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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론] 캄보디아 불교의 승왕 제도
Supreme Patriarch of Cambodia
캄보디아 불교의 '승왕'(僧王)은 빨리어 '상가-라자'(Sangharāja)를 원어로 하며, 크메르어로는 '섬다잇 쁘레아 성까리엇'(សម្តេចព្រះសង្ឃរាជ)이라 불리는데, 캄보디아 불교 공동체의 실질적인 지도자이다.
1. 역 사
1855년부터 1981년 사이에, 캄보디아에는 2명의 승왕이 있었다. 그 중 1명은 텀마윳 종단(Dhammayuttika Nikaya)의 승왕이었고, 다른 1명은 머하니꺼이 종단(Maha Nikaya)의 승왕이었다.
1981년, 베트남을 등에 업고 있던 '캄푸치아 인민공화국'(PRK) 정권은 베트남 불교 승단을 모델로 한 '통합 승단'(unified Sangha)을 새로이 창설하고, 뗍 웡(Tep Vong, 텝봉) 스님을 '통합 승단'의 승왕으로 선출했다.(주1)
1991년 <파리평화협정>(Paris Peace Agreements)이 체결되자, 노로돔 시하누크(Norodom Sihanouk) 국왕은 보우 끄리(Bour Kry) 스님을 다시금 텀마윳 종단의 승왕으로 임명했다.(주2)
태국 불교의 경우 1명의 승왕이 양대 종단을 동시에 대표하지만, 오늘날 캄보디아에서는 양대 종단이 각각의 승왕을 갖고 있다. 캄보디아 헌법은 양대 종단 승왕들에게 '국왕 선출 위원회'(Throne Council) 위원 자리를 보장하고 있다.
2006년, 뗍 웡 승왕은 대승왕(Great Supreme Patriarch)에 추존됐다.(주3) 그리고 그 뒤를 이어 논 응웻(Non Nget) 스님이 머하니꺼이 종단의 승왕이 되었다. 뗍 웡 스님은 150년만에 최초로 대승왕의 지위에 오른 승려이다.(주3)
(주1) Ian Harris. (2001년 8월), "Sangha Groupings in Cambodia", Buddhist Studies Review (UK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18 (I), p.75.
(주2) Ian Harris. (2001년 8월), 앞의 논문, p.77.
(주3) 'KI Media'에 게시되어 있는 'Cambodia Daily'의 보도문. |
2. 캄보디아 승왕 명단 (1823년 이후의 일부 목록)
- 디엔 Dien (1823~1913) - 머하니꺼이 종단
- 사우꼰 빤 Saukonn Pan (1855~1894) - 텀마윳 종단 (주4)(주5)
- 쭈언 낫 Chuon Nath (1948~1969) - 머하니꺼이 종단 (주6)
- 후옷 땃 Huot Tat (1969~1975) - 머하니꺼이 종단 (주6)
- 마하 고사난다 Ghosananda (1988~2007) - 머하니꺼이 종단 (주7)
- 뗍 웡 Tep Vong (1981~현재) - 1981~1991: 통합승단, 1991~2006: 머하니꺼이 종단, 2006~현재: 대승왕
- 보우 끄리 Bour Kry (1991~현재) - 텀마윳 종단
- 논 응웻 Non Nget (2006~현재) - 머하니꺼이 종단
(주4) Ian Harris. (2001년 8월), 앞의 논문, p.83.
(주5) Keyes, Charles F. (1994), "Communist Revolution and the Buddhist Past in Cambodia", Asian Visions of Authority: Religion and the Modern States of East and Southeast Asia, Honolulu, HI: University of Hawai`i Press, pp.43–73.
(주6) Ian Harris. (2001년 8월), 앞의 논문, p.78.
(주7) "1988년, 프랑스 파리에 망명 중이던 승려들은 마하 고사난다 스님을 승왕으로 선출했다. 이 시기에 캄보디아 본국 내에서는 뗍 웡 스님이 통합 승단의 승왕이라는 동일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1991년 이후로는, 뗍 웡 승왕은 머하니꺼이 종단만의 승왕으로 인정되었다." --- Ian Harris (2001), 앞의 논문, p.70. |
3. 명 칭
캄보디아의 '승왕'(=성까리엇)이란 말은 빨리어에서 차용된 단어이다. 머하니꺼이 종단 승왕의 공식 칭호는 '섬다잇 쁘레아 수메다티빠띠'(Samdech Preah Sumedhādhipati, សម្តេច ព្រះ សុមេធាធិបតី)이다. '수메다티빠띠'는 '현명한 군왕'이란 의미이다.
노로돔 시하누크 상왕이 서명하는 문서들에서 뗍 웡 대승왕에게는 '섬다잇 쁘레아 악까 모하 성까리아디빠띠'(Samdech Preah Agga Mahā Sangharājādhipati, សម្តេច ព្រះ អគ្គមហាសង្ឃរាជាធិបតី)란 호칭이 사용되는데, 그 의미는 '가장 위대한 승왕 지도자'란 의미이다.(주8)
텀마윳 종단 승왕의 공식 칭호는 '섬다잇 쁘레아 아피세레이 수꼰티어 모하성까리어치어티빠더이'(Samdech Preah Aphiserei Sukonthea Mohasangreacheathipadei, សម្តេច ព្រះ អភិសិរី សុគន្ធា មហាសង្ឃរាជាធិបតី, [빨리어] Abhisirī Sugandhā Mahāsangharājādhipati)이다. 이는 '최고의 공덕과 순수한 덕목에 관한 위대한 승왕 지도자'란 의미이다. 시하누크 공의 서한들에서 나타나는 작별인사에서는 약칭인 '섬다잇 쁘레아 성까리엇'(Samdech Preah Sangreach, សម្តេច ព្រះ សង្ឃរាជ)이 사용됐다.(주8)
참고문헌
- Harris, Ian C. (August 2001), "Sangha Groupings in Cambodia", Buddhist Studies Review (UK Association for Buddhist Studies) 18 (I): 65–72
- Harris, Ian C. (2005), Cambodian Buddhism: History and Practice, Honolulu, HI: University of Hawai`i Press
- Keyes, Charles F. (1994), "Communist Revolution and the Buddhist Past in Cambodia", Asian Visions of Authority: Religion and the Modern States of East and Southeast Asia, Honolulu, HI: University of Hawai`i Press, pp. 4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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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용어가 어려워 아리까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