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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甲 |
○ |
○ |
○ |
○ |
丑 |
○ |
甲木이 丑월에 출생하여 얼어있는 나무로 丑에 관이 묘고를 놓아 천을귀인의 작용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庚 |
○ |
○ |
○ |
○ |
丑 |
○ |
庚金 일주가 월지 丑에 자고를 놓고 자기 고장에 천을귀인이 임하여 동결된 土가 土생金을 하지 못하여 천을귀인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戊 |
○ |
○ |
○ |
○ |
丑 |
○ |
戊土 일주가 丑土를 보면 동토가 되어 비록 천을귀인이 임하여도 천을귀인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癸 |
戊 |
丁 |
壬 |
丑 |
子 |
未 |
午 |
戊土 일주가 未월에 출생하여 午未 합火하고 火가 국을 이루어 사주가 너무 조열하여 戊土가 6월 가뭄에 목이 탄다. 이럴 때는 丑土 천을귀인이 子丑으로 조후를 조절하여 천을귀인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여 길하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己 |
戊 |
丁 |
丁 |
未 |
子 |
未 |
未 |
戊土 일주가 未월에 출생하여 2개의 丁火가 투출하여 사주가 너무 조열하다. 3개의 未土 조토에 천을귀인이 임하여 조토로 도움이 되지 않으며 子水 처을 극하여 천을 귀인이 처를 죽이는 살인자로 변하여 처가 산망을 당한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癸 |
庚 |
○ |
○ |
未 |
申 |
○ |
○ |
庚金 일주가 자좌 록을 놓아 강하고 시지 未에 재고를 놓아 천을귀인으로 길하다.
▪ 乙,己 일주가 지지에 子와 申을 보면 천을 귀인이다. 乙木은 子 인수, 申 관이 귀인이다. 己土 일주는 子 재, 申 상관에 천을귀인이 임하였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乙 |
○ |
○ |
○ |
○ |
子 |
○ |
乙木이 생목으로 子 11월에 북풍한설이 몰아치는 때에 때어나 음지의 나무로 강한 水에 부목이 되었고 날씨가 너무 추워 水와 木이 응결되어 북풍한설이 몰아치니 천을귀인의 작용 보다는 따뜻한 불이 그립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乙 |
○ |
○ |
○ |
○ |
申 |
○ |
乙木 일주가 申월에 출생하여 날씨가 추워지고 서리가 내리며 金극木으로 가지가 찢어지는 형상으로 만고풍상을 겪어 천을귀인의 작용이 없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己 |
○ |
○ |
○ |
○ |
申 |
○ |
己土 일주가 申월에 태어나 월주에 상관이 임하여 부모 대에 집안이 몰락하여 천을귀인의 작용이 없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己 |
○ |
○ |
○ |
○ |
子 |
○ |
己土 일주가 음지의 土로 子월에 태어나 꽁꽁 얼었다. 천을귀인의 작용이 없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己 |
○ |
○ |
子 |
丑 |
午 |
未 |
己土 일주가 午월에 출생하여 午未 합火하여 화염토조하여 己土가 조토가 되었다. 다행히 子水에 천을귀인이 임하여 子丑 水국으로 수분을 공급하여 조후를 조절 해주니 천을귀인의 작용을 한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壬 |
己 |
○ |
○ |
申 |
未 |
午 |
未 |
己土 일주가 午월에 출생하여 午未 합火하여 화염토조하여 己土가 조토가 되었다. 다행히 시주에 壬申에 천을귀인이 임하여 조후를 조절 해주니 이 경우는 申이 천을귀인의 작용을 한다.
▪ 丙,丁 일주가 지지에 亥와 酉를 보면 천을 귀인이다. 丙火은 亥 편관 과, 酉 재가 귀인이다. 丁火 일주는 亥 정관과 酉 편재에 천을귀인이 임하였다.
▪ 丁酉 일주는 자좌 천을귀인에 임하였다.
시주 |
일주 |
월주 |
연주 |
○ |
丁 |
○ |
○ |
午 |
酉 |
酉 |
酉 |
丁火 일주가 酉월에 출생하여 천을귀인 酉에 휴수되고 金이 강하여 재다신약으로 천을귀인이 나쁘게 작용한다.
▪ 丁亥일 일주는 자좌 천을귀인에 임하였다.
丁火 일주가 자좌 亥에 천을귀인이 임하고 亥 중 壬水 정관과 丁壬으로 암합하여 애인 두고 살고 있다. 의처증이 심한 남편과 살고 있다. 이런 경우는 천을귀인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고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 辛金 일주는 午와 寅이 천을귀인이다.
사주에서 寅과 午가 길하게 작용 할 때만 천을귀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 壬,癸 일주는 巳와 卯가 천을귀인이다.
일주 |
癸 |
卯 |
癸卯 일주는 지지 卯에 천을귀인이 임하여 위에는 癸水 물이 흐르고 아래는 卯木이 임하여 바람이 불어 풍파(風波)가 일어난다.
水가 卯木을 보면 水와 木이 서로 응결되어 평지에 풍파가 일어난다.
일주 |
癸 |
巳 |
癸水 일주가 자좌 巳중 戊土 천을귀인에 임한 戊土와 戊癸 합하여 바람기가 강하다.
▪ 癸卯 일주와 癸巳 일주가 아침이나 낮에 출생하면 일귀(日貴)라고 한다.
▪ 丁酉 일주와 丁亥 일주가 밤중이나 저녁에 출생하면 야귀(夜貴)라고 한다.
※ 중앙의 정부청사에 근무하고 싶은데요. 하면 옥당천을귀인이 있으면 됩니다.
※ 천상삼기: 甲戊庚
지상삼기: 乙丙丁
인중삼기: 壬癸辛
이 삼기는 귀문둔갑에서 사용하는 삼기법을 명리에서 채용한 것이다. 이 신살이 사주에 있으면 고관대작이 되는 신살이라고 하지만 작용을 제대로 하지 않는 신살로 참고만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 신살을 놓은 사람이 고관대작은 안 되어도 건강한 사람은 많다.
천을귀인은 봉흉화길(逢凶化吉)하는 능력이 크다.
귀인이 자좌 장생, 제왕에 임하면 용모가 단아하고 위엄이 있으며 총명하고 덕망이 높고 큰 인물이 될 징조가
보인다.
귀인이 자좌 사, 절지에 앉으면 이 사람은 고집이 세고 자만심이 있다.
귀인이 겁재 혹 칠살에 위치하면 위엄이 있고 계략이 뛰어나다.
귀인이 임관에 앉으면 학문이 풍부하고 베풀기를 좋아하고 친구 사귀기를 좋아 한다.
유년 대운에서 귀인을 만나면 귀인의 도움으로 승진(昇進) 발재(發財)하며 명이(名利)를 얻을 수 있다.
귀인이 사, 절, 쇠, 패를 만나고 형, 충, 공망을 만나면 복기가 적어져 평생 고생한다.
귀인은 신강(身强)하여야 좋은데 만일 일주가 약하면, 천을귀인이 작용을 하지 못하여 평범하며
주로 총명하고, 이성과의 인연이 좋다.
천을 귀인은 간합, 지합을 좋아한다. 합이 되면 복력이 풍부하고 사회에서 신임이 두텁다.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평상인은 발복 속도가 빠르다. 평생 동안 형을 받지 않는다.
귀인이 괴강과 함께 하면 기질이 헌앙(軒昻)하고 의리가 분명하며, 많은 사람의 추앙을 받는다.
귀인이 겁살과 동주하면 자연 위엄이 있으며 권모술수에 능하다.
귀인이 건록에 동주하면 문장에 능하다.
귀인의 특색은 외연(外緣)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환영한다.
시주에 귀인이 있으면 공공기관 혹 교제에 능하여 가는 곳 마다 귀인의 도움이 있다.
귀인은 남자에게는 유익하나 여성은 불리하다. 여성 사주에 귀인이 많으면 교제에 유능한 여성이 되기 쉽고,
귀인과 합이 많으면 결혼에도 지장이 있다.
봉흉화길하는 길신인 천을귀인이나 천덕귀인을 사주에 놓은 사람은 전세에 큰 공덕을 쌓은 사람으로
이승에서 복을 받는 것이다. 다음의 생에 이런 좋은 귀인을 얻으려면 현세에서 많은 덕을 베풀어야 한다.
-천지통보 1권에서 채록-
▪ 천을귀인은 일명 옥당성(玉堂星), 천을(天乙), 태을(太乙), 북두성(北斗星), 북극성(北極星), 북두성군(北斗聖君)이라고 한다.
즉 옥황상제가 재림하는 곳으로 모든 권한을 쥐고 천상천하를 지배하는 최고성(最高星)이다.
천을귀인은 음간(陰干)으로 생지(生地)에 임하고 대지 부근에 있어야 힘을 쓴다.
▪ 천을귀인은 일명 옥당성(玉堂星), 천을(天乙), 태을(太乙), 북두성(北斗星), 북극성(北極星), 북두성군(北斗聖君)이라고 한다.
즉 옥황상제가 재림하는 곳으로 모든 권한을 쥐고 천상천하를 지배하는 최고성(最高星)이다.
▪ 천을귀인이 형,충,파,해를 당하면 일생동안 고생이 많다. 천을귀인과 천간이 간합하면 출세가 빠르고 사화적인 신용과 존경을 받으며 평생을 통하여 형벌을 받지 않는다.
▪ 사주 원국에서 천을귀인이 괴강과 함께 임하면 성품이 명랑하고 중인의 존경을 받는다. 귀인과 록이 근접한 지지와 연좌 되면 총명한 재사가 되고, 록마(祿馬)가 동주하면 출세하여 명성을 드날린다.
▪ 천을귀인은 연좌 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남자가 천을귀인이 2개 내지 3개 임하면 일찍 상처를 당하거나 이별수가 따른다. 여자 또한 천을귀인을 여러 개 보면 이와 같은 작용이 발생하여 흉하다.
▪ 천을귀인이 공망이 되면 평생 동안 분주다사하고 되는 일이 없으며 일관성이 없다. 또 노력은 많이 하나 노력에 비하여 소득이 별로 없다.
▪ 관성에 귀인이 임하면 관록이 장구하고 관인의 협조가 있으며, 여자는 남편이 현귀하여 명성이 장구하다.
▪ 재성에 귀인이 임하면 남자는 현모양처를 얻고, 여자는 양가와 인연을 맺어 남녀 간에 재원이 풍부하다.
▪ 식신에 귀인이 임하면 수명장수하고 유복하며 인덕이 있고 자녀 복이 많다.
▪ 상관에 귀인이 임하면 남자는 기예에 능통하여 기능사로 이름을 날린다. 여자는 자녀 복이 있고 사교적이며 인덕이 있다.
▪ 인수에 귀인이 임하면 학문이 고매하고 인덕이 중후한 학자와 같고 주위의 협조와 호응이 많다.
▪ 역마에 귀인이 임하면 외국출입이 많고 외교에 능숙하여 국가에 일익을 담당한다.
▪ 장성에 귀인이 임하면 위엄이 드높아 삼군을 통솔하는 협조체가 형성 형상이다.
▪ 도화에 귀인이 임하여 재성이 강하면 주색업(酒色業)으로 대성하고 처 및 처가로 대성한다.
▪ 삼형을 이루는 寅巳申 및 子午卯酉의 생지 및 자기권에서 사는 곳이면 인품이 정대하고 형법의 거물이다. 검사, 판사 등 집행관의 법조인 및 군인으로 대성하여 국가에 공헌하는 인물이다.
▪ 귀인이 공망이 되면 가무인(歌舞人)이나 연예인(演藝人)이며 무녀(舞女)로서 특출한 기예를 자랑한다.
▲ 실례 1. 남자 기원 전 6년 12. 6 寅 시생
(동한(東漢)의 광무황제 명조)
丙 甲 己 乙
寅 子 丑 卯
67 57 47 37 27 17 7
壬 癸 甲 乙 丙 丁 戊
午 未 申 酉 戌 亥 子
동한(東漢)의 광무황제 유수(劉秀)의 명으로 甲木 일주가 월지 丑土에 천을 귀인이 임하고 연간 乙木의 천을귀인은 子와 申으로 일지 子에 연주 乙木의 천을귀인이 임하여 연주와 일주 월주의 천을귀인이 서로 교차하여 월지와 일지에 임하여 귀기가 가중된다.
지지에 子,丑,寅,卯로 지지의 순서대로 연결되고 연주에 乙木 겁재가 투출하여 자좌 卯에 록을 놓고, 일주 甲木이 시지 寅에 록을 놓고, 연지 卯에 양인을 놓고 일지 子水의 생을 받아 일주가 신왕하다.
일주가 비겁으로 신왕하여 왕자의설의 법칙에 의하여 시주 丙火로 수기를 유행하여 식신생재격으로 시주에 임한 丙火로 수기를 유행하여야한다. 시주 丙火가 자좌 寅에 장생을 놓아 태양이 높이 떠서 조후를 조절하고 수기를 유행하며 천을귀인이 임하여 극품의 사주로 황제의 지위에 올라 천하를 다스린다.
9세 癸亥년에 癸水 기신이 강하고 甲,乙 木이 장생을 놓아 비겁이 태왕하여 강한 비겁이 재를 극하여 부친이 일찍 세상을 떠난다.
27세 丙戌 대운에 용신 丙火가 나타나 묘고에 통근하여 寅(午)戌 삼합
火국으로 용신이 유력하여 전도가 왕양하다.
28세 壬午년에 태세와 대운이 寅午戌 삼합 火국을 이루어 용신이 유력하여 남양(南陽)에서 대병을 일으켜 제왕의 위업을 성취하였다.
이 사주에서 제왕의 위업을 성취 한 것은 丑과 子의 천을귀인의 힘이 아니고 전적으로 시주에 투출한 丙火 용신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천을귀인 등의 신살은 그 신살의 힘으로 어떤 일을 성취시킬 수 없으나 대운이나 유년이 길하면 보이지 않는 좋은 작용이 간접적으로 나타난다.
광무 황제가 왕망의 군대와 수없이 많은 전쟁을 할 때 뒤에서 적이 추격하여 들어오고 앞에는 큰 강이 가로 막아 오도가도 못 할 곤경에 빠졌는데 밑에 부하들이 군대를 몰고 강에 도착하자 강이 꽁꽁 얼어 강을 무사히 건너 적의 기습으로부터 벋어 날수 있었다. 이와 같이 천을귀인이 있는 사람은 위기에 닥쳤을 때 보이지 않는 도움으로 인하여 위기를 벗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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