간은 JR동일본이, 시오지리~나고야간은 JR도카이가 관할한다. 이곳에서는 JR동일본 구간만 설명하며, 타츠노지선 및 시오지리~나고야 간은 별도의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오카야~시오지리간은 산맥을 피해 타츠노를 경유하는 노선이 원래 노선이었지만, 1983년 7월에 미도리코 경유의 신선이 개통해 이쪽이 본선이 되고 타츠노역 경유노선은 따로 타츠노지선으로 분리하고 있다.
츄오쾌속선을 지나 타카오 서쪽으로 넘어가면 도시권 수송과 교외 수송의 분기를 넘게 되며 도쿄 밖의 권역으로 접어들게 된다. 이때부터는 연선의 경치가 매우 좋아지며 차창 밖으로 보이는 미나미알프스와 야츠가타케 등의 장관은 매우 유명하다.
특급열차로는 츄오쾌속선과 동일하게 특급 아즈사 / 카이지가 운행되며, 일반적인 시점은 신주쿠역이지만 아즈사 1편은 치바역에서 출발하며 시오지리역에서 시노노이선으로 주행하여 마츠모토역 / 오오이토선 하쿠바역 / 오오이토선 미나미오타리역까지 운전되고 있다. 공휴일에는 증편이 된다. 아즈사를 보완하는 특급 카이지 및 공휴일에 운행하는 요코하마 방면의 특급 하마카이지는 고후/류오역까지 운전된다. 보통 미스즈는 나가노~이이다선 이이다역/텐류쿄 구간을 이으며 미도리코역을 경유하여 시오지리~타츠노 구간을 운행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타카오 -> 시오지리)
상행열차 동영상1(시오지리 -> 고후)
상행열차 동영상2(고후 -> 타카오)
3. 역사
1901/08/01 - 관설철도 하치오우지~우에노하라간 개업.
1902/06/01 - 우에노하라~토리자와간 연장개업.
1902/10/01 - 토리자와~오오츠키간 연장개업.
1903/02/01 - 오오츠키~하츠카리간 연장개업.
1903/06/01 - 하츠카리~고후간 연장개업.
1903/12/15 - 고후~니라사키간 연장개업.
1904/12/21 - 니라사키~후지미간 연장개업.
1905/11/25 - 후지미~오카야간 연장개업.
1906/06/11 - 오카야~시오지리간 연장개업.
1906/10/01 - 고부철도 오챠노미즈~하치오우지간 철도국유법에 따라 매수/국유화 및 하치오우지~시노노이간 철도에 편입.
1931/04/01 - 아사카와(타카오)~고후간 전철화, 전기기관차의 운행 시작.
1983/07/05 - 오카야~미도리고~시오지리간 신선개업, 경로는 신선으로 변경되어 오카야~타츠노~시오지리간은 지선으로 분리.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도쿄~시오지리간 JR동일본에 계승.
1990/03/10 - 시오지리~타츠노간 일부열차를 제외하고 원맨운행 개시.
1996/12/14 - 도쿄~고후간 ATOS 시험적으로 도입, 1997년에 본격적으로 사용 개시.
2007/03/18 - 오카야~타츠노간 일부열차 원맨운전 개시.
2008/01/04 - 사가미고~오오츠키간 E233계열차에 한해 승강용 도어 반자동화.
4. 운행 형태
특급열차 - 도쿄~고후/마츠모토 등을 잇는 특급열차 슈퍼 아즈사 / 아즈사 / 카이지가 운행되고 있으며, 30분의 일정한 간격으로 서로 다른 등급의 열차가 운행된다.
특급 아즈사 - 도쿄~마츠모토/미나미오타리 구간을 운행하며, 18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약 1시간에 1편의 배차간격으로 운행되며, 일부 열차는 도쿄 착발 또는 치바 착발의 열차도 있다. 츄오쾌속선 내에는 신주쿠와 하치오지가 필수 정차역이며, 일부 열차가 타치카와역에 정차한다. 모든 열차가 E353계 9/12량편성으로 운행되며, 9호차는 그린샤이다. 신주쿠~마츠모토 구간의 소요시간은 최속 2시간 23분, 평소에는 2시간 40분 정도가 소요된다.
특급 카이지 - 특급 아즈사의 보완적인 등급의 특급열차로, 도쿄/신주쿠~고후/류오 구간을 운행한다. 일반적으로 아즈사보다는 정차역이 많으며, 정기열차로 12왕복이 운전되고 있다. 대부분의 열차는 신주쿠~고후 구간으로 운전되며, 쾌속선 내의 정차역은 신주쿠, 타치카와, 하치오지는 필수정차이고 요츠야역과 미타카역에 일부 열차가 정차한다. E353계 9/12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9호차에는 그린샤가 연결된다. 또한 특급 카이지의 일부 열차와 병결하는 형태로 신주쿠와 후지급행선 카와구치코를 잇는 후지카이유가 운전되고 있다.
보통열차 - 타카오~시오지리 구간의 츄오본선은 중거리열차 위주로 운용된다. 이이다선 직통의 쾌속열차 및 오오이토선 직통열차를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행하며 각역에 정차한다. 타카오~고후 계열의 보통열차와 고후~시오지리/마츠모토 구간의 보통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고후/후지미/코부치자와~이이다선 직통열차 및 나가노 방면의 열차도 있고 오오이토선으로 직통하는 열차도 있다.
오카야~시오지리 구간은 원칙적으로 미도리코를 경유하는 루트로 운전되며, 지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는 별도의 운행체계를 가지고 있다. 타치카와/타카오 발착의 열차는 6량편성이 기본이고, 야마나시/나가노현 내의 열차는 3량편성 운용 또는 E127계 2량편성으로 운행된다. 운행편수는 타카오~코부치자와 구간이 매시 2~4편, 코부치자와~시오지리 구간의 경우 매시 1편 정도가 된다. 운행 열차 중 211계/E127계/E233계의 출입문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연중 반자동으로 운영한다.
5. 운용 차량
E353계 - 특급 아즈사/카이지로 운용. 본편성 9량편성. 부속편성 3량편성. 타카오~시오지리 구간 운용. JR동일본 마츠모토차량센터 소속.
E257계 500번대 - 특급 후지카이유로 운용. 5량편성. JR동일본 마쿠하리차량센터 소속.
E233계 0번대(H편성) - 쾌속/통근쾌속/특별쾌속/통근특쾌 등로 운용. 6+4량편성. JR동일본 토요다차량센터 소속.
211계 3000번대(N300편성) - 타치카와~타카오 구간의 중거리 보통열차로 운용. 3량편성. JR동일본 나가노종합차량센터 소속.
211계 3000번대(N600편성) - 타치카와~타카오 구간의 중거리 보통열차로 운용. 6량편성. JR동일본 나가노종합차량센터 소속.
E127계 100번대(A편성) - 2량편성. 코부치자와~시오지리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JR동일본 마츠모토차량센터 소속.
JR도카이 213계 5000번대(H편성) - 2량편성. 치노~시오지리 구간 이이다선 직통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오오가키차량구 소속.
JR도카이 313계 3000번대(R편성) - 2량편성. 치노~시오지리 구간 이이다선 직통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오오가키차량구 소속.
JR도카이 313계 1300번대(B편성) - 2/3량편성. 치노~시오지리 구간 이이다선 직통열차로 운용. JR도카이 진료차량구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타카오역 환승안내
1/2/3/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24) - 하치오지/신주쿠/도쿄 방면
게이오 타카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5번 승강장 - 게이오 타카오선(KO52) - 기타노/타카하타후도/신주쿠 방면
6번 승강장 - 게이오 타카오선(KO52) - 타카오산구치 방면
후지급행 오오츠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후지급행 후지급행선(FJ01) - 후지산/후지큐하이랜드/카와구치코 방면
고후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미노부선 - 미노부/후지노미야/후지 방면
코부치자와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코우미선 - 노베야마/나카고미/코모로 방면
오카야역 환승안내
0/2/3번 승강장 - JR츄오본선 지선(JR이이다선 직통 포함) - 타츠노/시오지리/이나시 방면
시오지리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6 5||4 3||2 1|
2/3/4/6번 승강장 - JR시노노이선 - 마츠모토/시노노이/나가노 방면
3번 승강장 - JR츄오본선 지선 - 타츠노/오카야 방면
4/5번 승강장 - JR츄오본선 - 나기소/나카츠카와/나고야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