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좀더 인간적인 350w 제품 입니다. 27kh/s를 뿜는다네요.
바이칼에서 출시하니 지들도 신나게 돌리다가 눈치보고 바로 판매개시한 것 같네요.
개발진들이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크립토나이트 계열은 빙하기가 올수도 있겠습니다.
대략 가격은 한화로 600만원이 넘는 금액(바이칼 자이언트 N 기준, 관부가세 및 배송비 등등)이라서 싼 금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바이칼 자이언트 N 1대당 600만원 잡고 20대 1억2천 만원 투자하면 400khs/s 이므로 etn을 하루에 약 12,000개 정도 캘 수 있습니다.
전기세는 60w x 20 = 1,200w 일반 전기 5kw로 돌려도 남네요... 한달 전기세 약 10만원대 입니다.
etn 1개당 60원 잡고 하루에 720,000원 x 30일 = 2,160만원 입니다. 전기세는 10만원대니 생략합니다. 오늘 시세와 채산량 기준으로 6개월 원금 회수 입니다.
전기세 때문에 GPU 채굴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오버 조금 보태서 250~300hs 나오는 750ti 1개가 60w 입니다.(실제로는 45w~50w 사이 입니다.) 같은 소비전력으로 약 80배의 효율을 내는거죠.
이 정도라면 GPU는 승부가 안됩니다. 공간,발열,소비전력,금액 등등에서 GPU 채굴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다소 비싸다고는 하지만, 중국 현지인이나 어둠의 경로로 채굴기를 구할 수 있는 인물이 있다면 헬게이트가 열리는 수준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니 모네로에 잠식해있던 언노운 해시와 etn 넷해시에서 왔다갔다 하던 100mh/s 의 정체가 명확해진 것 같습니다.
코인 개발진들이 뭔가 수를 만들지 않는다면 크립토나이트 계열 GPU 채굴은 빙하기가 도래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들 속상하시겠지만....가능하시다면 미리미리 대비를 하시거나 다른 알고리즘으로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저도 크립토나이트 110kh/s 정도 운용하는 1인으로 매우 속상합니다. 그냥 개발진들이 뭔가 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처음에는 부정했지만 이제는 현실로 받아들이고 좀더 객관적으로 상황을 지켜보고 결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ps. 이건 어디까지나 제 뇌피셜 입니다. 아무리 계산하고 생각해봐도 이 정도 효율의 asic이라면 굳이 소비자한테 판매하지 않고 자기들이 몰래몰래 캐서 코인을 판매해도 더 남으면 남았지 손해보는 장사는 아닐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굳이 이 시기에 두 업체에서 판매를 개시하는 것 보면 뭔가 내막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앞으로 있을 모네로 하드포크에서 해당 asic을 무력화 시키는 무언가가 나올 수도 있다거나 실제로 적혀있는 효율보다 낮게 나올수도 있구요. 조용히 캐다가 갑자기 수면위로 올리는 이유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꼬리말
* 게시글 내용 삭제시 레벨 강등
* 질문은 각 주제별 게시판에.
비트코인 암호화화폐 커뮤니티 땡글~ 땡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