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란,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기계이며, 모터(MOTOR)라고도 한다. 거의 대부분이 회전운동의 동력을 만들지만, 직선운동의 형식으로 하는 것도 있다. 전동기는 전원의 종별에 따라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구분된다. 교류전동기는 다시 3상교류용과 단상교류용으로 구분된다. 3상교류용은 1 kW정도 이상부터 수천 kW까지, 그리고 드물게는 1만 kW를 넘는 대형기가 있으며, 단상은 수백 kW 이하의 소형기에 채용되고 있다.
직류와 교류의 종별이 있다고는 하지만, 원리상으로 보면 동일한 것으로 자기장 속에 도체를 자기장과 직각으로 놓고 여기에 전류를 통하면 자기장에도 직각 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이 발생한다는 전자유도현상을 응용한 것이다. 전자기력은 자기장의 세기, 전류의 세기 및 도체 길이의 곱에 비례한다.
1.전동기의 분류 및 특징
(1) 전동기 전원에 의한 분류
1) 직류전동기
① 고정자와 회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는 계자극(field poles)과 Frame으
로 되어있으며 계자극은 대개 스크류나 볼트로 Frame에 고정되어있고, 회전자는
전기자(armature)와 정류자(commutator) 및 Brush로 구성 되어있다.
② 계자극이 자기장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라서 wound-field motor와 permanent
motor로 분류할 수 있다.Permanent magnet motor는 계자극으로 영구자석을
사 용하며, Wound-field motor는 계자극으로 계자철심 (pole piece)과 계자권선
(field winding)으로 구성된 전자석을 사용한다.
③ 동일 방향의 회전 토르크를 계속 얻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직류 전류를
전동기 내에서 전기자가 180 도 회전할 때마다 전류의 방향을 절환 시켜주어야
하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정류자와 브러쉬이다.
고정된 브러쉬에 정류자가 면접촉을 하면서 회전하게 되므로 브러쉬와 정류자
에서 마모, 분진 및 소음이 발생 하며 정류자가 더러워지게 된다.
전자 스위칭 기술(electronic switching technique)을 이용하여 브러쉬를 없앤
것이 브러쉬레스 전동기이다.
<참고>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브러쉬레스 전동기(오른쪽)와 브러쉬전동기(왼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브러쉬와 커뮤테이터가 없다는 것이다.
브러쉬모터의 일반적인 구조는 크게 회전코일(회전자)과 고정자석(고정자) 및
브러쉬와 커뮤테이터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브러쉬와 커뮤테이터은 전기자
(아마튜어코일)에 공급되는 전류방향을 회전각도에 따라 전환시켜 줌으로써 회
전자를 회전시킬 수 있는 자극의 변화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장치이다.
브러쉬레스 전동기에서는 컨트롤러(변속기)가 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브러쉬나 커뮤테이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해지며, 회전마찰에
의한 열발생 감소와 브러쉬 마모에 따른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반영구적인
수명을 보장 받을 수 있다.
④ 속도, 토르크 및 회전방향 제어가 용이하다.
⑤ 농형 유도전동기보다 고가이다
⑥ 정류기가 필요하다.
⑦ 소형 직류전동기는 대개 저 전압(12V)에서 작동한다.
⑧ 브러쉬 부착 전동기는 정기적인 보수 점검이 필요하다.
⑨ 정류 문제나 기계적인 강도상의 문제로 고속화에 제한이 있다.
2)직권(直捲)전동기(series-wound motor)
① 계자극 권선과 전기자 권선이 직렬로 연결된 직류전동기이다.
② 기동 토르크가 크고, 부하가 적어지면 속도는 상승하여 완전 무부하로 되면
속도가 무한에 가까워져서 위험.
③ 변속도 특성 때문에 제어용으로는 부적합하고, 자동차의 시동전동기,크레인,
전동차등에 사용된다.
3)분권(分捲)전동기(shunt-wound motor)
① 계자극 권선과 전기자 권선이 병렬로 연결된 직류전동기다.
② 부하변동에 따른 속도변화가 적다.(정속도 특성)
③ 컨베이어 벨트, blower, 공작기계 등에 사용된다.
4) 복권(複捲)전동기(compound motor)
① 전기자 권선과 직렬 및 병렬로 연결된 계자극 권선을 가지고 있다.
② cumulative compound motor(가동복권 전동기)와 differential compound motor(차동복권 전동기)가 있다.
5) 타여자(他勵磁)전동기(separately excited motor)
① 전기자 권선과 계자극 권선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다.
6) 교류 직류전동기
① 직류와 교류에서 운전할 수 있는 전동기로, 사용되는 교류는 대개 단상 교류이다.
② 교류에서도 운전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직권(直捲)전동기 (series-wound
motor)의 일종이다.
③ 대부분 분수마력 전동기로, 수동 전동공구나 목공기계와 믹서나 재봉기 같은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한다
7) 유도전동기 (誘導電動機, induction motor)
① 고정자(stator)와 회전자(ro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 권선(捲線, winding)이
삼상인 것과 단상인 것이 있다. 삼상 고정자 권선에 교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회전자기장(rotating magnetic field)에 의해서 회전자 에 토르크가 발생하여
전동기가 회전하게 된다. 그러나 단상 고정자 권선에서는 교류가 흐르면 교번
자기장 (alternating magnetic field)만이 발생되어 회전자에 기동 토르크가 발생
전동기란, 전기에너지를 기계에너지로 바꾸는 기계이며, 모터(MOTOR)라고도 한다. 거의 대부분이 회전운동의 동력을 만들지만, 직선운동의 형식으로 하는 것도 있다. 전동기는 전원의 종별에 따라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구분된다. 교류전동기는 다시 3상교류용과 단상교류용으로 구분된다. 3상교류용은 1 kW정도 이상부터 수천 kW까지, 그리고 드물게는 1만 kW를 넘는 대형기가 있으며, 단상은 수백 kW 이하의 소형기에 채용되고 있다.
직류와 교류의 종별이 있다고는 하지만, 원리상으로 보면 동일한 것으로 자기장 속에 도체를 자기장과 직각으로 놓고 여기에 전류를 통하면 자기장에도 직각 방향으로 전자기적인 힘이 발생한다는 전자유도현상을 응용한 것이다. 전자기력은 자기장의 세기, 전류의 세기 및 도체 길이의 곱에 비례한다.
1.전동기의 분류 및 특징
(1) 전동기 전원에 의한 분류
1) 직류전동기
① 고정자와 회전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는 계자극(field poles)과 Frame으
로 되어있으며 계자극은 대개 스크류나 볼트로 Frame에 고정되어있고, 회전자는
전기자(armature)와 정류자(commutator) 및 Brush로 구성 되어있다.
② 계자극이 자기장을 형성하는 방법에 따라서 wound-field motor와 permanent
motor로 분류할 수 있다.Permanent magnet motor는 계자극으로 영구자석을
사 용하며, Wound-field motor는 계자극으로 계자철심 (pole piece)과 계자권선
(field winding)으로 구성된 전자석을 사용한다.
③ 동일 방향의 회전 토르크를 계속 얻기 위해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직류 전류를
전동기 내에서 전기자가 180 도 회전할 때마다 전류의 방향을 절환 시켜주어야
하며, 이 역할을 하는 것이 정류자와 브러쉬이다.
고정된 브러쉬에 정류자가 면접촉을 하면서 회전하게 되므로 브러쉬와 정류자
에서 마모, 분진 및 소음이 발생 하며 정류자가 더러워지게 된다.
전자 스위칭 기술(electronic switching technique)을 이용하여 브러쉬를 없앤
것이 브러쉬레스 전동기이다.
<참고>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브러쉬레스 전동기(오른쪽)와 브러쉬전동기(왼쪽)의
가장 큰 차이점은 브러쉬와 커뮤테이터가 없다는 것이다.
브러쉬모터의 일반적인 구조는 크게 회전코일(회전자)과 고정자석(고정자) 및
브러쉬와 커뮤테이터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브러쉬와 커뮤테이터은 전기자
(아마튜어코일)에 공급되는 전류방향을 회전각도에 따라 전환시켜 줌으로써 회
전자를 회전시킬 수 있는 자극의 변화를 만들어 주는 중요한 장치이다.
브러쉬레스 전동기에서는 컨트롤러(변속기)가 그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브러쉬나 커뮤테이터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해지며, 회전마찰에
의한 열발생 감소와 브러쉬 마모에 따른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반영구적인
수명을 보장 받을 수 있다.
④ 속도, 토르크 및 회전방향 제어가 용이하다.
⑤ 농형 유도전동기보다 고가이다
⑥ 정류기가 필요하다.
⑦ 소형 직류전동기는 대개 저 전압(12V)에서 작동한다.
⑧ 브러쉬 부착 전동기는 정기적인 보수 점검이 필요하다.
⑨ 정류 문제나 기계적인 강도상의 문제로 고속화에 제한이 있다.
2)직권(直捲)전동기(series-wound motor)
① 계자극 권선과 전기자 권선이 직렬로 연결된 직류전동기이다.
② 기동 토르크가 크고, 부하가 적어지면 속도는 상승하여 완전 무부하로 되면
속도가 무한에 가까워져서 위험.
③ 변속도 특성 때문에 제어용으로는 부적합하고, 자동차의 시동전동기,크레인,
전동차등에 사용된다.
3)분권(分捲)전동기(shunt-wound motor)
① 계자극 권선과 전기자 권선이 병렬로 연결된 직류전동기다.
② 부하변동에 따른 속도변화가 적다.(정속도 특성)
③ 컨베이어 벨트, blower, 공작기계 등에 사용된다.
4) 복권(複捲)전동기(compound motor)
① 전기자 권선과 직렬 및 병렬로 연결된 계자극 권선을 가지고 있다.
② cumulative compound motor(가동복권 전동기)와 differential compound motor(차동복권 전동기)가 있다.
5) 타여자(他勵磁)전동기(separately excited motor)
① 전기자 권선과 계자극 권선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다.
6) 교류 직류전동기
① 직류와 교류에서 운전할 수 있는 전동기로, 사용되는 교류는 대개 단상 교류이다.
② 교류에서도 운전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직권(直捲)전동기 (series-wound
motor)의 일종이다.
③ 대부분 분수마력 전동기로, 수동 전동공구나 목공기계와 믹서나 재봉기 같은
가전제품에 많이 사용한다
7) 유도전동기 (誘導電動機, induction motor)
① 고정자(stator)와 회전자(rotor)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정자 권선(捲線, winding)이
삼상인 것과 단상인 것이 있다. 삼상 고정자 권선에 교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회전자기장(rotating magnetic field)에 의해서 회전자 에 토르크가 발생하여
전동기가 회전하게 된다. 그러나 단상 고정자 권선에서는 교류가 흐르면 교번
자기장 (alternating magnetic field)만이 발생되어 회전자에 기동 토르크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