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3대 투자자 짐 로저스 "역사가 증명! 러시아 증시 급등에 대비하라" / 4/28(금) / 프레지던트 온라인
세계 3대 투자자로 불리는 짐 로저스 씨는 지금 세계 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오랜 경험을 통해 전쟁 중인 지역에 투자를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그리 멀지 않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는 어떤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투자자들이 지금 주목해야 할 곳은 일본이나 중국 중 하나일 것입니다" 등 프레지던트 독자들을 향해 시사하는 바가 많은 이야기를 쏟아냈다. 4월 28일(금) 발매의 「프레지던트」(2023년 5월 19일호)의 특집 「최신판 「주식·투자」완전 가이드-돈에 곤란하지 않는 생활법」에서, 기사의 일부를 보내드립니다--.
■ 우크라이나 침공과 신종 코로나
- 러시아, 우크라이나, 중국, 일본이 노림수
전쟁에 승자는 없고 러시아도 우크라이나도 고통받고 있습니다. 저는 우크라이나나 러시아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미국인이기 때문에 현재는 어느 쪽에도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오랜 경험을 통해 전쟁 중인 지역에 투자를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배웠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전쟁이 끝나가는 나라에 투자하면 매우 잘 될 것입니다.
지금의 러시아에는 많은 경제 제재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제재는 일시적인 효과를 가져오지만 이러한 왜곡된 상황에서는 장기적인 효과가 없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지속력과 인내심이 있다면, 이 두 나라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현명한 방법일 것입니다.
머지 않아 어떤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3년 4월 중순 시점에서는 일본 내에서도 러시아 투자에는 규제가 있지만 규제가 풀리면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 투자처로 적합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관해서는 가장 피해를 입은 곳은 중국일 것입니다. 일본도 큰 타격을 입었지만, 일본보다 더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던 것은 중국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도 일본도 전 세계의 모든 장소가 국경을 열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만약 내가 투자처를 찾고 있다면 투자자들이 지금 주목해야 할 것은 일본이나 중국 중 하나일 것입니다. 주식시장은 최고가에서 크게 하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이외에도 인플레이션 때 농작물인 쌀이나 은 등에 투자를 하면 큰 돈을 벌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물건을 생산하는 기업은 인플레이션 시 자원이나 농작물, 귀금속을 생산하는 공급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가격이 오르는 물건을 생산하는 기업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인플레이션은 일방적으로 계속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경제에는 부침의 사이클이 있으며, 일단 내려갔다가 다시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플레이션이라고 해서 면화 가격이 매일 오른다고 생각하지 마세요.시장의 구조는 그렇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크라이나산 곡물 수출 재개를 놓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합의가 연장되면서 2023년 생산량은 예상보다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상품(상품)의 자산가격이 떨어지고 있을 때 살 수 있다면 돈을 벌 확률이 높은 법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사지 않았지만 농작물, 특히 곡물은 매우 좋은 투자처가 될 것 같네요.
■ 은행 연속 파탄과 미국 주식
- GAFAM은 다시 급등한다
보통 강세장에서 가장 성과가 높은 주식은 다음 약세장에서는 매우 고통받게 됩니다.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GAFAM 등 빅테크 주식을 사기에는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빅테크의 주가는 가장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아직 최종 약세장에는 들어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만, 다음 강세장에서 이 주식들은 '베스트 바이'라고 할 수 있는 매수 시점이 될 것입니다.
미국의 애플이나 중국의 알리바바, 텐센트 등의 테크 종목은 무너졌을 때 일제히 팔리고 상태가 좋을 때 일제히 사는 것입니다.
테크놀로지 버블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지금 세계 기술 업계에서는 매우 재미있고 사실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미국과 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술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분야에서도 또 다른 발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변화가 결국 투자 시장에서 과도하게 이용된다는 것입니다. 시장의 누구나 '이번에는 특별하다'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그 의미하는 바는 '이번에는 매우 비싸진다.'라는 것입니다. 그 말을 들었다면 거품을 걱정하기 시작해야 해요. 어떤 버블 시장에서도 사람들은 항상 신장 이상의 것을 얻고 높은 가격에 거래하고 있으며, 이번에도 마찬가지가 될 것입니다.
저는 테크놀로지 자체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15살 딸은 테크놀로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런 건 젊은 사람들이 더 예민해요. 가족 중에 십대가 있다면 꼭 물어보세요.
■ 실리콘밸리은행(SVB) 경영파탄
그런데 23년 3월에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경영파탄이 났습니다.
SVB는 미국 기술 기업에 대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번 파탄은 미국 은행에서는 2008년 리먼 쇼크로 파탄난 워싱턴 뮤추얼에 버금가는 규모의 파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체할 만한 경쟁 은행은 많이 있습니다. 미국에는 충분한 자금을 가진 은행이 많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사태가 발생해서 누군가 피해를 보면 우리가 잠시 신음하는 사이에 사태가 호전되는데 대부분은 그것만으로는 끝나지 않습니다.또 누군가가 다음 문제를 겪게 될 거예요.
다음에 어떤 업계가 피해를 입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역사상 세계 최대의 채무 보유국인 미국은 앞으로 더 많은 문제를 안게 될 것입니다.기술 업계뿐만 아니라 은행과 모든 곳에서 문제를 볼 수 있습니다.이번 문제가 아직 끝났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24년까지는 반드시 주식시장의 대조정기가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당장 주식을 팔 생각은 없지만 2023년 후반부터 2024년 초까지는 공매도할 타이밍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SVB의 파탄으로 인해 이전부터 만성적인 적자가 지속되던 스위스 크레디트스위스 은행에도 신용 불안이 확대되었습니다. 스위스 최대 금융회사 UBS가 2위인 크레디트스위스를 30억스위스프랑(약 4260억엔) 상당에 인수하게 됐습니다.
주주는 몰라도 은행을 구제한다는 것은 세계 상식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채권 보유자라면 후순위채와 같은 신용도가 낮은 채권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주주보다 권리가 우선되고 변제 순위가 높아져야 했습니다.
그러나 스위스 정부는 주주 등을 우선적으로 구제하고 있습니다. 크레디트스위스 후순위채의 일종인 'AT1채' 보유자는 환급받지 못하는 데 반해 변제 순위가 더 낮아질 주주들은 UBS 주식을 배정받게 된 것입니다.
이 상황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아주 나쁜 선례가 될 것 같아요.채권 보유자들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면 문제가 악화될 때 세계 금융시장에서 더 비슷한 사태가 반복될 것입니다.
저는 이 기업들의 증권을 어느 것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어리석게도 채권이 안전하다고 믿었다면 지금쯤 큰 손해를 봤을 것입니다. 실제로 큰 손해를 본 펀드나 부유층은 많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사태는 좋은 것은 아니며 스위스 정부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은 확실합니다.쇼크라기보다는 포학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 미 금리 인상과 인플레이션
- 2024년부터 인플레이션이 재개된다
우크라이나 위기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국의 도시 봉쇄 영향으로 전 세계에서 인플레이션이 가속화되었습니다. 멈추지 않는 고물가를 막기 위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지난 12개월간 최대 금리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그러나 FRB의 반복적인 금리 인상이 SVB의 파탄에 영향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연준이 금리 인상을 늦출지, 아니면 2023년 중 금리 인하를 시작할지 주목되고 있는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어리석게도 편안한 정책을 취하고 싶어합니다.
즉 금리 인하를 하고 싶어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상황은 괜찮다" 며 최대한 빨리 금리인상에 제동을 걸겠다는 겁니다.
안타깝게도 중앙은행가 대부분은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실제로 무지합니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의 말처럼 정말 인플레이션 문제가 과거의 것이라면 제 생각에는 당분간 인플레이션율이 낮은 상태가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2024년에는 다시 인플레이션이 닥칠 것입니다. 금리도 재상승하고, 그 때 일어나는 약세장은 모든 사람에게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타격을 받게 됩니다.
약 40년 전 당시 FRB 의장 폴 볼커라는 인물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볼커 씨는 지미 카터 당시 대통령에게 인플레이션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대담한 시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습니다. 카터 대통령은 볼커 씨를 지키는 대신 이 문제를 끝내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볼커 씨는 FRB 의장 취임 후 바로 통화 긴축책을 시작했습니다. 당시 미국의 단기 국채 금리는 약 20%까지 상승한 것입니다. 카터 대통령은 연임되지 않았지만 인플레이션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당시 금리에 비하면 지금 금리는 매우 낮지만 인플레이션은 당시와 비교하면 매우 심각하고 나쁜 상황에 있습니다. 우려해야 하는 것은 틀림없을 것입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율은 2023년 후반에는 둔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적어도 보고된 숫자는 이미 조금 내려갔습니다.
이 숫자를 보고 중앙은행은 당분간 만족할 것입니다. 지금의 중앙은행가들은 이 문제를 이해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물가가 그렇게 빨리 오르지 않은 것도 한 원인입니다. 그러나 머지않아 인플레이션은 돌아옵니다.
2024년 이후에는 인플레이션율이 다시 상승하여 약세장세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FRB가 다시 인플레이션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24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다시 걱정이 되고 금리는 더 오를 것입니다. 그때 진짜 약세장이 올 거예요.
인플레이션이 다시 돌아오면 더 많은 기업들이 도산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때 일본도 꼭 고통을 받을거에요.
이번에는 SVB와 크레디트스위스가 타격을 입었지만, 다음 도산에 관해서는 모두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도이체뱅크도 주가가 급락했네요. 신문이나 TV를 훑어보면 무섭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재무장관은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모두들 당분간은 그것을 믿고, 사태는 호전되어 가는 것처럼 생각될 것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아 다음 큰 위기가 올 것입니다.
■ 중국 경제 거품
- 중국 와인회사에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에서 회복되었고 사람들은 여행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간은 중국 경제는 매우 호조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봉쇄하고 있던 큰 경제권을 개방했기 때문입니다. 지금 경제가 좋은 것은 그동안 형편없었기 때문이겠죠. 물론 지금이 좋다고 해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도 마찬가지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낙관적인 상황은 당분간 지속되겠지만 미국과 유럽, 일본,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경기가 둔화되기 시작하면 중국은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입니다. 중국은 세계에서도 유수한 무역국입니다. 무역국인 이상 고객이 되는 나라의 경제가 둔화되면 중국의 경제도 둔화됩니다.
나는 중국 와인 회사에 투자를 했고 지금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도주가 무엇인지 아직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제가 젊었을 때는 와인을 마시는 미국인은 거의 없었던 것을 기억하지만, 지금은 미국인의 대부분이 와인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와인이 퍼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중국 부동산은 국내총생산(GDP)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 침체는 중국 경제에 타격을 주었습니다. 부동산 개발 대기업인 항다집단은 거액의 부채를 떠안았기 때문에 채무불이행에 빠졌고, 지금도 이 문제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부동산 거품은 종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거품이었기 때문에 금방 터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중국 정부는 부동산 거품에 대해 어떤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하는 데 그쳤습니다.
외환시장에서는 통화・위안화 거래가 규제되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과거 투자할 수 있는 선택지를 별로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두 서둘러 부동산에 투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국가 전체가 이렇게 거대한 거품에 휩쓸린 것은 사상 처음일 것입니다.
부동산 거품은 반드시 터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단계에서는 약간의 균열이 있어도 붕괴 조짐은 아직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 거품은 한두 달 만에 터지는 것이 아니라 더 오랫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거품의 붕괴는 더 먼 이야기입니다. 그렇게 되면 더 많은 도산을 일으키고 붕괴가 진행될 것입니다.
저는 일본의 부동산 거품을 기억할 정도의 나이이지만, 현재 중국의 상황은 당시 일본을 넘어섰습니다 .버블 붕괴 후 당분간은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 금, 은
- 최고가를 경신한 금보다 싼 은을 주시하라
금과 은의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위기와 SVB의 파탄이 영향을 미쳐 금융 불안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불안이 확산되면 자산으로 신용이 높은 금이나 은을 사게 됩니다.
특히 안전자산으로 대표적인 '금'이 많이 사라지다 보니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겁니다. 2023년 4월에는 금 가격이 온스당 2000달러 이상으로 상승하여 사상 최고치 수준입니다.
은 가격에 대한 상승 압력도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에 은 수급도 임박했기 때문입니다. 은은 공업 용도나 투자용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 금리 인상이 일단 진정될 전망이어서 달러 가치가 오르기 어려워지고 있는 것도 금과 은 가격이 오르는 배경입니다. 보통이라면 미국 경제가 강하면 달러 표시 수요도 그만큼 늘어납니다. 하지만 지금은 달러가 상대적으로 약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죠.
만약 제가 산다면 금보다 은을 살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은이 더 싸졌기 때문입니다. 은은 사상 최고치에서 50% 이상 하락했습니다. 반면 금은 최고가를 경신할 것 같은 상황에 있기 때문에 비교적 비쌉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둘 다 사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본격적인 약세장이 도래하면 은이나 금조차도 팔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현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금이나 은을 팔아야 합니다. 그런 상황이 되면 은을 더 사거나 아니면 금과 은 둘 다 사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금이 미국 달러의 대체 자산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금값은 미국 달러가 오르면 내리고, 떨어지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금은 미국 달러에 대해 역상관의 가격변동을 하고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미국 달러가 약해졌을 때 금이나 은으로 흐르는 사람이 자주 있었습니다. 같은 일은 또 일어날 거예요. 다만 금과 은이 미국 달러를 대체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금과 은은 통화로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옷장 안에 금이나 은을 넣어두는 것은 좋을 것입니다. 침대 밑에 은을 몇 개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침대 밑에 은을 놓아두고 싶습니다.
■ 일본 엔 · 일본 주식
- 엔저는 계속되고 일본은행의 매입도 계속된다
일본에서는 10년 만에 일본은행 총재가 교체되었습니다. 새로 취임한 사람은 우에다 가즈오 총재입니다. 일본 은행의 수장이 바뀌어도 현재의 금융 완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랫동안 금융업계에 있었지만, 일본의 통화가 300엔=1달러를 넘던 시절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 후 일본은 막대한 양의 돈을 인쇄하여 막대한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환율은 돈을 인쇄하는 양에 맡겨져 있습니다.
1998년에 엔화가 폭락했을 때의 일도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당시에는 스위스 프랑을 제외하면 엔화보다 높은 통화는 없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예전과 같은 상태가 아닙니다. 22년 엔화는 미국 달러에 대해 150엔을 기록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엔화 약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한편, 미국 달러도 다른 통화에 비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지금은 경제 여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엔화나 미국 달러에 투자하기에는 적합한 시기가 아닙니다.
경제가 심각하게 나빠질 때까지 일본은행은 많은 돈을 계속 찍어내는 것이 아닐까요. 그리고 통화가 정말 붕괴했을 때 일본에서 뭔가 바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매우 나쁜 시대가 됩니다.
미국 달러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저는 미국 달러의 대항마가 될 것을 찾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미국 달러에 대해 더 경쟁력 있는 것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100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국제 통화는 없습니다. 모든 통화는 무언가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좋은 투자처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을 좋아하는 사람은 좋지만 비트코인이 국제적으로 메이저 통화가 될 것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통화인 위안화에 대해서도 국제적인 거래가 가능해지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관광업은 코로나 사태의 와중보다 훨씬 좋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통화가 약해지면 일본의 물가가 저렴해져 경쟁력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광을 위해 일본을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창밖을 바라보세요. 일본의 관광업은 계속 좋아질 것입니다. 관광업이 발전하여 훌륭한 나라의 일단을 담당할 수 있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행 투어 이외에도 일본에는 멋진 것들이 많이 있어 방문해야 할 장소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개별 주식을 살 생각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일본 은행이 중심이 되어 큰 자금이 인덱스에 연동된 ETF에 모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 상황이 계속되는 한, 일본에 대한 투자는 인덱스 투자로 하는 것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
짐 로저스(짐 로저스) / 투자가
로저스 홀딩스 회장.1942년 미국 태생. 예일대에서 역사학, 옥스퍼드대에서 철학을 배운 뒤 월가에서 일한다. 73년 퀀텀펀드를 설립해 헤지펀드라는 수법으로 막대한 자금을 운용해 재를 이뤘다.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가로 통칭된다. 대전환의 시대(프레지던트사), 세계대이변(동양경제신보사) 등 저서 다수.
----------
투자자 짐 로저스 구성=하나와 요코, 알렉스 남레드헤드 사진=Luxpho Pte Ltd (하라 타카오)
https://news.yahoo.co.jp/articles/17cfbfbd8a06cca803dc5e08fa7ad9ac12779199?page=1
世界三大投資家ジム・ロジャーズ「歴史が証明! ロシア株の急騰に備えよ」
4/28(金) 10:17配信
12
コメント12件
プレジデントオンライン
※写真はイメージです - 写真=iStock.com/Torsten Asmus
“世界三大投資家”と称されるジム・ロジャーズ氏は今、世界の市場をどう見ているのか。「長年の経験から、戦争中の地域に投資をすれば、大儲けできると学びました」「そう遠くないうちに、ウクライナ戦争では何かの合意が行われ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投資家が今注目すべきなのは、日本か中国のどちらかでしょう」など、プレジデント誌の読者に向けて、示唆に富む話を多く語ってくれた。4月28日(金)発売の「プレジデント」(2023年5月19日号)の特集「最新版『株・投資』完全ガイド─お金に困らない生き方」より、記事の一部をお届けします――。
【図表】ロシア株はウクライナ侵攻で大暴落
■ウクライナ侵攻と新型コロナ
ロシア、ウクライナ、中国、日本が狙い目
戦争に勝者はおらず、ロシアもウクライナも苦しんでいます。私はウクライナやロシアに投資がしたいのですが、アメリカ人なので、現在はどちらにも投資をすることができません。ですが、長年の経験から、戦争中の地域に投資をすれば、大儲けできると学びました。忍耐力をもって戦争が終わりかけの国に投資すれば、非常にうまくいくはずです。
今のロシアには多くの経済制裁が科されています。制裁は一時的な効果をもたらしますが、このような歪んだ状況では長期的な効果はありません。もしあなたに持続力と忍耐力があるのなら、この2カ国に投資するのは非常に賢いやり方でしょう。
そう遠くないうちに、何らかの合意が行われるのではないかと思います。2023年4月中旬時点では、日本国内からもロシアへの投資には規制がありますが、規制が解除されれば、どちらか、あるいは両方が投資先として適しているかもしれません。
そして、新型コロナウイルス感染症に関しては、最も被害を受けたのは中国でしょう。日本も大きな打撃を受けましたが、日本よりも厳しく規制されていたのは中国です。しかし、最近は中国も日本も、世界中のあらゆる場所が国境を開きつつあります。この傾向が続くことを望んでいます。
もし私が投資先を探しているのなら、投資家が今注目すべきなのは、日本か中国のどちらかでしょう。株式市場は最高値から大きく下落しているからです。
株以外にも、インフレのときに、農作物のコメや銀などに投資をすれば、大儲けできるかもしれません。しかし、モノを生産する企業は、インフレ時に資源や農作物、貴金属を生産しているサプライヤーを見つけなければなりません。価格が上がるモノを生産している企業は、利益を得ることができるわけです。
とはいえ、インフレは一方的に上がり続けるものではありません。経済には浮き沈みのサイクルがあり、いったん下がってから再び上昇するのが一般的です。インフレだからといって、綿花の値段が毎日上がると思わないでください。市場の仕組みはそうなっていません。
ウクライナ産の穀物輸出の再開をめぐって、ロシアとウクライナの協議が行われていますが、合意が延長されたため、23年の生産量は予想よりも大幅に減少するようです。通常、コモディティ(商品)の資産価格が下がっているときに買うことができれば、儲かる確率が高いものです。私は今のところ買っていませんが、農作物、特に穀物はとても良い投資先になると思いますね。
■銀行連続破綻とアメリカ株
GAFAMは再び高騰する
通常、強気相場でもっともパフォーマンスの高い株は、次の弱気相場では非常に苦しむことになります。アップルやマイクロソフトをはじめGAFAMなどのビッグ・テックの株を買うには素晴らしい機会となるでしょう。
なぜなら、ビッグ・テックの株価は一番下がるからです。今はまだ最終的な弱気相場には入っていないと思いますが、次の強気相場で、これらの株は「ベストバイ」とも言える買い時となるでしょう。
米国のアップルや中国のアリババ、テンセントなどのテック銘柄は、崩れたときに一斉に売られ、調子が良さそうなときに一斉に買われるものなのです。
テクノロジー・バブルは今後も続くでしょう。今、世界のテクノロジー業界では非常に面白くてリアルな変化が起こっています。アメリカやアジアだけでなく、世界中の技術が変化しています。スマートフォンやコンピュータの分野でも、さらなる発明がなされるでしょう。
しかし問題は、こうした変化がやがて投資市場で過度に利用されるようになることです。市場の誰もが「今回は特別だ」と言うようになるでしょう。その意味するところは、「今回は非常に高価になる」ということです。その言葉を聞いたならば、バブルを心配し始めなければなりません。どのようなバブル市場でも、人々はいつも身の丈以上のものを手に入れ、高値で取引していますし、今回も同じようになるでしょう。
私はテクノロジーそのもののことはよくわかりませんが、15歳の娘はテクノロジーで何が起きているのかについて、多くのことを知っています。こういうことは若い人のほうが敏感です。家族にティーンエイジャーがいるならば、ぜひ聞いてみてください。
■シリコンバレー銀行(SVB)が経営破綻
さて、23年の3月に、米国のシリコンバレー銀行(SVB)が経営破綻しました。
SVBは、米国のテクノロジー企業へ融資することで知られていました。今回の破綻は、米国の銀行では、2008年のリーマンショックで破綻したワシントン・ミューチュアルに次ぐ規模の破綻となりました。
しかし、代わりとなるような競合の銀行はたくさんあります。米国には十分な資金を持つ銀行が多くあるのです。
通常、このような事態が発生して誰かが被害を受けると、私たちがしばらく呻(うめ)き声を上げているうちに、事態が好転するのですが、たいていはそれだけでは終わりません。また誰かが次のトラブルに見舞われることになるでしょう。
次にどの業界が被害を受けるかはわかりません。歴史上、世界最大の債務保有国である米国は、これからさらに多くの問題を抱えることになるでしょう。テクノロジー業界だけでなく、銀行やあらゆるところに問題が見られます。今回の問題がまだ終わったとは思わないでください。
24年までには、必ず株式市場の大調整期が来ると思います。今すぐに株を売ろうとは思いませんが、23年の後半から24年の初めにかけては、空売りするタイミングになると予想しています。
そして、米SVBの破綻により、以前から慢性的な赤字が続いていたスイスのクレディ・スイス銀行にも信用不安が拡大しました。スイスの金融最大手UBSが同2位のクレディ・スイスを、30億スイスフラン(約4260億円)相当で買収することになりました。
株主はともかく、銀行を救済するというのは、世界の常識ではありえないことです。債券保有者であれば、劣後債のような信用度が低い債券を保有していても、株主より権利が優先され、弁済順位が高くなるはずでした。
しかし、スイス政府は、株主などを優先して救済しています。クレディ・スイスの劣後債の一種である「AT1債」の保有者は返金されないのに対して、弁済順位がより低くなるはずの株主は、UBS株が割り当てられることになったのです。
この状況は良いことではありません。非常に悪い先例になると思います。債券保有者が安心できない状況に陥れば、問題が悪化したときに、世界の金融市場でさらに似たような事態が繰り返されることになるでしょう。
私はこれらの企業の証券をどれも持っていなくてよかったと思います。もし、愚かにも債券は安全だと信じていたならば、今ごろ大損をしていたでしょうね。実際に大損したファンドや富裕層はたくさんいると聞きます。
もちろん、このような事態は良いことではありませんし、スイス政府が通常機能する方法ではないことは確かです。「ショック」というより、「暴虐」と言ってもいいくらいです。
■米利上げとインフレ
2024年からインフレが再開する
ウクライナ危機や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感染拡大による中国の都市封鎖の影響で、世界中でインフレーションが加速しました。止まらない物価高を食い止めるため、米国の連邦準備制度理事会(FRB)は、過去12カ月間で最大の利上げに踏み切りました。
しかし、FRBによる繰り返しの利上げが、SVBの破綻に影響を与えたと言われています。
今後、FRBが利上げを緩めるのか、それとも23年中に利下げを開始するかが注目されているのです。
中央銀行は、愚かにも楽な政策を取りたがります。つまり利下げをしたがるということです。「今の状況は大丈夫だ」と言って、できるだけ早く、利上げにブレーキを踏もうとしているのです。
残念ながら、中央銀行家のほとんどは、市場の仕組みについて実際のところ無知であるのです。米財務長官のジャネット・イエレン氏が言うように、本当にインフレ問題が過去のものだとするならば、私の考えでは、しばらくの間はインフレ率が低い状態が続くはずです。
しかし最終的に、24年には、再びインフレに見舞われるでしょう。金利も再上昇し、そのときに起こる弱気市場は、すべての人にとって非常に悪い影響をもたらすでしょう。アメリカだけでなく、日本でさえも打撃を受けることになります。
約40年前、当時のFRB議長のポール・ボルカーという人物はインフレを抑制したと言われています。ボルカー氏は、当時のジミー・カーター大統領に対して「インフレ問題は非常に深刻で、大胆な施策が必要だ」と訴えました。カーター大統領は、ボルカー氏を守る代わりに、この問題を終わらせるよう返事をしたそうです。
ボルカー氏は、FRB議長就任後、すぐに金融引き締め策を始めました。当時のアメリカの短期国債の金利は、約20%まで上昇したのです。カーター大統領は再任されませんでしたが、インフレ問題は解決されました。
当時の金利に比べると、今の金利は非常に低いですが、インフレは当時と比べると非常に深刻で、悪い状況にあります。懸念すべきであることは間違いないでしょう。米国のインフレ率は、23年後半は鈍化する可能性があります。少なくとも、報告されている数字は、すでに少し下がっています。
この数字を見て、中央銀行はしばらく満足するでしょう。今の中央銀行家は、この問題を理解していると思い込んでいます。物価がそれほど早く上がっていないことも一因です。しかし、いずれインフレは戻ってきます。
24年以降はインフレ率がまた上昇し、弱気相場が来ると予想されています。ですから、FRBが再びインフレに関心を示すのは、24年になると思います。人々は再び心配になり、金利はさらに上がるでしょう。そのときに、本当の弱気相場がやってくるはずです。
インフレが再び戻ると、もっと多くの企業が倒産すると思います。そのとき、日本もきっと痛い目に遭いますよ。
今回はSVBやクレディ・スイスが打撃を受けましたが、次の倒産に関してはみんな怖がっています。ドイツ銀行も株価が急落しましたね。新聞やテレビに目を通せば、怖いと思うのは当然です。
しかし、財務長官は心配する必要はないと言っているのです。みんなしばらくはそれを信じて、事態は好転していくように思われるでしょう。しかし、そのうちに、次の大きな危機がやってくるのです。
■中国経済のバブル
中国のワイン会社に私が投資をする理由
中国は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パンデミックから立ち直り、人々は旅行を始めています。今後数年間は、中国経済は非常に好調となるでしょう。しかしそれは、封鎖していた大きな経済圏を開放したからです。今の経済が良いのは、これまでが酷い状況だったからでしょう。もちろん今が良いからと言って、これから起こりうることも同じだとは限りません。
楽観的な状況はしばらく続くでしょうが、アメリカや欧州、日本、そして他の国々の景気が減速し始めると、中国は大きな打撃を受けることになるでしょう。中国は世界でも有数の貿易国です。貿易国である以上、顧客となる国の経済が減速すれば、中国の経済も減速します。
私は中国のワイン会社に投資をしていて、今でも保有しています。その理由は、中国にいるほとんどの人が、ブドウ酒が何なのかをまだよく知らないからです。
私が若いころは、ワインを飲むアメリカ人はほとんどいなかったのを覚えていますが、今ではアメリカ人の多くがワインに詳しくなっています。中国でも同じようにワインが広まるだろうと思っています。
さて、中国の不動産は、国内総生産(GDP)の大部分を占めています。不動産市場の低迷は、中国経済に打撃を与えました。不動産開発大手の恒大集団は、巨額の負債を抱えたために債務不履行に陥り、今もこの問題は続いています。
中国の不動産バブルは、終焉を迎えています。とてつもなく大きなバブルでしたから、すぐに弾けるとは思っていません。中国政府は不動産バブルに対して、何かしらの対策をすると述べるにとどまっていました。
為替市場においては、通貨・人民元の取引が規制されていたため、中国人はかつて、投資できる選択肢をあまり持っていませんでした。そのため、皆急いで不動産に投資し始めたのです。国家全体がこれほど巨大なバブルに見舞われたのは、史上初めてのことでしょう。
不動産バブルは必ず弾けます。しかし今の段階では、多少の亀裂があっても、崩壊の兆しはまだ見えてはいません。
このバブルは1、2カ月で弾けるものではなく、もっと長い間続くと思われます。バブルの崩壊はもっと先の話です。そうなれば、より多くの倒産を引き起こし、崩壊が進むでしょう。
私は日本の不動産バブルを覚えているくらいの年齢ですが、現在の中国の状況は当時の日本を超えています。バブル崩壊後しばらくは、代償を払うことになるでしょう。
■金・銀
最高値更新の金より割安の銀を注視せよ
金や銀の価格が高騰しています。ウクライナ危機やSVBの破綻が影響して、金融不安が広がっています。社会的な不安が広がれば、資産として信用の高い金や銀が買われることになります。
特に、安全資産として代表的な「金」が多く買われているため、価格が高騰しているのです。23年4月には、金の価格が1オンスあたり2000ドル超にまで上昇し、過去最高値の水準です。
銀価格への上昇圧力も高まっていると言えるでしょう。エネルギー価格が高騰しているため、銀の需給もひっ迫しているからです。銀は、工業用途や投資向けに需要が高まっています。
また、利上げがいったん落ち着く見通しであるため、ドルの価値が上がりにくくなっていることも、金や銀の価格が上がっている背景となっています。通常であれば、米国の経済が強ければドル建ての需要もそのぶん増します。しかし、今はドルが相対的に弱くなっていると言えるでしょう。
もし私が買うとしたら、金よりも銀を買うでしょう。歴史的に見ると、銀のほうが安くなっているからです、銀は史上最高値から50%以上下落しています。対して、金は最高値を更新しそうな状況にありますから割高です。
しかし、私はまだどちらも買っていません。なぜなら、本格的な弱気相場が到来したら、銀や金ですら売られることになるからです。人々は現金が必要になるため、金や銀を売らなければなりません。そのような状況になったら、もっと銀を買うか、あるいは金と銀の両方を買おうと考えています。
また、金が米ドルの代替資産になると考える人がいるようです。金の価格は、米ドルが値上がりすれば値下がりし、値下がりすると値上がりする傾向があります。すなわち、金は米ドルに対して逆相関の値動きをしているとされています。歴史的に米ドルが弱くなったとき、金や銀に流れる人がよくいました。同じことはまた起こるでしょう。ただ、金と銀が米ドルに取って代わるとは思えません。金や銀は通貨として、様々な問題があったからです。
しかし、物事がうまくいかなくなったとき、クローゼットの中に金や銀を入れておくのは良いことでしょう。ベッドの下に銀をいくつか持っている人もいることでしょう。私もベッドの下に、銀を置いておきたいと思います。
■日本円・日本株
円安は続くし日銀の買い入れも続く
日本では、10年ぶりに日本銀行の総裁が交代しました。新しく就任したのは、植田和男総裁です。日本銀行のトップが代わっても、現在の金融緩和は継続されると思います。
私は長い間、金融業界にいますが、日本の通貨が1ドル=300円を超えていた時代のことを覚えています。それから、日本は膨大な量のお金を印刷し、莫大な借金を抱えるようになりました。為替レートは、お金を印刷する量に委ねられています。
1998年に日本円が暴落したときのこともよく覚えています。当時はスイス・フランを除けば、日本円より高い通貨はありませんでした。今となっては、以前のような状態にはありません。22年、円は米ドルに対して150円を記録しました。残念ながら、円安は今後も続くでしょう。一方で米ドルも、他の通貨に対して大幅に下がるでしょう。今は経済環境が良くないため、日本円や米ドルに投資するには、適した時期ではありません。
経済が深刻に悪くなるまで、日本銀行はたくさんのお金を刷り続ける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そして、通貨が本当に崩壊したとき、日本で何かが変わるかもしれません。しかし、そうなれば、日本だけでなく、世界的に非常に悪い時代になります。
米ドルにも問題があるため、私は、米ドルの対抗馬になるものを探しています。しかし、まだ見つかっていません。なぜなら、米ドルに対してより競争力を持つものが現れるだろうと考えているからです。
100年以上続いている国際通貨はありません。すべての通貨は、何かしらに置き換えられています。だからと言って、ビットコインなどの仮想通貨が良い投資先だとは思いません。ビットコインが好きな人はいいですが、ビットコインが国際的にメジャーな通貨になるとは思えないからです。中国の通貨である人民元についても、国際的な取引ができるようになるまでには、まだ長い道のりがあると思います。
日本の観光業は、コロナ禍の最中よりも、ずっと良い未来が待っています。通貨が弱くなれば、日本の物価が安くなり、競争力が増すと期待されています。多くの人が観光のため、日本を訪れるようになるでしょう。
窓の外を眺めてみてください。日本の観光業は良くなり続けるでしょう。観光業が発展し、素晴らしい国の一端を担うことができるのですから、大丈夫だと思います。旅行ツアー以外にも、日本には素晴らしいものがたくさんあり、訪れるべき場所として推進されています。
しかし、日本の個別株を買おうとは思いません。なぜなら、日本銀行が中心となり、大きな資金がインデックスに連動したETFに集まっているからです。この状況が続く限り、日本への投資はインデックス投資とすることを継続したいです。
----------
ジム・ロジャーズ(じむ・ろじゃーず)
投資家
ロジャーズホールディングス会長。1942年、米国生まれ。イェール大学で歴史学、オックスフォード大学で哲学を修めた後、ウォール街で働く。73年にクォンタム・ファンドを設立し、ヘッジファンドという手法にて莫大な資金を運用して財を成した。ウォーレン・バフェット、ジョージ・ソロスと並び世界三大投資家と称される。『大転換の時代』(プレジデント社)、『世界大異変』(東洋経済新報社)など著書多数。
----------
投資家 ジム・ロジャーズ 構成=花輪陽子、アレックス・南レッドヘッド 写真=Luxpho Pte Ltd(原 隆夫)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