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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다르고 행동 달랐던 공자 |
공자의 환부역조(換父易祖)와 과유불급(過猶不及) |
중국의 춘추필법(春秋筆法)의 사필원칙(史筆原則)은 다음과 같다.
* 중국을 높이고 외국(동이족)은 깎아내린다. - 존화양이(尊華攘夷)
* 중국사는 상세히 외국사는 간단히. - 상내약외(詳內略外)
* 중국을 위해 중국의 수치를 숨긴다. - 위국휘치(爲國諱恥)
위 말은 중국의 정치가이며 학자였던 양계초(梁啓超 1873-1929)가 그의 저서 <중국역사연구법(中國歷史硏究法)>에 썼다. 이 악습은 공자의 수법에서 나와 2천년 동안 중국역사가 그 악습을 탈피 하지 못하고 있다.
환부역조의 길
‘중화사상(中華思想)’을 높이기 위해 공자가 <서경>에 기록한 이래, 사마천의 <사기>를 거쳐 한민족과 관련된 역사를 상당부분 날조했다. 정치적 야망을 위해 동이족이면서 환부역조의 길을 걸었던 공자의 생애는 어떠했는가? 참고로 환부역조(換父易祖)란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바꾼다는 뜻으로, 지체가 낮은 사람이 부정한 수법으로 대를 이을 자손이 없는 양반집의 뒤를 이어 양반행세를 함을 이르는 말이다.
공자의 부친인 숙량흘(叔梁紇)과 공자의 아들인 백어(伯魚)와 백어의 아들인 자사(子思)가 모두 자기 아내를 쫓아낸 이른바 ‘공씨삼세출처(孔氏三世出妻)’의 고사가 <공자가어(孔子家語)>의 후서(後序)에 나온다. 역사상 전무후무한 이 기록으로 보면, 공자가 노나라 소공 때 난리가 나자 제나라의 이계 땅으로 피난 갈 때, 부인이 남편을 따라가지 않고 송나라로 가버렸다는 것은 부부 사이가 그다지 화목하지 못했다는 것으로 시작된다.
유교는 유난히 가족 간에, 가까운 사람들끼리 서로 존중하라는 예법을 강조한다.
부모는 자애로워야 하고, 아들은 효성스러워야 한다든가, 형은 친하게 대하고 아우는 공손해야 한다는 것이다. ‘삼강오륜’, ‘가화만사성’, ‘수신제가치국평천하’를 강조한 공자의 유교 윤리에서 허구와 괴리감을 보게 된다.
야합(野合)이란 말은 들판에서 남녀가 그 짓거리를 한다는 뜻이다.
그의 부친인 숙량홀이 어린 무당과 야합하여 공자가 태어났다고 했다.
동북공정의 논리가 이에서 나오고 있으니, 환부역조한 동족으로 인해 가슴이 아파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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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greatcorea.kr/sub_read.html?uid=336§ion=sc9§ion2=
첫댓글 종교적 의미의 인문학은 사실 우리가 살아나가는데 있어서 별 도움이 안되는 혼돈의 정신찬란현상으로 보입니다. 모든 인문학은 노자처럼 자연에서 와야합니다.....