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해부학 강의 뒷부분에서 너무 시간에 쫓겼지요. 너무 많은 내용을 준비해 간 것 같아요. curriculum이 해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다 보니...
그래서 그 노래의 배경을 설명할 시간이 없었어요. 여러분은 아마도"강의도 늦게 끝나고 배도 고픈데 노래부른다 해서 들어줬더니 노래도 잘 못하네 뭘~"이라고 생각이 들 거에요.
노래 <Climb Every Mountain>은 영화 The Sound of Music에 나온 노래입니다. 수녀원의 말썽꾸러기 견습수녀였던 마리아가 트랩대령네 집 가정교사로 와서 지내다가 대령과 사랑의 감정이 싹트려 할 때 대령과 결혼하려고 온 Schroeder남작 부인이 개입, 수녀원으로 되돌아가 절망과 열정 속에서 갈등하며 좌절을 겪고 방황하던 때에 원장 수녀가 "이곳 수녀원은 도피처가 아니랍니다. 당신 스스로의 운명에 맞서서 열심히 개척해 나가도록 하세요"라고 말한 뒤 부르는 노래입니다. 가사를 보면
climb every mountain, search high and low, follow every byway every path you know.
climb every mountain, ford every stream, follow every rainbow till you find your dream.
A dream that will need all the love you can give everyday of your life for as long as you live
climb every mountain, ford every stream, follow every rainbow, till you find your dream.
의대 본과 생활을 처음 시작했을 때 누구나 많은 좌절을 겪게 됩니다. 시작할 때의 의욕에 비해 못미치는 자신을 보면서 느껴야 하는 후회와 갈등, 자학과 포기욕구 등등.. 결국 열정과 절망 속에서의 갈등인 셈이지요.
여러분 모두 각자의 어려움을 뚫고 스스로의 운명에 맞서서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길 바라는 뜻에서 부른 노래입니다.
작년부터 이노래를 길고 괴로운 의대생활을 막 시작한 1학년 강의실, 그리고 그 긴 의대생 과정을 마치고, 더 길고 더 괴로운 의사의 길을 준비하는 4학년 강의실에서 일년에 단 두번 부르기 시작했답니다.
충북의대 1학년 여러분 모두 Fighting!!
광고 한마디: 4학년 게시판에 가면 지난 겨울 일본에 초청교수로 다녀오며 경험한 일들과 생각을 사진과 함께 올려 놓은 것이 있어요. 글번호 92번 부터던가.. 참고 하시길..
첫댓글 노래 정말 잘 하시던데요! 하지 공부할 때 이후로 교수님을 '사모'하는 학생들이 몇 있답니다~ ^^ 그런데 오늘 해부학 시험에서 예상치 못했던 다리는 정말... 흑~ 노래의 의미를 알고나니 오늘 꼭 불러야 할 것 같아요 ㅡㅜ
선생님 노래 멋지셨어요~ 정말 산에 오르다 보면 꿈을 찾을 수 있을까요. 노래 불러주신 깊은 뜻.. 그리고 화사한 진달래꽃 감사합니다 ~^^ 두달 남짓 본1생활 지내다 보니 성큼 봄이 다가왔네요.
선생님감사합니다. rainbow, dream 저희들에게 큰힘입니다.
노래 선물에 꽃 선물까지~ 봄을 한아름 가져다 주셨네요.. 따뜻한 마음..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신나게 노래를 감상하느라 이런 깊은 뜻을 헤아리지 못했습니다. 선생님께서 주시는 위로와 격려가 봄을 알리는 진달래꽃과 같이 제 마음속에 따뜻하게 자리잡는 것 같아요... 더욱 힘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