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자는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 한다. (맞춤리더쉽 65)
리더십은 근본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니 억지로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리더자는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될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의 리더십을 위해서 많은 수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아는 것이 많이 있어야 하고 시사성이 강해야 되고 남이 보아도 멋쟁이야 저 사람은 믿을 수가 있어 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자신을 단련해야 합니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다 헤어지고 또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때 사람들이 저 사람 인격자야. 하는 말이 스스로 나올 수 있는 사람이 리더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타인의 인격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사람도 당신의 인견을 자연스럽게 존중할 것입니다.
리더자는 어떤 사람을 만나도 이유없이, 성별과 나이에 상관없이, 내 마음에 안 들어도 상대의 인격을 존중해서 바르게 행동하면 스스로 리더십이 나오는 것입니다. 잘난 사람, 추하고 못난 사람도 인격을 존중해 주면 저 사람은 나를 알아주고 참 좋아할 것입니다.
인격은 너, 나 할 것 없이 똑같다는 것입니다.
어린이든 어른이든 사람의 인격은 다 똑같다는 것을 리더자는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또한 그것을 스스로 실천해야 합니다. 리더자는 항상 남다른 것이 있어야 합니다. 작은 약속을 해도 그것을 꼭 실천에 옮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인격은 모든 사람이 똑같습니다. 그래서 이유없이 상대를 존중하면 참 된 리더자가 될 것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