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장과정]
싸이스트(cy-ist)
‘싸이스트(cy-ist)’는 싸이월드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던 고등학교 시절 친구들이 지어준 별명입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다이어리, 사진첩에 일상과 생각을 공유하고 친구들의 댓글에 실시간 답글을 달며 미니홈피 관리에 철저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장 즐거움을 느꼈던 부분은 ‘화장품 사용후기’였습니다. 제가 8살때부터 일찍이 뷰티시장에 몸을 담으신 어머니의 영향으로 저 또한 화장품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사용해본 BB크림, 여드름 피부에 좋은 스킨케어 제품, 립 제품, 핸드크림 등의 질감, 색깔, 향, 장점, 아쉬운 점 등을 분석하여 올렸고, 그 제품에 대한 일촌들의 궁금증이 댓글로 달리면 곧장 답글을 달아주는 등 즉각적인 소통을 하였습니다. ‘네 글을 보고 나도 엄마한테 사달라고 졸랐다‘는 친구들의 말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뿌듯함을 제게 가져다 주었고, 소비자들이 좋아할만한 제품의 매력적인 부분을 포인트 마케팅 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지원직무에 대한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어필한 점이 좋습니다.
윤진 홍보 대사가 되다
대학 졸업 후에는 에스테틱 ‘윤진스킨케어’에서 홍보, 마케팅 담당을 맡았습니다. 관리실의 이익창출 및 이미지 제고에 노력을 기울였으며,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해 직접 관리실 블로그를 개설하여 운영했습니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관리실 제품을 자연스럽게 어필하는 콘텐츠를 작성하고 키워드를 개발하여 효과적인 검색과 노출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꾸준히 잠재소비층을 겨냥한 결과, 전 년 대비 신규 고객 30%증가, 그 중 블로그를 보고 찾아온 고객은 85%를 차지하는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들을 바탕으로 참신한 콘텐츠로 소비자의 내면을 겨냥하는 한강인터트레이드의 바이럴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윤진스킨케어’에서 홍보, 마케팅 담당’이라는 지원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어필한 점은 좋습니다.
다만 ‘이익창출 및 이미지 제고에 노력/제품을 자연스럽게 어필하는 콘텐츠를 작성/키워드를 개발/효과적인 검색과 노출을 위해 노력/꾸준히 잠재소비층을 겨냥한 결과’ 등의 추상적인 표현이 너무 많은 점이 아쉽습니다. 즉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였는지, 무슨 키워드를 개발하였고 그 키워드를 어떻게 찾아냈는지, 몇 개월 혹은 몇 일 동안 블로그를 운영하였는지 등 본인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한다면 글의 설득력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학창 시절]
나를 홍보하듯 ‘애정’으로 홍보하라!
‘우리말 사랑 알리기’ 활동은 가장 기억에 남는 교내 활동입니다. 1학년 2학기, 교내 국문과 학회 프로젝트 중 하나로 순우리말 쓰기 운동, 남용되는 외래어 고찰 등의 '한글 사랑 캠페인'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맡은 역할은 무관심한 여대생들의 마음을 돌려 눈길을 끌 방법을 기획 하는 것으로 세 가지 방법으로 다가갔습니다. 첫 번째로는 ‘너테’, ‘해류뭄해리’, ‘염소웃음’, ‘닻별’ 등 잘 알려지지 않은 84개의 순 우리말 낱말을 조사하여 가장 가시성이 높은 장소인 여자화장실 각 칸마다 다른 단어 한 개와 뜻을 풀이하여 붙여놓고 캠페인의 티저 포스터를 만들어 취지와 이벤트를 임팩트 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두 번째로, 강의 시작 전 교수님들께 양해를 구하여 ‘1분 한글 퀴즈’를 내고 1분 안에 올바른 답을 가장 많이 맞춘 학생에게 간식을 증정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높였습니다. 세 번째로, 교내 카페 안에 ‘순 우리말 아기 이름 짓기’ 응모 박스를 비치하여 당첨된 분에게 무료커피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한글의 다양한 매력을 알림과 동시에 교내생들의 선풍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켜 학교 사내보에서 ‘교내 가장 인상 깊었던 이벤트’ 1위로 꼽혔고, 1회성으로 시작한 캠페인이 후속 요청을 받을 정도로 성공적인 결실을 맺었습니다. ‘애정을 갖고 마음을 다해 알리면 통한다’는 것을 배운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이를 업무에 잘 적용하여 다양하고 획기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제품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바이럴 마케터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하였습니다.
[지원동기]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생생 소통 기업
고객 중심의 소통형 기업에서 일하는 것을 오래 전부터 꿈꿔왔습니다. 한강인터트레이드는 합리적인 가격과 차별화,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수입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갖는 데에 크게 일조하였습니다. 또한 메이크업 매니아들의 ‘보물 창고’로써 경쟁력 있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으며 각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열풍을 일으키며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펼쳐왔습니다. 과대 광고가 아닌 신뢰성 있는 기능, 구매의 편리성, 선택의 다양성 그리고 소비자와 밀접히 소통하는 꾸준한 서포터즈 모집 활동은 한강인터트레이드가 최고의 소통형 기업이라는 것을 입증합니다. 화장품 시장이 더욱 발달하면서 대세만을 따르는 것이 아닌, 고객의 작은 니즈도 놓치지 않는 니치, 스몰마켓의 시대가 열리고 있고, 소비자에 대한 관심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소비자와의 소통과 교감에 능한 기업, 소비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기업인 한강인터트레이드와 함께 미래를 꿈꾸고 싶습니다.
밑줄 친 내용 중 ‘크게 일조하였습니다/경쟁력 있는 제품을 꾸준히 선보였으며/각 분야에서 베스트셀러 열풍/최고의 소통형 기업’ 등의 표현은 기업에 대한 막연한 칭찬입니다. 지원동기의 항목은 기업에 대한 칭찬, 즉 기업의 장점이 아닌 ‘본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장점’을 중심으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OO기업에서 ~을 이루고 싶어 지원하였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3가지 역량을 키웠습니다. 첫째, 기획력을 키웠습니다. 대학시절 O개월 동안 연극동아리 홍보를 해보았습니다. 당시 연극 동아리는 ~의 문제로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을 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OOO, OOO 등으로 홍보활동을 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의 결과와 기획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둘째, ~의 기본지식을 지니고 있습니다. ~’처럼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입사 후 포부]
히로인 마케터, 반(反)햄릿증후군 아이템을 꿈꾸다
소비자는 가격보다 가치와 납득을 중시하고 이는 구매로 이어집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안목을 갈고 닦아 현 소비 트렌드인 ‘햄릿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부동의 No.1 머스트 해브 아이템의 밀리언셀러를 꿈꿉니다. 저는 싸이월드,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소셜 네트워크를 꾸준히 활동하며 공감과 입소문의 힘을 알게 되었고, 국어국문학과와 의류학과를 통해 창의적인 감각과 트렌디함을 익혔습니다. 또한 에스테틱에서 블로그 운영, 화장품 판매, 마케팅 기획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하는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 시장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 획기적인 컨텐츠를 개발하여 밀리언셀러를 달성할 뿐 아니라 나아가 해외에도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전파하고 싶습니다. 글로벌한 한강인터트레이드에서 바이럴 마케팅 업무를 통해 세계로 뻗어나가는 국제 비즈니스 전문회사의 일원으로써 든든한 조력자가 되고 싶어 입사의 문을 두드립니다.
전반적으로 위의 내용으로는 지원자의 강점 혹은 비전과 목표를 향한 노력에 대해서 알 수 없습니다.
입사 후 포부에는 지원자의 목표와 준비도, 기업 및 직무에 대한 열정과 관심도를 확인하기 위한 항목으로 입사 혹은 직무 수행에 있어서의 목표와 계획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본인의 역량과 능력을 강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회사에 입사한 후 무엇이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보여줄 수 있는지 등에 점을 맞추어 본인의 ‘목표 및 계획’을 보여줄 수 있게 작성한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