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교는 고려·조선시대 유교교육을 위해 지방에 설립한 관학교육기관으로 '교궁' 또는 '재궁'이라고도 하였다. 수도를 제외한 각 지방에 관학이 설치된 것은 고려 이후로서 1127년(인종 5)에 인종이 여러 주에 학교를 세우도록 조서를 내렸다는 기록으로 보아 이때부터 향교가 세워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향교에 적극적인 유학교육의 면모가 나타난 것은 조선시대부터이다.
유교 국가를 표방한 조선왕조는 교화정책 가운데 근본적인 방법으로 지방민을 교육, 교화할 학교의 설립을 추진하였다. 1392년(태조 1) 각 도의 안렴사에 명하여 향교가 만들어지고, 또 잘 운영되는 정도를 가지고 지방관 평가의 기준을 삼는 등 강력한 진흥정책에 힘입어 성종 때는 모든 군·현에 향교가 설치되었다.
향교에는 유생들이 학문을 배우는 공간으로서 강학장소인 명륜당이 맨 앞에 배치되고, 그 좌우로 지금 기숙사와 같이 유생들이 기거하며 공부하던 동재와 서재가 마주하고 있다. 명륜당 뒤에는 공자와 선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제례를 위한 대성전이 위치하고 대성전 좌우로 동무와 서무가 마주하고 있다. 명륜당, 동무, 서무 및 대성전 주위로 성현 제사와 유생 교육에 필요한 제반 업무를 처리하던 건물들이 위치하고 있다.
교생의 정원은 부·대도호부·목에 50명, 도호부에 40명, 군에 30명, 현에 15명으로 배당되었으나, 조선시대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에는 각각 90명·70명·50명·30명으로 증원되어 말기까지 유지되었다.
교수관으로는 교수(종6품)와 훈도(종9품)를 두어 교육을 맡아보게 하고 8도의 지방장관인 관찰사로 하여금 이를 감독하게 하였다. 그리고 교생이 독서하는 일과를 매월 관찰사에게 보고하고 관찰사는 각 향교를 돌아다니며 교생을 독려하였다.
향교의 재정은 조선 초부터 향교에 주어진 위토 전답에서 거두는 세 외에도 지방관이 나누어준 전곡 및 요역, 그리고 향교에 비축된 전곡의 이자로 충당되었다. 《대전속록》 학전조에는 성균관을 비롯한 주·부·군·현 등에 각각 400결·10결·7결·5결씩을 지급하여 이를 농민에게 소작하게하고 소작료를 받아 재정수요를 충당하도록 하였다.
중기 이후 향교는 점차 무력화되어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은 사림들이 중심이 되어 세운 사학인 서원이 거의 대치하게 되었고, 향교는 지방 양민들이 군역을 피역하는 장소로 전락하였다. 1894년(고종 31) 갑오개혁 때 과거제도의 폐지와 함께 향교는 이름만 남게 되고 단지 문묘에 대한 제사만을 담당하게 되었다. 오늘날 지방을 다니다 보면 옛 향교가 문화재로서의 기능 외에 쓸쓸한 모습만 보이고 있다.
소수서원
서원은 우리나라의 선현을 배향하고 유생들을 가르치던 조선의 대표적인 사학교육기관이다. 서원은 선현을 모시고 유생들을 교육시킨다는 점에서 성균관, 향교와 성격이 같다, 그러나 관학이 아닌 사학이라는 점과, 중국 선현은 배향하지 않고 우리나라의 선현만을 배향했다는 점에서 성균관, 향교와 크게 다르다,
풍기에서 부석사로 가는 길. 사과밭 속에 울창한 솔숲이 보인다. 소수서원은 그 속에 있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원이자 사액서원의 효시가 되는 곳으로 현재는 사적 제55호로 지정되어 있다. 소수서원은 1542년 당시 풍기군수였던 주세붕이 유학자 안향을 기려 서원을 세우고 백운동서원이라 불렀다가 이후 1550년에 퇴계 이황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소수서원으로 이름을 바꾸고 조정에 청해 나라로부터 책과 노비 논밭을 하사받고 부역과 세금을 면제받게 하였다. 이로 인해 소수서원이 최초의 사액 서원이 된 것이다.
이후 서원의 설치는 전국에 미쳐 명종 이전에 설립된 것이 29개, 선조 때는 124개에 이르렀고, 당쟁이 극심했던 숙종 때 설치한 것만 300여 개소에 이르러 1도에 80∼90개의 서원이 세워졌으며, 초기의 서원은 인재를 키우고 선현·향현을 제사지내며 유교적 향촌 질서를 유지, 시정(時政)을 비판하는 사림의 공론을 형성하는 구실을 하는 등 긍정적인 기능을 발휘하였으나 증설되어감에 따라 혈연·지연관계나 학벌·사제·당파 관계 등과 연결되어 지방 양반층(사림)의 이익 집단화하는 경향을 띠게 되고 사액서원의 경우 부속된 토지는 면세되고, 노비는 면역되기 때문에 양민의 투탁(投託)을 유인하여 그들의 경제적 기반을 확대하였다.
이 때문에 서원은 양민이 원노(院奴)가 되어 군역을 기피하는 곳이 되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군정의 부족을 초래하였고 불량유생의 협잡소굴이 되는가 하면 서원세력을 배경으로 수령을 좌우하는 등 작폐도 많았다. 또한 면세의 특권을 남용한 서원전의 증가로 국고 수입을 감퇴시켰으며, 유생은 관학인 향교를 외면, 서원에 들어가 붕당에 가담하여 당쟁에 빠져 향교의 쇠퇴를 가속시켰다.
서원의 폐단에 대한 논란은 인조 이후 꾸준히 있었으나 특권 계급의 복잡한 이해 관계 때문에 손을 대지 못하고 1657년(효종 8) 서필원은 서원의 폐단을 논하다가 파직되기도 하였다. 효종·숙종 때는 사액에 대한 통제를 가하고 누설자를 처벌하는 규정까지 두었으나 잦은 정권 교체로 오히려 증설되었다.
1738년(영조 14) 안동 김상헌의 원향(院享)을 철폐한 것을 시발로 대대적인 서원 정비에 들어가 200여 개소를 철폐하였으나 그래도 700여 개소나 남아 있었으며 이 중 송시열의 원향이 36개소나 되어 가장 많았고, 유명한 것으로는 도산서원·송악서원·화양서원·만동묘 등이 있었다. 1864년(고종 1)에 집권한 흥선대원군은 서원에 대한 일체의 특권을 철폐하여, 서원의 설치를 엄금하고 그 이듬해 5월에는 대표적인 서원인 만동묘와 화양서원을 폐쇄한 이후 적극적으로 서원의 정비를 단행하여, 사표(師表)가 될 만한 47개소의 서원만 남기고 모두 철폐하였다.
TIP: 소수서원은 어릴 적 자주 들어왔던 ‘다리 밑에서 주워왔다.’는 출생 민담의 근원지기도 하다. 소수서원 앞에는 청다리라는 작은 다리가 놓여있다. 옛날 이 청다리 근방에는 서원에 공부하러 온 유생들을 뒷바라지 하는 종들이 많이 살았다. 유생들이 종이나 마을 처녀와 정분이 나 아이를 낳게 되면 일부러 그 아이를 다리 밑에 가져다 두고 우연히 지나다 그 아이를 주운 것처럼 해서 자기아이임을 숨기고 다리 밑에 버려진 불쌍한 아이를 거두는 것처럼 해서 기르게 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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