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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동기
[ 유스카이 항공, 유레카!이 항공 ]
파일럿이셨던 외할아버지를 보며 자라왔던 저는 비행기 장난감을 가지고 놀며 비행기와 자연스럽게 친해졌습니다. 특히, 외할아버지께서 전투기 조종사로 군 복무하시며 받으셨던 대통령 표창장과 민항사의 기장으로 근무하시던 시절 상해 첫 취항으로 뉴스에 출연하셨던 외할아버지 사진을 보며 외할아버지에 대한 동경이 생겼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외할아버지처럼 파일럿이 되고 싶은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파일럿이 되기 위한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한 것은 군 복무시절부터였습니다.
군 복무를 하며 저는 꿈을 이루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았지만, 현실적으로 실현가능성이 높은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분석을 했습니다. 여러 비행교육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파일럿이 되기 위한 가장 확실한 길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었습니다. 파일럿이 되고 싶은 마음은 그 누구보다 간절했지만, 준비과정에서의 막대한 비용, 채용에 대한 불확실성을 배제 할 수 없었기에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유스카이 항공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유스카이 항공에서 운영하는 APP프로그램이 파일럿이 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유스카이항공의 일원이 꼭 되어야겠다고 다짐하게 된 이유는 APP프로그램도 있었지만 기업 분위기였습니다. 직원들과 소통하시려는 사장님과 직원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유스카이항공의 정신이 제 마음속에 와 닿았기 때문입니다. 유스카이항공에 저의 젊음, 열정 및 모든 것을 올인하여 꼭 유스카이 항공 유니폼의 주인공이 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됐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을 나타낸 점은 좋습니다. 또한 본인의 꿈을 위해 ‘전략적으로 분석/비행교육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 등의 노력을 하였단 점을 어필한 점도 좋습니다. 다만 ‘전략적으로 분석/비행교육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의 표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즉 지원직무를 위해 어떤 준비를 어떻게 하였는지, 그로 인해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인지 등의 어필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지원동기는 지원자를 꼭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어필하는 부분이므로 본인이 지원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밑줄 친 부분의 경우 지원하게 된 계기의 내용은 이미 앞선 내용에서 어렸을 때부터 관심을 가졌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모습을 언급한 점으로 충분합니다.
입사 후 포부
[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
저는 유스카이 항공의 넘버원 안전 지킴이가 되겠습니다. 최근 마우나 리조트 사고, 세월호 사고, 판교 환풍구 사고 등 대한민국 국민들의 안전 불감증이 만연한 듯 보입니다. 사고는 어떻게 대처하는 것보다도 어떻게 예방해서 불필요한 사고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전의 중요성은 군 복무시절 깨닫게 되었습니다. 소대장시절 적게는 30명에서 많게는 100여명의 용사들을 저의 주관 하에 소총사격, 박격포 사격 등 다양한 훈련을 실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 때 제가 항상 가장 강조하고 유의했던 것은 바로 안전이었습니다. 소총 한 발을 한 명의 목숨과 같이 여기고, 박격포 한 발을 수십 명의 목숨과도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무도 다치지 않고 무사하게 임무수행을 하는 것이 저에게는 최우선이었습니다. 사격전에 정신적으로 불안한 인원 여부를 검사하고, 검사에서 합격하지 못한 용사들은 사격에서 열외를 시켰습니다. 또한 계절성 위험 등을 미리 고려하여 작은 사고조차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일의 사태 하나를 위해 가장 중요한 앰뷸런스가 사격장에 도착하기 전까지는 절대로 사격을 시작하지 않았었습니다. 이러한 훈련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와 사고 예방 활동으로 인해 한 번의 사고 없이 많은 훈련들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안전의 제일은 준비 또 준비입니다. 매 비행 때마다 운항승무원으로서 Check-List를 활용하여 작은 한 가지마저 놓치지 않고 확인하여 승객 분들께서 안심하고 비행할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안전 비행을 준비하는 유스카이 항공의 넘버 원 안전 지킴이가 되겠습니다.
본인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포부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반드시 하고 싶은 말
[ 꼭 유스카이항공이여만 하는 인재 ]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언제이셨습니까? 사람들은 저마다 돈, 명예, 사랑, 권력 등 다양한 행복의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뚜렷한 목표 없이 단지 돈을 많이 주는 곳에 취업을 원하기도 합니다. 돈에 이끌려 사는 인생은 제가 바라는 인생이 아닙니다. 분명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도 중요하지만 한 번 사는 인생, 평생 본인이 원하는 일을 즐겁게 하면서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대학교 2학년, 인천국제공항에서 롯데관광 인턴으로 일을 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바로 꿈을 곁에 두고 살았던 인턴시절이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가장 행복했던 시절이었습니다.
대학교 2학년시절 꿈에 조금이라도 더 다가가고 싶은 마음에 인천국제공항에서 근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롯데관광에서 인턴을 하게 됐습니다. 인천국제공항에는 제가 가진 꿈을 이룬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또 어떤 표정으로 다니는지 조금 더 가까운 곳에서 관찰 할 수 있고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비행기를 실제로 눈앞에서 볼 수 있었던 하루하루가 행복 그 자체였습니다. 마치 매력적인 여자가 지나가면 남자들이 눈을 못 떼고 설레듯이 저는 비행기를 보면 설레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바로 옆에 있는 국제 업무단지에서 지냈던 저는 퇴근 후 종종 옥상에 올라가서 이륙하고 착륙하는 비행기를 보며 저의 꿈을 꼭 이루고야 말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했습니다. 또한, 저는 현실적으로 파일럿이 되기 위한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다양한 경험도 쌓아왔습니다. 캐나다 벤쿠버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며 언어 및 국제적 감각을 습득할 수 있었으며, 대학교 홍보대사의 경험을 통해 조직을 대표하는 얼굴로서 조직에 대한 자부심, 열정을 쏟아보았기도 하였고, ROTC 장교로 군 생활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및 리더십을 함양했습니다.
이제 20대의 큰 숙제였던 대학교 졸업과 병역의 의무를 다 마쳤습니다. 27년, 목표를 이루기 위한 기나긴 준비의 시간이 드디어 끝났습니다. 이제 준비된 저의 지식, 경험, 열정을 토대로 꼭 유스카이 항공에서 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습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롯데관광 인턴/캐나다 벤쿠버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며 언어 및 국제적 감각을 습득/대학교 홍보대사의 경험’ 등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은 아주 좋은 장점입니다. 허나 자기소개서는 감상문이 아닙니다. 즉 ‘피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하루하루가 행복 그 자체/설레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등과 같은 과거 회상을 추억하는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즉 기업이 지원자의 경험을 묻는 이유는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그 경험 속에서 감상적으로 느낀 점을 궁금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 속에서 지원자가 무슨 역할을 했고 그로 인해 무엇을 배웠고 그 배운 점을 지원회사에서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를 알고 싶은 것입니다. 따라서 ‘인천국제공항 인턴/캐나다 고등학교 시절 배운 언어, 국제적 감각/대학교 홍보대사’등의 경험 중 본인의 장점이 잘 나타날 수 있는 사례 하나를 선정하여 본인이 그 경험 속에서 잘한 점, 역할 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점
[ 열자! 귀와 마음을 ]
저의 가장 큰 장점은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과 어느 상황에서든 배우고 수용하려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이 항상 옳다고 생각하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사람은 크게 발전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려 하고 또한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배우고 깨달으려는 열린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2012년 6월, 소대장으로서 처음 자대를 배치 받아 부대에 갔을 때, 저는 설렘 반, 걱정 반이였습니다. 학군단 후보생시절부터 받아오던 군사교육으로 이론적으로는 소대원들보다는 자신 있었지만, 실전경험은 상대적으로 부족했습니다. 특히 저는 연대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인 4.2인치 박격포 소대장으로서 임무수행을 하였는데, 교육기간 동안 교범을 통해 박격포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만 습득을 하였고 직접 실제로 다루는 경험은 자대에서 처음이었습니다. 소대장으로서 용사들에게 박격포에 대해 가르치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자대 전입 후, 부족한 역량을 쌓기 위해 시간이 날 때마다 분대장들에게 물어보고 배웠습니다. 그러한 노력을 통해 저희 소대는 2013년 전반기에 사단에서 주특기 실력이 가장 훌륭한 소대로 선정되었습니다. 만약 제가 계급과 체면을 생각해서 모르는 것도 아는 척하고, 저 혼자 습득하겠다고 고집을 부렸으면 이런 값진 경험을 못 누렸을 겁니다. 분대장들의 도움과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일궈낸 저희들의 소중한 결과였습니다.
배움에는 열린 마음, 열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부분 하나까지 메모하여 놓치지 않아 모든 것을 열심히, 완벽히 배우고 습득하는 훌륭한 운항 승무원이 되겠습니다.
‘경청/수용하려는 자세’는 좋은 장점입니다. 허나 위 경험의 소재를 통해 본인의 역할 부분이 너무 미흡한 점이 아쉽습니다. 즉 ‘부족한 역량을 쌓기 위해 시간이 날 때마다 분대장들에게 물어보고 배웠습니다’와 같은 추상적인 표현보다는 ‘쉬는 시간, 휴일마다 분대장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물어보았다. 또한 배운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 수첩에 기록해 두었다.’ 등처럼 어떻게 배우려고 노력하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이밖에 파일럿은 위기대처능력/안전에 대한 지식/책임감/리더십/분석력/통찰력 등의 강점을 필요로 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것을 어필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점
[ 때로는 걱정이 많다 ]
저는 이따금씩 걱정이 많습니다. 세상에서 실패나 좌절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인생의 쓴 맛을 보고 싶지 않기 때문에 모든 일을 계획하고 준비함에 있어 다소 완벽하게 준비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저의 과도한 걱정은 때로는 제 자신과 주변사람들에게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단점은 수많은 경험을 쌓으며 지식을 갖추면 걱정이 줄어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사 후 누구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많은 것을 배우려고 노력해 걱정을 자신감과 확신으로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철저한 준비와 수시로 확인 및 점검하는 습관으로 거듭나도록 노력 할 것입니다.
‘모든 일을 계획하고 준비함에 있어 다소 완벽하게 준비하려는 경향’처럼 장점을 단점화 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즉 장점을 단점화하는 것보다는 작은 단점이라도 있는 그대로 적되 단점에 대한 보안책 혹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등을 함께 어필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에서 단점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작성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지 않다면, 단점에 대한 서술을 생략하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격
[ 계획적, 직접적, 주도적 ]
제 성격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계획적, 직접적 그리고 주도적입니다.
첫째, 모든 일에 있어 즉흥적이기보다는 사전에 준비를 많이 하여 계획적인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저의 계획적인 성격은 제가 군 생활하면서 사용했던 육군수첩을 활용하면서 더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육군수첩 안에 있는 아젠더를 사용하면서 오늘 할 일, 이번 주에 할 일, 이번 달에 할 일과 같은 일정들과 장⦁단기적인 목표들을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2년 4개월 동안의 군 생활에 있었던 모든 일들이 이 육군수첩 한 권에 전부 담겨있습니다.
둘째, 직접 경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처럼 누군가에게 전해 듣는 것보다는 직접 보고 만지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소대장 시절, 임무특성상 G.O.P에서 근무를 해야만 했었습니다. 적(목표)을 박격포로 항시 조준하고 있어야 했던 저희는 적(목표)을 항상 지도로만 봤었고 실제로 본 경험은 없었습니다. 소대원들에게 산 넘어 보이지도 않는 적(목표)을 향해 임무수행을 시키는 것보다는 이해를 보다 쉽게 시키고 임무수행에 동기부여를 시켜주고 싶었습니다. 상급자에게 보고하여 G.O.P 철책 도보답사를 건의 드렸고, 상부의 결재를 받아 담당구역의 G.O.P 철책을 모두 도보답사 하였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덥고, 체력적으로 부담이 되었지만 직접 눈으로 보고나니, 저를 포함한 소대원들에게 동기부여도 되고, 주어진 임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도적으로 조직을 이끌어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대학교 학군단 시절, 제 207학군단 ROTC 50기 중대장 후보생을 역임하였고, 대학교 홍보대사시절 부회장직까지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중대장 후보생시절, ROTC 50기가 더 빛날 수 있게 한 뜻으로 모으려고 고민을 했었습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소대장 및 분대장 후보생들을 모아서 회의를 주관하였고, 그 주에 있는 안건들에 대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좀 더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했었습니다. 그러한 노력들을 통해 임관 시 총 108개 학군단 중 8등이라는 우수한 성적으로 임관할 수 있었습니다.
저의 계획적인 성격과 직접 보고 만지면서 확인하는 성격으로 모든 비행을 보다 더 세심하고 꼼꼼하게 확인하여 안전비행을 할 것이며, 과거 조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갔던 경험을 바탕으로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이 잘 맞물리는 톱니바퀴처럼 완벽한 팀워크를 보여줄 것입니다.
본인의 성격을 실제 경험을 근거로 하여 구체적으로 잘 나타내었습니다.
다만 자기소개서의 전체적인 내용에서 ‘군시절’의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같은 소재의 경험을 중복하여 작성하는 것은 경험이 부족한 지원자로 보일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