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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툴은 SIMPE 메뉴에 추가되는 Plug-In 입니다.
(SimPE는 심즈의 만능에디터라고 할수 있죠.
심페 다운은 > http://sims.ambertation.de/en/download/ )
하는 역할은 다운받은 헤어를 기본색상에 구분되어 나오게 하는 일이구요.
관심있는 분들은 정보게시판 579번 E-z-mir님의 멋~진 강좌 "다운받은 헤어를 기본컬러에 정리해보자."를 보고 따라해 보셨을줄 압니다.
저도 물론 정리해보다가 나중엔 귀찮아져서 자주 사용하는것들만 대충 정리하고 살았습니다만...이 툴은 이 모든 과정을 한결 간단하게 해줍니다.
일일이 Property set 열어서 값을 수작업으로 에디트 하지않아도 됩니다.
특징:
노인 회색머리가 여러개가 생기는 걸 막아줄 수 있구요.
원하지 않는 연령대의 머리만 없애고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눈썹도 머리색과 같은 색상으로 자동 변경해줍니다.
* 표시의 탭에 모여있는 다운받은 머리 (Customer Content)를 기본색상 네가지에 정리해줍니다.
주의사항
칼라 바이닝 툴로 작업한 머리는 유전자 정보 자체도 "사용자가 만든 머리" (Custom Content) 대신 기본 색상별 머리로 바뀝니다.
심을 만드실때 좋아하는것(turn-on) 두가지, 싫어하는것(turn-off) 한가지를 선택하죠.
대개 사용자가 만든 머리(*표시 있는 머리)로 선택을 많이 해주셨을텐데 바이닝 작업이 〕?머리들은
색상별로 유전자 정보가 저장되니까 좋아하는것 선택을 머리색상별로 지정해줘야 심을 사귈때 번개가 뜨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심페를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설치한 이후에는 반드시 칼라 바이닝 툴도 다시 설치해주셔야 정상 작동됩니다.
설치방법
1. 이 파일을 다운받으세요. 현재 버전의 파일명은 "ColorBinningTool 0.2.25.1" 입니다.
다운받는 경로 > http://theos.chewbakkas.net/ts2/
Download: ColorBinningTool0.2.25.1 ZIP file (39,8 KB)
Download: ColorBinningTool0.2.25.1 7Z file (33,9 KB)
확장자 zip파일과 7z 파일 둘 중에서 편하신 걸로 하나만 받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편이니 가끔 들러보시면 좋습니다.
추가 : 펫츠 버전 심페 0.60에 맞는 버전도 새로 올라왔습니다.
ColorBiningTool 0.2.29.1 7Z file (33.3 KB)
2. 압축을 풀면 나오는 theos.gbct.plugin.dll 파일을
C:\Program Files\SimPE\Plugins 폴더로 옮깁니다.
(저 경로는 영문윈도우 기준)
3. SimPE를 실행
[Tools] 메뉴 제일 끝에 [Color Binning Tool]이 나왔으면 제대로 설치하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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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방법
1. SimPE 실행 (0.58 version 입니다.)
그럼 제일 윗줄에 버전도 뜨고 두번째 줄에 메뉴가 보이죠. [Tools] 클릭
2.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으면 맨 아래에 [Color Binning Tool] 메뉴가 추가되었을겁니다. 클릭하세요.
3. 새 창이 뜨죠. 머리 기본 색상별로 탭이 나눠져있는게 보일겁니다. [Black]에 기본 선택되어 있죠.
4. 작업할 파일을 엽니다. [Open] 클릭
잠깐! 처음 작업하시는 분들 작업할 머리 파일들 미리 백업하시라고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백업을 안했다가 실수한 경우 애써 받은 머리가 잘못된다면 큰일이죠.
따로 머리파일만 폴더 만들어 관리하지 않은 분들은 파일 찾기가 힘들죠.
그럴 경우 클린 인스톨러로 머리 파일만 따로 정리해서 폴더에 정리하는 설명을 맨 마지막에 설명해놨습니다.
5. 저는 hairs라는 폴더에 정리해놨습니다.
XMsims에서 새로 받은 보이쉬한 바람머리로 작업하겠습니다.
대부분 제작자들이 친절하게도 파일명에 머리색상을 넣어주십니다.
(아닌 파일들은 일일이 열어서 색상 확인하는수밖에요. 흑..)
6. 해당되는 파일들이 나옵니다. (하나씩 클릭하시면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중간 아래에 " Texture Preview" 체크하시면 보입니다. )
원하지 않는 연령대를 빼고 만들려면 해당 연령 파일의 체크를 해제하시구요.
이건 브라운입니다. 머리 파일명이 블랙이라서 헷갈리면 그림처럼 미리보기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7. 노인 흰머리는 네가지 색상 파일중 한가지만 체크해주면 됩니다.
저는 레드에만 체크한 상태
8. 다른 색상의 파일을 같은 방법으로 작업합니다.
(다하지 않으시고 기본 색상탭에 나오게 하려는 색상의 머리만 작업하시면 됩니다.)
[open] 하고 사용하지 않을 연령대의 파일은 체크를 없애고,
노인머리는 네가지 기본색상중 하나에만 체크 하시면 됩니다.
[ Grey ] 와 [ Custome ] 은 건드릴 필요가 없더군요.
9. 모든 색상의 머리를 다 열고 작업이 끝났으면
[Options...] 를 클릭합니다. 각 항목들의 간단한 설명입니다.
- Package 설정
guid 명은 자동생성도 되고 원하면 바꿀수도 있지만 같은 모양의 머리끼리 같은 이름으로 바꿔야 합니다.
text 명은 바디샵이나 가족만들기 카탈로그에 마우스 포인트를 갖다대면 나오는 설명을 넣을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파일명 그대로 넣어줍니다.
(나중에 관리하기 편합니다. 안쓰려고 지우거나 다운로드밖으로 빼낼때 바디샵에서 작업하는것보다 파일관리자로 파일명 찾아서 한번에 작업하는게 편리하죠.)
Hide from Catalog : 바디샵이나 가족만들기 창에 작업중인 머리에서 체크 안된건 모두 안나오게 감추는 겁니다.
- Output 설정
- Disable Source Package : 작업 이전의 오리지날 파일을 사용 못하게 파일형식을 변경
제 설명 10번 파일관리자의 그림을 보면 원래의 파일이 packagedisabled형식으로 바뀐걸 볼수 있죠.
저 파일들은 작업이 끝나면 백업 폴더나 휴지통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Generate Single Package : 작업한 파일을 색상별이 아닌 한개의 파일로 만들어줍니다.
최종적으로 변경작업이 끝난경우 이게 편하겠죠.
체크안하면 저장할때 적어준 파일명에 색상명이 추가되어 색상별로 따로 저장됩니다.
- Remove Unchecked Recolors :
작업중에 사용안하려고 체크 해제한 파일을 디스크상에서 삭제합니다.
(체크 안하시기를 권합니다.)
이 항목에 체크 안하면 바디샾에서만 안나오게 감춰지고 하드엔 남아있죠.
- Compress tectures : 작업한 파일 사이즈를 압축해서 만들어줍니다.
꼭!!! 체크하시길 권합니다.
압축하지 않고 만들어보니 파일 사이즈가 원본보다 세배쯤 커지는걸 확인했습니다.
( 압축이 안되는 머리 파일이 몇개가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원본과 비슷하게 압축됩니다.)
제 경우엔 아래와 같이 체크하고 작업합니다.
- Neighborhood 설정
The custom hair guid를 선택된 마을별로 각자의 guid명으로 수정해줍니다.
전 체크 안하고 넘어갑니다.
(추가 : sarang님이 해보시고 좋은 정보를 꼬릿말에 남겨주셨습니다. )
Fix Missing DNA 에 체크해주시고 해당되는 마을에도 체크해주시면
체크한 마을 전체의 이미 만들어진 심들에게도 새로 정리한 머리들의 새 유전자 정보로 한번에 바뀌게 된다합니다. 엄청 편리한 기능이라 제작자가 새로 추가했나봅니다.
해당 마을의 기존에 만들어진 NPC들도 다운받은 머리들을 하고 다니게 됩니다.
이것 역시 좋아하는것 싫어하는것 결정에 영향을 주는 옵션이니 어떤게 편리할지는 잘 생각해보시고 체크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기존 심들이 대부분 다운받은 머리(*표 카테고리)를 좋아하는것에 지정해 놓았다면, 머리들을 다 정리하고 나면 기본색상 네가지 중 하나로 변경되니까 번개 뜨기가 어려워지겠죠.
이럴때 이 옵션을 체크한다면 기존심중에 좋아하는것 싫어하는것 결정을 바꿔줘야 천생연분을 만나기 쉬울 수도 있으니까요.
- Hairtone 설정
Proxy for custome tab : * 표시의 다운받은 머리 나오는 곳에서 인식되는 기본 색상을 설정해줍니다. 이게 왜 필요한지 모르겠습니다. ^^;;;
Hat : 체크하면 작업한 머리가 모자로도 인식된다네요.
(심들이 좋아하는것 싫어하는것(turn-on / turn-off)에 모자가 있는 경우 이걸 체크하면 실제 모자를 쓰지 않더라도 번개 표시를 뜨게 할수 있다는 걸로 이해했습니다. 번개 뜨기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되겠네요.)
10. [Save As...] 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파일명을 넣어주면됩니다. 저는 "_xms_flora_009" 라고 넣었습니다.
파일 관리자에서 보면 원래의 파일은 type 의 확장자명이 packagedisabled라고 바뀌고,
새로 작업한 파일은 제가 입력한 이름의 한개의 파일(_xms_flora_009) 로 만들어진걸 볼수 있습니다.
파일 사이즈도 4개의 원본 파일 합한것과 비슷하게 압축되어 나왔군요.
머리들 색상별 분류하는거 한꺼번에 하시고 나중에 packagedisabled 확장자의 파일만 따로 백업 파일에 보관하거나 삭제하시면 됩니다.
11. 바디샵이나 가족만들기에서 잘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바디샵에 들어가서 제가 만든 심 하나를 불러왔습니다.
유아,어린이,청소년 등등 모두 잘 나옵니다.
노인머리가 .. ^^;;; 제가 레드 색상의 Elder에 체크했었죠.
XMsims의 머리가 노인이 되어서도 원래의 색상을 유지하는 머리였나 봅니다. ^^;;;
여기까지 하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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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theos.chewbakkas.net/ts2/walkthrough.html 에 가면 원작자의 설명을 보실수 있습니다.
* 이 툴의 유용한 기능 두가지 입니다.
1. 원하지 않는 연령대의 머리만 빼고 만들수 있습니다.
스샷에는 블랙 색상에서 유아.어린이,노인 머리는 빼고 만들려고 하는군요.
2. 원본 파일 자체에 색상이 잘못 분류되어 있는경우도 고칠수 있습니다.
스샷에선 블랙쪽 그룹에 블론드 파일이 하나 껴있는걸 다시 블론드로 보내는군요.
* 마지막으로 머리 파일만 따로 관리안해서 작업이 어려운 분들께 드리는 팁..
- 클린 인스톨러 실행
-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합니다.
( 읽는데 시간 많이 걸리죠. 다 읽고 오른쪽 상단[ Downloads ]라는 글자가 회색에서 까맣게 나와야 다 읽은 겁니다.)
- [Name] 클릭 (이름별로 정렬됩니다. 사전순서입니다.)
- [Type] 클릭 (역시 정렬)
그러고 나면 사전순서대로 , 아이템들이 type별로 모여서 정렬이 되어 나타납니다.
- [Type] 에 "Hair color" 라고 나온것들만 모여있는곳으로 가서 원하는 파일들을 블럭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중
- [Move To] 클릭 원하는 폴더로 한꺼번에 옮겨주면 쉽게 됩니다.
다른 종류 아이템들도 같은식으로 한번에 서브폴더로 옮겨서 관리하면 편리합니다.
(핵 파일은 당연히 따로 폴더 관리중이시리라 믿습니다.)
제 경우 스샷을 보면 hairs라는 서브폴더에 머리를 모아두는데, 다운로드 파일에 저렇게 많은 머리들이 가있었군요.
블럭으로 한번에 옮겼습니다.
전에 회원 자료실에 올린 설명을 새 버전에 맞게 수정해서 올립니다.
해보시고 문제점을 발견하시면 얼른 지적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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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아 WW 받아야 하나 했는데 이게 더 좋은 것 같군요^^; ww로 정리하면 회색이 계속 생성되서 싫었거든요.
송다니엘님 twinelf님 감사해요 ^^
save as가 아니라 그냥 덮어쓰기였으면 편했을텐데... 리네임 체크 해제해도 귀찮게 덮어씌워야하네요. 힘들다..ㅠㅠ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