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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예수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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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올리기 스크랩 스페인 작곡가 알베니스
remnant 추천 0 조회 100 06.09.20 17:3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 Albeniz's MP3 Page


알베니스, 이사크 Issac Albeniz (1860 캄프로돈, 카탈루냐-1909 캄보 레 뱅, 피레네 자틀랑티크)
스페인의 피아노 주자, 작곡가.


The Alhambra of Granada, a source of inspiration for Isaac Albeniz>

스페인은 옛날 로마 제국이 각지에 식민지를 개척하고 마호메트교의 사라센제국은 코르도바를
중심으로 회교 문화를 전개했습니다. 8세기부터 시작된 국토 회복 운동에 의해 15세기 말에 이르러
겨우 이슬람인을 국토에서 구축, 15∼16세기에는 서인도 제도, 멕시코, 필리핀 등 해외에 진출하고
커다란 무역 수입을 거두어 들였다. 그에 따라 16∼17세기는 문화면에서 최고의 성수기를 맞아
회화의 엘그레코, 벨라스케스, 문학의 세르반테스 등을 배출하였지요. 그러나 1588년 영국함대에 패해
몰락해서 18세기 프랑스 부르봉 왕가가 지배하였습니다.



1807년 나폴레옹 단기 점령에 의해 자유주의 사상이 발흥하였고 1923년 리베라의 독재하에
인민 전선 정부가 성립하였던 국가입니다. 1936∼1939년의 내란을 거쳐 1939년 프랑코 정권이
수립되었고 1975년 프랑코 사후, 현 후안 카를로스 1세가 국왕으로 취임, 입헌군주국이 되었으며
군사 쿠데타 위험 등 제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 민주화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1982년 사회당 정부가 집권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1986년 EC에 가입하는 등 유럽
내 남부지역을 대표하는 국가로서 착실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나라. 국토의 태반은 메세타로 불리는
고원으로 강렬한 햇볕에 내리쬐인 바위 투성이의 산들과 갈색의 구릉이 끝없이 계속되지만...
평야는 북동부의 에브로강 유역과 남서부의 과달키비르 강 유역에 조금 있을 뿐입니다.
아마 이 정도가 스페인에 대한 우리의 기억인지도 모릅니다.


『Albeniz's Picture - 』

작곡가 알베니스는 바로 스페인 출생의 작곡가입니다.



매우 조숙했던 그는 3세에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이듬해 공개석상에서 연주했습니다.
스페인 국내에서는 몇 차례의 연주여행으로 즉흥에도 뛰어난 명연주자로 인정되었는데,
무단으로 집을 뛰쳐나가 1년간(1872~73) 남아메리카와 미국을 여행했습니다.



1874년에 이곳을 다시 방문했는데, 그곳의 생활이 무척 어려워 황열병을 앓게 되었습니다.
장학금을 받아 브뤼셀에 가서 브라생「Brassin」의 제자가 되었으며, 1880년에 리스트를 만난 뒤
남아메리카, 쿠바, 스페인에서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스페인에서는 사르수엘라를 작곡했고(1882),
그 뒤 결혼하여 바르셀로나, 이어서 마드리드에 자리잡았습니다(1885).


『Isaac and Laura Albeniz』

슈만, 멘델스존, 리스트의 영향을 받은 그의 초기 작품은 그 뒤의 스페인 모음곡에 담겨 있는
여러 작품으로 인해 잊혀져 버렸습니다. 이 스페인 모음곡에 의해서 그는 민중적인 리듬이나 주제에서
착상을 얻은 스페인 악파를 창시하게 되지요. 런던으로 가서(1890~93) 오페라의 작곡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손을 대어 어느 정도의 성공을 거두게 되었고, 1894년 파리에 정착한 그는
뒤카스, 드뷔시, 포레 및 프랑크를 받드는 사람들과 사귀며 스콜라 칸토룸의 피아노 교사가 되었습니다.
작곡가로서의 그의 실력이 발휘되는 것은 초원(草原)(1897), 스페인의 노래 이후이인데..
고국 스페인에서의 평판이 신통치 못한 것에 실망하여 그 이후에는 정신적 망명자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그의 걸작인 이베리아 4집에는 그 실망의 빛이 짙게 나타나 있다). 그는 남프랑스의
요양지에서 브라이트병 때문에 49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습니다.



초기 작품의 특징이었던 살롱의 아카데미즘과 사르수엘라의 스페인 특유의 어법을 벗어난 뒤에는
금세기 초의 스페인 음악의 부흥에 큰 역할을 했으며, 너그러운 기질과 끝없는 음악적 착상으로
건반악기의 영역에까지 그 본바탕을 발휘했고, 그 작곡기법은 뛰어난 연주 기술과 엄격한
전통적 형식의 준수라는 두 가지 측면을 통합함으로써 매우 훌륭한 것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랩소디풍의 작품을 가진 그의 작품들 가운데 그 기본기가 가장 잘 나타나는 것은 음색과
울림에서라고 할 수 있는데... 보통은 단순한 멜로디에 풍요롭고 복잡한 화성이 배치되는데,



이 화성은 흔히 플라멩코에서 보는 옛 양식에서 착상을 얻은 것이며 경쾌한 아치아카투라를 체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꽉 짜여져 있습니다. 한편, 음향에 대한 배려로 피아노 연주의 기술혁신(변칙적인 운지,
손의 배치, 건반의 어택)을 생각해 내었고, 메시앙에서 슈톡하우젠에 이르는 많은 현대 작곡가들이
그것을 원용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음악은 민중적 요소 위에 구축해야 한다는 페드렐의 이론(우리의
음악을 위해서 Por nuestra musica[1891])은 알베니스에게서 가장 빛나는 사례를 찾아낼 수 있지요.
또 카탈루냐인 알베니스가 무어적인 안달루시아에 눈길을 돌렸다는 것은 꽤 흥미깊은 일이지만,
이렇게 하여 안달루시아인 마누엘 데 팔랴에게서 드러난 고향의 음악적 자질을 시사하게 된 것입니다.


『the Severino Garcia Fortea transcription』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피아노곡인
『스페인 모음곡 제1번 Suite espagnola(1886)』
『여행의 추억 Recuerdos de Viaje(1887)』
『스페인 Espana(1890)』
『스페인 노래 Cantos de Espana(1897)』
『초원 La Vega(1897)』
『이베리아 Iberia(4집 1905~08)』



그리고 위의 작품을 포함하여 300곡 이상(콘서트용 연습곡, 특징적 피아노곡집, 5개의 소나타,
마주르카, 왈츠 등)의 곡들이 있습니다.
또한 관현악곡으로는 유명한『카탈루냐의 정경 Escenas sifonicas catalanals(1889 미간)』
『환상적 협주곡 Concerto fantastique[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1887)』
『스페인 랩소디 Rapsodia espanola[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1889)』
『카탈루냐 Catalonia(1899)』 무대음악으로서『마법의 오팔 The Magic Opal[오페라 코미크](1893)』
『플로리다의 산 안토니오 San Antonio de la Florida[사르수엘라](1894)』
『엔리코 클리포드 Enrico Clifford[오페라](1895)』 불명의 오페라..『메를랭 Merlin[오페라]』
『페피타 히메네스 Pepita Jimenez[코메디 리리크](1896)』이 있지요.


『Iberia's Scene』

『넬리에게 To Nellie(1896)』,
『피에르 로티의 산문 2절 Deux Morceaux de prose de Pierre Loti(1899)』
『4개의 가곡(1909)』등을 포함한 30여 곡의 가곡들속에서 그의 재능을 눈여겨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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