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태 하면서 괜찮은 기체 추천하려 합니다.(하지만 기체가 아무리 좋아도 파일럿의 능력이 안따라주면 빛을 못발휘하죠.)
우선 ★슈퍼로봇 시리즈는
마징가Z : 말이 필요없는 유닛이죠. 슈로대시리즈에 나오는 유닛중 가장 튼튼한 장갑! 일명 맷집이 젤 죽여주죠 ㅎㅎ 거기다 철벽까지 걸면 초필살기 맞아도 별로 흠집 안난다는 ㅎㅎ
타이탄3 : 역시 말이 필요없는 유닛. 탄탄한 기본기에 맷집, HP 필살기등 첨부터 끝까지 같이가는 유닛중 하나.
겟타로보 : 드래곤겟타, 진겟타등 근접공격의 최강자중 하나임. 특히 외전에서는 샤이닝스파크 시전시 3명이 같이 페달을 밟는데 가히 멋지다고 말할수 있고 료마가 "샤이닝스파크!!"를 외칠때는 열혈이 뭔지 느낄수 있음. 하지만, 원거리공격의 약함, 맷집이 좀 약하다는 단점도 있음
콤바트라V, 볼테스V : 예전에 비디오로도 많이 봤던 로봇들인데 정말 외형이나 기술이 비슷함. 같은 작가가 그렸는지 의심이 갈정도임. 이 둘 기체도 기본기가 좋고 우선 기술이 가장 많은 로봇들임. 원거리 근거리 균형잡힌 유닛이고 5명의 정신기의 활용도도 매우 뛰어남. 하지만 예전시리즈에 비해 초필살기의 데미지가 약간 줄어든거 같기도 함.
라이딘 : 공,수 균형잡힌 유닛. 원거리,근거리 공격이 강하고 뎀지도 괜찮음. 또한 이 성우의 굵직한 목소리는 듣는 이로 하여금 믿음직함을 느끼게 해줌 ㅎㅎ
단쿠가 : 뭐..좋다 하는 분들도 간혹 있는데 거의 안씀;; 빔포의 뎀지는 세지만 기력 모으는게 어렵고 또 회피율도 낮아서 있는데로 다 처맞음 ㅡㅡ; 이거 꺼내느니 차라리 딴 유닛을 꺼냄. 뭐 한게임당 꺼낼수 있는 유닛 제한이 없으면 꺼낼지도 모름..
J9: 외전에서는 J9초반 등장시 동영상을 보여줌. 가히 멋짐~ 또한 킷드, 보이, 오마치, 아이작등 개성있는 캐릭들이 파일럿임이 또한 재밌음. 특히 오마치 너무 이쁨 +_+; 초중반까진 무난히 같이 가지만 후반갈수록 좀 딸리는 감이 없지 않아 있음.
자붕글 : 자붕글이 슈퍼로봇인지는 모르겠지만 리얼로봇도 아니길래 여기에 씀. 우선 파일럿인 지론의 능력이 좋기 때문에 무난하게 쓰임. 특히 코믹적인 요소도 많이 나옴. 초필살기는 거대전함도 밟고 막 집어던지는데 약간 오바적인 느낌도 있음 ㅎㅎ 특히 서브파일럿인 치로의 생김새와 목소리가 귀여움 ㅋㅋ
그레이트마징가 : 기본기가 좋고 기술도 괜찮지만 이상하게 잘 안쓰임. 마징가가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대부분 이거대신 리얼로봇 하나를 더 추가함. 특히 외전스토리에서는 테츠야가 상당히 짜증나게 함(불량아임..나중에 개과천선하지만 ㅡㅡ)
이거땜에 안쓰는사람도 많다고 사료됨 ㅎ
★리얼로봇
뉴건담 : 아므로의 기체임. 아므로의 능력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뎀지가 약해도 자주 꺼내게 되는 유닛; 하지만 핀판넬의 사거리는 최강임; 땅깨유닛의 단점을 커버하고도 남음. 사거리가 워낙 길기 떄문에 왠만한 적들은 반격도 못함 ㅎㅎ
백식 : 이걸타는 크와트로가 아까움 ㅡㅡ 별로 좋은걸 모르겠음. 백식기라는 유닛이 나오기도 하지만 그게 그거임. 차라리 딴 유닛에 크와트로 태우는걸 추천(전 턴에이 건담에 크와트로를 태웠는데 가히 무적임 ㅎㅎ)
Z건담 : 뉴타입파일럿 카뮤의 능력도 좋고 Z건담의 하이퍼메가빔의 뎀지가 만나서 찰떡궁합, 비행기로도 변형이 가능해 땅깨유닛이어도 다 커버됨. 누구나 인정하는 상급 유닛중 하나 (원작 시나리오를 보니 카뮤는 죽는걸로 나오더군요..비운의 주인공 카뮤 ;ㅁ;)
ZZ건담: 쥬도가 파일럿으로 나옴. 건담시리즈중에는 평범하지만 맵병기의 뎀지가 좋다. 하지만 히이로의 윙건담의 맵병기가 훨 좋아서 왠만해선 잘 안꺼내는 유닛.
윙건담 : 히이로가 파일럿으로 나오는 Endless Waltz의 대표적인 기체중 하나. 독수리 날개 하고 다니면서 스윙라이플인가? 하여튼 거대빔포를 쏘는데 뎀지 죽임. 하이라이트는 맵병기가 두개나 있다는 것인데 첫번째꺼는 사거리가 가로드의 것과 맞먹을 정도로 넓고 길고 뎀지도 좋다. 두번째 맵병기는 360도 돌리며 쏘는데 주위에 있는적들 다 녹음; 집중을 걸은다음에 적 한가운데 보내서 돌리기만 하믄 클리어 됨 ㅡㅡ;
V2건담 : 이놈전에 나오는 V대쉬건담은 쓰레기였지만 이놈은 좋음. 빛의날개로 적을 지지면서 돌격하고 라이플 공격도 괜찮고.. 웃소가 파일럿이라 하지만 v대쉬건담이 쓰레기라 안키워서 레벨이 낮아 전 코우로 파일럿 하고 있음 ㅡㅡ; V2건담이 23화에 나오니 이걸 쓸분은 웃소를 눈물머금으며 키우기 바람.
턴에이건담 : 귀여운 건담 ㅎㅎ 생김새도 귀엽고 행동도 귀엽다. 자그마한 몸집에 거대 철퇴를 빙빙돌리고 방패로 승룡권도 쓰는 상급 유닛. 전 로랑보다 크와트로의 능력이 더 좋아 크와트로로 파일럿 쓰고 있음.
더블X건담 : 가로드가 바꿔타는 기체. 이놈은 낮에 꺼내면 힘을 못씀 ㅡㅡ 뭐 가로드의 능력과 균형잡힌 기체라 무리는 없지만 뎀지 센 공격이 안나옴.. 하지만 밤에 달 떴을때 꺼내면 아주 무서운 기체. 써테라이트 캐논의 뎀지가 5000이니 말할 필요도 없음 ㅎㅎ 되도록이면 낮에는 꺼내지말자.
그 외 건담시리즈는 워낙 많지만 대표적인 건담들만 알아보았다. 나머지 건담들은 이들보다 좋다고 말하지 못하겠다.
★기타유닛
YF-19 : 마크로스에 나오는 유닛. 이사무가 파일럿으로 나오는 매우 뛰어난 유닛이다. 우선 이사무의 능력이 아므로보다 나으면 낫지 뒤쳐지지 않기 때문에 YF-19 또한 빛을 발하기도 하지만, 기체의 능력 또한 뛰어나다. 특히 핀포인트펀치를 보는 이로 하여금 타격감과 크리티컬시 통쾌감도 주는 멋진 기술이다. 하지만 일제사격을 한번밖에 못쓴다는점과 낮은체력과 방어가 단점이긴 하지만 강화파츠로 커버되고 또 명중,회피가 워낙 좋기 떄문에 매번 꺼내는 유닛중 하나다. YF-21이라고 이사무 친구가 나오는거 하나 더 있긴 한데 이놈은 워낙 그로테스크하여 꺼내기가 싫어진다.
사이버스타 : 이번 외전에서는 그리 좋지 않음. 우선 사이버스타의 대표기술인 화이어버스터의 뎀지가 3,4000밖에 안나오니 말 다했음; 이번엔 뎀지가 많이 하향됐고 마사키의 능력도 그리 뛰어나지 않음. 하지만 개조하고 파츠 달아주며 계속 꺼내는 이유는 무엇일까 ㅠㅠ 마사키라는 이유만으로 그러는걸까?
대충 이정도로 대표적인 유닛들을 분석해봤는데요. 앞에서도 말했듯이 외전에서 나오는 유닛들을 분석한 것입니다. 뭐 딴 시리즈에서는 더 좋을수도 나쁠수도 있고요. 개인 취향마다 좋아하는 유닛도 다를수도 있음. 이외에 더 좋거나 나쁜점이 있으면 리플 달아주세요^^
아..그리고 궁금한게 있는데요. 제가 하이뉴건담을 못 얻었거든요 ㅠㅠ (숙련도의 미스...) 그래서 사자비라도 얻고 싶은데 어떻게 얻는지 아시나요?
..일단 타이탄은 실드방어가 있죠...뭐 그렇게 많이는 안 터지지만 그래도 간간히 잘 터져주지요...머 그래서 잘 죽지는 않습니다...그래도 많이 약해지기는 했죠..그리고 이사무가 아므로보다 잘 피하는거 같은 이유는 아마도 싸이즈보정때문이겠지요..발키리 싸이즈가 S이니깐 싸이즈 보정 받아서 잘 피할껍니다..
뭐 이사무도 좋기는 하지만 이 녀석은 접근전이 주인 녀석인데 가장데미지가 높은 무기가 사격인지라 별로 그다지 좋다고는 못하죠...뭐 그래서 저는 갈드를 더 애용하죠...이사무랑 능력이나 활용도는 비슷비슷해도 일단은 리미트해제라는 무기가 있어서 데미지딜링에서는 더 좋다고도 볼수있죠...
첫댓글 저 같은 경우 크와트로를 하만 전용 큐베레이에 태웠습니다..큐베레이에 태워야 크와트로의 능력이 살죠(크와트로는 격투보다는 사격 능력치가 더 어울리죠..^^;)..또는 나중의 풀아머백식은 강화파츠 3개 장착이 되므로 기체 기본성능을 커버할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님께서는 현재 숙련도 middle 이신것 같네요...하이뉴와 사자비는 공존할 수 없습니다..(액플마신님의 힘을 빌면 가능하지만..) 사자비는 숙련도가 낮아야 얻을 수 있구요..하이뉴는 숙련도가 높아야 얻을 수 있습니다..
헐..그럼 하이뉴와 사자비 둘다 못얻었네...이것도 저것도 아니고 x됐군요.. 그럼 미들에선 뭐 괜찮은거 얻는거 없나요? g비트 빼고..ㅠㅠ
단쿠가는 알파 외전에서 지형 대응 문제로 피를 봤지요. 단쿠가는 BACA(공육해우 순)인데 시노부가 AABB여서 결국은 BACB라는 처절한 지형 대응이... 이거 4차 시절도 아닌데 원...=ㅁ=;;
숙련도에 관계없이 얻을 수 있는 하만 전용 큐베레이가 있죠...9화에서 쥬도와 플로 플투를 설득 한번씩 한후 나중에 하이뉴 전에 플투가 나오는 시나리오에서 플투를 다시 설득하면 시나리오 클리어후 큐베레이가 들어옵니다..
자세한 공략은 소모임에 있는 알파외전 공략방이나 부속자료실에 있는 알파외전 공략집을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아... 그거도 쥬도만 설득해서 시뻘건 쓰레기 큐벨레이 들어왔는데.. 젠장...하이라이트 3기체 다 날려버렸군요..;ㅁ; 진겟타와 마징카이저만 희망으로 남았네 ;ㅁ;
빨간색이 아니구요...나중에 얻는 하얀색 큐베레이가 있습니다...모빌슈츠 주제에 기본적으로 날아다닐 수 있죠...성능도 하이뉴와 필적하는 좋은 기체입니다..빨간색이 들어왔다는 건 역시 놓치셨다는 얘기네요..ㅡ,.ㅡ
아..첨부터 다시 해야 하나?? 걍 알파나 해볼까나..;ㅁ;
뭐 하이뉴를 못얻었어도 인터미션에서 환장파츠에 가시면 뉴건담에 환장파츠를 달 수 있습니다..(HWS뉴건담이 되죠..) 하이뉴보다 연출면에서는 떨어지지만 효율성면에서는 하이뉴보다 HWS가 훨씬 좋죠..
hiν 보다 헤비 웨폰 시스템(HWS)가 더 좋습니다. hi ν는 단지 멋있어서 쓰는 것이죠...(핀판넬 데미지가 하이뉴 보다 더 높으니 원... =_=;;)
다이탄은 장갑이 약한데다가 반죠의 방어도 매우약해서 그 HP를 살릴수가없다는게 최대단점....
하지만 다이탄 최대의 장점도 있죠...반죠에게는 슈퍼계 유일하게 정신기에 혼이 있지요...혼을 이용한 파괴력은 마징카이저를 상회할 수 있습니다..
마사키//아닙니다 불가능합니다. 다이탄의 필살기 선어택은 5300에 혼, 하지만 마징카이저의 필살기 파이어블라스터는 5600에 사정거리3 그리고 혼입니다(여기서 혼이라는 이유는 1.25x2는 2.5이기때문입니다)즉 상대조차도 되지않습니다. 오히려 라이딘의 갓보이스(0거리)가 더 강하달수있습니다.
반죠에게 혼이있지만 뒷받침할 무기가 없기때문에 데미지는 생각보다 나와주질않습니다. 롱레인지캐논과 비교해보자면 5000에 사정거리 9,그리고 혼이기때문에 다이탄의 선어택은 그야말로...'짓밟히는'수준입니다.
다이탄이 아무리 물피[...]라지만 크리넥스 장갑[...]보단 낫지 않습니까. 크리넥스 겟타[...] 운용하듯 하면 될 듯...
격투치가 얼마나 높느냐가 데미지를 많이 결정하는거 같던데요...
다이탄장갑....다들 아시는지는 모르지만...겟타와 장갑치가 똑같습니다...방어도 료마수준이라 맞는데미지는 엇비슷하죠...그리고 격투치가 13정도차이가 납니다만.,,실제로 신경쓰지않고보면 데미지4000에 1~6짜리 갓알파라를 쓰는 라이딘이나 마징파워걸린 터보스맷샤때문에 격추수에서 크게밀려서 본래격투치
를 100%발휘하는건 쉽지않습니다.그리고 그걸무시하고라도 en80소모에 정신기60을쓰는 다이탄과 en60소모에 정신기40소모하는 카이저와는 질적으로 다르죠.. 파츠가없다면 다이탄은3방, 카이저는 5방으로 카이저의 압승이죠..여러모로 알외의 기체들은 카이저랑 비교하면 나은점이 아무것도없다는게 느껴집니다.
물론 슈퍼계기준이죠.
비즈님의 생각대로 계산해보니 비즈님의 생각이 맞는거 같군요..인정..^^;; 제 생각이 조금 짧았는지도...(항상 짧게 단순하게 생각하자나..퍽~~ㅡ,.ㅡ)
뭐 그래도 다이탄의 데미지는 거의 최강급이니....단점이 많이 메꿔지긴하죠..
하하 가르도는 그로테스크해서 꺼내기가 싫어진다 ^^; 왠지 심오한 진리가 느껴지는.. 뭐 가르도도 능력치는 좋습니다. 발키리대는 포커, 이사무, 가르도로 키운다는 아 그런데 알파외전에서 나이팅게일이 나오나요?
포커, 가르도도 능력이 워낙 좋아서 키우고 싶은데 꺼내는량이 정해진 압박으로 못꺼내는 안타까운 심정이죠-_- 그런데, 다음 이모티콘 언제 바뀐거죠?
그런데말이죠.. 이사무를 사격으로 키우는것보다는 차라리 포커나 맥스가좋습니다. 이사무의 능력은 @때처럼 좋지못합니다. 능력치가 포커나 맥스보다 상당히 많이 떨어지는수준이죠...(맥스의 기량은 거의 최강)
그런가요? 예전에 반프에서 인터뷰한거보니 이사무가 파일럿중 능력치 최고라 했었는데.. 그래도 이사무 써보니 회피율 명중률 작살이더군요. 아므로보다 난거 같아요 ㅎ
..일단 타이탄은 실드방어가 있죠...뭐 그렇게 많이는 안 터지지만 그래도 간간히 잘 터져주지요...머 그래서 잘 죽지는 않습니다...그래도 많이 약해지기는 했죠..그리고 이사무가 아므로보다 잘 피하는거 같은 이유는 아마도 싸이즈보정때문이겠지요..발키리 싸이즈가 S이니깐 싸이즈 보정 받아서 잘 피할껍니다..
뭐 이사무도 좋기는 하지만 이 녀석은 접근전이 주인 녀석인데 가장데미지가 높은 무기가 사격인지라 별로 그다지 좋다고는 못하죠...뭐 그래서 저는 갈드를 더 애용하죠...이사무랑 능력이나 활용도는 비슷비슷해도 일단은 리미트해제라는 무기가 있어서 데미지딜링에서는 더 좋다고도 볼수있죠...
발키리계열에서는 몇가지 자료만본거라 확실히는 잘모르겠습니다, 다만 사격으로 키울거면 포커쪽이 낫다는게 일반적인 사람들의 견해구요. 원채 발키리를 안좋아하다보니;;
알외는 노가다 할 자신만 있다면.. 어느거라도 길러도 상관없다고 봅니다. 터뜨리기 좋은 MS 많은미션에서 계속 노가다만 하면 왠만한 격투,사격치는 매꾸고도 남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