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150개국에서 악성 소프트웨어 랜섬웨어로 인한 사이버 공격 피해가 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주내에 있는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회사(이하 중유) 산하 주유소들에서도 랜섬웨어의 영향으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수 없게 되였다.
료해한데 따르면 이번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해 14일부터 우리 나라 중유 산하 주유소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중단됐으며 우리 주에서도 한동안 중유 산하 주유소에서 현금지불을 제외한 은행카드, 알리페이, 위챗 등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리용할수 없었다.
5월 15일 오후, 기자가 해당 회사 연동주유소에 도착해보니 “전국적인 인터넷 고장으로 우리 회사는 고객의 자금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잠시 은행카드, 위챗, 알리페이 등 온라인 결제를 중단합니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회사 길림연변판매분회사 해당 책임자에 따르면 악성 소프테웨어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5월 13일 이 회사 산하 각 주유소에서는 인터넷 련결을 끊었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목전 은행카드, 알리페이, 위챗 등 인터넷 결제시스템을 리용할수 없고 현금지불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료해한데 따르면 우리 주에는 도합 86개 주유소가 있는데 이중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하는 소비자가 약 30% 좌우를 차지한다고 한다. 목전, 중유 사업일군은 시스템 보안관리를 하고있는 중이라며 악성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응조치를 취하고 나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점차 회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랜섬웨어와 같은 악성 소프트웨어나 바이러스를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가?
현재 전문가들이 제시한 랜섬웨어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5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랜섬웨어 예방을 위해선 모르는 사람이 보낸 메일이나 의심스러운 메일에 첨부된 실행파일은 절대 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랜섬웨어의 1차 감염 경로는 이메일이다. 감염된 PC 소유자의 다른 지인에게 대량의 감염된 메일을 전송하면서 중요한 파일 등을 친구에게 공유하는 형태의 사회 공학적 피싱 기법으로 이메일을 보내고 열어서 실행하면 감염되는 방식이다. 간단히 말해 수상한 메일이 오면 열지 않고 바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
windows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 항상 최신의 보안 업데이트 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랜섬웨어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windows비스타, windows XP 등windows 옛 버전 사용자들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13일 긴급 배포한 보안 프로그램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중요한 파일은 별도 USB에 2중으로 저장하고 안티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은 항상 실행하면서 업데이트 하는 것도 랜섬웨어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회사나 조직은 통합 보안 방화벽을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악성파일을 차단하면 랜섬웨어 예방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