췌장효소의 기능을 설명하기 전에 줄기 세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로 나뉩니다. 배아줄기세포는 태아의 몸속에서 미분화된 상태에서 구체적인 기관들로 변화하게 됩니다. 성체줄기세포는 인간의 일생동한 기능하는데,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고 빈자리를 보충합니다.
배아줄기세포와 성체줄기세포는 공통적으로 췌장효소에 의한 피드백으로 그 기능이 종결됩니다. 줄기세포가 제 할 일을 모두 하고 난 이후에 췌장효소가 이를 억제하는 것입니다.
췌장효소가 부족하거나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할 때, 성체줄기세포의 활동은 정상적으로 종결되지 않고 지속되면서 결국에는 계속된 분화과정 속에서 암세포를 생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암세포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몸 속에서 자생하는 존재인 것입니다. 암의 실체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진다면 그에 대한 대처의 길도 새롭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첫댓글 태생 56일이 되면 태아의 췌장에서 분비를 시작하는 췌장효소(키모트립신,chymotrypsin)에 의해 태아의 분화가 종결되는 것을 태생학자들이 발견했습니다. 이런 중단이 없다면 태아(배아줄기세포)는 점점 분화되어 사람 모습이 아닌 이상한 형체로 변할 것입니다.
참으로 신기합니다.
췌장효소는 터미네이터입니다.
암에도 같은 논리가 적용됩니다.
상체를 입은 세포가 줄기세포(성체줄기세포)의 도움으로 치유과정을 진행시키는데 원 모습에 도달하면 췌장효소가 또 출동하여 치유과정을 중단시키고 원 모습을 유지하게 만듭니다.
참으로 신기합니다.
췌장효소는 터미네이터입니다.
췌장효소를 고갈시키는 어떠한 경우에도 치유 종결을 제대로 완수하지 못하게 하므로
암으로 전환될 수 있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고기를 먹으면 이런 위험에 빠집니다.
우리 식생활이 서양의 못된 식생활을 닮아 가면서 암이 증가하는 점은 이런 이유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세윤 선생님,
감사합니다.
종결자 터미네이터를 그려 넣어 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터미네이터라는 용어가, DNA의 염기배열을 mRNA가 전사할때 전사의 끝지점을 가리키는 염기 배열이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는군요. 영화 터미네이터의 인물이 췌장효소의 종결기능에 관해 잘 설명해 줄 것 같습니다.
췌장효소의 증요성을 다시한번 상기해야 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