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선 싸잡아 '세계 챔피언'이라고 칭하지만 그 중에서도 듣보잡도 있고 메이저가 있다.
1.WBA(World Boxing Association :세계권투협회)
최고의 권위와 전통을 지닌 권투기구.
1921년 NBA(National Boxing Association:미국권투협회)를 전신으로 하는 단체. 1962년 8월 WBA(World Boxing Association : 세계복싱협회)로 개편을 단행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벨트 남발과(챔피언 외에 슈퍼 챔피언, 잠정 챔피언을 편성하기도 한다.) 부실한 운영 때문에 프로모터 사이에서 평판이 떨어져 WBO 등에 밀리는 추세.
2.
WBC(World Boxing Council : 세계권투평의회)
1963년에 창설된 기구. 동명의 야구대회와는 관계 없다. WBA에 반발해서 중남미와 제3세계가 주축이 되어 발족시킨 기구로 WBA에 이은 세계 2위의 기구. 하지만 3위와의 격차는 어마어마하다. 이 두 기구 챔피언이라면 어딜 가도 인정받을 만한 수준이다. 한국과 일본에서도 1,2번은 양대 기구로 인정하는 세계기구이기도 하다. 하지만 회장인 호세 슐레이만이 장기집권하면서 현재 입지가 좀 좁아진 상태. 아시아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선 최근에는 권투인기가 타격받으면서 이 명칭은 월드야구클래식 명칭으로 더 익숙한 현실.
3. IBF(International Boxing Federation :국제권투연맹)
1983년 창설된 역사가 짧은 기구로 초창기에는 2류 기구로 갖은 무시와 괄시를 당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세계 3대 기구로 올라서있다. 80년대 초창기에 한국 선수들이 세계 챔피언이 많았는데 주로 IBF 출신으로 박종팔이 대표적이다. 당시에는 수준이 낮았고 기구의 네임밸류를 올리기 위해 유명한 챔피언에게 벨트를 그냥 선사해 주는 경우도 있었다. 이 때문에 이 당시 챔피언들은 별 인정을 못 받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한국은 탈퇴한 상태지만 해외에선 메이저로 인정받는다. 최근엔 IBF로 복귀했는지, 2015년 IBF 총회를 한국에서 유치했다.
4. WBO(World Boxing Organization : 세계권투기구)
1990년 출범한 신생기구로 초기에 역시 괄시를 당했으나 이제는 약진하여 세계 4위의 복싱기구로 인정받고 있으며 5체급을 석권했던 골든보이 오스카 델라 호야도 첫 타이틀이 WBO 쥬니어 라이트급 타이틀이었다.(이 때문에 호야의 6체급 석권이 제대로 인정을 못 받기도 하지만) 현재는 3대 기구의 챔피언과 동등한 입장에서 통합타이틀매치를 할 정도로 인지도가 높아졌다. 해외에선 4대 메이저로 꼽히지만 한국은 IBF 때문에 함께 마이너 취급이다. 그러나 프로모터들 사이에서 평가가 높고 흥행성있는 빅매치를 잘 잡아 최근에 와선 미국에서 가장 잘나가는 기구로 성장했다.
그외 WBU, IBC, WBF, GBA(?) 등등 많은 기구가 있으나 듣보잡.(...) 대부분이 수준낮은 3류 단체들이다. 한때 케이원 출신으로 권투 헤비급 챔피언에 올랐단 떡밥으로 유명했던 매트 스켈톤은 WBU 챔피언이었는데 이는 영국에서 만들어진 영연방 기구일 뿐이고 실제 세계 랭킹에선 4 ~ 50위 수준이다. 최근 몇 년간 설립된 기구가 많은데 이 때문에 세계 챔피언이 난립하게 되었단 비판을 받고 있다. 세계 랭킹 100위안에 간신히 드는 복서들조차 타이틀을 딸 수 있을 정도. K-1이나
UFC 등에 세계 챔피언이랍시고 오는 선수들은 대부분 이런 기구 출신이거나 오래전에 은퇴한 퇴물들이다.(레이 머서라든가, 제임스 토니라든가.)
최근 추세는 '링'지 같은 언론에서 선정하는 P4P 랭킹이 더 영향력이 있다. 현세대 최고의 스타
매니 파퀴아오는 P4P 1위를 2회 차지한 바가 있다. 축구처럼 확실한 통합 기구가 형성되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기구들이 난립해도 제재를 가할 수 없어서 점점 기구의 영향력은 떨어지는 추세. 올드 팬들 사이에선 여전히 메이저 기구를 따지곤 하지만 2000년대 들어선 확실히 기구 중심보단 스타 선수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결론은 WBA와 WBC가 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