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유방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물론 혹이 만져진다고 해서 모두 유방암은 아닙니다. 대표적인 양성 질환 중의 하나인 섬유 낭성 변화나 섬유선종도 혹으로 만져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방암의 증상으로 일반적인 양성 질환인 경우 주변조직과 경계가 좋고 비교적 둥글게 만져지며 잘 움직이는 반면 유방암의 증상으로 유방암의 경우 매우 딱딱하고 주변조직과의 경계가 불분명하며 모양이 불규칙하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는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일단 혹이 만져지는 경우 일단 유방전문의 진찰을 받고 유방촬영이나 초음파 혹은 필요한 경우 조직 검사를 시행 받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의 증상으로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전체의 54.9%를 차지하며 4.5%의 환자에서 통증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다른 유방암의 증상으로는 젖꼭지에서 분비물이 보이는데 피가 나오는 경우가 흔하지만 맑은 액체가 나오기도 합니다.
암이 진행하면 유방암의 증상으로 피부 혹은 유두가 유방 속으로 끌려 들어가 옴폭 패이기도 합니다. 유두 피부가 습진처럼 헐거나 진물이 나면 유방암의 일종인 파젯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염증성 유방암의 증상은 멍울은 잘 만져지지 않으면서 피부가 벌겋게 염증이 생긴 것처럼 보이는 특수한 형태의 유방암입니다. 암이 진행하면 유방암의 증상으로 유방 피부의 부종으로 마치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보이는데 이것은 피부 밑의 임파 관이 암세포에 의해 막혀 피부가 부어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이 겨드랑이 임파선에 전이되면 커진 임파선이 만져지기도 하는 유방암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암이 더욱 진행하면 커진 암 덩어리가 유방의 형체를 거의 파괴시킬 수도 있습니다.
남자 유방암은 여성에 비해 1/100로 드물고 대부분 고령에서 발생합니다. 남자 유방암은 유두 밑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게 가장 흔한 남자 유방암의 증상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드신 분이 유두 밑에 딱딱한 멍울이 먼저 질 때는 단순한 멍울인지 남자 유방암 증상의 암 덩어리인지 구별하기 위해 진찰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완치하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 아무 증상 없이 정기 검진 목적으로 찍은 유방 사진촬영이나 유방 초음파에서 유방암이 발견된 경우는 전체 환자들 중 31%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견되는 경우는 대부분 초기 유방암이므로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정기 검진을 통해 암을 조기 발견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사실!! 꼭 알고 계세요
남성의 유방암은 모든 유방암 사례의 1 % 미만을 차지합니다. 일생 동안 유방암에 걸릴 위험은 약 1,000 분의 1입니다. 암이 시작되는 유방 관이 여성보다 덜 발달하기 때문에 이 질병은 남성에서 훨씬 덜 흔합니다.
남성은 또한 유방암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 인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습니다. 유방암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더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남성 유방암은 여성 유방암만큼 심각합니다.
당신의 예후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암의 유형과 진단을 얼마나 빨리 받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암을 일찍 발견하면 치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유방암 0기 또는 1기 남성의 5 년 상대 생존율은 100%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유방을 확인하고 유방암 증상을 발견하면 즉시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의심 증상 / 특징
첫째로 통증이 없는 혹이 한쪽 가슴, 겨드랑이 쪽에서 만져지는 증상입니다. 유방암 멍울, 혹 모양은 대부분 불규칙하고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여성의 유방암과 같이 유두에서 피가 섞인 듯한 핑크색 분비물이 나오는 증상,
유두 주변의 피부가 오돌토돌해지거나 염증, 궤양이 생기는 등의 증상은 상당히 진행한 상태에서 발견할 수 있는 남자유방암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겨드랑이 쪽의 림프절이 부어오른 듯이 보이거나 멍울이 만져지는 증상, 비대해지는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유두가 함몰되어 안쪽으로 들어가거나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증상도 의심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