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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경고!!
작성자는 광대 터지기 전부터 해왔던 유저 + 꾸준한 중과금러로써 초보자가 따라할 순 없는 스펙을 달성해놨음...
이 글을 보고 '마빈 쥰내 센데?' 라는 생각을 갖진 않길 바라.
그거 마빈이 센 게 아님 내가 센 거임.
그리고 태생 2성 공략으로 베공 가는 건 애진작에 포기했으니 반말로 작성함.
목차
0. 작성자에 대한 소개
1. 마빈의 배경 이야기
2. 마빈의 스탯과 스킬 구성
3. 마빈의 역할
4. 장비의 선택과 비교
5. 굿즈의 선택과 특징
6. 마빈의 온갖 잡스킬
7. 마빈이 포함된 아레나 조합
8. 마빈을 만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9. 아레나에서 만난 캐릭터 별 마빈의 플레이
10. 아레나 맵에 따른 마빈의 세팅과 플레이
※ 중간중간 이전 공략에서 그대로 복붙해온 내용이 있는데, 거기 밑에 +로 시작하는 문장은 이번 공략 쓰면서 새로 붙인거임.
0. 작성자에 대한 소개
마빈으로 오픈초부터 지금까지 모든 시즌 아레나를 플레이 해온 극성 마빈맘으로,
사실 크레이그가 더 멋진데 크레이그가 안 떠서 7월드 깰 때까지 마빈으로 탱 세워서 플레이 하던게 결국 여기까지 온 사람임.
이런 구구절절한 이야기는 예전에 인터뷰를 한 적이 있으므로 그걸 참고 부탁드리며,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6062?svc=cafeapi
마빈을 아레나 멤버에 넣고 달성한 최대 티어는 IN100이고,
맵의 유불리에 따라서 매주 150~70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는 중.
한달 전부턴 유튜브에 매일 아레나 하는 영상도 올렸었는데, 씹덕소히 일러 본 이후로 접는다고 난리치면서 몇판 빼먹음.
씹덕캐 작작 내자. 진짜로.
구독, 좋아요 모으려고 시작한게 아니라 다음 카페 동영상 첨부가 너무나 ㅈ 구려서 만든 유튜브임.
컨트롤은 그날 아레나를 헬스장 화장실에서 했냐, 집에서 했냐에 따라 들쭉 날쭉하므로 개 못하는 판 많으니 참고 하고 보셈.
https://www.youtube.com/channel/UCyN6c54QSS17oHNEf_Ibnlw
1. 마빈의 배경 이야기
월드 4 광기의 사막에서 처음 만나게 될 마빈은, 태생 2성 지속성 전사로
나무위키에서 조차 스토리 비중이 없다고 까일 정도로 슬픈 캐릭임.
다만 가테 내 몇 안되는 남캐 중에 하나이며, 2M 5센치의 키, 142kg의 몸무게를 가진 말그대로 인간 병기임.
자기 딸도 아니고 걍 자기 한번 구해준 소녀를 구하겠다고 감옥까지 탈출해서 다 죽이고 다니는 거 보면
영화 아저씨의 원빈이 모티브가 아닐까?
스토리 초반부에 해당하므로 아마 다들 마빈 스토리는 이미 알 거라고 생각함.
그 이후로 마빈은 등장을 거의 안하는데,
할로윈 때 프랑켄슈타인의 괴물 코스프레를 하고 공주님한테 사탕 한번 주고,
미래에선 이미 죽어있음 ㅠㅠ
아무튼 여캐만 줄창 나오고 주인공 마저 여캐가 정사인 종말의 하렘같은 가테 세계관에서 이만큼 테스토스테론이 흘러넘치는 캐릭은 마빈 얘 하나 뿐이다 이 말이야.
크레이그도 설정이며 디자인이며 다 괜찮긴 한데, 마빈 같은 거친 폭력성이 없음.
2. 마빈의 스탯과 스킬 구성
기본적으로 이게 도감에서 나오는 마빈 스탯임.
연계기는 에어본 > 다운 이기 때문에 에어본 거는 무기가 강제되고,
이야 스킬 이름들 봐라.
무자비한 돌진, 파쇄의 일격, 복수 ㄷㄷㄷㄷ
상대방을 죽여버리겠다는 의지가 돋보임.
2-1. 평타 - 무자비한 돌진
최대 220%까지 차지 해서 때림. 수치는 초공 수치를 아주 정직하게 반영함.
1초 모아서 두 대 때리기 = 2초 모아서 한 대 때리기
2-2. 파쇄의 일격
헉 한글자만 바꾸면 씹피스트 궁 아님?
ㅈ멸의~~ ㅆ격~~~
에어본으로 시작해서 다운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다운을 시킨 후 들어가는 평타는 추가 데미지도 들어감.
대신 다운 끝나기 전에 쳐야되기 때문에 루피나 티셔츠는 터지지 않는다는 점이 좀 아쉬움.
2-3. 복수
딸피일수록 겅해지는 미친 패시브.
씹덕소히의 패시브가 공격력으로 바뀐 버전인데,
딸피일 때 마빈 220% 풀차지 펀치 한대 맞아보면 진짜 턱 돌아감.
이 패시브를 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마빈은 정말 웬만하면 3픽으로는 안넣음.
2-4. 3성 딜탱과 스탯 비교
같은 파티 버프를 가진 3성의 탱커들과의 스탯 비교인데,
마리나는 한손검을 끼기 때문에 추가 방스탯이 없어서 애초에 방스탯이 괴랄하다는 점을 참고했을 때
(건틀릿엔 방어력이 붙고, 미공은 방패를 착용 가능함.)
뭐 그렇게 후달리는 스탯은 아닌걸 알 수 있음.
애초에 태생 2성이라 조금 딸린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패시브 복수가 터졌을 때 공격력 뻥튀기 수치가 엄청나기 때문에
실제 맞딜에서 저 둘에게 절대 밀리지 않음.
3. 마빈의 역할
이전 VER.2와 VER.1에서 알아봤듯,
마빈은 절대 ㅅㅂ 절대로 다른 컨텐츠에서 쓸 수 없음.
이전 별점 준 거에서 전혀 변동 사항 없음.
- 콜로세움 (★) : 쓰지맙시다. 고기 방패입니다. 근데 도발도 없어요.
- 스토리 (★) : 저도 스토리 밀 땐 베스 씁니다.
- 카마존 (★) : 무충 최대로 땡겼다면 메뚜기로 만들 수 있긴 한데, 굳이 그걸 마빈으로 할 필요가 없어요.
- 협동전 (★) : 누가 마빈을 들고 오거든 그냥 나가시면 됩니다.
- 길드레이드 (★) : 체력 버프에 낮은 dps로 인해 수속 보스라고 해도 엘비라보다 딜이 낮습니다.
- 아레나 (★★★★★) : 마빈의 유일한 활용처로, 이 공략을 작성하는 이유입니다.
아레나 원툴 캐릭터다 이 말이야.
고로 정말로 아레나에서 뭔가 재밌는 거 해보고 싶은 고인물이나 따라할 수 있어.
이젠 카마존에 무충 아티팩트도 사라졌으니 카마존 항목에 메뚜기도 빼야될 듯.
다만 이 것만큼은 확실함. 마빈 하면 고추 커짐. 정력에 좋으니 다들 키우자.
난 원래 큼.
4. 장비의 선택과 비교
사실 이거 다시 쓰려고 작성하는게 큼.
4-1. 전용 무기 "불칸"
마빈 기본 전무. 전용 효과 때문에 근접 맞딜에서 우위 선점 가능.
장점: 피격 시 확률로 반격하는 패시브로 근접 맞딜에서의 상당한 딜 보조 효과
단점: 무충 0% 무기 스킬 쿨타임 11초
이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어. 불칸보다 우로스가 좋음.
각각의 전무를 비교하는 걸 이 항목 마지막에 추가하겠음.
4-2. 가갤 념글행 티켓 "우로스" - 추천
응 알레프꺼 아니야 마빈꺼야.
갤에선 우로스 뜨면 무조건 념글 보내주던데, 풀초 박은 나도 글 쓰면 념글 가능?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높은 깡딜
장점 2: 예측하기 힘든 스킬 범위
장점 3: 스킬이 연타라 빗맞춰도 상태이상 축적 가능
단점 1: 마빈이 끼면 스킬 딜이 반토막 남
단점 2: 치확이 2% 낮음
이전 글에 싼 건 다 잊어!
220% 풀충 평타는 우로스가 더 아픔
스킬 싸움조차 유리하고, 마빈의 최대 약점인 끝없는 수련, 스타디움의 네 귀퉁이 기둥을 보완할 수 있음.
단 하나의 약점은 불칸 반사딜이 없어서 미래기사가 쓰는 공주의 부적을 못 지움.
4-3. 란의 전용 무기 "명경지수"
꼬꼬꼮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장점 2: 원거리 벽뚫이 되는 장판형 스킬
장점 3: 무속성 무기이기 때문에 미공 저격 가능
단점 1: 이거 끼면 기가 막히게 미공 없는 파티만 만남 (통계적으루다가 ㄹㅇ임)
단점 2: 마빈의 특장점인 수속 영웅 완전 억제 능력에 힘이 빠짐
"란으로 스싸튀 하던 유저들이 아레나를 잠식한 베스들에게 고통받으면서, "어차피 스킬만 쓸건데, 그럼 몸빵 훨씬 좋은 마빈이 이거 들고 싸우는게 낫지 않겠냐?" 라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그걸 실행에 옮겨본 게 명경지수 마빈입니다. 다만, 이론만큼 그리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지 못하기에 특정 맵에서 미공 저격용 정도로 사용됩니다. 제가 보기엔 그래도 명경지수 낀 마빈이 명경지수 낀 란보단 낫습니다." |
이게 이전 글인데, 뭐 딱히 지금도 틀린 말은 아니므로 수정 없이 감.
실제로 써본 영상도 있고...
4-4. 레전드 무기 "럭키 펀치"
장점 1: 불칸보다 빠른 스킬 쿨 + 무충 옵션 있음 + 빠른 스킬 모션
장점 2: 15%의 높은 치확
단점 1: 낮은 깡공
단점 2: 체력과 방어력이 모두 보조 옵션으로 가면서, 제대로 쓰려면 레전드 따위에 옵변석을 갈아넣어야 함
직접 써본 결과, 비추임. 연계기 터뜨려서 뭘 잡는 꼴을 못봄.
4-5. 무기 별 집중 비교
추천도 | 장점 | 단점 | 코멘트 | |
불칸 | ★★★★ | 근접 맞딜 유리 미래 기사 상대로 꼼수 가능 딸피 상대로 배짱 상자깡 가능 | 스킬 버려야 됨 | 우로스 풀초 아니라면 불칸이나 쓰자 |
우로스 | ★★★★★ | 그냥 존나 셈 스킬 싸움 개유리 구석에 숨는 원딜들 처단 가능 | 미래 기사 만나면 식은땀 남 | 진정한 마빈 전무 |
명경지수 | ★★ | 맞딜하러 온 미공에게 깜짝 파티 쌉가능ㅋㅋㅋ | 비앙카 보고 못 웃음 | 무속 멤버가 필요한 거면 씹덕소히나 쓰자 |
럭키펀치 | ★ | 내 피만 버틴다면 무조건 연계기는 띄움 | 그 연계기로 1킬을 못냄 | 이젠 못 쓸 템 |
내 원래 아레나 세팅에서 악세만 뺀 상태로 비교해본 각 장비별 세부 스탯.
(치확 3%, 방어력 7% 카드 끼고 있음)
(명경지수는 깡공 스탯이 풀옵이 아님.. 모두 풀초월인 건 동일)
※ 악세 선택은 본인 재량껏하자.
어차피 대지목 좋은 건 너도 나도 다 알고...
5. 굿즈의 선택과 특징
VER2 이후로 추가된 콘텐츠라 이거 넣으려고 VER3 씀.
5-1. 루피나 티셔츠
마빈하면 떠오르는 굿즈.
이게 얼마나 찰떡이냐면,
루피나 티셔츠의 적용 쿨타임은 2초인데,
마빈은 220% 차지를 하면 딱 2.2초가 걸림.
소리를 켜두고 플레이할 경우 200%가 넘어가서 평타 차징이 부채꼴 장풍으로 바뀌는 시점에 "차캉" 하는 기분 좋은 소리가 나는데,
그 소리가 날때마다 루피나 티셔츠도 쿨이 찬 것이라고 자동으로 알려주는 꼴.
2초라는 굿즈 내 자체 쿨타임 때문에 사용이 꺼려지는 굿즈였는데 마빈에게는 아무런 손해가 없는 것이라서
거의 모든 타격마다 25%의 보너스가 적용된다고 보면 됨.
루피나 티셔츠 효과 적용 시에는 짤의 첫방처럼 파랗게 빛나는 타격 이펙트가 있음.
두번째 공격은 밋밋한게 보일거임.
짤에서 보이듯, 한방 치고 차지해서 곧바로 때렸는데 두번 다 루피나 티셔츠 효과가 터짐.
실전에서 이정도로 이어서 팰 때도 사실 그렇게 흔치 않으니 실전에서 루피나 셔츠 효과를 못받고 팰 일은 많지 않음.
TMI 1. 루피나 티셔츠의 대미지는 온힛이라 적용 전 대미지랑 합쳐서 나옴. 10만 + 2.5만! 이렇게 뜨는게 아니라 12.5만! 하고 뜸.
TMI 2. 그렇다고 해서 타격 횟수까지 합쳐서 계산하지 않음. 쉽게 말해서, 미기의 부적을 상대로 루피나 티셔츠가 터지면, 티셔츠로 터진 대미지는 부적을 뚫고 들어감. (물론 쥐꼬리만한 대미지므로 큰 의미는 없음ㅋ)
그니깐 무조건 루피나 티셔츠를 쓰자. 이건 마빈 전용 굿즈라고 봐도 된다.
5-2. 희생의 석상
수치도 티셔츠보다 낮은데 항상 적용되는 것도 아니라서, 있으면 쓰되, 선택 가능한 상황이면 루피나 티셔츠를 쓰자.
마빈은 패시브인 복수의 최대 활용을 위해 1픽이나 2픽에 사용하고, 나름 단타 캐릭이므로 석상과 효율이 나쁘진 않아.
그냥 루피나 티셔츠가 너무 베스트라 그렇지.
5-3. 아오바 안대
다 없으면 이거라도 써야지 뭐.... 메이릴 쿠션만 안끼면 됨.
6. 마빈의 온갖 잡스킬
이건 이전 공략들에서 충분히 설명이 됨.
이하 베공 노리고 존댓말로 작성했던 공략 복붙;
마빈은 가테 전 영웅 통틀어 조작감이 가장 거지 같은 영웅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단 타게팅이 익숙해지지 않으면 허공에 주먹질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기본 공격이 차징이라는 점 때문인데,
기껏해서 220% 모은 평타가 타게팅이 안 되어 벽에다가 갖다 박고 상대 스킬을 맞아주게 될 수도 있어요.
6-1. 마빈 기본 공격의 타게팅
다른 원거리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공격키를 누르는 순간에 360도 원형 범위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하나 타겟으로 잡고 차징에 들어갑니다.
(이 때, 타겟과 나의 사이에 벽으로 막혀 있다면 타겟이 되지 않습니다. 매우 주의!)
차징이 시작되고 나면, 타겟이 어디로 움직이든, 얼마나 거리가 멀어지든 간에 타겟팅이 풀리지 않습니다.
또, 차징 중에는 항상 타겟이 있는 방향을 바라봅니다. 화면 밖에 있어도 마찬가지.
이것으로 내 시야에서 벗어난 상대방의 위치를 정확히는 아니어도 대충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타겟이 한번 지정되고 나면, 버튼에서 손을 떼는 것으로 공격을 한 직후에 한번 더 공격키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이전 공격 대상을 타겟으로 삼습니다.
녹시아와의 실전에서도 실제로 잘 사용되는 유용한 팁이에요.
또, 공격키를 바로 누르지 않고 약간의 텀을 두고 방향키 입력 후에 공격키를 누르면
그 방향의 적에게 타겟이 옮겨집니다.
녹시아로 인해 오토타겟이 오히려 많이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데,
어느정도 타겟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영웅인 마빈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6-2. 마빈의 평타 매커니즘
마빈의 평타는 차징한 시간에 따라 총 세 가지로 갈립니다.
- 0~99% 충전: 공중을 헤엄치듯이 살짝 앞으로 전진하며 가볍게 완타치를 쪼갭니다.
- 100%~199% 충전: 전진 거리가 조금 더 길어지며, 정지 지점을 중심으로 원형을 그리는 충격파를 쏩니다.
- 200%~220% 충전: 전진 거리가 대폭 상승하며, 정지 지점을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의 넓은 충격파를 쏩니다.
(지금까지 게임 소리를 끄고 해서 몰랐는데, 200%가 넘어가면 차캉~ 하는 기분좋은 사운드가 납니다.)
여기서 퍼센트 수치는 마빈의 초공을 뜻하기 때문에, 220% 충전이면 불칸의 무기 스킬 딜인 230%보다 단 10% 떨어지는 수치입니다.
세상에, 차징만 끝까지 하면 매번 스킬 딜보다 아주 조금 약한 딜을 꾸준히 넣을 수 있네요?
그리고 100~199%의 원형 충격파와, 200% 이상의 부채꼴 충격파는 모두 지형을 무시합니다.
이를 활용해서 벽 뒤에 숨은 원딜을 때릴 수도 있고, 코너를 도는 적을 원형 충격파로 꾸준히 딜링하며 추노할 수도 있습니다.
스킬 딜과 평타의 딜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점을 잘 활용해서, 가랑비에 옷 젖듯이 평타로 딜을 축적시켜주다가,
풀차지 평타로 상대방에게 붙는 것과 동시에 스킬 딜까치 추가로 총 450% 딜을 순식간에 넣어서 마무리 짓는게 마빈 맞딜의 기본입니다.
6-3. 평타 전진 응용법
풀차지 시 평타로 전진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바리 강점기 시절, 바리의 평타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자주 써먹었습니다.
실전 응용 가능한 잡기술이며, 타이밍만 잘 맞추면 바리의 평타 뿐 아니라 수많은 논타겟팅 스킬들을 회피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그냥 달리는 것으로 피하면 되지 않냐구요?
마빈은 피하면서 동시에 때리잖아요. 이기적인 딜교가 가능하다는 얘기!
베스나 미공 등의 다른 근접 딜러의 평타 전진은 거리나 속도가 부족해서 비슷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이걸 조금 더 응용하면 상당히 먼거리까지 도약이 가능한데, 상대방이 예측하지 못할 거리에서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 스킬까지 먹이는게 가능합니다.
6-4. 특수 능력: 복수
마빈의 5성 달성 특수 능력은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량이 최대 50%까지 증가하는 복수입니다.
피가 0%에 가까우면 220%가 거의 330%로 적용된다는건데, 이 상승 수치는 마빈을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체감이 어마어마합니다.
이 때문에 싸워주지 않고 도망치는 오그마 때문에 판정승을 해도 피가 까인 상태의 마빈이,
오히려 다음 라운드 영웅까지 반피 이상 빼고 가거나 심지어 킬까지 따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딱히 특수 능력을 활용하려 염두에 두지 않아도 알아서 적용되고, 체력 회복이 제한적인 아레나 환경에서는 최대치까지 적용 받을 일이 많기 때문에
아레나 원툴 영웅으로써는 상당히 좋은 특수 능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6-5. 불칸의 반사딜 - 불칸 들었을 때만 적용되는 팁
마빈의 전무인 불칸은 피격시 20% 확률로 주변에 초당 공격력 50%만큼의 피해를 주는데,
타격횟수가 많은 유진, 미래 기사 등을 상대로 할땐 최대한 들러 붙어서 싸우다보면 쿨타임인 1초마다 펑펑 터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대미지가 무시하지 못할 수준이기 때문에, 근접 캐릭터끼리의 맞딜에서 대부분 마빈이 우위를 점합니다.
원거리 캐릭터를 상대할 때도 최대한 붙어서 맞는 것이 좋겠죠?
VER3. 추가 : 미래 기사의 경우 불칸 반사딜로 부적 벗기고 때리는게 가능하다.
7. 마빈이 포함된 아레나 조합
이전에 작성했던 공략에서는 오그마가 포함된 마빈 올인 조합만 있었는데,
그것보다 메이릴, 루를 넣은 올 지덱이 훨씬 안정적이고 승률이 높으며,
오그마 자리에 근딜 파벞을 하나 더 넣는 것도 생각보다 아주 셈.
마빈이 그만큼 더 빨리 녹긴 하지만, 최대 렙 증가로 인해 증가된 강인함 수치가 초공 수치보다 커서 예전보다 서로서로 잘 녹지 않고,
오그마 이 깡통쉐리가 상자 줍는것 외엔 아무 것도 할 줄 모르는 0.2인분 짜리 개 무지랭이이며,
마빈 피가 빨리 빠진 만큼 복수 패시브도 크게크게 활성화되어서 상대방이 더 빨리 녹음.
7-1. 올 지덱 조합
일반 아레나의 경우 이덱 씀.
메이릴이 밴 될 일이 없기에 마빈과 루에 부면을 끼고 함.
루 세팅은 샾슈에 공 카드 한개, 부면 한개 끼고 극딜,
마빈은 방 카드 한개, 부면 한개
메이릴은 회중시계 들고 부족한 치확은 카드로 보충함.
덱 특징 1 : 루는 린에게 거의 100% 짐. 근데 마빈은 린이랑 1대1 교환이 가끔 성립됨. (스펙빨 아님. 매칭 상대 보면 상대도 인100)
덱 특징 2 : 루는 루시에게도 거의 100% 짐. 근데 마빈은 루시를 잡을 때도 있음.
덱 특징 3 : 상대에게 린과 루시가 없는 조합이면 루가 1.5인분씩은 함.
덱 특징 4 : 메이릴 컨이 늘 수록 1, 2, 3픽이 모두 무서운 조합. (메이릴 개 똥컨이었는데 요즘 그나마 좀 늘은 듯.)
올지덱 영상은 일반 아레나가 열리는 매주 매일 올라가니 참고해.
7-2. 마빈/근딜/근딜 조합
마스터 아레나에서 꺼내는데,
- 메이릴이 밴 됐거나,
- 상대방 1픽이 비슈/플비/루시 등 화속성이거나
- 상대방 1픽이 리리스고 상대 밴 카드 두 장 모두 광속(미공, 뀨)이라서 암속 근덱이 확실할 때
카운터 픽으로 꺼냄.
린은 나도 밴하고 돌리기 때문에 안 쓰고, 유진/베스/씹덕소히 중에 두 개를 골라서 가져감.
상대방 화속 픽일 경우엔 베스부터 일단 골라두고 남은 픽은 고민하고 고름...
(플비가 너무 힘들기 때문에 보통 짐)
상대방이 암속덱으로 보일 땐 베스 보여주고 유진 고름.
메이릴 밴인데 상대방이 녹시아 픽이면 역시 베스/유진
메이릴 밴인데 상대방이 뀨나 가브 사용하면 유진/씹소히
밴과 픽순이 적중해서 이기면 그것도 나름 쾌감이 쩐다구.
덱 특징 1 : 마빈은 0.8인분만 해줘도 됨. 어차피 다른 픽들이 카운터로 나온거라.
덱 특징 2 :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빈이 일 잘할 때가 많음.
덱 특징 3 : 유진이 녹시아를 꽤 잘 잡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리리스도 맵만 넓다면 손가락에 땀은 좀 나겠지만 상성 상 우위.
덱 특징 4 : 어떻게 골랐다고 해도 마빈은 1픽이나 2픽에 넣어서 써야됨.
일반 아레나에서 잘 안쓰는 이유가 있는데, 루가 넘모 재밌기 때문임. ㅇㅇ
8. 마빈을 만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응, 내 밑천 이미 전에 다 까발려놨어 더 안 깔거야~
이전 공략 내용 복붙임.
어차피 이렇게 길게 공략을 써봐야 님들이 태생 2성인 마빈을 쓰지 않을 것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그런 님들을 위해 조금 꼽지만 작은 선물 같은 팁을 드리겠습니다.
아레나에서 크리쳐 마빈 코스튬을 입고 양손엔 권투 글러브를 낀 마빈을 만났다???
그럼 아래 파훼법을 기억하십쇼.
8-1. 마빈의 약점
마빈은 추노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차징을 시작하면 이동 속도가 확 깎이기 때문에 작정하고 도망치는 상대를 쫓는 것엔 아주 잼병입니다.
스킬만 쓰고 튀세요. 그럼 최소한 목숨을 보전하거나 드로우로 마빈을 개피로 깎는 건 가능 할 겁니다.
8-2. 평타 회피하는 방법
풀 차지 220%를 다 모은 평타는 아주 강력하지만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부채꼴 모양의 충격파는 충격파의 시작 부분이 가파르게 되어있어서, 마빈과 붙은채로 직각으로 무빙을 치면 맞지 않습니다.
의도하고 피하는게 과연 가능할까 싶긴 하지만...
마빈 만만하게 봤다가 몇대 맞고 혼비백산 도망치는 나리들이 자주 우연치 않게 이런 무빙으로 평타를 피하곤 합니다.
8-3. 불칸 반사딜?
마빈 전무인 불칸의 반사딜은 무기 설명을 잘 읽어보면 "~ 분노가 폭발해 주변의 적에게 ~"라고 쓰여져 있습니다.
오그마의 반사딜과는 달리 마빈에게서 조금만 떨어져도 반사딜로부터는 안전해집니다.
아시겠죠? 도망치세요.
그래야 사냥할 맛이 나지.
+ 응, 이제 우로스 쓰니깐 이건 빼도 됨.
9. 아레나에서 만난 캐릭터 별 마빈의 플레이
이전 공략 내용 + 메타 변화와 매칭 횟수 증가로 인한 평가 변화 반영 + 아래에 신캐와 요즘 자주 나오는 플비 추가함.
9-1. 미래 공주 : 보통
미래 공주 스킬을 피하느냐 못 피하느냐로 보통 승부가 갈립니다.
미래 공주가 연계기를 일단 쓰게 되면 부상 면역 카드로 부상 딜을 막더라도 시간 초과로 체력 판정패 당할 확률이 아주 높으며,
시간이 남더라도 미래 공주의 배리어 3회 무효가 한방 한방이 묵직한 마빈에게는 큰 타격입니다.
스킬만 잘 피했다면 맞딜에서 마빈이 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니, 아직 한번도 없었습니다.
다른 영웅들의 경우 맞스킬하면 불칸의 스킬 시전 속도가 아주 느려서 웬만하면 마빈이 지는데,
미공의 경우 "하~~~~~"하는 뭔 개같은 추임새와 함께 기를 모으는 특유의 동작 덕분에
스킬 한대 맞은 상대 미공에게 서로 동시에 맞스킬을 쓰면 위의 움짤과 같이 미공의 스킬만 끊고 에어본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우로스를 사용하는 요즘엔 스킬 싸움에서 거의 지지 않아서 웬만하면 이기는 중.
9-2. 베스 : 보통
베스는 그냥 맞딜하러오는 베스와, 마빈에게 깨나 맞아봐서 스싸튀하는 베스로 나뉘는데, 후자는 파훼법에서도 얘기했듯이 버겁습니다.
베스의 스킬쿨이 훨씬 빨리 돌기 때문에 맞딜 없이 연계기 싸움을 걸면 좀 힘들어집니다.
대신 십중팔구가 전자이므로, 그냥 평타 맞딜해주면 보통 마빈이 이깁니다.
+ 요즘엔 왤케 튀플하는 베스가 많냐.
9-3. 오그마 : 보통 -> 쉬움
애초에 마빈과 오그마의 방어력 차이가 그렇게까지 크지 않아서 반사딜이 안 아픕니다.
반사딜은 생각하지 말고 최대한 때려줘야됩니다.
오그마가 스킬을 사용하는 순간에는 마빈이 무조건 뛰어야되기 때문에 딜을 넣을 수가 없는데,
이 시간이 꽤 길어서 딜 넣을 타이밍이 30초 중에 10초도 안 됩니다.
스킬 두 방을 맞추는데 성공했다면 체력 차 판정승이 아니라 아예 죽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보통 만나는 오그마는 스킬 쓰고 뛰어다니기 바쁜 애라 대부분 마빈 피를 많이 빼고 퇴장합니다.
우로스를 끼면 오그마가 아무리 튀어봐야 무조건 연계기까진 터뜨릴 수 있음.
매 우 쉬 움
9-4. 마리나 : 매우 쉬움
마리나가 하는 모든 것을 그냥 하게 두어도 마빈이 이깁니다.
스킬 쿨 차면 쓰러 올텐데, 그냥 맞으면서 계속 평타 평타 맞스킬 쓰면 이겨 있습니다.
피도 많이 깎여봐야 30% 정도 나갈겁니다. 다음판되면 10% 도로 차 있어요.
9-5. 녹시아 : 약간 쉬움
이전 공략 이후에 추가된 신캐.
마빈의 타겟팅 짤팁을 활용하면 소환수에게 어그로를 뺏기지 않고 차분하게 팰 수 있습니다.
다른 근딜들에 비해 첫 타겟만 잘 잡으면 소환수에 어그로 끌릴 일이 적어서 오히려 더 할만하다고 봅니다.
-> 상대방 조합이 오그마/체벞/녹시아 등 변태 탱킹 덱이면 연계기 전에 죽일 방법이 없어서 매우 어려움으로 격상됨.
9-6. 가람 : 매우 쉬움
가람은 풀차지로 딱 두대 때리고 완타치 쪼개면 대부분 죽습니다.
물론 가람이 마빈을 죽이려면 거의 15초간 풀딜 때려야됩니다.
9-7. 비앙카 : 매우 쉬움
비앙카도 마빈을 때리려면 차지해야 되는데, 딜교 자체가 안됩니다.
스킬만 쓰는 비앙카는 조금 까다로울 수 있지만, 비앙카 스킬은 일직선인것만 생각하고 쫓으면 아주 쉬운 상대
9-8. 나리 : 약간 어려움 -> 보통
나리는 맵을 조금 타는데, 맞딜하기 쉬운 데스매치 등의 맵에선 나리의 스킬 다 맞아줘가면서 그냥 때려도 대부분 이깁니다.
다만 기둥이 있는 맵에서 나리의 포지션에 따라 한대도 때리기 힘들어질 수가 있습니다.
기둥에 딱 붙어있는 경우엔 200% 이상 차지한 부채꼴 충격파로 깜짝딜을 넣어주면 나리가 화들짝 놀라서 도망치게 만들 수 있는데,
그걸 알고 기둥에서 떨어져서 다가올 때만 평타를 치고 기둥끼고 도는 나리일 경우 마빈이 질 확률이 높습니다.
+ 기둥 끼고 돌면 우로스로 쿵쾅쾅쾅 하면 화들짝 놀라서 튀어나옴ㅋㅋㅋㅋ 개꿀잼ㅋㅋㅋㅋ
9-9. 미래 기사 : 쉬움 -> 약간 어려움
공주의 부적 때문에 풀충전한 평타 한 번을 무효할 수 있다는 점이 까다롭지만,
미래 기사에 딱 달라붙어서 불칸의 반사딜로 부적을 벗겨낸 뒤 한 대 치는데만 성공했다면 반피도 깎이지 않고 잡아낼 수 있습니다.
아에바, 나리랑 조합한 미래 기사 올인덱은 아직 못 만나봐서 정확한 평가는 아닐 수 있겠네요.
+ 불칸을 벗은 우로스 마빈은 그냥 눈물을 머금고 평타 한대를 날려야만함.
평타 전진 거리가 있어서 한대 때리고 마저 치면 안되냐 할텐데,
미기가 가만히 있는게 아니라면 그 전진한 평타가 닿질 않음; 제논의 역설 알쥬? 물론 역설에선 골대가 움직이진 않지만.
암튼 안닿는다 이말이야...
스킬 쓰고 있는 동안엔 그냥 맞딜하는 방법 밖에 없음. 근데 의외로 그렇게만 해도 상대 미기 연계기 뜨기전에 잡는 경우가 많음.
9-10. 유진 : 보통 -> 쉬움
유진은 반드시 스킬 쿨 차면 스킬 쓰러 옵니다...
평타 한대 치고 이속 버프 받아서 도망치고 있는 유진에게 충격파 딜 한두번만 먹이는데 성공했다면,
스킬을 세번 맞춰야만되는 유진은 220% + 스킬 딜이 포함된 마빈 딜을 받아내러 접근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 호구 쉑
9-11. 린 : 어려움 -> 약간 어려움
일단 속성부터 린이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좀 힘듭니다.
부상 면역 카드를 껴줘도 상자 차이가 나지 않으면 힘든 폭딜러니깐 최대한 오그마나 베스와 만나길 빕시다.
+ 질 확률이 더 높은건 여전히 똑같지만, 그래도 나름 할만함... 평타만 한번도 안 빗나간다면 충분히 이길 수도 있는 픽
9-12. 가브리엘 : 약간 어려움 -> 쉬움
가브는 자기 힐 장판이랑 꼭 같이 걸어옵니다.
마빈이 스킬 쿨이 차 있다면 그냥 힐 장판 피하지 말고 들어가서 스킬 써주면 가브가 더 아파합니다.
그 외엔 나리와 동일한데, 나리는 스킬이 쓰레기라 좀 사리면서 플레이하는 반면, 가브 유저들은 스킬 믿고 들어오는 편이라 오히려 쉽습니다.
※ 미기 출시 이후 미기와 같이 사용하는 가브의 경우 좀 짜증납니다.
압도적인 무충 덕에 장판을 아예 힐로 써버리는 가브에 대한 파훼법 연구가 좀 필요해보입니다.
이것 때문에 가브 난이도를 약간 어려움으로 격상합니다.
+ 장판으로 하는 힐량 = 루피나 셔츠로 넣는 딜량
대부분 가브는 풀충 평타 두대면 죽음. ㅈ밥픽. 퇴물임.
9-13. 베로니카 : 약간 어려움
기본이 튀플 + 스싸튀인 캐릭이라 마빈과 상성이 아주 안 좋습니다.
스킬은 커녕 평타 조차 잘 안맞아주고, 계속 피를 채우며, 오그마 미기와 같이 쓰는 베로니카는
피해감소 패시브 덕분에 단단하기 까지해서 수속성이 아니었다면 마빈은 아예 손 놓고 당해야하는 픽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수속성이라 마빈 딜이 꽤 잘 박힌다는 것.
손싸움을 통해 튀플을 막고 평타를 욱여넣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9-14. 바리 : 쉬움 -> 약간 쉬움
일단 바리 평타가 이젠 안 아픕니다...
안 아픈데 마빈 평타를 활용하면 피하면서 때릴 수도 있는 것은 위에 움짤에서 이미 보여드렸습니다.
스킬만 쓰는 바리는 바리 쪽에 딱 붙어있으면 불칸 반사딜도 노릴 수 있고,
첫 스킬 발사 하자마자 바리를 끼고 빠르게 한바퀴 돌면 플라워 밤을 딱 한대만 맞는 걸로 끝낼 수 있습니다.
꼬공피 끼고 메이릴이랑 같이 쓰는데, 뭐 맞딜하면 마빈이 압도적으로 이기는 건 똑같긴 함.
바리한테 진적은 별로 없지만 이전보다 피가 더 많이 빠짐...
9-15. 비슈바크 : 매우 어려움
그냥 가운데 가서 춤이나 추는 걸 권장합니다.
어지간한 저스펙 비슈가 아니고서는 이기기 힘든데, 맞딜 해주지 말고 최대한 도망치면서 스킬 두방 먹이고 체력차 판정승을 노립시다.
평타로 쫓아서 들어온 비슈는 마빈 스킬을 못피합니다.
물론 마빈도 비슈 스킬 피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한가지 다행인 점인 비슈가 멸종위기보호종이라 만날 일이 적다는 것.
+ 비슈 조오오오온나 많아짐 진짜로. 아ㅋㅋㅋㅋㅋ
9-16. 티니아 : 쉬움
그다지 상대법이랄 것도 없는게, 몇 대 맞으면 죽어버려서 뭘 파악하기 전에 대부분 전투가 끝납니다.
티라노 야캐요.
9-17. 라피스 : 보통 -> 쉬움
순수 광덱이 판치던 시절에 몇 번 만났는데, 스킬만 안 맞아주면 평타는 맞아줘도 맞딜 할만 합니다.
다만 라피스 유저들은 보통 컨이 좋아서 스킬 피하기가 마냥 쉽진 않습니다.
+ 한대 치면 라피스 공격력 & 이속 오르는 걸 몰랐던 시절.
걍 안 쳐주면 스킬 피하는 것도 쉬움. 평타는 치지 말고 스킬만 써주면 연계기 싸움에서 질 일이 없음.
9-18. 아카유키 : 어려움
몇 번 못 만나보긴 했지만, 만나는 족족 오그마부터 마빈까지 다 썰렸습니다.
내 스펙이 쟤보다 높길 빌며 주먹이나 내지르십쇼. 어차피 도망도 못갑니다.
9-19. 아라벨 : 약간 어려움
역시 예전에 몇 번 보고 못 만나봤지만, 아라벨 이속 때문에 추노가 더럽게 힘든데 딜은 딜대로 아픕니다.
안그래도 튀플에 약한 마빈이라 컨 좋은 아라벨을 만나면 이겨본 적이 없습니다.
걍 맞딜하러 온 아라벨은 다 죽여버렸어요.
그러니깐 도망쳤어야지.
9-20. 메이릴 : 어려움
(움짤 차후에 추가 예정)
스싸튀가 기본인 메이릴이 마빈에게 쉬울리 없음.
치명타 터뜨리고 달리는 메이릴을 쫓을 능력이 없기 때문에 보통 스킬 두방 맞고 연계기가 터지게 되어있고,
메이릴 이기기 위해선 맵이 좁아서 메이릴이 어떻게든 평타를 좀 맞아준 덕에 두번째 스킬 쓰기 전에 죽여버리거나
연계기까지 맞아줬는데 마빈이 안죽어서 맞 연계기 하는 경우 뿐.
두번째 경우가 흔하냐고??
ㅇㅇ 생각보다 꽤 있음. 상대가 오그마 메이릴 녹시아 같은 노딜 조합일 경우에 가끔 터짐.
9-21. MK.99 : 보통
(움짤 차후에 추가 예정)
너죽고 나죽자 마인드로 물어뜯으면 됨.
잘하는 막뀨는 1번 모드로 카이팅을 시전하는데, 그러면 ㄹㅇ 무섭고,
시즈 모드 박고 쏘고 움직이고 쏘고 움직이고 하는 보통의 막뀨의 경우엔 마빈이 더 많이 이긴 듯.
9-22. 리리스 : 어려움
(움짤 차후에 추가 예정)
인장을 피했어도 스킬을 맞아주면 마빈이 짐.
인장은 가끔 바리 평타 피하는 잡기술 응용으로 피해지기도 하는데,
성공하면 기부니가 좋을 뿐 그래도 리리스를 이기는데는 약간 부족함. 맞딜하는 근딜 중엔 최강인듯 ㅇㅇ
9-23. 루시 : 어려움
(움짤 차후에 추가 예정)
역속이라 어려운 건 깔고 가겠지만, 루시가 치명타 터뜨리고 튀는 플레이를 안하고 맞딜을 해오면 오히려 역관광도 가끔 냄ㅋ
9-24. 씹덕 소히 : 평가 불가능
(움짤/평가 차후에 추가 예정)
마빈 풀피일 때 만난 적이 없어서 평가 불가능. 근데 아마 질 거 같음.
패시브 딜 증가보다 패시브 피해 감소가 조금 더 효율이 좋아보임...
9-25. 플리트비체 : 매우 어려움
(움짤 차후에 추가 예정)
220% 모았더니 면책 뜨면 좋겠어요, 안 좋겠어요?
화덱이 치고 올라오면서 플비 유저가 꽤 늘었는데 나에겐 재앙임.
어케 신캐라고 나온 것들 중에 쉬운게 없냐?
10. 아레나 맵에 따른 마빈의 세팅과 플레이
10-1. 데스매치 맵
맞딜이 강력한 마빈에게 아주 유리한 전통 근딜 맵. 설명이 필요없다.
10-2. 서바이벌 맵
장애물 뒤에 숨어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저 장애물들은 마빈 부채꼴 충격파를 하나도 못 막아줌. 마빈 개꿀맵 중 하나.
10-3. 스타디움 맵
빨간 동그라미 위치에서 노란 네모 방향으로 우로스 스킬 쓰면
다들 놀라서 뛰쳐나옴ㅋㅋㅋㅋㅋ (제일 구석에 들어가 있어도 맞는다)
끝없는 수련 맵도 동일함.
10-4. 수용민 콜로세움 맵
사실상 퇴로가 없는 맞딜맵이라 그냥 데스매치랑 비슷함.
그나마 좌우 상단 코너링 부분에서 메이릴 스킬을 피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차별점이라면 차별점.
10-5. 고대 유적 맵
거지 같은 맵.
아래 그림에 표시한 빨간 네모 존에서 나리랑 메이릴이 쥰내게 약올리고
노란 네모 존에서 녹시아가 둥글게둥글게를 시전하는데, 우로스 끼고 혼내주는 게 그나마 가능해졌다.
평타는 깜짝 선물 처럼 쓰는게 아닌 이상 맞추길 기대하면 안됨.
10-6. 폐쇄된 교실 맵
근딜의 무덤. 우로스 조차도 여기선 솔직히 통할지 아닐지 확신이 안 섬. (아직 우로스로 안해봄)
전에 마레나 첫맵으로 떴을 때 명경지수와 럭키펀치를 사용해봤는데,
럭키펀치는 개똥으로 판명났고, 명경지수는 생각보단 할만했지만 나 같은 마빈 빼곤 아레나 못하는 변태가 아니고서야 굳이?
10-7. 끝없는 수련 맵
스타디움이랑 큰 차이는 없음.
10-8. 셴 시 무투장 맵
수용민 콜로세움과 비슷하게, 역시나 마빈 꿀맵 중 하나. 저 세로 벽 뒤에 숨어 있다가 장풍 맞는 애들이 꽤 많아서 귀엽다.
EP. 마치며
신앙심 나오기 전까진 추가할 내용이 있을 경우 여기에 추가하고,
신앙심 나온 후에 VER.4로 돌아오겠음.
그럼 이만 마빠~~
첫댓글 와..정말요?
대단하네요
뭐야 유튭도하네 유튭추천눌러줬다이마리야~
@하앙~ 유튜브 어케 되든 사실 별 관심 없는디 네가 관심을 고파하니 하나 준다
"고맙다"
댓삭 보소
@김코쟁 웅~
정성 ㄷㄷ
진짜 누구보다 정성이다..
아무도관심은 없겠지만 추천
ㄹㅇㅋㅋ
@하앙~ 유튭 조회수없음 너무많이떠서 몇개는 1만들어줌^~^
ㄱㅅㄲㅇ.....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6.11 17:1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1.06.11 17:18
삭제된 댓글 입니다.
스토리가 뭔가요? 아 베스 클리어??
귀찮아서 못할듯
@마법의소라기붕 본인 효율충이라 그런거 못함... 그냥 베스 미공으로 깰게요...
와 마빈 쥰내 쎈데?
정력에좋다구요? 마빈키우러갑니당
마린이 입니다 다읽었어요
공략 보면서 재밌다고 느낀적이 얼마만이지 잘 쓰신듯
ㄹㅇ ㅋㅋ 재미는 오지게 있음 (안 할 거지만)
@기붕이 ㄹㅇㅋㅋ
마빈의 교과서 (하지만 비주류)
정성추 👏👏
이게 뭐시여
단일 캐릭터 최고의 분석이었습니다.
미쳤다.. 난 이걸 왜 다봤지? 진짜 정성 어마어마..
이쯤되면 베공줘라
삭제된 댓글 입니다.
신앙심 없어져서 ver4도 폐기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