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연습의 원리-태그닉 연습하기
5. 어려운 부분을 먼저 연습하라
다시 엘리제를 위하여를 보면 16마디 부터 23번째 마디까지 두개의 어려운 부분이 있다. 우선적으로 가장 어려운 부분부터 연습하여라. 이 부분들은 익히기에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므로 가장 많은 연습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보통 곡의 마지막 부분은 가장 어려우므로 대부분의 곡들의 연습을 시작할 때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 하여라. 그러므로 우리는 이 어려운 두 부분에 열중하면서 연습을 시작하여야 한다.
6. 어려운 소절 나누기: 마디 단위로 나눠서 연습하기
곡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비법중 하나는 연습부분을 짧게 잘라 연습하는 것이다. 이 비법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연습 시간을 단축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어렵다고 할 수 있는 10개의 마디안에는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 전형적인 몇개 음들의 조합이 있다. 하지만 다른 음들보다 더 연습해야할 필요는 없다. 엘리제를 위하여의 가장 어려운 부분을 확인해보고 가장 곤혹스런 부분을 찾아보자. 아마 첫 번째 난관(45마디~56마디)에서의 첫 마디나 마지막 다섯 마디, 혹은 두 번째 난관(82~105마디)에서의 마지막 아르페지오가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모든 어려운 부분에서는 손가락 번호를 주의깊게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첫 번째 난관의 마지막 다섯 마디가 어려운 이유는 오른손의 거의 모든 타건이 엄지와 새끼손가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52마디에서 손가락번호는 2321231이고, 53마디에서는 251515151525이다. 두 번째 난관의 아르페지오의 손가락 번호는 1231354321을 쓴다. 이 패시지가 매우 빠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엄지를 아래로 하는 것이나 엄지를 위로 하는 것(1장 3-5 참조)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엄지를 아래로 하는 것은 팔꿈치의 움직임을 요하고, 이런 자잘한 움직임은 실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엄지를 위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짧은 부분 연습은 수십번 혹은 시간이 되는 한 수백번씩 연습을 해야 한다. 이렇게 빨리 반복해서 연습하는 방법은 손을 새로운 움직임에 적응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만약 어려운 음들이 더욱 긴 부분안에서 연주된다면 반복 연습되는 긴 부분의 다른 음들이 손을 혼락스럽게 할 것이고 더욱 천천히 곡을 익히게 되는 원인이 될 것이다. 이 빠른 습득 방법은 섹션 IV.5에서 양적으로 계산 되어 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계산 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직관적인 방법보다 1000배나 빠르다는 사실을 입증하여 줄 것이다.
우리는 능력보다 빠른 속도로 연습하는 것은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작은 단위로 선택하여 연습하면 연습할수록 부정적인 영향 없이 더욱 빨리 연습하게 해줄 것이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는 것이 연주하기에 훨씬 쉽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곡의 속도나 그 이상의 속도로 연습할 수 있다. 이것은 훨씬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상적인 방법이다. 반면 직관적인 방법에서는 대부분 느린 속도로 연습할 것이다.
6. 어려운 소절 나누기: 마디 단위로 나눠서 연습하기
곡을 배우는 가장 중요한 비법중 하나는 연습부분을 짧게 잘라 연습하는 것이다. 이 비법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연습 시간을 단축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어렵다고 할 수 있는 10개의 마디안에는 우리를 곤란하게 하는 전형적인 몇개 음들의 조합이 있다. 하지만 다른 음들보다 더 연습해야할 필요는 없다. 엘리제를 위하여의 가장 어려운 부분을 확인해보고 가장 곤혹스런 부분을 찾아보자. 아마 첫 번째 난관(45마디~56마디)에서의 첫 마디나 마지막 다섯 마디, 혹은 두 번째 난관(82~105마디)에서의 마지막 아르페지오가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모든 어려운 부분에서는 손가락 번호를 주의깊게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첫 번째 난관의 마지막 다섯 마디가 어려운 이유는 오른손의 거의 모든 타건이 엄지와 새끼손가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52마디에서 손가락번호는 2321231이고, 53마디에서는 251515151525이다. 두 번째 난관의 아르페지오의 손가락 번호는 1231354321을 쓴다. 이 패시지가 매우 빠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엄지를 아래로 하는 것이나 엄지를 위로 하는 것(1장 3-5 참조)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렇지만 엄지를 아래로 하는 것은 팔꿈치의 움직임을 요하고, 이런 자잘한 움직임은 실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나는 엄지를 위로 하는 것을 선호한다.
짧은 부분 연습은 수십번 혹은 시간이 되는 한 수백번씩 연습을 해야 한다. 이렇게 빨리 반복해서 연습하는 방법은 손을 새로운 움직임에 적응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만약 어려운 음들이 더욱 긴 부분안에서 연주된다면 반복 연습되는 긴 부분의 다른 음들이 손을 혼락스럽게 할 것이고 더욱 천천히 곡을 익히게 되는 원인이 될 것이다. 이 빠른 습득 방법은 섹션 IV.5에서 양적으로 계산 되어 질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계산 은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이 직관적인 방법보다 1000배나 빠르다는 사실을 입증하여 줄 것이다.
우리는 능력보다 빠른 속도로 연습하는 것은 해롭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작은 단위로 선택하여 연습하면 연습할수록 부정적인 영향 없이 더욱 빨리 연습하게 해줄 것이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는 것이 연주하기에 훨씬 쉽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원곡의 속도나 그 이상의 속도로 연습할 수 있다. 이것은 훨씬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상적인 방법이다. 반면 직관적인 방법에서는 대부분 느린 속도로 연습할 것이다.
7. 테크닉 습득을 위해 양손을 따로 연습하기
본질적으로 완벽한 테크닉의 개발을 한손연습(Hands Separately)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테크닉 개발을 위해 연습시에 양손 연습을 하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양손 연습은 더욱 어렵고, 시간 낭비일 뿐 아니라 위험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후에 자세히 설명 할 것입니다.
우선 오른손과 왼손을 위한 두개의 짧은 페시지를 선택하십시오. 오른손이 피로해질 때까지 연습을 하고 그런뒤에 왼손을 연습하십시오. 쉬고 있는 손이 식어 둔해지거나 연습하는 손이 피로해질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5초에서 15초 간격으로 손을 바꾸십시오. 만약 제대로 된 쉬는 간격을 찾았다면, 쉬고 있는 손이 연습하고 싶어 근질거리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손이 피로할 때는 연습하지 마십시오. 손에 무리가 올 수 있고(불필요한 근육 수축) 이것은 나쁜 습관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한손연습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보통 왼손이 약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왼손에 더 비중을 둬서 연습해야 합니다. 이 연습 방법으로 당신은 시간을 100% 활용하여 열심히 연습할 수 있지만, 절대 피로한 손으로 연습하진 마십시오.
'엘리제를 위하여'의 두 어려운 부분을 익히기 위해, 양손연습을 하기 전에 목표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한손연습을 양손이 모두 익숙해질 때까지 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의 연주 숙련도에 따라 며칠에서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한손연습이 꽤 잘 되면 손가락이 잘 돌아가는지 체크하기 위해 양손연습을 해보십시오.
한손연습은 당신이 연주하지 못하는 어려운 패시지들에만 적용된다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만약 당신이 양손연습을 적절하게 할 수 있는 패시지라면, 반드시 한손연습은 넘어가십시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숙련자가 된 이후 한손연습을 거의 하지 않고 양손연습을 빨리 할 수 있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따라서 한손연습에의 의존성을 키우는 것은 우리의 목적이 아닙니다. 오직 필요할 때만 한손연습을 하십시오, 그리고 테크닉을 발전시킴에 따라 점진적으로 그 사용을 줄여나가십시오. 그러나 한손연습을 거의 않고 양손연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은 정말 많이 숙련된 이후부터입니다. - 거의 모든 학생들은 5~10년 동안 한손연습에 의존할 것이고, 절대 한손연습을 버리지 못할 것입니다. 이것은 한손연습으로 모든 테크닉을 가장 빠르게 익힐 수 있게 때문입니다. 한손연습을 스킵하는 선택에 한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암보입니다; 당신은 여러 중요한 이유들 때문에(1장 3-6, '암보' 참조) 암보하는 것은 양손을 따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당신이 한손연습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해도 MP에 능란한 수준의 피아니스트가 아니라면 암보할 때는 양손을 따로 하십시오.이렇게 더 나아간 주제는 나중에 다시 논의될 것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은 이 매우 중요한 방법을 가능한 한 빨리 마스터하기 위해 배우는 모든 음악을 한손연습으로 해야 합니다. 한손연습을 통해 당신은 손가락과 손의 테크닉을 기르게 됩니다; 양손연습으로는 오로지 양손을 잘 조화시키는 방법을 배우면 됩니다. 이 두 가지 일을 나눔으로써, 당신은 더 빠르고 잘 익히게 될 것입니다.한손연습을 마스터하면, 학생은 한손연습을 거치지 않고 양손연습으로 시작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은 2~3년 안에 한손연습을 마스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손연습은 손을 나눠 연습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여기서 우리가 익혀야 할 것은 한손씩만 썼을 때 쓸 수 있는 수많은 연습 요령입니다.
한손연습은 당신이 악보를 익히고 나서 오랜 후에도 유용합니다. 양손연습보다 한손연습을 했을 때 테크닉이 더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즐겁기도 합니다. 손가락과 손과 팔을 잘 운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하농이나 다른 연습방법의 이득보다 더 우월한 것입니다. 이제 이것이 연주하는 데 있어서 "믿을 수 없이 대단한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을 수 있을 때입니다. 정말로 테크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때입니다. 처음 곡을 배우는 것은 손가락을 음악에 적응시키는 것일 뿐입니다. 완벽하게 익힌 곡을 치는 데 걸리는 시간이야말로 완성형 피아니스트와 아마추어를 가르는 기준입니다. 또한 이것은 완성된 피아니스트가 청중을 만족시키는 연주를 하는 반면 아마추어가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연주를 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