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자 : 2014. 11. 11(화) 08:00출발!!!
산행장소 : 전북 내장산
(장소는 기후조건에 따라 변경될수 있습니다)
참가회비 : 금이만원정(\20,000)
내장산 입장료, 케이블카이용료 포함
*거래가 없는 회원은 참가 불가
(단, 차량 1대 초과시 회원우대)
준 비 물 : 개별도시락 지참
집 결 지 : 남창원 새마을금고 본점 (동양상가앞)
팔용동은 맥심 맞은편 버스정류장
오전 08:00분 출발 시간엄수!
문의전화 : 055)273-1617, 1610
055)251-1609, 1610
- 내장산은 원래 본사 영은사(本寺 靈隱寺)의 이름을 따서 영은산이라고 불리었으나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하여 내장(內藏)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지명도 내장동이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정읍시 남쪽에 자리잡고 있는 내장산은 순창군과 경계를 이루는 해발 600∼700m급의 기암괴석이 말발굽의 능선을 그리고 있다.
- [호남의 금강]이라 불리기도 하는 내장산은 예로부터 조선8경의 하나로 이름나 있으며,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에는 남원 지리산·영암 월출산· 장흥 천관산·부안 능가산(변산)과 함께 호남 5대 명산으로 손꼽힌다.
- 백두대간이니 호남정맥이니 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산맥관은 하천의 수계를 나누는 분수계를 기본개념으로 하며 노령산맥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 호남정맥에 해당한다. 호남정맥에 있는 내장산은 이런 점에서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 내장산은 서쪽의 입암산(笠巖山, 해발 626m), 남쪽의 백암산(白巖山,해발 741m), 백학산으로도 불린다. 내장산과 입암산의 북쪽사면은 동진강의 상류가 되고 입암산과 백암산의 남쪽사면은 영산강의 상류인 황룡강으로 흘러 들어가며 내장산과 백암산의 동쪽사면(순창군 복흥면 일대)은 섬진강의 상류가 된다.
- 노령(蘆嶺)이란 이름이 유래된 갈재의 서쪽에 있는 고창 방장산(해발 710m), 동쪽에 있는 입암산·백양사의 뒷산인 백암산을 연결한 능선은 곧 전라북도와 전라남도의 경계이기도 하다.
- 내장산은 1971년11월17일 인근 백양사 지구와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총면적이 80.71㎢에 달하는 내장산국립공원은 전북에 속해있는 면적이 46.890㎢, 전남쪽이 33.818㎢로서 정읍시와 순창군, 전남 장성군에 걸쳐있다.
내장산에 숨겨져 있던 아름다운 자태를 볼 수 있는 전망대 코스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노약자와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전망대 코스
천연기념물91호로 지정된 굴거리나무군락지를 볼 수 있는 탐방 코스 노약자나 어린이들이 선호하는 코스로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연자봉 중턱에 위치한 전망대를 돌아보는 코스이다. 거리는 1.81km이며 시간은 약 50분이 소요된다.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갈 때 보이는 내장산의 숨겨졌던 모습이 그 자태를 드러내 감탄을 자아낸다.
탐방안내소~전망대 구간
탐방안내소에서 출발하여 케이블카 탑승지까지는 약 300m, 3분정도 소요되는 거리로 짧다. 케이블카 탑승소요시간은 약 5분이며, 특히 노약자와 어린이의 선호도가 높다. 케이블카에서 내려 굴거리나무군락지 옆으로 탐방로가 마련되어 있으며, 전망대까지의 소요시간은 약 7분이다.
전망대~탐방안내소 구간
전망대에서 내장사까지의 거리는 약 0.8km이며, 약 25분이 소요된다. 탐방로 대부분은 돌과 흙길로 구성되어 있지만 간간히 나무계단과 돌계단으로 이루어져 있어 하산시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다. 금선계곡에 도착하면 신선봉과 까치봉, 내장사가 표기된 이정표를 발견할 수 있는데 화살표 방향을 주의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 내장사 앞의 금선계곡을 건널시에는 우천후 유량이 급증하므로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전망대코스 주요볼거리
- 굴거리나무군락지
- 전망대
- 내장산의 가을단풍
- 내장사
탐방 전 꼭 알아두세요!
- 1케이블카를 이용하기 때문에 탐방코스 중에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된다.
- 2케이블카가 20분 간격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시간안배를 유념하여 산행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